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왕자
여섯 살 때, 코끼리를 통째 삼킨 보아구렁이의 그림을 그려 놓고 어른들에게 무섭지 않느냐고 물어 보자 어른들은 "모자가 왜 무섭냐"고 되물었다. "어른들은 언제나 설명을 해주어야 한다".
사막에 불시착한 후 어린왕자를 만나게 되었는데, 양을 그려 달라는 어린왕자의 청에 못 이겨 그림을 그려 주나 번번이 퇴짜를 맞자, 생텍쥐페리는 상자 하나를 아무렇게나 그려 주고는 "네가 갖고 싶어하는 양이 그 안에 있다"고 말해 버린다. 그러나 어린왕자는 놀랍게도 "내가 갖고 싶었던 건 바로 이거야!"하며 좋아한다.
어린왕자의 별에는 세 개의 화산과 한 송이의 장미꽃이 있었다. 아름답기는 하지만 투정과 허영과 교만 투성이인 장미꽃 때문에 어린왕자는 쓸쓸하고 불행하게 느껴져 어느 날 자기 별을 떠나서 다른 별들을 방문하게 된다.
첫 번째 별에는 왕이 살고 있었다. 왕은 끝없이 남에게 군림하려고만 드는 어른을 가리킨다.
두 번째 별에는 자기를 칭찬하는 말 이외에는 귀를 기울이지 않는 허영장이가 살고 있었다. 그것은 위선 속에 사는 어른이다.
세 번째 별에는 술을 마신다는 것이 부끄러워 그걸 잊기 위해 술을 마시는 술꾼이 살고 있었다. 그것은 허무주의에 빠진 어른이다.
네 번째 별에는 우주의 5억 개의 별이 모두 자기 것이라고 되풀이하여 세고 있는 상인이 살고 있었다. 그것은 물질 만능의 표본 같은 어른이다.
다섯 번째 별에는 1분마다 한 번씩 불을 켜고 끄는 점등인 한 사람이 살고 있었다. 그는 남을 위해 유익한 일은 하고 있으나 기계 문명에 인간성을 상실한 현대인처럼 자기 일에 아무런 의미를 찾지 못하는 어른을 뜻한다.
여섯 번째 별에는 자기 별도 여지껏 탐사해보지 못한 지리학자가 살고 있었다. 그것은 이론 속에서만 사는 행동이 결여된 어른이다.
일곱 번째 별은 바로 우리가 사는 지구였다. 어린왕자는 우연히 아름다운 장미가 하나 가득 피어 있는 정원을 보게 된다. 그 꽃들은 자기의 별에 두고 온 그 교만스러운 꽃과 아주 닮아 보이는 꽃들이었다. 어린왕자는 갑자기 자신이 초라하게 느껴졌다. 자기는 지금까지 단 하나밖에 없는 꽃을 가진 부자라고 생각했었는데 이곳에는 그와 닮은 꽃이 수없이 많이 피어 있는 것이 아닌가? 그는 그만 풀밭에 엎드려 울고 만다.
어린왕자는 지혜로운 한 마리의 여우를 만나게 된다. 너무 쓸쓸한 탓으로 친구가 되자고 제의했으나 여우는 길이 들지 않아서 친구가 될 수 없노라고 말한다. "길들인다"는 것이 어떻게 하는 것이냐고 묻자 그것은 "관계를 맺는다"는 뜻이라고 말하며 이렇게 설명해 준다.
"넌 아직 나에게는 수많은 꼬마애들과 똑같은 꼬마에 불과해. 그리고 나는 네가 필요하지도 않고 너 또한 내가 필요하지 않아. 나는 네게 있어 그 많은 여우들과 똑같은 여우에 지나지 않거든. 그러나 만일 네가 나를 길들인다면 우리는 서로가 필요하게 되는 거야. 나에게는 네가 세상에서 단 하나밖에 없는 사람이 되고, 네게는 내가 세상에서 단 하나밖에 없는 것이 될 거야..."
