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분 |
2002 |
2003 |
2004 |
2005 |
2006 |
2007 |
2008 |
2009 |
2010 |
2011 |
세대수 |
116,021 |
118,474 |
118,163 |
118,614 |
114,670 |
115,216 |
115,295 |
116,989 |
128,649 |
131,355 |
인구수 |
340,748 |
336,073 |
331,419 |
327,828 |
313,372 |
313,019 |
310,501 |
314,257 |
343,982 |
353,302 |
만15세~ 19세 인구 |
22,023 |
20,785 |
20,396 |
20,191 |
20,073 |
20,681 |
20,996 |
21,668 |
23,106 |
23,419 |
※ 2011년 통계는 2011.6.30. 기준
출처 : 경기도광명시교육지원청(2011.8.)
○ 중학교 졸업생과 일반계 고등학교 입학생 규모
- 최근 5년간 광명시 소재 중학교 졸업자의 일반계고 진학률은 약 76.0%로 전국 평균 수준(76.2%)이며, 경기지역 평균(77.8%)보다는 다소 낮은 편임(<표2> 참조)
- 최근 5년간 광명시 소재 일반계 고등학교 입학생 현황을 살펴보면, 평균적으로 입학정원의 84.6%가 광명시 소재 중학교 졸업생으로 나타남(<표3> 참조)
- 관외 지역 입학생이 최근 5년간 평균 15.4%이라는 점과 광명지역 중학교 졸업생의 일반계 고등학교 진학률이 경기지역 평균보다 낮은 점을 감안하면, 광명시 일반계 고등학교 규모는 광명시 소재 중학교 졸업자 중 일반계 고등학교 진학자를 수용하기에 적절하다고 할 수 있음
- 광명시 소재 일반계 고등학교의 입학정원이 현재와 큰 변화가 없다고 가정할 때, 향후 5년간 중학교 졸업예정자와 고등학교 입학정원 간의 비율은 87.9%임. 이는 중학교 졸업자의 75%가 일반계 고등학교로 진학한다고 가정할 경우, 일반계 고등학교의 향후 5년간 평균 수용률은 117.2%로 100.0% 이상을 나타내어 수용률에 있어 여유가 있음(<표4> 참조)
- 광명시 일반계 고등학교의 높은 수용율은, 수용율이 낮은 인근 지역의 학생들을 수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점진적으로 학급당 학생수, 학교당 학급수 등을 감축함으로써 교육여건을 개선하는 데에도 유리한 측면이 있음
- 따라서 광명시의 중학교 졸업생과 일반계 고등학교 입학생 살펴보았을 때, 그 비율은 적절하다고 판단됨
구분 |
2006 |
2007 |
2008 |
2009 |
2010 |
졸업생수 |
4,423 |
4,421 |
4,193 |
4,082 |
4,205 |
일반계고 진학자수 |
3,345 |
3,403 |
3,164 |
3,147 |
3,155 |
일반계고 진학비율 |
75.6 |
77.0 |
75.5 |
77.1 |
75.0 |
일반계고 진학률(전국) |
74.7 |
76.2 |
77.1 |
78.0 |
74.9 |
일반계고 진학률(경기) |
76.0 |
77.3 |
78.4 |
80.0 |
77.2 |
출처: 경기도광명시교육지원청(2011.7.), 교육통계연보(햬당연도)
|
2007 |
2008 |
2009 |
2010 |
2011 |
입학정원 |
3,826 |
3,789 |
3,617 |
3,636 |
3,731 |
광명소재 중학교 졸업생 |
3,215 |
3,146 |
3,041 |
3,080 |
3,253 |
광명 외 지역 중학교 졸업생 |
549 |
484 |
533 |
507 |
399 |
※ 충현고등학교(자율형 공립고등학교) 포함
출처: 경기도광명시교육지원청(2011.7.)
구분 |
안산지역 일반계고 고교입학정원 (2011년도기준) |
2012년 진학 예정자 (중3) |
2013년 진학 예정자 (중2) |
2014년 진학 예정자 (중1) |
2015년 진학 예정자 (초6) |
2016년 진학 예정자 (초5) |
인원 |
3,731 |
4,201 |
4,408 |
4,183 |
4,146 |
4,293 |
비율 |
- |
88.8 |
84.6 |
89.2 |
90.0 |
86.9 |
일반계고 수용율 |
- |
118.4 |
112.9 |
118.9 |
120.0 |
115.9 |
※ 일반계고 수용률은 중학교 졸업생 중 75%(2010년 전국 평균)를 100%로 환산한 값으로, 수용률 100% 이상은 수용 가능 인원에 여유가 있음을 의미
※ 운산고등학교(2011년 신설) 및 광진고등학교(2013년 신설 예정) 제외
※ 충현고등학교(자율형 공립고등학교)
출처: 경기도광명시교육지원청(2011.7.)
