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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cafe.daum.net/christarwm/8yJz/165
세계선교역사1)
조귀삼 교수(한세대 선교학)
강의1. 기독교의 로마세계정복(A. D 30~500)
(Christianity in the Roman Empire)
▶ 강의 목적 : 이 강의를 통하여 기독교의 로마세계의 증거 과정을 선교역사 적인 입장에서 알아보기 위해
▶ 강의 목표 : 이 강의를 통해서 당신은 다음의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1. 기독교의 기원과 확산에 대해서
2. 기독교 확산 시기의 로마제국 에 대하여
3. 이 시대에 활동하였던 위대한 선교사들에 대해서
I. 기독교의 기원과 확산2)
마태복음 16:18에 의하면 예수님께서는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라”고 말씀 하셨다. 그리고 사도행전 2장에 나타난 오순절의 성령강림 이후에 예수님의 제자들에 의하여 교회가 설립 되었으며, 그 당시 성령의 약속을 대망하던 120문도가 성령님의 세례를 통한 최초의 교인들로 구성 되어 졌음을 알 수 있다. 이렇게 시작된 교회는 성령님의 능력에 힘입어 다음의 세 가지 단계를 거치면서 당시 세계의 정치, 경제, 문화의 중심지인 로마와 그 세력이 지배하는 모든 지역에 급속히 확산 되어 졌음을 알 수 있다.
A. 예루살렘에서 시작된 단계
예루살렘은 이스라엘의 역사와 유대문화 그리고 전통적 관행의 중심지였다(시137:5; 사40:2,9; 슥8:22). 따라서 교회를 세우시겠다는 주님의 약속(마16:18)의 성위가 그 언약의 백성의 중심지인(요1:11,12) 이 곳에서 시작된다(눅24:47).
B. 온 유대와 사마리아에서의 증거 단계
두 번째 단계는 예루살렘에서 쫓겨난 “헬라파” 유대인 회심자들에 의하여 진행 되었다(행8:1). 특히 헬라파 유대인 집사인 스데반의 순교는 교회 확산의 핵심적 사건이 되었다(행6:8; 7:60). 그리고 흩어진 헬라파 집사인 빌립(행8:5)에 의하여 사마리아에 선교가 시작되고 이방 땅을 향한 선교의 베이스가 자리 잡게 되었다.
특히 두 번째 단계의 중요성은 교회가 선교사를 육성하고 파송하는데 있어서 과도기였다. 즉 예루살렘 교회 가운데서 헬라파 유대인을 택했고(행6), 사마리아인들과 에디오피아 내시의 회심(행8), 그리고 사울의 회심(행9)은 이러한 과도기의 상황을 설명해 준다. 이러한 현상 가운데 두드러진것 하나는 고넬료(행10)의 회심으로서 이는 이방인에게도 복음이 확산 되어지는 것을 보여주며, 이것이 곧 Centrifugal개념의 서곡임을 보여준다.
C. 땅 끝까지 이르는 단계
사도행전을 통해서 볼 때에 위대한 선교사 사도 바울에 의하여 주의 복음이 그의 선교여행을 통하여(첫째, 행13:1-14:28; 둘째, 행15:36-18:22; 셋째, 행18:23-21:16; 로마에로의 진출, 행21-28장), 복음의 세계화에 초석을 놓았음을 알 수 있다.
기독교의 확산 가운데에서 간과할 수 없는 중요한 사건의 하나는 성령님의 역활과, 제자들의 철저히 헌신된 순교 사역이 없이는 불가능 할 수밖에 없음을 알아야 한다.
Ⅱ. 기독교의 확산 시기의 로마제국
권력의 최고 절정에 달했던 시기의 로마는 스페인에서 유브라데스강과, 북해에서 사하라 사막까지 달하는 125만 평방 마일의 넓은 제국을 통치하였다. 백만명 이상의 인구를 가지고 있었는데 거기에는 이태리인, 헬라인, 에집트인, 독일인, 켈트인들 및 기타의 종족들이 모여 살고 있었다.
당시의 로마인들은 행동의 사람이었고, 그들 군대가 가는 곳은 평화를 확보 하고, 집정관들은 법률을 집행 하였다.
A. 로마의 정치와 경제, 그리고 문화
Rome ruled her empire with an iron hand. In matters pertaining to internal security she was exceedingly stric. She collected taxes from all the provinces and punished anyone who tried to evade the universal tribute. At the same time she gave the provinces as much autonomy as she could without jeopardizing the security of the empire. She was especially tolerant in the matter of religion.3)
B. 지리적 확대
지리적 확산의 기록들은 성경에서는 사도행전을 통하여, 교회사적인 입장에서는 교부들의 변증들과 “교회사(Ecclesastical History)”등을 통하여 지리적 확산을 살펴 볼 수 있다.
특히 A.D 70년의 예루살렘 멸망이 가져온 결과는 기독교의 중심 개념이 지역적이라기보다는 우주적인 의미가 더욱 강함을 설명해 주고 있다. 이러한 상황 가운데 에서도 안디옥은 동서양의 교차점의 지역으로서 상업의 중심지뿐만 아니라, 헬라 문화와 로마의 정치가 만나는 장소이기도 하여 복음을 수용하는 이상적인 중심부뿐만 아니라, 바울과 바나바의 선교사업의 본부가 되었음을 볼 수 있다. 추후 안디옥에서부터 동향으로 대 무역로(貿易路)를 따라서 두로-유로포스(Duro-Europos)를 거쳐서 티그리스강의 양 도시인 테시폰(Ctesiphon)과 셀루시아(Selucia)에 까지 이르게 됨을 볼 수 있다.
5세기 말에 이르러 기독교는 성패의 차이가 있기는 하나, 로마제국 전역과 그 밖의 지역까지 설립되어, 남쪽으로는 사하라 사막에서 북쪽으로는 하드리안 성벽(Harrians Wall)에 까지 이르고 동쪽으로는 인도 에서 서쪽의 스페인 까지 이르렀다.
C. 복음증거의 확산의 원인
대체로 로마제국 내의 두 가지 문제점이 기독교의 적응과 확산의 원인이 되었다고 말할 수 있겠다. 첫째는, 우상숭배의 죄악(황제숭배 사상 포함)이다. 둘째는, 부도덕성 이다. 각종 범죄, 즉 살인, 강간, 불법이 만연 되어 있는 사회였음이 문제점으로 제기 될 수 있다.
