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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제 경우에는 한번 글을 쓰면 이어서 장편의(?) 글을
쓰는 스타일 입니다
아무래도 성치 않은 몸이라 혹시나 하여 글을 나누어 쓰고 있었고
답글 형태로 넣다 보니 원하는 순서로 글이 올려지지 않아
고민 중에 있었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항암주사가 바뀌어서인지
갑자기 고열 구토 설사 알 수 없는 통증..
손가락만 움직이데요
할 수없이 119에 부탁 암센터로 향했고
9일간 응급실 신세를 지고 나와서 열흘 정도 안정 가료를 하니
이제 조금 그만 그만 합니다
여태 연습 했던 걸음마
원점으로
다시 시작 해야 하네요
아무튼 숨쉬고 있으니 다행 입니다
이글 일단 마치고 다음 글 계속 올리겠습니다
이글은 쪼개진 기본 원리 회전을 통합 하여 보았고
올려주신 귀중한 좋은 댓글은 전부 제 이름으로 올려서 정리 하였습니다
혹여 불안한 몸인지라
올리는 내용 다음 부터는 조금씩 단편으로 올려질 겁니다
필요 하신 분은 그내용 연결되는 부분을 묶어보면
하나의 글로 단원을 만들어 정리할 수가 있을 것 입니다
그냥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대체! 회전이 뭐 길래….
금년 초부터 2월 말까지 탁구이론 쪽에 가까운 자료…
[1] 고독한 나의 동반자 목판 선별법…(동영상 첨부 완료)….
[2] 펜 홀더 사용자의 오랜 숙원! 이제 풀리나 봅니다
[3] Long 핌플 러버 ! 분명 Long Run 할 겁니다….…
[5] 탁구! 이왕이면 남보다 더 쉽게 빨리 익힐 수 없나요... ‥
누구를 의식 함이 없이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정리하고 다듬고
보는 이가 쉽게 이해 되도록 한다고 작성 올려 보았습니다…..
이왕이면 조금 알기 쉽게 이해를 돕고자
그림도 넣어보고 문장도 자세히 써서
저로서는 할 수 있는 노력은 다 했다 생각 됩니다
그런데
올린 글을 자세히 천천히 살펴 보았습니다
한참을 살피다보니…….
올려진 그림 역시
제가 의도 한대로 표현되는 데에는 조금 무리가 있었으며
내용 역시
중급자 이상 그리고 이론에 관심이 많은 분들을 대상으로
하지 않았나 하는 아쉬움이 남았습니다
보고 이해가 쉽도록 동영상을 만들어 올리고 부연 설명을
첨부 하여 (물론 동영상으로도 설명이 안되는 부분도 있지만)
정말 쉽게 만들 수 있었는데 하는 아쉬움과…
올려진 이론을 이해 하기 위해 갖추어야 하는
기본 적인 기초이론에 대해 소홀 했다는 점 ..
물론 그런 정도는 다 알고 있으려니 하는 생각에
정말 그정도는 알고 있겠지 생각하고
그 기본을 아래(BASE)에 깔고 그 윗 부분에 대해 이론이 전개 되었다
하는 아쉬움이 저를 곤혹 스럽게 만들었습니다
몸이 불편 하다보니 직접 움직이며
영상을 찍기는 그렇고 해서 고민 하던중
아트핑퐁 공상혁님에게서 좋은 동영상이 있다는 조언을 듣고
인터넷을 뒤진 결과 다행히…. 그나마 제가 필요로 하는
부분에 근접한 영상을 입수 지금 정리 중에 있습니다
오랜만에 윈도우 무비 메이커 손을 대자니 …
이건 도대체..
할 수 없이 책을 구입 열심히 뒤져보니
과거 편집했던 기억이 되살아 나네요…
(괜히 책 샀나………..)
하여 올려진 이론을 이해 하는데 도움이 되는
기본 원리….
그리고 도식과 그림으로 표현된 …
보는데 한참 걸려야 이해가 되는 부분에 대해
구해진 동영상을 토대로 설명을 붙여 이해를 돕고자 합니다
과거부터 느껴온 겁니다 만 지금도 여전 하네요
상 회전 하회전 우 회전 좌 회전 …정확한 내용을 알고
……….. ………….. (이 부분은 생략 합니다)
꼭 알고 이해하고 가야 할 부분에 대해
정리하여 설명 드린다음 ……..
