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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호흡(한국기독교 국내유적답사기 1) | ||||
박은배| 새로운사람들| 2009.01.12 | 260p
첫 번째(발신) .---- Original Message ------------ From : 'philoslee'<philos86@hanmail.net> To : ct801@korea.com Sent : Thu, 05 Mar 2009 20:33:25 +0900 (KST) Subject : 하나님의 호흡-한국기독교 국내유적답사기 1-을 읽고서 박은배 저자님께 저는 광주제일교회 이필성 집사입니다. 손수 발로 걸어서 쓴 한국기독교의 유적 답사기를 내놓으심을 축하드립니다. 거두절미하고 오기된 부분을 지적하고자합니다. 1. 229p의 "2 빛고을의 첫 교회 양림교회"는 대단히 잘못되었으며 하나님의 진노를 살만한 표제입니다. 2. 235p 4째줄 까지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5째줄의 "광주의 첫 교회를 양림교회 또는 광주제일교회라고 하는 이유는 두 교회가 금정교회에 뿌리를 두고 있기 때문이다. 유진벨이 광주에 최초로 세운 광주교회는 세월이 가면서 이전을 하고 이름도 바뀌게 되지만, 양림교회는 그 역사의 뿌리를 지켜 오면서 광주시의 모교회로서의 자부심을 갖고 있는 귀한교회라고 생각을 한다."는 엉터리 입니다. 3. 230p의 "1904년 광주에 세워진 최초의 교회모습"의 사진도 잘 못 되었습니다. 이는 배유지 목사(광주제일교회 초대 당회장)의 임시사택으로 교회가 아닙니다. 물론 교회라는 개념을 크게 보면 두 세명이 모여서 예배하면 교회라 할 수 있지만 분명히 예배당은 아니었고 사택이었으며 교회가 없었기 때문에 1904년 12월 목포에서 이사온 후 첫 예배가 25일 성탄절이었으며 그날을 우리교회의 설립일로 정한 것입니다. 그리고 당시 광주읍성에 4대문이 있었는데 그 중 북문안에 1906년 6월에 교회를 완공하였는데 이것이 광주지역에 최초로 지어진 'ㄱ'자 예배당이었으며 북문안 교회라고 불리었습니다. 당초에 광주교회라는 명칭은 없습니다. 광주지역에서 처음 예배를 드렸기 때문에 선교사들이 KWANGJU CHURCH라 불렀던 것이지 사실상 광주지역 첫 교회의 명칭은 "북문안 교회"였던 것입니다. 그리고 1917년부터 성에 못 들어올 경우 기도처로 빌려서 사용하였던 북문밖 성도들을 위해 1920년 9월에 북문밖 교회(현,광주중앙교회<합동>)를 분립합니다. 곧이어 성도가 증가했고 양림구역(현재 양림교회가 있는 지역,양림동) 성도들이 북문안 교회가 너무 멀고 밤에는 너무 캄캄하여 왕래가 어려워 분립을 요청해서 당시 당회장 목사님을 비롯한 300명의 양림구역 성도들이 1924년 10월 15일 부터 오원기념각에서 예배를 드리다가 1926년에 예배당을 완공하기에 이른 것이 양림교회입니다. 그런데 그들이 교회역사를 왜곡하면서 광주제일교회와 같은 역사를 가지고 있다고 호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1953년 교단의 분열로 기장과 예장이 분열할때 우리교회-당시 1919년 3.1 만세운동으로 많은 성도들이 가담하여 옥고를 치르고 교회가 몰수되어 'ㄱ'자 예배당을 뜯어서 남문밖으로 이전합니다. 그러면서 이름을 남부교회 또는 남문밖교회로 변경합니다. 다시 신작로가 나면서 교회 건물일부가 잘리게 되자 옮기면서 신축을 하는데 그 이름이 금정교회입니다.- 에서 분립한 양림교회는 기장 양림교회가 차지하고, 예장 양림교회는 200여명이 나와서 오원기념각에서 예배를 드리다 현재의 정원이 아름다운 양림교회를 완공합니다. 다시 예장 교단이 1959년 통합과 합동으로 분열될 때 통합 양림교회는 남고 합동 양림교회가 오원기념각에서 예배를 드리다가 조금 떨어진 곳에 예배당을 짓고 들어가게 됩니다. 