이에 비하여 기독교는, 복음전도자의 복음전파와 가르침이며, 개인적인 신앙책임 간증, 열심 있는 선행,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는 담대한 믿음과, 초기 기독교 변증가들의 논리적인 신앙변호들 이다.4)
D. 교회의 박해와 기독교의 확산
당시의 선교역사는 피와 땀과, 고통이 담긴 순교의 역사라고 말할 수밖에 없다. 특히 사도행전을 통해서 기독교의 확산 과정을 살펴보았을 때 박해와 성장이 반복되어짐을 볼 수 있다. 즉 스테반의 순교를 필두로 야고보의 참수, 베드로의 거꾸로 달린 십자가에서의 죽음, 바울의 순교 등으로 이어진다. A.D 64년의 네로 황제가 로마를 불태운 후에 기독교인들이 박해의 최우선 순위가 되었다. 이러한 분위기는 다음세대의 황제들에 의하여 더욱 박해가 심화 되었다. 특히 디오클레디안(284-305)이란 황제로서 노예출신인 어머니에서 태어난 그는 여러 가지 권모술수로 황제에 올랐고 처음에는 가족들의 기독교 영향으로(아내, 딸, 신하들이 기독교인들이었음) 한동안 기독교를 잘 참아 냈으나 마침내 303년 무서운 칙령을 내렸다. “모든 기독교회당은 파괴할 것이며 모든 성경은 불태워야 한다. 모든 기독교인들은 시민권을 박탈하고 신들에게 희생물로 드려야 한다.”5) 우상숭배를 거부하는 기독교신앙의 교리로 인하여, 당시 행해졌던 “황배숭배”를 거부함으로서 대역죄와 함께 신성모독 죄로 다스려 졌다. 박해는 더욱더 심하게 되었다.
E. 콘스탄틴의 회심과 기독교의 확산
교회 역사상 가장 혹심한 시대라고 할수 있는 디오크레시안(Diocletian) 박해 후, 기독교에서의 대 전환 사건 가운데 하나는 콘스탄틴 황제가 기독교로의 회심의 사건이다. 그는 막센티우스(Maxentius)와의 왕위다툼의 혈전을 벌리던중에 콘스탄틴은 하늘로부터 십자가 모양의 형상을 보았고 “이 표지로 승리하라(In this sign conquer!)”고 써 있는 글도 보고서, 결국 십자가를 세기고 출진하여 대승을 거둔 다음 확고한 로마의 통치자가 되었다.
콘스탄틴의 회심이 기독교의 신앙에 가져온 사건은 참으로 획기적 이었다.
첫째, A.D 313년에는 밀라노 칙령을 발표 하였다. 이는 제국내의 모든 종교의 완전한 자유를 말한다.
둘째, A.D 325년의 니케아 회의였다. 이 회의를 통하여 예수 그리스도는 “begotten, not made, being of once essence with the Father.”
셋째, 유세비우스의 교회사(Ecclesastical History)의 집필이다.
Ⅲ. 이 시대의 위대한 선교사
A. 바울을 포함한 사도들과 증인들
B. 폴리캅의 순교
C. 패트릭(Patrick)
▶ 연구적용
1. 기독교의 박해와 기독교의 확산은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가?
2. 콘스탄틴에 의하여 기독교가 신앙의 자유를 얻었는데 이는 다분히 정치와 종교가 연합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후에 신앙의 본질 문제가 어떻게 변화 되었는가?
강의2. 기독교 유럽 팽창의 서곡
▶ 강의 목적 : 이 강의를 통해서 기독교의 유럽 팽창 속에서의 하나님이 쓰신 선교사들의 사역과 역할을 선교역사적인 측면에서 알아보기 위하여
▶ 강의 목표 : 이 강의가 끝나면 당신은
1. 기독교의 유럽 팽창의 준비 단계에 대하여 알게 될 것 입니다.
2. 기독교의 유럽 팽창을 알게 되며, 각 국가들의 선교역사에 대하여 알게 될 것입니다.
I. 기독교의 유럽 팽창을 위한 준비단계6)
A.D. 500년에 이른 교회는 기적적인 성공을 이룩한 과거 5세기의 세월을 회고 할 수 있었다. 교회는 내면적으로는 생활과 조직을 크게 강화 시켰고 또한 개선하였다. 이는 정치적 의미로는 서로마 제국의 붕괴에도 살아남을 수 있었던 것이다. 성경의 범위를 한정 시켰고 신약에 대해서도 구약과 똑같은 정경의 지위를 부여 하였다. 대 회의들을 거쳐서 교리상의 여러 문제들을 해결 하였으며 또 한계를 설정하여 그 후 그 한계 안에서 그리스도교 사상이 움직여 왔다. 또 날과 주일과 달과 해를 관장하여 인간의 전반적인 생활을 성화시킨다고 주장하는 하나의 예배제도를 발전 시켰다. 그리스도 교회의 통일성을 표현하고 유지 시키는 놀라운 도구가 대회의를 통하여 발전 되었다. 안디옥, 알렉산드리아, 로마에는 감독들이 임명되어 약간의 지위와 권위의 유지 관계 때문에 복잡한 일이 있었지만 전체 세계의 그리스도인들은 서로 하나라고 하는 느낌을 가지고 있었다. 교회는 계속 전진하여 사람이 거주하는 세계 및 인류 속에 자리 잡아 나갔다.
그러나 실제에 있어서는 교회는 A.D. 500년을 기점으로 하여 혹독하고 참담한 투쟁기로 접어들고 있었다. 교회는 전혀 다른 전선에서 필사적인 투쟁을 감행 하여야만 되었다. 결과적으로 한 전선 에서는 500년 이상 애쓴 보람으로 거의 전면적인 승리를 거두었으나 다른 전선에서는 두려운 패배를 감수 할 수밖에 없었다. 오늘은 승리를 거두었던 한쪽면의 면모를 연구 해보고자 한다.
Ⅱ. 기독교의 유럽 팽창7)
패트릭(Patrick : A. D. 389-461)8)에 의하여 개척되고 복음화 된 아일랜드는 중세의 암흑시대에 먹구름 속에서도 빛나는 등대와 같은 역할을 담당 하였다. 6세기에서 8세기 까지 아일랜드는 가장 발전한 나라 가운데 하나였다. 그들은 야만족의 처참한 침공을 받지도 않았고, 교육 수준도 높은 편이었다. 이는 모두 기독교에 힘입은 수도원과 학교의 교육 덕택이라 아니할 수 없다.