이어서 또 다른 제가알고 있는 여러가지 이론에 대해 안내 드리고자 합니다
이번에 올리는 내용은
좌 / 우 회전 이란 …
상 / 하 회전 이란 …
그리고
순응/역행에 대해서 …
이글 천천히 읽어 보시고
이해가 되었다 생각 되면 [1] 에서 [6] 까지
다시 읽어 읽어 보세요 아마도 크게 도움이 되리라 생각 됩니다
===============================
좌;우 회전 에 대해 살펴 보겠습니다
회전…
말로는 쉽지만 이를 익히고 몸으로 적응 하기까지에는 무수한 공처리와
적응 기간 한참 걸립니다
사실 공의 회전을 이해하고 연습 한다면 모르긴 몰라도 아주 짧은 기간에
쉽게 배울 수 있는 그런 기술이 아닌가 생각 됩니다
우리가 군대에서 또는 학교에서
앞으로가 뒤로가
우향 앞으로 좌향 앞으로
걷는 기본이라 가르치지만
실제 걷다보면 앞에서 오는 사람 그것도 뛰어 오거나
생각에 젖어 앞을 보지 못하고 무조건 돌진 하는 사람 등
다양한 사람과 부딛치게 됩니다
이를 피해 가는 기술에 대해서 아무도 가르치지 않지만
잘도 피해 다닙니다
물론 어쩌다 부딛히기는 합니다 만
이렇듯 회전은 크게
상/하 회전
좌/우 회전 으로 크게 나누어 지지만
여기에 응용된 횡회전 그것도 각도가 다르고
회전양도 다르고 전혀 다른 형태의 회전이 일어납니다
아마 탁구에서
같은 회전 동일한 회전을 처리한다는 것은
바둑에서
같은 기보가 없듯이 무한대의 전혀 다른
회전이 상존 한다 보면 맞습니다
이를 구분하는 용어로 상/하/좌/우 회전은 정회전이라 하고
횡회전 이 섞인 회전을 복합회전 이라 합니다
사실 정회전은 용어일뿐 존재한다는 것은 무리가 있으며 실제는
복합회전만이 존재 한다 보면 맞습니다
우리 신체 구조는 공을 치기위해서
몸통에 붙어있는 어깨에서
그리고 팔꿈치에서 손목에서
심지어 손가락에서 힘이 가해지다보면
휘어지는 것 즉 원 궤적을 그리기에
정회전이라기 보다는 횡회전이 가미된 복합회전이
발생 될 수밖에 없습니다
하여 근육의 힘이 미치는 정도에 따라 회전에는
무수한 변화가 생기어 이로인하여
회전에는 같은 회전이 존재 한다는 것은 이론에 불과하다 말씀 드립니다
회전이 발생되기에는 부수적으로 분명히 존재해야 하는
조건이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마찰 입니다
마찰이 없는 데 회전이 생긴다
아마 있을 수 없는 일이라 봅니다
그 마찰도 새로산 공 다르고 오래 사용한 공 다릅니다
새로산 러버 다르고 사용하는 빈도 강도에 따라 러버의 마찰도 러버의
부위에 따라 달라집니다
게다가 탁구대 상판의 조건에 따라 달라 집니다
마찰에 대해서는 별도로 안내를 하겠습니다 만
이번에는 회전의 이론과 숨겨진 원리에 대해 안내 드립니다
안내한 상/하/좌/우 회전을 이해 한다음
먼저 올린 순응과 역행처리에 대해 읽어 본다면
전반적인 흐름을 이해 하고 보다 쉽게 빨리 탁구를
그중 서비스 리턴과 보스 컷트시 다양한 기술을 전개 하는데
도움이 될것입니다
서브를 받거나 주고받는 컷트의 리턴은 수비다 하는 생각 버리셔야 합니다
리턴 분명히 상대의 허를 찌르고 자세를 흐트러 뜨려 공격을
쉽게 하는 공격 방법이다 라는 생각 가지고 연습 하시기 바랍니다
회전을 이해 하기에는 마찰이 분명 내재 하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마찰을 주어야 회전이 일어나는데
회전을 일으키는 요인에는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그 첫째가 일차적 회전 입니다
즉 마찰을 주려면 일단 라켓을 가지고 공을 문질러 마찰을 주어야 하는데
이때 잘 관찰해야 하는 부분이 바로 마찰을 주기 위해 라켓이
어떤 방향성을 가지고 움직이느냐 하는 것 입니다
내가 서비스를 넣을때와 같이 단순 회전을 발생 시키는 형태와
상대가 회전이 없는 공을 보낸경우 회전을 섞여 보내는 경우에도 단순 회전이라
할 수 있으며 여기에는 기본적으로 상하좌우 그리고 횡회전 등이 뒤섞여
있다 보면 됩니다
그 다음이 복합 회전 이되는데
이것은 리시브 할경우 상대가 보낸 회전에
내가 다른 회전을
이용하여 보내면 상대가 보낸 회전과는 다른 형태의 회전이
발생되어 되돌아가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를 복합회전이라 부릅니다
복합회전의 기본은 순응과 역행이라는 회전 처리 방법에서 나옵니다
그럼 회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여태까지 회전에 대한 설명이 많았지만 대부분이 처음부터
이해가 어렵다고들 말합니다
여기에는 어렵다고하는 이유가 있었습니다
바로 이것 입니다
공의 회전을 어떤 시점에서 어디에서 보아야
즉 어떤지점 에서 파악 하는 회전이
누구나 이야기 하는
보편적인 회전이 되는가
하는 것 입니다
즉 어떤지점에서 파악 하고
내 입장에서 보느냐
상대의 입장에서 보느냐 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이점을 설명 하지 않다 보니 회전이 어렵다 하는 문제가 발생 됩니다
어떤 탁구장에서 레슨 하는 코치님 말씀….