여우는 친구를 파는 상인은 없으니까 네가 친구를 사귀고 싶다면 자기를 길들이라고 일러준다. 그래서 어린왕자는 여우를 길들이기 시작한다. 그러나 여우는 말이란 오해의 원천이 되니까 아무 말도 하지 말고 매일같이 자기를 그저 보러 오라고만 주의시킨다. 말이 앞서는 우정보다는 마음과 마음이 가까이 다가오는 우정의 방식을 여우는 택했던 것이다.
길들인 것에 대하여 소중함을 깨닫게 된 어린왕자는 정원에 핀 그 수많은 꽃들이 자기의 장미와는 조금도 닮지 않았다는 것을 인식하게 된다. 그리고 그 장미들은 자기에게는 아무런 가치도 없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여우와 작별 인사를 할 때, 여우는 선물로 비밀을 하나 가르쳐 준다. "아주 간단한 거야. 잘 보려면 마음으로 보아야 해. 가장 중요한 것은 눈에는 보이지 않거든." 그리고 이런 말도 해준다. "네 장미가 네게 그다지도 소중한 것은 그 장미를 위하여 잃어버린 시간 때문이야." "사람들은 이런 진리를 잊고 있어. 그러나 너는 그것을 잊어서는 안 돼. 언제나 네가 길들인 것에 대해서는 책임을 져야 해. 넌 네 장미에 대해 책임이 있는 거야."
내가 길들였기 때문에, 그래서 나의 것이기 때문에 그가 세상에 오직 한 사람처럼 여겨지는 것이고, 그를 위하여 마음을 쏟는 귀중한 시간들 때문에 그가 더없이 소중한 사람으로 생각되고 그래서 사람들은 그 숱한 사람들 속에서 한 사람을 택하게 되는 것이다.
어린왕자는 갈증에 목말라하는 생텍쥐페리와 함께 사막에서 우물을 찾으러 나선다. "배고픔도 갈증도 없고, 햇빛만 조금 있으면 되는" 어린왕자였지만 "물은 마음에도 좋을 수가 있어서" 우물을 찾는다.
"별들이란 보이지 않는 꽃 때문에 아름다운 것"이고, "사막이 아름다운 건 어디엔가 우물이 숨어 있기 때문"이라고 어린왕자는 말한다.
어린왕자는 지구에 떨어진 지 꼭 1년이 되는 날, 두고 온 장미를 책임지기 위하여 자기 별로 돌아갈 것을 결심한다. 그와 헤어져야 한다는 것에 더 없는 슬픔을 느끼는 생텍쥐페리에게 왕자는 이렇게 위로한다.
"아저씨가 밤에 하늘을 바라보면 내가 그 별 중의 하나에서 살고 있고, 내가 그 별 중의 한 별에서 웃고 있으니까 아저씨에게는 모든 별이 다 웃고 있는 것처럼 보일 거야. 아저씨는 웃을 줄 아는 별들을 갖게 될 거야. 그리고 위로를 받으려 할 때는 나를 안 것이 기쁠 거야. 아저씨는 언제까지나 내 친구가 되지. 나하고 웃고 싶어질 거고, 그리고 가끔 그냥 창문을 열겠지..."
"아저씨, 나도 별을 쳐다볼 테야. 모든 별들은 녹이 슨 도르래가 있는 우물이 되겠지. 그 별들은 내게 마실 물을 퍼 줄 거야. 그건 아주 재미있겠어! 아저씨는 5억 개의 방울을 갖는 거고, 나는 5억 개의 샘물을 갖는 거야..."
어린왕자는 나무가 넘어지듯 조용히 쓰러졌다. 모래 때문에 소리조차 나지 않았다. 무겁지도 않은 몸뚱이를 가지고 자기의 별까지 갈 수가 없어서 그는 낡은 껍질처럼 육신을 버린 것이다.
푸른사다리
서초동 법원 단지 앞 꽃마을 비닐하우스촌이라는 긴 이름을 가진 빈민촌.