선교역사적인 측면에서 살펴 볼 때 아일랜드 교회는 선교에 열정적인 교회였다. 따라서 온 세계가 켈트(Celt)9) 기독교에 빚지고 있다고 표현한다. 켈트 선교는 6세기와 7세기를 통하여 가장 위대한 선교의 교회가 되었다. 성령의 능력 안에서 거룩한 열정을 가지고,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고 이교도 사이의 전장9戰場)으로 뛰어 들어서 타문화 복음화에 힘썼는데 그들에 의하여 스코트랜드의 사나운 픽트족(Picts)10), 영국의 야만적인 앵글족(Angles)과 색슨족(Saxons) 및 네델란드의 프리시안족(Frisians)에게 까지 복음을 증거 하였다. 심지어 그들은 심한 박해와 순교 가운데 에서도 고올지방, 화란, 독일, 스위스, 북부 이태리까지 확장하여 복음을 심었다.
총신대학의 김성태 교수에 의하면, 켈트선교의 전략을 다음과 같이 열거 하였다.11)
첫째, 힘의 충돌의 선교전략(power encounter)이다.
둘째, 토착화 선교 전략 이다.
셋째, 수도원 중심의 독립적 선교 전략 이다.
넷째, 교육 선교 전략 이다.
Ⅲ. 영국 복음화 속에 나타난 선교
영국교회의 기원은 분명치 않다. 그러나 3세기경에 이미 교회가 존재 하였다는 것이 확실하다고 본다. 왜냐하면, 314년에 남부의 프랑스에서 열었던 알즈 공의회(Council of Arles)에 세 명의 감독들(런던, 뉴욕, 링컨)이 참여 하였던 기록을 보아서 알 수 있다.
구체적인 영국의 복음화는 콜롬바, 아이단(Aidan), 쿠트버트에 뒤를 이어서 교회사에 중요한 인물중의 하나인 베네딕트(Benedict)수도회 출신의 그레고리(Gregory)가 로마의 교황이 된 후에 영국의 복음화가 시작됨을 볼 수 있다.
그레고리는 노예시장에서 영국의 소년들이 노예로 매매되는 것을 보고 선교의 큰 도전을 받게 된다. 그는 596년에 어거스틴(Augustine)을 지도자로 하여 40여명의 선교사를 영국에 파송 하였다. 엘글로 섹슨족의 야만성에 관한 무서운 이야기들을 들은 어거스틴 일행은 고올(Gaul)로 돌아왔으나 교황은 그가 가던길을 계속 가라고 명령 하였다. 켄트(Kent)에 상육한 어거스틴일행 7명이 완인 에텔버트(Ethelbert)는 그를 영접 하였다. 왕은 크리스챤인 아내 베타(Bertha)를 통해 복음의 문이 열려 있는 상태에서 어거스틴 일행을 맞아들여서 그의 나라에 새로운 종교의 포교를 허락 하였다. 1년 만에 왕은 크리스챤이 되었고 당시의 관습에 따라서 의회에서는 새로운 신앙을 인정하고 하룻만에 10,000명이 세례를 받아서 기독교인이 되었다. 그 후 켄터베리 대성당이 건립되고 어거스틴은 대주교 가운데 첫번째 주교가 되었다. 결국 7세기 말에 이르러 윌프리드에 의하여 수섹스(Sussex)에서 섹슨족이 복음화 됨에 따라서 영국의 회심이 완성 되었다.
아일랜드 교회로부터 복음을 받은 영국은 그 선교 정신을 이어 받아서 다음 200년 동안 계속하여 선교사를 파송 하였으며 그 결과 유럽 각지를 복음화 하였던 것이다.
영국 선교를 마무리 하면서 우리는 영국 복음화 속에 나타난 선교 전략을 살펴보아야 할 필요가 있다. 총신대학의 김성태 교수는 역시 다음과 같이 선교 전략을 설명 하고 있다.12)
첫째, 팀 선교 사역자들의 파송
둘째, 집단 개종 운동 실시
셋째, 토착 지도자 양성
넷째, 적용화의 모델
다섯째, 중보기도 전략
Ⅳ. 기타 유럽지역의 선교13)
A. 화란(Holland)의 선교
692년 리폰(Ripon)의 윌프리드와 아일랜드의 에그버트 하에서 훈련받은 수도사인 윌리브로드(Willibrord)가 11명을 동반 하고 북해를 건너서 프러시아의 첫 선교사로 들어오면서 선교를 시작하여 성공적인 선교사역 후에 교회를 설립 하였다.
B. 독일(Germany)의 선교
독일에 기독교를 전해준 것은 아일랜드와 영국의 수도사들 이다. 베네딕트 수도사 보니페이스(Boniface ; 680-754)는 중년이 되어 독일에 들어갔다. 40년 동안 눈부신 활동을 하였던 그는 독일의 사도(the Apostle to Germany)라고 부름을 받았다. 722년에 그는 황제 그레고리 II에 의하여 독일 개척자의 감독으로 위임을 받았다. 그의 선교는 이교도들이 숭배하던 헷세(Hesse)의 가리스말(Geismer)에 있는 도르(Thor) 참나무를 찍어 넘어 뜨림으로 말미암아 수많은 개종자를 얻게 되었다.
그는 독일교회의 기초를 세웠으며, 라이에나우(Reichenau 724년), 풀다(Fulda; 744), 로쉬(Lorsch; 763)에 각각 수도원을 설립 하였다.
C. 덴마크(Denmark)의 선교
덴마크가 완전히 복음화 된 것은 1018년에서 1035년 사이에 덴마크와 영국의 그리스도인 왕이었던 유명한 카누테(Canute) 시대였다. 덴마크 복음화의 선교적 측면은 1104년에 대주교 제도가 생김으로서 완성 되었다.
기타 제국들 즉, 놀웨이, 스웨덴, 불가리아, 러시아, 폴랜드 등도 이 시대에 복음을 받아드려 국교화 하고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살게 되었다.
V. 이 시대의 위대한 선교사
A. 콜럼바(Columba):
B. 보니페이스(Boniface):
▶ 연구 적용하기
1. Celt의 선교가 이 시대 속에 주는 의미는 무었이라고 생각 하는가?
2. 영국 선교 전략이 사도 바울의 선교 전략과 어떤 차이가 있는가?
강의3. 로마 천주교회의 선교역사(A.D. 1000-1700)
▶ 강의 목적 : 이 강의를 통하여 카톨릭 선교의 특징을 알아보기 위함.
▶ 강의 목표 : 이 강의가 끝나면 당신은 다음의 사항을 알게 될 것 입니다.
1. 천주교선교의 시대적 특징을 알게 됨.
2. 선교단체들의 역할에 대해 알게 됨.
3. 천주교 선교를 대륙별로 알게 됨.