화서비스를 (좌 회전) 넣으면서 공이 이렇게 돌아가니
이것을 좌 회전 이라하고….. (생략)
레슨을 받던 아주머니 설명 하는 동안 고개를 끄덕이더니
이내 고개를 설래 설래 졋더군요
이것은 다음 설명이 빠져있기에 그런 현상이 나타납니다
그래서 한참 걸리게 되는데요
아무튼 함 알아봅시다
아래 그림 1을 보세요
[그림 1]
탁구대 A에서 B 로
좌에서 우로 향하는 우 회전 서브를 넣었다 생각해 봅니다
공이 A 에서 B로 넘어갑니다
이때 상대방 코트에 떨어진 회전은
네트 너머 에서
C → D → E → F 로 회전 됩니다
B 에서 리시브 하던 아주머니…
도대체 이게 뭐람…
C 에서 보면 공이 왼쪽으로 튈 것 같고
D 에서 보면 공이 내게로 막 달려 들 것 같고
E 에서 보면 공이 오른쪽으로 튈 것 같고
F 에서 보면 공이 상대편 쪽으로 날라가는데…
도대체 어디를 기준으로 해야 하나 한참 망설이던 아주머니
에라 모르겠다 하고 그냥 라켓을 가져다 대니
공은 서비스한 A 쪽의 오른편으로 날라가는 것이 아닌가
어! 우회전이라 했는데
왜 왼쪽으로 날아가나…….
한참 고민 하다 그만 둡니다
바로 어떤 기준점에 대한 설명이 없었기 때문 입니다
잠시후에 다시 설명 하기로 하고 일단 그림 2를 보세요
[그림 2]
이번에는 아주머니가 직접
탁구대 A에서 B 로
우에서 좌로 향하는 좌 회전 서브를 넣어 봅니다
공이 A 에서 B로 넘어갑니다
이때 상대방 코트에 떨어진 회전은
네트 너머 에서
C → D → E → F 로 회전 됩니다
B 에서는 같은 동료 초보 아저씨 리시브를 합니다…
도대체 이게 뭐람…
C 에서 보면 공이 내 왼쪽으로 올 것 같고
D 에서 보면 공이 상대에게로 막 달려 나가는 것 같고
E 에서 보면 공이 오른쪽으로 튈 것 같고
F 에서 보면 공이 내쪽으로 날라오는 것 같은데….
리시브 하던 아저씨 그냥 라켓을 가져다 대니
공은 서비스한 내 쪽의 왼편으로 날라오는게 아닌가
어! 좌 회전 서브
아니 내 왼쪽으로 날아오네…….
가만 ….
한참을 생각 하다 애고 머리야 하고는…
그만 둡니다
이제 정리할 시간 입니다
그림1과 그림2에서 나타난 현상을 종합해 보면
상대가 우회전 서비스 한공이 내가 받아 넘기니
내가 보기에 왼쪽으로 날아가고
즉 상대의 우측으로
내가 좌회전 한공이
상대가 받아넘기니 상대가 보기에 오른쪽으로
즉 내가 의도한 좌측으로 공이 넘어왔다
결론은 좌 우회전에 대한 회전 방향은
바로 주된 행위를 하는 사람 편으로 넘어온 공의
방향성을 이야기 하는 것이고
그 포인트
즉 회전의 방향은 바로 상대의 네트너머 네트의 가장 가까운 곳
C 에서의 공의 회전 방향이 좌측 이면 좌회전
우측이면 우회전이 되는 것 입니다
그것이 어렵다면
생각하기 귀찮다면
그림 1 또는 2에서 상대의 라켓의 시작점과 끝점이 어디인가를 보면 알게 됩니다
시작점이 좌 그리고 끝이 우라면 바로 우 회전이 됩니다
반대로 시작점이 우 이고 끝이 좌 라면 그 반대인 좌 회전이 되는 것이겠지요
다만 주된 행위를 제공 하는 측의 시작과 끝을 보아야 합니다
여기에는 오른손 왼손 잡이 구분이 없이
시작점과 행위의 끝점을 알면 그 방향성을 알게 되고 이에 대한
대책도 수립이 될겁니다
가급적이면 상대의 네트바로 너머 C 에서의 회전을 파악 하는 습관을
가지도록 노력 해야 합니다
명심 하세요…..