윤제는 초등학교 6학년 학기 초에 이곳으로 이사 온다. 강원도에 살다가 집을 나갔던 엄마가 일년 여 만에 어렵사리 구한 집. 비닐과 보온용 덮개를 덕지덕지 덮어 씌운 길쭉한 하우스 한 동에 보통 네댓 집이 칸을 막고 사는 까닭에 옆집에서 방귀 뀌는 소리까지 다 들릴 정도다. 그래서 이곳 사람들은 서로의 사정을 속속들이 알고 지낸다.
윤제는 조금 불퉁하긴 하지만, 속은 여리고 순수한 아이다. 그런데 어느 날 담임 선생님이 윤제네 집을 방문하겠다고 하면서부터 윤제의 불퉁스러움은 비행의 길로 표출되고 만다. 윤제는 집이라고도 할 수 없는 곳에 담임 선생님을 데리고 갈 수가 없어서 그길로 수업을 빼먹고, 다음날엔 학교에 가는 것이 두려워 아예 결석을 해 버린다. 결석은 가출로 이어지고, 중국집 자장면 배달을 하며 아이들과 좀도둑질을 하는 새대가리파 두목 용호에게 덜미를 잡힌다.
아침이면 빌딩 청소를 하고 저녁엔 식당 일로 생계를 꾸려 가다가 복부인들에게 하우스를 소개해 주고 소개비를 받는 재미에 팔려 집안일을 돌보지 못하는 어머니, 강원도 탄광촌에서 광부 생활을 하다가 이제는 양재역 인력 시장에 나가 그날 그날 날품팔이를 하면서 술만 마시면 어머니를 두들겨패며 못살게 구는 아버지, 공부 잘하고 모범생이지만 자신이 살고 있는 집과 가족을 몹시 부끄럽게 생각하는 형, 골목대장을 넘어서 차가운 카리스마로 윤제를 제압해 버리는 태욱이와 그 패거리들, 윤제에게 눈곱만큼도 관심을 보이지 않는 첫사랑 혜미, 바람 잘 날 없이 힘겹게 악을 써 대며 살아가는 동네 사람들…….
윤제는 비닐하우스에서 사는 것도, 죽이고 싶을 정도로 미운 아버지도, 집안일엔 늘 방관하며 잘난척하는 형도 모두 싫다. 그래서 꽃마을도 훨훨 타고, 학교도 타고 아예 이 세상이 통째로 훨훨 다 탔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윤제는 집을 나와 용호가 일하는 중국집에 얹혀 살면서 어쩔 수 없이 용호 패거리들과 한패가 되어 좀도둑질을 시작한다. 어머니는 윤제의 가출 이후 다시 제자리로 돌아와 윤제를 찾아다닌다. 결국 윤제는 어머니에게 잡히고, 어머니는 윤제를 위해 굿을 하고 용호 패거리들로부터 윤제를 보호하기 위해 등하교를 함께 한다.
어머니의 노력으로 용호 패거리들과 결별하고 한동안 탈 없이 지내던 윤제는 이듬해에 중학교에 입학한다. 그러나 다시 용호 패거리들이 윤제를 범죄의 나락으로 끌어들인다. 윤제는 다시 힘겹게 빠져나오긴 하지만 뒤늦게 특수절도 행각이 발각되어 마침내 소년분류심사원까지 가기에 이른다. 이른바 촉법소년이 된 것. 촉법소년이란 미성년자라 해도 죄질이 형사 처분에 해당하는 소년범을 말하며, 소년범은 관할 소년부와 검찰 소년부를 거쳐 소년분류심사원으로 보내진다. 소년분류심사원은 심리를 결정하여 소년원에 송치할 것인지의 여부를 가리는 한편 소년범들을 훈화시키는 곳이다.