이렇듯 우리교회에서 분립한 양림교회는 3차례 분열되는 아픔끝에 3개 교회로 분열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저자님도 느끼시겠지만 이 역사가 사실인데 기장 양림교회는 설립연도가 1924년이고, 예장 통합 양림교회는 1953년이고, 예장 합동 양림교회는 1959년이 설립일이 아니겠습니까? 그런데 광주제일교회와 다른 길을 걸어왔는데 최근들어서 자신들도 1904년 12월 25일이 교회 설립일이다니 천인공로할 일이 아니겠습니까? 저자께서는 큰 실수를 하신 것입니다. 책에서 광주의 첫 교회를 양림교회 또는 광주제일교회라는 쓰고 있는데 상기의 양림교회 역사를 정확이 모르고 어찌 책을 쓰신 것인지 저희 교회에 오셔서 한 번이라도 점검을 하신 것인지 의문입니다. 오래된 건물이 남아 있는 교회면 현재 새 건물이 있는 교회보다 오래되었다는 것입니까? 광주제일교회는 육군 상무대가 장성으로 이전하면서 신도심으로 상무지구를 만들때 기존의 구 시내 교회가 좁아서 광주지역의 모교회가 이전해야 한다고 해서 광주지역 교단들의 합의 하에 상무지구로 이전하였습니다. 이점을 잘 아셨어야 합니다. 아무쪼록 책에 서술된 내용에 대한 책임을 지셔야 합니다. 책을 수거하고 개정하여 판매를 해야 합니다. 양림교회의 역사 왜곡은 호남신학교 총장 차종순씨가 앞장서고 세 양림교회가 부화내동하는 격입니다. 첫 교회의 역사가 아무리 탐난다고 가지고 줄기더러 나도 줄기며 뿌리라고 외치다니....... 여러가지 산 역사가 증빙하고 있으며 수많은 자료가 저희 교회에 있습니다. 아마도 사죄하는 마음으로 저희 교회를 방문하셔서 눈으로 직접 참 역사를 보시기를 기원합니다. 광주제일교회 이필성 집사 올림 두 번째(수신) 2009년 3월 06일 금요일 오전 10시 06분 55초 이필성집사님 귀하 귀한 글과 충고에 감사를 드립니다.저는 이집사님이 주신 역사에 관한 내용을 반박할 의사가 전혀 없으며 몇가지 당부를 드립니다. 귀교회 뿐이 아니라 제주도의 첫 교회가 성안교회인가 성내교회인가? 금성교회인가?등 의견이 분분합니다. 저는 책을 집필할 때 관점은 전국의 교회중에 역사적인 교회들이 중요한 건물을 쉽게 없애고 관리를 하지 않은데에 중점을 둔 것입니다. 책이 교회의 역사책이 아니고 분명히 유적답사기 입니다.일종의 여행기입니다. 많은 역사적인 교회에 가서 문전박대를 당하기도 하였습니다. 양림교회는 오래된 교회 건물과 부근에 중요한 역사현장이 같이 있기에 많은 분들이 탐방을 하시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집필을 한 것입니다. 광주제일교회에 문의을 했지만 역사적인 건물이 없다는 답을 받았습니다,저는 역사전공학자가 아니며 역사현장의 건물과 이야기 .자료 등을 찾는 여행가가입니다.탐험가이지요. 저는 역사전공자가 아니고 생물학과 출신입니다. 역사가 아닌 유적답사기라는 장르를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광주대학교의 기독교 역사학자인 한무규(규무?) 교수께서 순교자로 인정을 하지 않는 토머스(교파가 없는 분임)를 순교자로 인정을 하고 기념관을 준비하는 사람입니다. 저는 한국교회들이 미국교회의 영향을 받아 실용주의에 입각하여 자신의 교회,자신의 교파우선을 주장하기에 많은 문제가 따른다고 봅니다. 또한 전국의 많은 역사적인 교회들이 첫 출발의 기록이 없어(당회록) 후세에 쓴 기록들이 제각각 인 경우가 많습니다. 저는 책을 집필하면서 성령님이 한국과 우리 민족을 특히 사랑하시어 일찍 교회를 세워나가신 자취가 중요한 것이지 교회이름과 사람이 중요하다고 생각을 하지 않는 경향이 있어 충고를 듣습니다. 예를 들면 우리나라의 첫 교회는 평신도들이 세운 소래교회입니다. 그러나 모든 목사님들이 인정을 하지 않고 해외 목사님이 세운 교회들을 첫 교회라고 합니다. 적당한 때에 광주를 가는 길에 이집사님을 뵙고자 합니다.관심에 감사를 드리며, 저의 책자의 부족함을 알고 앞으로 계속 보완을 할 것입니다. 앞으로 소개되지 않은 수많은 역사적인 교회들이 있어 책을 발간할 계획입니다. 