좌/우회전에 대한 기본 개념은 나름대로 설명 하였다 생각 됩니다
조금 더 깊이 있는 내용은 일단 상/하회전에 대해 설명한 다음
자세히 안내토록 하겠습니다
좌/우회전에 대해 이해가 된 경우에는
상/하회전 역시 쉽게 이해가 되지만
더 빠른 이해를 돕고자 아는 내용이지만 자세히 풀어 보겠습니다
다음 영상을 먼저 보게되면 이어지는 글에 대한 내용이
쉽게 파악 됩니다
영상1은 은 물론 다음에 이어지는 영상은 직접 촬영이 어려워
공상혁님의 도움으로 YOU TUBE에서 자료를 구해 이를 토대로
설명에 사용 하고 있으니 이점 이해바라며 부족한 영상이 있을 경우
설명을 더 자세히 하거나 영상 추가 토록 하겠습니다
다만 설명은 실전을 위해 존재 되어야지 설명을 위해 존재 해서는 안 됩니다
이를 토대로 연습시 적용 해 본다면 분명 후회 안 할겁니다. 분명히…
[ 영상 1 ]
상회전 안내를 위해 상당히 고심한 흔적이 보입니다
공을 아래에서 위로 굴려서 앞으로 보내는데 바로 상회전 입니다
아래부분 그것도 아주 공의 아래 밑둥을 치는 기술로서
하회전 입니다
그냥 서서 돌리는 동작은 쉽게 되고 공의 회전을 이해 하는데에는
알아야 하는 그런 쉬운 동작 입니다
그러나 서서 보여주는 것은 쉬운데
서비스에 활용 하는데에는 고난도 기술로서 상당한 연습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
참고 바랍니다
[ 영상 2 ]
상 하회전 그리고 우회전 공의 회전 에 대한
리턴시 반응 까지도 보여 주는 영상 입니다
아울러
상하 회전량에 따른 라켓의 각도 즉 정상적인 리턴을 위한 라켓 각의
조정 내용 (숙이고 들어야 한다는) 것을 보여 주고 있으며
상/하/정상 회전시 상대 테이블에서 공이 낙하 하는 낙하궤적을
보여주는 좋은 자료 입니다
이 정도 영상이면 좌우회전을 보고 이해 하신 분이라면
영상만으로 설명을 대체 하고 가면 됩니다 만
아무래도 조금 부연 설명이 필요 할 것으로 보여 집니다
필요 화면 조금 조정 하고 간단한 설명 첨부 해 보겠습니다
요즈음 재미있는 영상 편집법을 배워 재미가 있네요
보는 분도 아마 편할 겁니다
하지만 초보편집자인 관계로 원하는 장면이 조금은 누락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때는 상기 영상[1];[2]를 보면 아! 그렇구나 하고 이해 될겁니다
[gif1]
회전이 없는 평범한 공을 테이블에 넘겼을때의
공의 궤적 입니다
[gif2]는 상회전을 지니고 있는 공의 판상 궤적 입니다
[gif3]은 하회전을 지니고 있는 공의 판상 궤적 입니다
[gif1]
[gif2]
[gif3]
상기 3 그림을 보면 공이 위로 먹는 회전 그리고 아래로 먹는 회전
이를 일러 전진 회전 후진 회전 이라 하는데
상회전의 공의 회전은 다음 [gif] 를 보면 이해가 됩니다
라켓에 맞는 공은 상회전 위로 향하는 회전의 영향으로
공이 위로 뜨는 현상이 나타나게 되면서
[gif]에 보여지는대로 받아 넘긴 공의 회전은
반대로 상대에게 넘어 갑니다
하여 상회전 공을 바로대기 쇼트로 받아 넘기면
공은 상회전으로 상대에게 넘어가지만
회전력은 상대의 회전과 러버 그리고 상판에 따라
넘어가는 상회전의 크기에는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이는 쉽게 설명 하기가 어렵 습니다
추후 시간내어 자세히 다루어 보겠습니다
하회전은
[gif6]을 보면 공의 아래단에 라켓으로 회전을 가하는 것을 보게 됩니다
공의 하단을 쳐서 얻어지는 회전으로서
[gif7]을 보면 공의 회전은
아래로 먹게 되어 하회전 또는 가는 공의 방향을 반대로 막게 되어
후진 회전 이라 불리기도 합니다
특히 하회전은 서비스를 넣을 때 거의 대부분을
이용 하게 되는 중요한 회전 입니다
[gif3]은 하회전을 지니고 있는 공의 판상 궤적을 보면
공이 가다가 뚝뚝 끊어 지는데
여기에 좌/우 회전이 가미되면
직선으로 공이 꺽이는 것이 아니라 좌우로 꺽이며 공이
상대에게 넘어갑니다
아래 영상과 제가 기존에 올렸던
[5] 탁구! 이왕이면 남보다 더 쉽게 빨리 익힐 수 없나요... ‥
내용을 대비해 보면 이해가 될겁니다
[5] 탁구! 이왕이면 남보다 더 쉽게 빨리 익힐 수 없나요... ‥
후반부에 올린 내용입니다
상기 화면 자세히 보시고 아래 이론 대비해서 보면 이해가 쉽습니다
좌, 우 횡회전 에 대해 안내 하겠습니다....
순수한 횡회전 입니다.
컷트가 가미된 횡 회전은 다음에 계속 하구요.....
a 에서 b 방향으로 횡회전을 하여 x 에서 A로 공을
30도~ 45도 각도로
테이블 위로 보낸다면 공은 어떻게 튈까요..
b------------1------------3-----------------
----x-------A------B----C---D---->
a-------------------2---------4-------------
각도를 잘 생각 하세요 하회전시에도 각도에 따라
공의 높이와 회전량이 달라집니다..
상기 그림은 적당한 회전을 넣었을 경우 입니다
즉 강한 회전은 이어서 다른 그림으로 설명 합니다..
공이 굴러가면서 튀는 모양을 위에서 보면
X 에서 친공이 테이블 자신의 테이블이라 보면 됨 A 에서 D
전진 합니다 만
A 에서는 공이 위로 튈때 1로 움직 입니다
즉 테이블의 마찰과 공의 회전방향으로 인하여
그러나 B에서는 2 로 튀어 오릅니다.
C 에서는 3으로 D에서는 4로 그러다 멈추게 됩니다...
즉 전진 하는 방향은 화살표 진행 방향으로 가지만
테이블에 맞아서 튀는 공은 지그재그로 튀면서 진행이 됩니다
즉 약한 좌 횡회전 볼은 넘어와서 받게되는 포인트에서
약간 왼쪽으로 튀게 됩니다
그러면 라켓의 각도와 맞 받아치는 방법은 말씀 안드려도 되겠지요...
그정도 모르면 .......
우 횡회전 인경우는 정 반대로 보시면 됩니다...