로마 카토릭 교회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되고 규모가 크며 가장 영향력이 큰 조직력을 가지고 있다. 신성 로마제국 절정기 에는 유럽의 정치적, 문화적, 경제적 및 종교적 생활을 완전히 장악 하였다.14) 개신교의 유럽에서의 발흥과 아울러 유럽에서의 카톨릭의 입지가 좁아졌음에도 불구하고 또 다른 지역(비 기독교 지역)에서는 열성적인 선교를 통하여 아시아, 아프리카, 및 신세계를 획득하였다. 그러나 무었보다도 로마 카톨릭의 선교 발전은 폴투칼과 스페인 제국의 해와 확대와 시대를 같이 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I. 이 시대의 특징15)
A. 천주교가 국교가 되는 시기임(Christendom). 그러나 암흑기라고 부름.
B. 카톨릭 신앙이 사회의 전 영역을 지배하는 시대(The age of Faith).
C. 십자군 운동으로 기독교와 이슬람이 무력 대결을 함.
D. 신세계의 발견의 시대.
E. 천주교의 신학이 발전하는 시대 - 토마스 아퀴나스의 신학 등등.
F. 수도원을 통한 선교의 시대.
Ⅱ. 로마 카톨릭 교회의 선교와 선교단체의 역할
로마 카톨릭 교회는 잘 훈련되고 헌신된 수많은 교인들이 왕명(王命) 이나 교황의 지시만 기다리고 있는 상태였다. 선교사란 엄격하고 검소한 삶이 요구되기에 천주교의 독신 성직자들이 이상적인 조건이 됨을 알 수 있다. 이러한 헌신된 사고 가운데 선교 사역의 짐과 영광을 걸머진 네 선교단체가 있었는데 아래와 같다.
A. 프란시스 선교단(Franciscans) 아시시의 프란시스에 의하여 설립됨(Francis of Assisi, 1182-1226).
B. 스페인의 사제인 도미니키(Dominic)에 의해 창설된 도미니크 선교단(Dominicans).
C. 어거스틴 선교단(Augustinians) 이는 1256년 교황 알렉산더 4세가 조직함.
D. 예수회(Jesuits) 이는 1540년에 스페인의 귀족인 이그나티우스 로욜라(Ignatius Loyola)에 의하여 설립됨.
이상과 같은 선교회들이 서로 협력하기 보다는 지나친 경쟁으로 인하여 결국 모든 선교사업이 중앙권력의 직접적인 지시와 지도를 받아야 할 때가 되었다. 따라서 1662년에 교황 그레고리우스 15세의 조치가 나타났다. 흔히 편의상 짧게 “포교(Propaganda)”로 불리워지는 포교성성(布敎聖省=Sacred Congregation for the Propagation of the Faith)의 결성이 그것이다.16) 이러한 포교성성의 이유는 다음과 같이 분석해 볼 수 있다.
첫째, 세계 도처의 선교 상황에 대하여 모든 정보를 입수하여 로마와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고, 스페인과 포루트칼의 굴레로부터 벗어나서 신앙을 외국의 종교로 정죄하고 있는 식민지적인 연상으로부터 떨쳐 나오기 위함.
둘째, 1663년 파리에서 외국선교협회의 신학교를 세웠는데 이는 스페인과 포루투칼의 몰락과 함께 프랑스가 카톨릭의 선교국가로 부상함을 볼 수 있다.
셋째, 해외 감독교구를 늘리는 것임.17)
Ⅲ. 천주교의 대륙별 선교
A. 아세아 대륙.
1. 중국
a. 몽테 콜비노의 죤(John of Monte Corvino)은 프란시스 소속으로 1294년에 중국에 도착하여 황제의 신임을 얻어서 북경에 교회 설립 후에 1,000여명의 회심자에게 세례를 베풀었다. 15년동안 혼자서 노력하여 150여명의 신학도에게 훈련 하였다. 교황 클레멘트 5세에 의하여 북경의 대 주교로 임명됨.
b. 마테오 리치(Matteo Ricci: 1552-1610)는 예수회 소속으로 마카오의 폴투칼 식민지를 디딤돌로 삼아서 중국 본토에 들어갔으며, 중국인의 환심을 사기위하여 중국문화를 익히고 황제의 신임과 함께 중국대륙을 여행하며 1650년에는 250,000명의 개종자를 얻었다.
2. 일본
a. 프란시스 자비엘(Francis Xavier)이 1549년 예수회의 두 명인 일본인 개종자와 함께 선교사업을 상육 시킴을 필두로 성공적인 사역을 감당 하였다. 1581년에는 200개의 교회에 150,000명의 교인들이 생겼다.
3. 필리핀
a. 마젤란(Magellan)에 의하여 1521년 발견된 섬나라.
b. 신부인 레가스피에 의하여 어거스틴 선교단에 의하여 조직적인 선교활동이 1564년 시작됨.
c. 1593년에는 여자대학이, 1601년에는 산 조세의 제수잇 대학이, 이후 10년 후에는 산토 토마스 대학이 설립 되었다.
d. 필리핀 군도의 카톨릭화를 통하여 인도네시아로부터 오는 이슬람의 확대를 막을 수 있었다. 그러나 민다나오 섬은 오늘도 무슬람화 되어 있다.
B. 인도와 인도차이나
C. 신세계
D. 아프리카
IV. 카톨릭 선교의 특징
A. 간접적이고 직접적인 선교전쟁
B. 식민주의의 선교.
C. 수도원의 선교.
1) 프란시스코 스도원 : 봉사강조.
2) 도미니쿠스 수도원 : 말씀전파 강조
3) 예수회 : 토착화 선교 강조.
V. 이 시대의 위대한 선교사
A. 라스 카사스
B. 프란시스 자비에르(Francis Xavier)
C. 마테오 릿치(Matteo Ricci)
▶ 연구 적용하기
1. 카톨릭의 선교 열정에서 우리가 본받아야 할 점은 무엇인가?
2. 토착화 선교의 바른 이해는?
강의4. 종교개혁과 유럽교회의 선교운동
▶ 강의 목적 : 이 강의를 통하여 종교개혁의 원인과 결과 그리고 그들교회의 선교 활동을 알아보기 위함.
▶ 강의 목표 : 이 강의를 통하여 당신은 다음과 같은 상항들을 알게 될 것 입니다.
1. 종교 개혁가들의 신조에 대해서 알게 될 것 입니다.
2. 종교개혁가들의 선교와 개혁시대의 위대한 선교에 대해서 알게 될 것 입니다.