윤제는 한 달 남짓 그곳 생활을 하면서 자유라는 것과 자신에 대해 돌아보게 된다. 어머니의 헌신적인 노력과 사랑으로 집에 돌아오게 된 윤제는 제자리로 돌아오지만, 윤제를 둘러싼 환경은 여전히 힘겹기만 하다. 내적으로 한바탕 회오리를 치른 윤제는 비닐하우스촌이 철거 위기를 맞게 되면서 다시금 회오리를 겪는다. 철거반들의 강제 철거에 맞선 아버지와 동네 사람들, 그 과정에서 결국 하나 둘씩 하우스촌을 떠나고 윤제네와 옆집 영진이 형네와 대현이네 세 집만 남는다. 천막을 치고 시위를 하다가 아버지는 다리를 다치고 결국 적은 돈이나마 보상을 받고 이사를 가게 된다. 윤제는 작은 승리감을 맛보고 아버지에게 조금씩 마음이 열리는 자신을 느끼지만 내색하진 않는다. 윤제네가 살 집은 바깥으로 나 있는 좁은 철계단을 오르내려야 하는 4층짜리 허름한 상가 건물의 옥탑방. 윤제네가 이사를 하던 날 이복 남매인 태욱이와 혜미가 찾아온다. 혜미는 옥상에 걸쳐진 긴 사다리를 보며 윤제와 태욱이를 놀린다.
“야, 새대가리파! 새, 대, 가, 리…… 사, 다, 리. 어째 좀 닮은 것 같지 않니? 새대가리파, 사다리파. …… 맞다! 이제부터 너네 둘이서 사다리파 하면 되겠다. …… 둘이서 사다리파가 되어 꼭 붙어서 올라가란 말이야. 봐, 한쪽만 있으면 사다리가 안 되잖아. 태욱이 넌 이쪽 다리, 윤제는 저쪽 다리. 그래, 좋았어. 푸른 나무처럼 쑥쑥 자라는 사다리……. 맞다, 푸른 사다리파! 어때?”
태욱이는 혜미를 쫓아 달려가고 윤제는 혜미의 말을 곱씹어 본다.
괭이부리말아이들
인천의 가난한 달동네 괭이부리말. 돈을 벌어온다며 집을 나가 돌아오지 않는 부모, 학교의 무관심 등으로 가정과 사회 모두에게서 소외된 이 마을 아이들은 본드 흡입과 폭력으로 탈출구를 찾기도 하지만, 서로 모자란 부분을 채우고 다독거리며 의젓하게 성장해 나갑니다. 초등학교 고학년과 중학생들에게 권할 만한 훌륭한 성장소설이에요.
줄거리 : 괭이부리말 마을은 인천에서도 가장 오래된 빈민 지역으로 가난한 사람들만 살아가는 곳이었다. 그런데 이런 곳에서도 사랑이 있고, 정이 있는 것은 마찬가지였다. 이 책의 주인공인 숙희, 숙자, 동준, 동수 등... 이곳의 사람들은 서로 도와가며 가족처럼 살고 있다. 동준이와 동수의 아버지는 돈을 벌어 오겠다다고 집을 나가 돌아오지 않았다. 그 뒤 동수는 점점 더 삐뚤어져 나가고 본드와 담배를 하는 등, 완전이 폐인이 되어 있었다. 그런데 그 형제를 불쌍히 여긴 유도아저씨 영호는 어머니가 죽자 그 두 형제를 맡아 키워주셨다. 친자식처럼.....
한편 숙자네는 술주정꾼 아버지 때문에 친정으로 도망을 갔던 어머니가 다시 돌아와 숙자네 집에는 잠시나마 즐거운 나날이 지나가고 있었다.
하지만 기쁨도 잠시, 숙자의 아버지는 공사장에서 처참하게 죽어버리고 말았다.
그 뒤 숙희의 어머니는 비디오 가게도 잘 안되고 힘겨운 나날을 보냈지만 어느덧 크리스마스, 연말이 코앞에 다가와 있었다. 그만큼 시간이 빨리 지나간 것이다.
그리고 동수는 영호의 옛 친구였던 김명희 선생님의 도움으로 본드도 하지 않고 마음을 고쳐 새로운 삶을 살게 되었다.
그 후 괭이부리말에도 새해가 찾아왔다. 여느 해와 똑같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