즉 회전이 걸린 공은 테이블의 마찰의 영향으로 인하여
잔존 하는 역마찰 의 힘과 회전 되는 공의 힘이 맞물려 약간씩
다르게 튀어 갑니다...
.그러면 좌 횡회전인 경우는 자신의 테이블 에서 약간 좌측으로
공이 기울여 지게되니
라켓의 각도를 약간 좌로 이동하고 스텝도 맞추어야 되겟지요
라켓의 각도도 좌로 튀는 정도에 따라 조정 하고 대각선으로 맞추어야 합니다..
그러나 상기 언급대로 공과 테이블 상태에 따라 차이가 있음은
꼭 기억 하셔서
그때 그때 느낌으로 약간씩 조정을 하다보면 이론을 알고 칠경우
쉽게 적응 됩니다...
하지만 강한 회전으로 테이블과 내려치는 공의 각도가 45도 이상으로
횡회전을 준 경우에는 완전히 다른 형태의 공의 움직임이 생깁니다..
이것이 탁구의 묘미일수가 있습니다 만 ..
이겄 때문에 탁구가 어려워 진 겝니다....
그원인은 탁구대의 상판 의 마찰력 때문 입니다 강한 횡회전 그리고
각도가 45도 이상일 경우는 다음 그림을 참조 하면 됩니다....
c------------------------2-----
b----------1---------------------
-----x-----A-----------B-------
a-------------------------------
a 에서 b로 강하게 각도가 둔각을 이루면 x 에서 옆으로
깍아 내려 보내면
A 에서는 1로 움직이면 튀지만 상대의 테이블 B에서는 둔각인 경우
마찰계수의 감소로 인하여 순응 이라 표현이 맞겠지요..
2로 꺽인 듯 휘어 집니다...
과거 40MM볼이 아닌 직경이 가는 공에서는 그 꺽이는 정도가
굉장히 심 했습니다
이를 이용한 방법이 여러분이 자주 거론 하는 주먹 서브의 기본 원리 입니다....
주먹 서브 전세계 탁구관련 용어중에 우리나라만 주먹서브???????
정상적인 규정 대로 5~6CM만 수직에 가깝게 띄우면 주먹 서브는
나오지 않습니다...
주먹 서브는 라켓과 공을 잡은 손이 맏닿아 나오는 것으로 많은 분들이
알고 있지만
사실은 맏닿는 것보다 공을 쥔손과 라켓을 쥔 손이 즉 두손이 서로 충돌 하면서
만들어 지는 작 품 입니다
그래서 강한 회전으로 상대방 테이블에 맞자 마자 좌우로 강하게 꺽이는 겝니다...
지금도 규정을 지키는듯 하시는분 즉 공을 뛰우는 척 하지만 뛰우면서
공을 라켓쪽으로 밀어 서 뛰우는 반칙을 이용하시는 분들이 더욱 문젭니다..
정확히만 올린다면 5~6CM 만 올려도 공이 커지고 무거워 져서
주먹 서브 안나옵니다......
지금까지 설명 드린 내용에서 포인트를 찾으시면 도움이 됩니다.....
[그림5]
A-----------------------------------------------
B----------1-2----3-4-------------------------------
C----x----a------b---y-c--------->---->---->
D-----------------5-6------o------------------------
E-----------------------------o-------------------
-----------------------------------------------
지금 안내 하는 회전은 러버의 종류에 구분 없이모든 탁구인이 알아야 하는
가장 기본 이되는 부분이기에 전하고 있습니다..
특히 돌출은 이부분을 더욱 더 잘 이해 해야만
돌출의 특성을 십분 발휘 할수가 있게 됩니다...
제가 잠시 회전의 원리라고 표현 했는데 원리라기 보다
현상 이라고 하는게 더낳겠네요 정정 합니다.
먼저 좌로 깍으면서 횡회전을 부가한 경우 입니다.
즉 깍으면서 돌리는 서브를 넣었다고 합시다
[그림5]는 테이블 위에서 보는 것이라 이해 하세요
C는 공의 진행 방향 이 되겠지요 횡회전시 X에서 공을 치면 깍으면
자신의 테이블 a에맞고 약간 1번으로 튄다음 b로 넘어가 5번으로
튄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깍고 돌리는 경우는 1번이 아닌 2번 쪽으로 약간 밀리는 듯이 튀고
5번으로 튀는게 아니고 6번 쪽으로 약간 밀려서 튑니다
.이는 하회전에 횡회전이 가미된 영향으로 하회전의 마찰이 각이 줄어든
관계로 마찰 역시 약간 줄고 횡회전의 튀는 현상이 가미된 결과 겠지요..
뿐만 아니라 a 에서는 하회전 만 넣었을 경우 (10-3=7) 이던것이 10-2+1=8,
b 에서는 (6-3=3) 이던 것이 7-2+1=6으로 으로 달라 집니다.
-2는 좌 하회전 마찰 감소 값이고 +1 은 횡회전 마찰 값으로으로
보시면 맞습니다. 하회전 시와 달리 힘은 감소 하지만 횡회전의
영향으로 일부 더 전진 하면서 공이 멈추게 됩니다.
하지만 여기에서 중요한 3 가지 현상이 나타남을 볼수가 있습니다.