Ⅰ. 종교개혁
역사적으로 볼 때 종교개혁이란 16세기에 성경말씀을 자원으로 하여 교회를 부흥시킴 으로서 새롭게 한것을 가르친다. 필립 샤프는 종교개혁에 대하여 말하기를 “종교개혁 이란 기독교에 대한 소개 다음으로 설명해야할 역사상 가장 큰 사건이다. 그것은 중세시대의 종말을 고하고 근대의 시작을 나타낸다. 그것은 종교에서 시작하여 직접적으로나 간접적으로 그 후의 모든 운동에 큰 영향을 끼쳤으며, 신교로 하여금 근대문명사에 있어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도록 만들었다.”종교개혁은 어디까지나 개혁 이었고 반란이 아니었다. 편의상 종교개혁은 ‘주도적 종교개혁파(루터파, 칼빈주의, 영국국교회 주의)와 급진적 종교개혁파(재세례파, 신령파)로 구분 될 수 있다.18)
A. 종교개혁자들의 신조
1. 루터(1483-1546)
천주교의 교권주의에 대항하여 “은혜에 의한 칭의(稱義)와 구원의 교리(솔라 그라티아: Sola Gratia)와, 이것은 하나님이시며 사람이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써 이루어진다는 것(솔라 피데:Sola Fide)과, 그리스도께서는 그의 대속적인 보속(補贖)을 통하여 세상 사람들의 모든 죄를 구속 하셨다는 것이다.
2. 쯔빙글리(1484-1531)
개혁파 교의학으로서는 강경한 그의 신학 사상은 칼빈 만큼은 강하지는 않지만 하나님의 주권과 예정교리를 강조하고 있다.
3. 칼빈(1509-1564)19)
Total depravity:
Unconditional election:
Limited atonement:
Irresistible grace:
Perseverance of saints:
4. 웨슬레이
B. 종교개혁과 선교
로마 카톨릭 교회는 유럽에서의 회심자 들에게서 잃은 것보다도 더 많은 이교도 신자를 1500년부터 1700년 사이에 신대륙과 아프리카와 중국에서 얻었다. 그러나 개신교 속에서 다음과 같은 긍정적인 선교의 요소를 찾아 볼 수 있다.
첫째, 가장 유력한 요소는 종교 개혁자들의 신학 이다.
둘째, 지도자 양성을 통한 교육선교 이다.
셋째, 교회 중심의 선교 이다.
한편 부정적인 요인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16세기와 17세기의 개신교 교회의 서글픈 어려움은 개혁 세력간의 싸움 이었다. 루터교 와 개혁파 교회 사이에서는 처절한 싸움으로 인하여, 배타적인 루터파 교인들은 칼핀주의자들을 아예 이단 이라고 주장 하였다.
둘째, 개신교의 유럽이 아시아, 아프리카 및 신세계의 선교에서 고립되었다.
셋째, 로마 카톨릭 교회가 세계에 확대되는 데 있어 큰 역할을 하였던 종교적인 질서가 개신교 교회에는 없었다는 것이다.
Ⅱ. 유럽교회와 선교단체
A. 덴마크 할레 선교회(The Danish Halle Mission)
B. 모라비안 선교회(Moravian Missions)
Ⅲ. 이 시대의 위대한 선교사
* 모라비안 선교단
강의5. 영국에서의 개신교 선교의 시작
▶ 강의 목적 : 이 강의를 통해서 영국과 개신교의 선교역사를 알아보기 위함
▶ 강의 목표 : 이 강의가 끝나면 당신은 다음의 내용을 알게 될 것 입니다
1. 윌리암 케리의 생애와 선교사역에 대하여
2. 웨슬리의 생애와 그의 선교사역에 관하여
독일에서의 진젠돌프 백작의 모라비안 선교단이 세계의 오지에서의 선교활동을 통해서 십자가의 신학이 지구 구석구석에 증거 되어지기 시작 하였다.
한편 영국에서의 개신교의 선교는 윌리암 케리(William Carey)에 의하여 시작되었다고 말할 수 있겠다. 그는 위대한 선교의 세기를 열었고, 결국 그는‘근대 선교의 아버지’라고 불리게 되었다.
I. 윌리암 케리의 생애(1761-1834)
A. 가족관계 와 그의 선교사역
1. 1761년 영국 노스햄프튼 에서 태어남.
2. 14세(16세)때 하클레턴(Hackleton)에서 구두장이의 도제 노릇을 하였다.
3. 1781년 그가 살고 있었던 주인집 처체와 결혼.
4. 공부를 계속하여 1785년 침례교 못사가 됨.
5. 목회와 구두수선 등을 하면서도 틈틈히 공부하여 스스로 라틴어, 헬라어, 히브리어, 이탈리아어, 붕어, 폴란드 어를 배웠다.
6. 성경 속에 있는 선교의 뜻을 이해 하던중 그에게 많은 책들이 선교를 결심하게 만들었다(쿡 선장의 마지막 항해, 지리입문, 데이빗 브래드너의 생애와 일기 등등).
7. 1792년 그의 책 “이방인 구원을 위해 사용할 방법을 탄구할 그리스도인들의 책임에 관한 연구”를 발표함.
8. 1793년 6월 13일 인도로 향해 갔으며, 40년간 인도에서 불굴의 사역을 감당 하였다.
Ⅱ. 웨슬리 형제를 통한 선교 운동20)
A. 웨슬리의 생애와 사역
1. 영국의 엡워스(Epworth)에서 성직자인 사무엘(Samuel)과 수잔나(Susannah)의 가정에서 태어남
2. 웨슬리 형제들은 옥스퍼드 대학에 들어가서 “거룩한 클럽(The Holy Club)”의 창립 맴버가 되었다.
3. 1735년 웨슬리 형제들은 미국의 조지아에 선교사로 파송됨.
4. 모라비안의 영향을 많이 받았으며, 그가 참여한 올더스게이트(Aldersgate street)의 조그만 모임(Society)에서 사회자의 루터의 로마서 서문을 읽는 동안에 마으이 뜨거워 지는 경험을 통하여 자신의 변화를 알게 되었다. 그후 그는 독일 헤른후트를 방문하고 진젠 돌프 백작을 만나서 교류를 나누며, 세계선교의 꿈을 키우는 사역자가 되었다.
5. 모라비아파의 선교조직을 본받아 작은 양육 모임인 밴드(Band)와 클레스(Class)를 만들고 변화 되지 않는 기종 신자들을 모아서 신앙성장을 도모 하였다. 이러한 작은 모임(Society)이 전국적으로 조직되면서 감리교회의 기반이 되었다.
6. 외슬리 신학의 개요: 인간의 타락과 하나님의 은혜를 강조하는 면에서는 칼빈과 같으나 두번째 축복을(the second blessing of the Holy Spirit)을 강조하고 이것을 성화와 연결 시켜서 완전성을(Perfectability)을 이루기 위한 인간자유의지의 자발적인 노력의 필요성을 역설한 것은 존 웨슬리가 설명 하였듯이 알미니안(Arminian) 신학인 것이다.