감사합니다. 박은배올림 세 번째(발신) ------------ Original Message ------------ From : 'philoslee'<philos86@hanmail.net> To : ct801@korea.com Sent : Sat, 07 Mar 2009 00:58:48 +0900 (KST) Subject : 박은배 선생님께 박은배 선생님 광주의 모교회 광주제일교회 이필성 집사입니다. 제가 넘 강하게 메일을 드렸는지 모르겠습니다. 저의 주장은 박 선생님의 책의 모든 내용에 대해서 비판하는 것이 아닙니다. 제가 모르는 다른 역사적인 교회에 대한 1권의 내용이 저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전체를 다 본 것은 아닙니다만 익히 알고 있었던 이지역의 양동교회나 금산교회,두동교회등의 내용도 좋았구요. 또한 앞으로 발간된 2.3권의 책이 기대가 되고 나오는데로 구입해서 읽고 가 볼 기회가 있으면 가 볼 것입니다. 이점 오해가 없으시기를 원합니다. 다만 이미 두차례 메일을 보낸 것 처럼 저희 교회에 대한 내용과 세 양림교회에 대한 내용은 분명히 고쳐져야 할 것입니다. p229에 사진과 함께 제목이 있는데, 사진에는 "광주 양림교회"라고만 되어 있습니다. 이는 제목이 시사하는 "빛고을 첫 교회 양림교회"를 의미하게 된 다는 것입니다. 선생님께서 올린 사진은 1955년에 완공된 교회건물인데 말입니다. 이상입니다. 네 번째(수신) ---------[ 받은 메일 내용 ]---------- 제목 : Re:박은배 선생님께 날짜 : Mon, 09 Mar 2009 08:41:22 +0900 보낸이 : "박은배" <ct801@korea.com> 받는이 : "philoslee" <philos86@hanmail.net> 존경하는 이필성집사님 혜존 좋은 의견과 충고에 감사를 드리며 한국교회의 역사에 깊은 관심에도 감사를 드립니다.저의 부족한 책자를 보고 의견을 주시는 분들이 많은 것은 이제 교회의 역사에 기대가 커지는 증거로 봅니다. 순천교회들의 역사에도 가려질 부분이 있더군요. 앞으로 광주의 첫교회와 유진벨 선교사에 대한 역사를 깊이 연구를 하고 책을 다시 써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어 감사를 드립니다.그분의 발길이 워낙 넓고 관계된 교회들이 많아 정리가 필요하다는 생각을 합니다.금번 이집사님의 지적에 겸혀히 받아들여 광주제일교회와 양동교회의 역사의 뿌리에 관한 예민한 부분을 검토하려고 합니다. 저는 글을 쓰면서 국민일보 기사와 교회의 홈페이지와 교회에서 발간한 100년사,50년사 같은 책자를 보고 집필을 하기 때문에 당 교회들의 입장에서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균형을 잃기 쉽다는 생각을 다시금 합니다. 광주에 갈 기회가 생기면 꼭 뵙고 싶습니다. 박은배올림 다섯 번째(발신) ------------ Original Message ------------ From : 'philoslee'<philos86@hanmail.net> To : "박은배" <ct801@korea.com> Sent : Mon, 09 Mar 2009 09:28:54 +0900 (KST) Subject : RE: Re:박은배 선생님께 박은배 선생님께 바쁘실텐데도 불구하고 일일이 답변주셔서 감사를 드립니다. 제가 2가지만 정보를 드릴려고 합니다. 하나는 우리교회에서 100주년때 만든 자그만 책자를 우편으로 우송해드리겠습니다. 저희 교회 100년사가 있습니다만 크고 두껍고요 내용이 너무 많기도 하고요. 그리고 유진벨 선교사에 대한 내용은 http://www.eugenebell.org/ 참고 하여 주세요. 어제 3/8 주일에도 유진벨선교사의 외증손인 인세반 박사께서 저희교회 오후예배에 설교하러 오셨었습니다. 그분은 첫째부인 로티 윈더스푼의 딸 샤롯테의 손자 입니다. 양림교회는 가지 않습니다. 그분이 저희교회를 광주의 모교회로 인정하고 있으며 역사가 인정하고 있습니다. 양림교회는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혼란을 주고 있습니다. 유진벨 재단은 이제 유진벨 기념센터를 건립하기 위해 움직이고 있습니다. 기존까지는 북한에 결핵환자들을 돕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그럼 계속되는 기독교 유적 역사기행에 살아숨쉬는 하나님의 역사와 왜곡되지 않은 서술을 기대하며 맺습니다. 책이 나오는데로 구입하겠습니다. 여섯 번째(수신)