1) 공이 횡 회전 보다 전진 방향으로 조금 1 이아닌 2로 5가 아닌
2) 6으로 튄다
3) 공이 a, 2, b, 6, 로 가면 서 종국에는 횡회전의 영향으로 c 아래
4) o,o부분으로 공이
구르다 멈추게 된다
3) 공이 테이블에 맞고 다음 테이블에 떨어지는 간격이 약간 더 길어진다는
3가지 현상이 나타납니다...
일단 기억 하신다음...
설명 합니다 하지만 3가지 현상은 깍는 비율과 횡회전 비율이 달라지면
그 길이나 튀는 모양도 달라 집니다 즉 5:5 ,7:3 3:7 인경우 조금씩 달라 집니다 그차이는 여러분 상상에 맞기구요.....
하지만 10:10 인경우는 아주 다릅니다..
10 이라는 표현은 아주 강한 좌회전과 아주 강한 횡회전을 말합니다.
10:10인 경우는 많이 달라 집니다. 깍이는 힘과 횡회전 이 강하게 혼합 되면
3가지 현상은 변함이 없습니다만 튀는 각이 강하게 꺽이고
상대의 테이블에 들어 가는 공은 상대의 몸쪽으로 강하게 튀어 들어 갑니다...
그래서 고수분들 표현을 빌리면 몸쪽에 붙는 볼이라 하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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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좌/우 회전이 이해가 되면 상/하 회전은 쉽게 이해가 될 뿐만 아니라
이어지는 순행과 역행 쉽게 이해가 되리라 봅니다
끋 까지 읽어 보시고 많은 도움 되었으면 합니다
다음 글은 아래 열심히 치는 선수 영상 해설 부터 시작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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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응처리 입니다
순응과 역행
순응형과 역행형과는 반드시 구분 되어야 하는 용어 입니다.
상기 용어를 5~6년전 처음 인터넷 사이트에 올려놓고 주변 분들 시선을
많이 의식 했었지만 지금은 기술용어로서 자리를 확고히 잡은 것 같습니다
순응과 역행은 탁구 기술에 있어 굉장히 중요한 부분임에 불구 하고
그리고 자신도 모르게 같은 동작을 실행하면서도 순응인지 역행인지
모르고 사용하는 경우가 전부였다 해도 과언이 아닐겁니다
어렵게 누가 가르쳐 준것도없이
상/하/우/좌 회전 눈으로 생각으로 연구하다
몸으로 한참을 익히고….
거기에서 끝 입니다
회전에 대한 것은 내가 상대에게 써먹는 선에서 열심히 연습 합니다
그러기를 한참 많은 시간이 흐른뒤 자신도 모르게 특정 회전에
대해 반응을 합니다
즉 상대가 보낸 공에 대해서 내가 받아넘기는 방법…
정확한 이론에 대한 안내와 이론에 부합되는
기술 구사를 교육하고 연습 시키지도 않았는데 말입니다
.
누가 가르쳐 준 것이 없다보니…..
이를 몸으로 익히고 사용하기까지에는 많은 노력과
시간 엄청 들어갑니다
그러니 숏트로 넘겨온 볼 드라이브로 넘기는 방법과
컷트로 넘겨온 공 드라이브 거는 방법에 차이가 있다는
사실도 모르고
무조건 몸으로 힘으로…
젖 먹던 힘까지 다 쓰다보니
피멍이 들고 어깨가 아프고 ………..
한참 고생 하게 됩니다
시합장에서 보면 감독님이 모처럼 나오셔서
자기편 선수에게 지시를 하네요
‘이봐! 위에서 제대로 눌러줘야 정확한 처리가 되니까 명심 해라`
`아래서 치고 올라갈 때 잽싸게 끌어 올려야 되 알겠나!…….`
이 두 표현은 역행처리와 순응처리에 대한 지시 입니다
선수 무슨 말인지 예! 예! 하고 나가기는 하는데
왠지는 모르지만 하여튼 느낌은 알고 시합에 들어 갑니다….만…
순응
드라아브애서만 아니라
서비스 리턴시 순응을 이용한 방법이 구사되면
서비스 리턴에는 80%이상이 역행 처리가 사용 이지만
이는 방어가 아닌 공격형태로 전환되어 상대의 허를 찌르는
중요한 기술로 사용 됩니다
서비스 리턴시 순응 처리는 다음 글 [8]…. 에서
동영상을 통해 안내 드리겠습니다
라켓을 수평으로 들고 공을 툭 툭 튕기다가 라켓을 수평으로 오른쪽으로
살짝 깍으면 공은 좌 회전을 하여 떨어진 공을
수평으로 받으면 좌측으로 공이 튀어 나갑니다.
이때 우측으로 깍아올린 공이 떨어질 때 수평으로 세운 라켓을 우측으로
약간 강하게 깍아서 올리면 공은 바르게 위로 올라갑니다..
이때 [A]의 깍임이 8 이라면
B 의 힘이 8 보다 같거나 작으면
공은 상기 도형의 초록색 공의 방향으로
좌로 튑니다
하지만 10 정도인 깍임이면 공은 바르게 위로 올라갑니다
만약 10 보다 큰힘이 가해 진다면 위로 높이 공이 떠오르게 되기에
8 보다 약간 강하게 힘을 주어야 합니다
중요한 점은 10을 주고 공이 바르게 올라간 후
다시 공이 아래로 떨어지게 되는데
이때는 10 보다 조금 더큰 힘을 주어야 위로 올라가게 됩니다
즉 팽이 원리로서 깍임이 더해질수록 회전량은 커지는 원리..