7. 감리교회를 탄생 시켰으며, 미국의 종교사학자 스위트는 1850년대에 미국에서의 제일 큰 교단은 감리교회를 들고 있으며, 오늘날은 전세계에 대략 오천만 여명의 신도를 소유하고 있다고 하였다.
8. 웨슬레의 전도운동은 단순히 한교단을 만든 것이 아니라 교회갱생의 영향력과 세계선교에 큰 공헌을 들 수 있다.
B. 웨슬레 운동이 선교에 미친 영향
1. 선교 구조로서의 작은 모임의 동력화.
2. 순회전도 사역을 통한 평신도 지도력의 활성화.
3. 복음에 대하여 수용성이 있는 계층들을 대상으로 한 전략적인 선교.
4. 사회봉사를 통한 총체적인 선교.
5. 교회 음악의 대중화를 통한 선교방법.
Ⅲ. 이 시대의 위대한 선교사
A. 아도니람(Adoniram) 부부
B. 헨리 마틴(Henry Martyn)
Ⅳ. 연구 적용하기
1. 웨슬리의 신앙 부흥 운동이 현재 한국교회의 갱신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강의6. 19 세기의 하나님의 선교21)
▶ 강의 목적 : 이 강의를 통하여 미국을 주축으로 펼쳐지는 19세기의 위대한 선교역사를 알아보기 위함.
▶ 강의 목표 : 이 강의가 끝나면 당신은 다음의 사하에 대하여 알게 될 것 임.
1. 미국의 해외선교의 시작을 알게 됨
2. 19세기의 선교의 특징을 알게 됨
I. 미국의 선교
윌리암 케리의 영향은 마침내 대서양을 넘어서 미국에 파급되기에 이르렀다. “모든 민족에게 복음을 전하라”는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선교 그룹이 이때에 태동하기 시작 하였다.
A. 건초더미 그룹(The haystack Group)의 태동
사무엘 밀즈(Samuel G.Mills)의 소명 :
1802년 어느 날 코네티컷주의 그의 농장에서 일하고 있는 그에게 하나님의 부르심이 있었다. 4년 후 윌리암스 대학에 입학하고, 공부하는 동안에 형제단(Society of the Brethren)이라고 불리워지는 열정을 가진 사람들(제임스 리차드, 프란시스 로빈스, 하비 루미스, 고든 홀, 루터 라이즈 등등)을 만나게 된다. 하루는 이들과 학교 근처의 숲 속에서 기도 하던 중에 천둥 번개가 요동하게 되었다. 소나기를 피하여 근처 건초더미 밑에 대피한 그들은 세계선교를 위하여 기도 하던 중 “만약 우리가 뜻하기만 하면 우리는 그것을 할 수 있다.” 라고 결심 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그들은 미국 최초의 선교사가 되기로 작정하고 서약을 하였다.
B. 앤도버 신학교와 선교의 센타
1808년에 졸업생들 몇 명이 앤도버 신학교에 입학을 하게 됨. 앤도버 신학교는 뉴잉글랜드 청교도주의와 요나단 에드워드의 복음주의적 전통을 가진 학교로서 후일 해외 기독교선교의 근거지가 되었다. 여기에서 그는 브라운 대학의 아도니람 저스든(Adoniram Judson)과 하버드 대학의 사무엘 뉴엘(Samuel Newell), 유니온 대학의 사무엘 노트 주니어(Samuel Not, Jr)와 합류하게 된다. 여기에서 저드슨의 지도아래 그들은 선교 주제 연구회(Society of Inquiry on the Subject of Missions)를 조직 하였다.
C. 회중교회와 해외선교
1810년 6월 28일 저드슨, 밀즈, 뉴엘은 매사추세츠 회중교회의 목회자들에게 선교사로 헌신하겠다는 청원서를 보낸다.
1810년 9월 5일 5명이 참석한 가운데 코네티컷의 파밍턴(Farmington)에서 최초의 연례회의가 열렸다. 그들은 14개 조항의 법규를 토의 결정하였다. 이것이 미국 해외 선교운동의 소박한 시작이 되었는데 오늘날 전 세계 신교세력 선교사의 70%와 재정의 80%를 거의 공급하고 있다.
1812년 9월에 하트포드에서 열린 제 3차 연례회의 때에 선교활동을 필요로 하는 네 종류의 선교지를 선정 하였다. 고대 문명지의 사람들, 미개지의 사람들, 고대 기독교 지역에 사는 사람들, 이슬람교도들.
한편 본격적으로 선교사를 보내기로 협의 한 것이 둘째 연례회의 에서였다. 이 회의 에서 저드슨, 노트, 뉴엘, 홀(Hall)등 네 명의 젊은 선교사들이 선교사로 지명을 받았다. 그러나 선교지로 떠날 때쯤 인원이 추가되어서 8명으로 구성 되었으며, 1812년 2월 6일 살렘에 있는 교회에서 안수를 받았다. 2주후 저드슨 가족은 살렘을 떠나서 출발하였고 다른 일행은 2월 24일 필라델피아를 떠나서 인도까지 도착 하는데는 약 4개월이 소요 하였다.
D. 버마에 증거 된 복음
한편 저드슨은 회중교회를 사임하고 침례교회에 입적하게 되었는데, 이를 계기로 1814년 5월 오늘날의 미국 침례교 해외선교부를 발족한 계기가 되어다. 저드슨은 이 기구에 의한 최초의 선교사가 되었으며, 인도에서의 동인도 회사의 떠나라는 명령과 함께 랭군(Rangoon)으로 떠나 1813년 7월 13일 그곳에 도착하여 선교활동을 시작 하였다.
E. 해외선교부의 증대
다른 선교부들도 급속히 조직 되었는데 감리교 감독교회(1819), 개신교 감독교회(1821), 장로교회(1831), 복음주의적 루터교회(1837), 등등. 1980년 “선교 핸드북: 북아메리카의 해외 활동”에 의하면, 714개 선교 기구에 년 예산이 10억 1천 5백만불이었고, 200여개국에 53,000명의 전임 사역자들이 나가 있다.
Ⅱ. 19세기의 기독교 선교
지금까지 우리는 영국과 미국의 예를 들어서 선교의 위대한 세기를 열었음을 보아왔다. 이번 에는 이러한 19세기의 위대한 선교를 조명해 보면서 19세기의 선교의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A. 십자가와 국기
남아메리카 에서는 스페인의 식민지제도가 1810년과 1924년 사이에 붕괴 되었다. 그러나 아시아, 아프리카, 오세아니아, 중동 등 세계의 여러 지역에서는 선교활동이 급속한 팽창과 때를 같이하고 있다. 세계정치세력의 개편에 따라서 해외의 침략은 외교관, 상인, 선교사의 주요 세 그룹으로 침략활동에 관련 되었으며, 토착인들의 눈에는 제국주의로 비쳐지게 되었다.