이필성집사님의 덕에 새로운 책자를 만나게 되어 감사를 드립니다. 저는 유진벨재단에 관한 일을 잘 알고 있으며 연세대 외국인진료소장으로 계신 후손들과 같이 서울 외국인묘지에 안장된 유진벨 선교사의 첫 부인의 묘지 기념비를 새로 세울때 같이 참여를 한 사람입니다. 그리고 지리산의 해외선교사 수양관의 유적의 복원에도 관심이 큽니다. 한국교회의 상당수가 초장기 해외선교사들과 한국인들이 교회를 개척하고서 분리되는 과정에서 역사적인 기술에 문제가 있는 곳을 많이 알게 됩니다. 보내주신 책자가 크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차후에 만드는 책자나 2판을 찍을 때 광주의 첫 교회문제는 잘 정리를 하고자 약속을 드립니다. 책이 전국에 나간후에 이집사님 같은 분들이 많다는 것이 저에게는 참으로 다행이라는 생각을 합니다.저는 한국교회의 역사를 강화도에 전시하고자 기념관(600평규모)을 준비중입니다. 좋은 사진과 자료가 있으시면 보내주시기 바랍니다.감사합니다. 박은배올림 일곱 번째(발신) 2009년 3월 19일 목요일, 오후 23시 15분 39초에 마지막으로 보낸편지 박은배 선생님께 편지 회신 잘 받았습니다. 귀한 일을 하시고 계심을 잘 알았습니다. 하시는 일이 한국교회를 바로 세우는데도 한 역할을 담당하였으면 합니다. 저는 사실 광주지역 교회역사에 대해 전혀 아무런 관심이 없었습니다. 제가 광주제일교회로 2002년도에 옮기고 나서 관심을 갖게 되었으며, 또한 어떻게 하나님의 교회에 대한 역사를 왜곡하는 무리가 있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 분개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광주에는 세 양림교회-기장 양림교회(1924년 금정교회에서 분립),예장 양림교회(1953년 기장 양림과 분열),합동 양림교회(1959년 예장 양림과 분열)와 서현교회가 교회 역사를 왜곡하고 있습니다. 박 선생님같은 분들이 역사를 바로 잡아 주셔야 합니다.
광주제일교회의 명칭 변천사는 이렇습니다. 1904년 12월 25일 배유지 임시사택 첫 예배->북문안교회(1906년)->금정교회(1919년)/남문교회,남문밖교회라 불림->남부교회(1948년)->광주제일교회(1952년)이며 교회를 몇번 옮겼다는 것이지요. 양림교회의 역사는 여러번 말씀드렸구요. 서현교회는 2008년에 100주년을 했다는데 이 또한 거짓이며 호남신학교 차종순 총장이 역사왜곡에 앞장섰으며 양림교회와 서현교회 100주년사를 집필했습니다. 아이러니컬하게도 교회왜곡과 광주지역을 어지럽게 하시는 분이지요. 서현교회는 1922년 북문밖교회(현,중앙교회)에서 분립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1908년에 설립되었다고 하고 있답니다. 제가 안타까운 것은 연세드신 분들이 돌아가시기 전에 왜곡된 역사를 바로 잡지 않으면 20년,30년 흐르면 우리 후대에는 그것이 정사로 되어질 것이라는 우려입니다. 평안하시구요. 더 큰 일을 해주시기를 기대합니다. 재판때 수정하신다는 약속은 꼭 지켜주세요. 본 메일에 대한 답신은 바쁘신데 사양하겠습니다. 광주에서 이필성 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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