8의 깍임을 이기기 위해 10을 주게 되면 그 회전력은 10으로 변 합니다
이어서 10으로 변한 힘을 이기기 위해서는 10보다 큰 힘이 작용 되어야 하는데
이를 팽이돌리기 원리라 말합니다
쉽게 설명 하자면 계속 깍아 올리려면
공의 회전이 강해져 약간씩 오른쪽으로 깍는
힘이 점점 더 많아 져야 위로 올라 갑니다
즉 순응은 공이 회전 하는 방향으로 회전을 주는 것입니다
회전을 주되 이를 이기기 위해 회전 하는 힘보다 더 큰 힘이 가해져야 한다.
이것이 순응의 원리입니다...
.
그러면 하회전 볼을 받아 넘기는 흔히 볼수 있는 드라이브는
순응 일까요?
아니면 역행 일까요?
이것이 드라이브의 숨겨진 비밀의 열쇠가 됩니다
상기 그림을 보시면 A 에서 깍은 공은 하회전을 가지고
D 로 넘어옵니다 D 에서 튀어 오른 공을 B 에서 곡선을 그리고
위로 감아 올리면 공은 C 로 가게 되는데....
B 에서의 회전과 감아 올리는 방향을 보면 순응이라는 것을 알수가 있습니다
대부분이 일반적으로 하고 있는 드라이브는
순응 드라이브 입니다
제가 오핑 ../기술이야기
2008/10/16 논 글루잉 시대의 벽을 넘자면…(1:현상/수집/정리).‥
2008/11/21 논 글루잉 시대의 벽을 넘자면…(2:확인/분석/대책).‥
에 올린내용 보면 알겠지만
롱 컷트 전문 수비수가 논 스피드 글루잉시대에는 유리 할 것이다 라고
했습니다
컷트 볼 드라이브는 순응 처리 입니다
팽이 원리에 대응하기 위해 점점 더 강하게 드라이브를 걸어야 하는데
러버는 한계가 있고 힘은 빠지고…….
컷트는 점점 더 깍여서 들어오고 ……
이해가 될겁니다………..
순응에 관련된 글입니다 만
다음에 이어지는 역행안내에 도움을 주고자
순응과 역행 관련 동영상 올려 봅니다
예전에 찍은 영상 인데 편집 과정 거치지 않았습니다
이해 하시고 보세요 ……………………….
동영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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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행처리 입니다
역행형과는 반드시 구분 하셔야 합니다
가끔 여러분 께서 시간이 날때 다음과 같은 장난을 합니다
특히 국가대표 한 분 서브 넣기전에 이동작 자주 쓰더군요..
라켓을 수평으로 들고 공을 툭 툭 튕기다가 라켓을 수평으로 오른쪽으로
살짝 깍으면 공은 좌 회전을 하여 떨어진 공을
수평으로 받으면 좌측으로 공이 튀어 나갑니다.
[ 그림 1 ]
이때 우측으로 깍아올린 공이 떨어질 때 수평으로 세운 라켓을
깍아보낸 방향으로 각을 주면서 위로 깍아 올리거나
일정한 각만 가지고도 잘 조절하면 공은 위로 바르게 올라갑니다…
역행은 우로 깍아 올린 볼을 좌로 깍으면서 받아 올리면
아예 공은 회전 방향을 타고 좌 측으로 멀리 날아 갑니다. .
멀리 날아가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회전과 반대되는 라켓의 각도를
가지고 위로조금 올려 좌로 깍아주면 볼은 위로 튀어 올라 갑니다
이것이 역행입니다...
위로 올라간다는 것은
상기 그림을 탁구대 위에서 상상해 보면 바르게 상대에게 넘어 간다는
것이 됩니다
이와 반대로
왼쪽으로 라켓의 회전을 준다면 상기와는 반대로 라켓의 각을 세우면
되겠지요 [ 그림 2 참조 ]
[ 그림 2 ]
즉 역행은 공의 회전 방향과 라켓의 진행 방향이 맞 부딪치는
형태의 회전..
즉 상대의 회전에 맞서는 방향으로의 회전각을 주어 공을 바르게
보내는 형태의 처리법 입니다
[ 그림 3 ]
결론적으로 상대의 회전을 이용 정상적인 처리를 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각도와 약간의 회전이 필수적 입니다.
순응은 점점 힘의 회전 강도를 더하면서 상대의 회전 방향으로.......
역행은 각도에 회전을 섞어서 상대 회전의 반대 방향으로 ....
자주 장난을 하면서도 이런 현상에 관심을 보이는분 별로 없습니다.....
중요한것은 순응은 같은 방향으로 조금씩 힘이 더 가해지고
역행은 반대 방향으로 각도를 조정하면서 치는 원리만 이해하면
서비스 리시브와 드라이브의 반을 이해 했다고 봐도 무리가 없습니다.
초보시절 상대의 서비스 리시브 얼마나 힘들었습니까
받으면 우측으로 나가고 받으면 좌측으로 나가고…
역행을 알고 리시브 하게 되면 …즉 좌 우 상 하 회전을 알고
역행의 원리를 이용 하면 상대의 리시브 그냥 ..