지리적으로는 십자가가 국기를 따랐고, 연대순으로 보면, 국기가 십자가를 따랐다.
B. 네 종류의 선교사업
1. 초교파적 선교사역
2. 교파들이 자신들의 선교부 결성
3. 신앙선교(Faith mission)가 세기 중엽에 많이 나옴
4. 특수선교의 등장
C. 성서공회(Bible Societies)의 출현
1. 영국해외성서공회(1804 창립)
2. 스코트랜드 국가 성서공회(1809 창립)
3. 네델란드 성서공회(1814 창립)
4. 미국 성서공회(1816 창립)
D. 선교의 성격
학문적인 범위를 볼때 다양한 분포를 나타내고 있으며, 무식한 직공들로 부터서 대학 졸업자 까지 다양 하였다. 영국출신의 1815년부터 1891년까지의 선교사 파송 650명 가운데 240명이 대학 출신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대부분 안수를 받지 않은 평신도들 이었다.
19세기에 들어서면서 신앙선교가 증대 되면서 대학출신자(그 당시에는 대학이 적었음) 보다는 신앙을 삶의 전체로 아는 성서학교 출신들이 선교지에서 더욱 열심히 일했던 것으로 나와 있다.
E. 선교업적
혼자의 힘과 굉장한 용기로 선교지의 사회악을 퇴치하였다. 인도의 조혼, 과부의 순사, 성전에서의 창녀활동, 불촉천민. 중국에서의 아편중독, 어린아이 유기. 아프리카 에서 일부다처제, 노예무역, 쌍둥이 살해 등이었다. 세계도처에는 학교, 병원, 보건소, 의과대학, 고아원, 나병치료소 등을 설립하여 인간회복운동에 결정적인 역할을 감당 하였었다.
19세기의 말에 이르러서 복음은 말 그대로 세상 끝까지 전파 되었다. 그 어느 이전 시대에도 이 같은 길이의 시간 동안에 이처럼 광범위하게 넓은 지역을 꿰뚫은 적은 결코 없었다. 십자가의 사자(使者)들은 그린랜드(Greenland)의 얼어붙은 황무지 에서부터 아프리카의 찌는 듯한 정글에 까지 인간이 사는 어느 곳 이던지 찾아서 갔다.
Ⅲ. 이 시대의 위대한 선교사
A. 건초더미 아래에서 세계선교를 위해서 기도했던 형제들
Ⅳ. 연구적용하기
1. 세계선교에 있어서 기도동지들의 역할이 왜 중요한가?
2. 십자가와 국기를 통해서 지배했던 제국주의 장단점은 무었인가?
강의7. 20세기의 신앙선교
▶ 강의 목적 : 이 강의를 통해서 20세기의 다양한 형태의 선교활동을 알아보기 위함.
▶ 강의 목표 : 이 강의가 끝나면 당신은 다음의 사항을 알게 될 것입니다.
1. 지금 이 세대에 일고 있는 각종 선교의 형태
2. 선교사역의 새로운 방향에 대하여
20세기에 와서 주로 세 가지 형태의 선교가 행해지고 있는데, 첫째, 신앙선교운동(Faith Mission Movement), 성경학교운동(Bible Institute Movement), 자발적 학생운동( Student Volunteer Movement)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Ⅰ. 신앙선교운동
Ⅱ. 성경학교운동
Nyack, 1882. Moody, 1886. Ontario, 1894. Barrington, 1900.
Ⅲ. 자발적 학생운동:
Ⅳ. 이 시대의 선교의 다양한 특징
A 식민주의의 붕괴
B. 공산주의
C. 선교사의 감소
D. 단기선교활동의 증대
E. 라디오선교
F. 성경통신강좌
G. 교회성장학파의 선교에의 도전운동
H. 심도 있는 전도(Evangelism-in-Depth)
I. 분교를 이용한 신학교육(T.E.E.)
J. 선교에 대한 새로운 관심의 고조
K. 선교의 국제화
L. 기독교 문서 활동
M. 제 3 세계선교
강의8. 한국 전래 선교의 역사
▶ 강의 목적 : 이번 강의를 통해서 한국에 있어서의 선교의 역사를 알아보게 하게위하여
▶ 강의 목표 : 이 강의가 끝나면 당신은
1. 기독교의 한국선교의 전래에 대해서 알게 될 것입니다.
2. 기독교의 한국선교의 착근과 교회설립에 대해서 알게 될 것입니다.
3. 한국교회의 형성과 일제의 핍박에 대해서 알게 될 것입니다.
4. 한국 기독교의 급성장과 과제에 대해서 알게 될 것입니다.
5. 한국교회의 해외선교에 대해서 알게 될 것입니다.
한국최초의 주재선교사 알렌은 1884년 9월 20일 제물포(인천)에 도착함으로 한국선교가 시작되었다. 그 후 100년이 지난 지금 한국교회는 세계적 교회로 성장하게 되었고, 모든 교파의 제일 큰 교회(숫적으로)는 모두 한국에 있다고 많은 사람들이 이야기 한다. 이는 하나님의 축복과 은혜라고 여겨진다. 지금부터 한국 선교의 역사를 설명함에 있어서 다음과 같은 순서로 설명하고자 한다.
Ⅰ. 기독교의 한국선교의 전래
A. 경교의 전래
신라시대에 경교가 이 땅에 들어왔다는 흔적이 있음
B. 카톨릭의 전래
1. 임진왜란 때 외장 고니시에 의하여 종군신부 그레고리 세르페데스의 입교
2. 1783년 정조7년에 이승훈의 중국행과 천주교인이 되어 돌아옴
3. 그 후 극심한 핍박을 받아 수난을 당하게 됨
C. 개신교의 전래
1. 토마스 목사의 전래시도와 그의 죽음(1866년 8월)
2. 선교사 알렌의 도착 (1884년 9월 20일)
D. 성경번역작업이 기독교 전래에 주는 의미
1. 1882년의 로즈목사의 번역됨이 누가, 요한복음 인쇄
2. 1885년도에 일본에서 이수정의 누가복음 번역 인쇄
Ⅱ. 기독교의 착근과 교회설립
A. 초창기 개신교 선교사들의 입국과 선교의 시작
1. 1884년 9월 20일 제물포(인천)후 이틀 후 서울도착
2. 1885년 4월 5일 언더우드 목사 미북장로교 소속의 입국
3. 1896년 8월 리드 (C.F.Reid)목사가 남감리교 소속으로 입국 선교시작
4. 1889년 펜위크에 의하여 침례교는 선교시작
5. 1905년 헬라 정교회의 선교시작
6. 1907년 김상준과 정빈에 의하여 성결교회는 선교시작
7. 1908년 구세군은 호가드 (R.Hoggard)에 의하여 선교시작
8. 1928년 오순절운동과 하나님의 성회는 램시(M.C. Rumsey)선교사에 의해서 시작.