그것도 어주 쉽게 처리가 됩니다
게다가 순응을 이용 하면 리시브 자체가 바로 공격이 된다는 사실
명심 하시고 아래 동영상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결론 [그림 1]은
백 서비스 중에서
즉 우 회전 볼 처리시 사용되는 기본 리시브 방법이며
[그림 2]는
화 서비스 중에서
즉 좌 회전 볼 처리시 사용되는 기본 리시브 방법입니다
이점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역행처리의 대부분은 회전에 대한 리턴시 사용 되지만
서비스 리턴에서 가장 많이 쓸 수 있는 기술이지만 이를 이용 하는
탁구인은 얼마되지 않는 듯 합니다
서비스 리턴시 예를 들어보고자
몸은 불편 하지만 꾹 참고 탁장으로 무조건 택시로 달려 갔습니다
구장에 있던 2`3부 치는 후배님 양해를 구하고 무작정 영상을 찍었습니다
의복도 엉망이고 촬영 전문이 아닌 분이 카메라를 잡다보니
화면이 흔들리고….
저야 2분 정도 다리에ㅡ고정대를 매고 찍었습니다 만
아마도 보는데 조금 성의가 없다 싶을 겁니다 만
급히 찍어 그러려니 하고 많은 양해 부탁 드립니다
게다가 영상 편집은 조금 되는데
음성 편집을 익히지 못해 찍은 영상을 쪼개고 하단에 글로서 표현해 드리니
불편이 있더래도 이해 바랍니다
상대가 포핸드 서브 (좌회전과 하회전이 섞여 있는 서비스)를
넣고 이를 역행처리 리시브로 받아 넘기고
넘겨진 공이 어떤 형태의 회전으로 변하는지
자세히 보기 바랍니다
아래 영상 영상[1] 은
일반적인 리시브 형태로 받아넘기는데
일부러 가 아니고 받는 분 역시 진지하게 받아 넘기지만
공이 상대의 좌측으로 떠 오르거나 회전이 빠른 경우 높이 뜨면서
아웃되는 현상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잘못하면 한방 때려맞지요 아마………
영상[1]
아래 영상 영상[2] 는
역행처리시 상대에게 넘어가는 공의 회전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넘어간 공이 상대의 우측으로 많이 휘어 집니다
이것은 역행처리시에는 상대의 회전에 반대되는 회전으로 보내주는데
상대의 회전이 강하면 더 강하게 반대 회전으로 보내게 됩니다
화면에서 상대의 오른쪽으로 휘는 것은
상대가 좌회전 포 핸드서비스한 공을
자신이 백으로 우 회전을 넣는 형태로 볼을 반전시켜
상대를 당황하게 하거나 공격의 기회를 삼는 그런 형태의
리턴 방법입니다
물론 백 우회전 서비스는 반대로 받아 넘기면 되고
넘어가는 공의 회전 역시 반대로 넘어갑니다
영상[2]
아래 영상 영상[3] 은
역행으로 리턴하는 기초 동작과
실제 정상적인 역행처리 장면을 보게 되는데
상대의 회전량에 따라 라켓의 각도는 조금씩 조정 되어야 합니다
영상[3]
아마도 보는데 조금 성의가 없다 싶을 겁니다 만
급히 찍어 그러려니 하고 많은 양해 부탁 드립니다
2009-03-05 초벌...2009-04-21 정리
존 재 의 이유… …
http://cafe.daum.net/pimples 에서 주 인 백 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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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요즘 바빠서 까페에 오랫동안 못 들어 왔는데... 새로운 자료들이 많이 올라와 있네요. 좋은 자료들 정말 감사합니다. 빨리 건강을 찾으시길 빕니다.
돈되네 님의 정성어린 설명 충분히 이해하고 잘 보았읍니다. 몸이 아프신모습이 참으로 안타깝습니다. 주인백님의 정보 (교재)로 인해 저는 오늘 쟝애인 국대 상비군 1차전을 만족한 성적으로 마치고 저만의 스타일의 탁구모습을 많은 분들께 줄거웁게 보여진듯하여 저도 무척 줄겁읍니다.백쪽에 돌출러버로 공격성공율이 상당히 높아저 그이유를 주인백님의 돌출 이야기들을 충실히 따라 해보면서 저의 조권에 맞게 손목에 통증이 오도록 연습 했읍니다. 결과적으로 오늘같은 날이 오는군요.기뿝니다. 아직은 주인백님의 존재가 충분히 있지요. 당신으로 우는 가숨이 있읍니다. 09.03.08 21:35
주인백 진심으로 축하 드립니다....몇 체급이신지 모르겠지만..7월에 또 합숙 하면서 선발전이 있다하니 열심히 하세요.. 돌출에 관한 새로운 영상이 입수 되었는데 ..시간 되는대로 정리해서 올리겠습니다..화이팅 ..화이팅.....
+지난번올린 회전 이론 좌/우 회전 그리고 순응/역행 부분에 추가 내용을 삽입 그런대로 정리가 되었습니다 이를 묶어서 통합하기는 하였지만 글세요…읽어 보는 시간이 아깝지 않았으면 하는 바램 입니다..지난 내용에 조금 추가된 부분 꼭 읽어 보세요 도움이 될겁니다…
이론 열심히 공부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C7 사용자입니다 역회전 공을 빽드라이브 할 때 공이 러버에 충분히 묻히면서 천천히 긇어서 올려야회전이더먹는다고배웠습니다^^순의원리를 적용하면이치에 안맞는것 같아서 문의 드립니다^^;;
퍼 갑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