B. 초창기의 선교전략
개신교는 충돌 없이 선교에 접근 그러나, 카톨릭은 황사영의 백서 등으로 정권과 대립
1. 의료사업
광혜원(제중원), 시 병원, 보구 여관 등의 의료시설과 1895년 한국전역을 휩쓴 콜레라 발병시 선교사들의 효과적 대응으로 민심을 사게 됨
2. 교육사업
이화학당, 배재학당, 경신하교, 세브란스 의학교 등의 설립
3. 개몽문화 사업
1896년 한영사전 발간
1893년 성서번역위원회 조직 한국어 번역 시작됨
YMCA, YWCA 등의 창설
C. 선교방법속의 네비우스 정책
1890년 6월에 7명의 장로교 선교사들이 서울에서 2주동안 수양회를 할때 주강사로 네비우스 부부 초청 네비우스 정책은 자조, 자치, 자력전도로 요약됨.
Ⅲ. 한국교회의 형성과 일제의 핍박
A. 기독교 확산과 시대적 상황
1. 1894년 동학란
2. 1894-1895년의 청. 일전쟁
3. 1904-1905년의 러. 일전쟁
4. 1905년의 을사보호조약
5. 1910년의 한일합방
B. 한국교회 대 부흥
1907년 1월 6일부터의 평양 장대현 교회의 사경회.
길선주 목사의 새벽기도의 여파로 기도운동이 뜨겁게 접목되어서 1월 14일에 그 절정을 이루며 통 곡하고 회개하며 새벽 2시까지 기도의 불이 붙음.
대 부흥의 효과로 교인의 급성장.(1907년에 교인이 9만 명이었으나 1908년에는 15만 명이 되었음.)
C. 한국 기독교의 초기 성장
1890년 교인 수는 155명 이었으나 1907년 9월에는 9만 명, 그 이듬해 1908년에는 16만 명으로 나타났음.
1912년 9월 제1회 한국 장로교회 총회를 개최하여 초대회장에 언더우드 목사가 피선됨.
감리교회는 처음에는 남. 북 감리교로 나누어져 있었으나,1930년 12월 2일 아울러 신학교도 개소되었는데, 평양신학교가 1905년에 감리교 협성신학교가 1907년에 각각 개교.
D. 일제하의 한국교회와 수난
초기의 유화책(YMCA헌금과 평양감리교회의 건축헌금) 그러나, 곧 본색이 드러나고 105인 사건을 날조하여 교회핍박시작.
1919년 3월 1일 독립선언문 낭독사건으로 더욱 심하게 핍박.
1930년대는 신사참배 강요의 시기. 따라서 교회지도자들의 핍박과 순교 그리고 강요된 ‘기독교 단일 연합회’구성
Ⅳ. 한국기독교의 급성장과 과제
A. 광복이후의 한국교회
교단분열과 6.25로 인한 수난
B. 1960년대 이후의 한국교회와 급성장
1. 정치적 요인
2. 경제적 요인
3. 사회적 요인
C. 한국교회의 미래를 바라보는 당면과제
Ⅴ. 한국교회의 해외선교
A. 초창기의 각 교회별 해외선교
B. 현대 한국교회의 해외선교
1. 장로교회
2. 감리교회
3. 성결교회
4. 침례교회
5. 하나님의 성회
6. 초기선교사의 문제점
1) 이 강의안은 다음의 자료에 의해서 만들어졌음을 알려드립니다. J. Herbert Kane, A Concise History of the Christian World Mission, Michign: Baker Book House, 1982.; R. S. Tucker, From Jerusalem to Irian Jaya, Michigan: Zondervan, 1983.; 조귀삼, 「바울의 선교신학」 서울: 은성사, 1995.; 스티븐 니일, 「세계선교사」 서울: 성광문화사,1994.
2) 조귀삼, 「The Theology of Mission in the Bible」 (안양: 성결교신학대학교 세계선교연구소, 1994), pp.37-39. 3) J.Herbert Kane, A Concise History of the Christian World Mission (Michigan: Baker Book House, 1982), p. 6. 4) 루스 터커, 「선교사 열전」 박해극 역, (서울: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1992), p.23. 5) 김기홍, 「이야기 교회사」 (서울: 두란노서원, 1992), p.46. 6) 스티븐 니일, 「기독교 선교사」 홍치모, 오만규 공역 (서울: 성광문화사, 1992), pp.69-70. 7) J. Herbert Kane, pp.37-55. 8) 432년에 아일랜드에 가서 드루이드교(Druids)인 로이게르(Loigaire) 왕을 개종시키고, 15년이 지난 447년 에는 200여 개의 교회와 10만 여명의 드루이드교도들에게 세례를 베풀었다. 9) Celt족은 Aryan 인종의 일파로서 지금은 Ireland, Walse, Scotland의 고지에서 삶은 살고 있음. 10) 스티븐 니일에 의하면, 스코트랜드의 사도라고 불리워 졌던 콜룸바(Columba)는 켈트 선교사로서 42살에 선교사로 헌신하여 563년에 아이오나(Iona)에 가서 수도원을 세우고 픅트족의 왕인 브루드(Brude)을 개종 시킴 으로서 그 족속을 온전히 복음화 하였다. 11) 김성태, 「세계 선교 전략사」 (서울: 생명의 말씀사, 1992), pp.26-35. 12) 김성태, 「세계선교 전략사」, pp.37-47. 13) J.Herbert Kane,. pp.41-47. 14) J.Herbert Kane, 「A Concise History of the Christian World Mission」., p.57. 15) 전호진, “세계선교 역사 강의 노트 중에서 중세 천주교 선교편”, 1993년 가을학기, 아세아연합신학대학원. 16) 스티븐 니일, 「기독교 선교사」 p.231. 17) Ibid., pp.231-235. 18) 「신학사전」 신성종 편 (서울: 엠마오, 1992), “종교개혁” 항목. 19) 박해경, 「조직신학 요해」 (서울: 아가페문화사, 1995), p.102. 20) 김성태, pp.116-126. 21) J.Herbert Kane, A Concise History of the Christian World Mission, pp.86-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