2. 통학 여건
○ 지리적 특성
- 광명시는 단일행정구 18개동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주로 북부지역에 인구가 밀집되어 있음
○ 학교 분포
- 학교의 분포는 인구 밀집 지역인 북부 지역을 중심으로 고르게 분포되어 있음
○ 통학여건
- 전반적으로 인구 밀집 지역에서 일반계 고등학교 간 통학 시간과 거리, 노선 등은 양호한 편임
- 그러나 노온사동, 일직동, 가학동, 옥길동, 학온동 등 외곽 지역의 교통은 불편함. 비록 이 지역 거주 인구가 적으나 외곽 지역의 소수 학생들을 위한 대책(기숙사, 통학 버스 등)도 필요함
- 광덕고등학교와 소하고등학교 등 동서 양쪽 끝에 위치한 학교들은 반대편 학생들이 통학하기에 다소 불편함
○ 전반적인 통학 여건은 광명시의 인구 밀집도, 교통, 학교 분포 등을 고려할 때 평준화를 적용하는데 있어 무리가 없으나 동서 양 끝에서 통학하는 학생들에 대한 교통 대책이 필요함
소재동 |
학교명 |
교통 |
노온사동 |
일직동 |
가학동 |
옥길동 |
광명1동 |
광명2동 |
광명3동 |
광명4동 |
광명5동 |
광명6동 |
광명7동 |
철산1동 |
철산2동 |
철산3동 |
철산4동 |
하안1동 |
하안2동 |
하안3동 |
하안4동 |
소하1동 |
소하2동 |
학온동 |
철산 1동 |
광명북고 |
총소요 시간 (도보) |
40(9) |
38(4) |
50(4) |
31(4) |
도보 10분 |
22(12) |
22(11) |
27(17) |
26(15) |
21(7) |
27(7) |
도보 5분 |
도보 10분 |
20(12) |
18(7) |
22(8) |
23(7) |
29(11) |
26(8) |
34(13) |
31(5) |
44(15) |
이동 거리 |
7.6 |
9 |
13.7 |
5.3 |
0.607 |
3 |
3.2 |
3.7 |
3.6 |
3.3 |
4.8 |
0.312 |
0.617 |
2.6 |
2.7 |
3.6 |
4.2 |
5.4 |
4.8 |
6.5 |
7 |
10.2 | ||
노선 (배차 간격) |
6637(5)→11-1(5), 11(12)→ 11-1(5), 7(50) |
17(5) |
17(5) |
39(6) →11-1(5) |
|
17(5), 101, 11(12), 6513(12) |
101, 11-1(5), 17(5), 11(12) |
101, 11-1(5), 17(5) |
11-1(5), 101 |
11-1(5), 101 |
11-1(5), 101 |
|
|
17(5), 11(12), 6616(18) |
11-1(5), 17(5), 11(12), 101, 7(50) |
17(5), 11-2(12), 7(50) |
11-2(12), 101 |
17(5), 11-2(12), 101 |
11-2(12), 101 |
17(5), 11-2(12), 101 |
17(5) |
11(12)→ 11-1(5), 11(12) →7(50), 11(12) →101( ) | ||
철산3동
|
광명고
|
총소요 시간 (도보) |
38(14) |
41(13) |
42(5) |
27(5) |
24(12) |
25(16) |
24(17) |
23(16) |
27(15) |
29(17) |
31(15) |
23(12) |
도보 13분 |
도보 8분 |
도보18분 |
28(20) |
29(19) |
33(18) |
29(17) |
37(22) |
37(17) |
40(5) |
이동 거리 |
7.5 |
8.4 |
9.9 |
4.3 |
3.4 |
3.4 |
2.9 |
2.8 |
3.9 |
4.1 |
4.8 |
3.2 |
0.853 |
0.502 |
1.18 |
3.5 |
4 |
5.5 |
4.5 |
6 |
6.8 |
9.2 | ||
노선 (배차 간격) |
7(50), 11(12)→7호선 (광명 사거리) |
17(5), 2(6) |
11(12)→ 11-1(5) |
39(6)→ 11-1(5) |
17(5), 101( ), 11(12), 6616(18) |
22(8), 101( ), 11(12), 6616(18) |
11-1(5), 21(8), 22(8), 6616(18) |
11-1(5), 21(8), 22(8), 6616(18) |
11-1(5), 21(8) |
12(3), 11-1(5) |
12(3), 11-1(5) |
17(5), 6616(18),101(), 7(50) |
|
|
|
17(5), 2(6), 11-2(12), 3-1( ) |
2(6), 11-2(12), |
11-2(12), 3-1( ), 101( ) |
11-2(12), 101( ) |
2(6), 11-2(12), 3-1( ), 101( ) |
17(5), 2(6) |
11(12) →11-1(5), 11(12) →7(50) | ||
소하1동 |
소하고 |
총소요 시간 (도보) |
50(11) |
25(7) |
40(11) |
44(7) |
40(16) |
33(9) |
35(13) |
33(11) |
44(24) |
37(11) |
40(9) |
36(10) |
36(12) |
38(16) |
30(12) |
26(12) |
22(9) |
20(11) |
22(10) |
도보13분 |
18(8) |
37(6) |
이동 거리 |
14 |
4.6 |
9.6 |
9 |
7.7 |
7 |
6.7 |
6.6 |
8.1 |
7.7 |
8.3 |
7.8 |
7.2 |
7.2 |
5.7 |
4.4 |
3.6 |
2.6 |
3.3 |
0.856 |
2.6 |
10.1 | ||
노선 (배차 간격) |
5627(12), 7(50) |
12(3), 22(8), 11-2(12), 5627(12),505(15), |
17(5), 5627(12), 505(15) |
39(6) →12(3) |
101( ), 11-2(12) |
22(8), 101( ) |
12(3), 22(8) |
12(3), 22(8) |
12(3), 22(8) |
12(3), 101( ) |
12(3) |
11-2(12), 101( ) |
11-2(12), 101( ) |
11-2(12), 101( ) |
12(3), 11-2(12), 101( ) |
12(3), 11-2(12) |
12(3), 11-2(12), 101( ) |
12(3), 11-2(12), 101( ) |
12(3), 11-2(12), 101( ) |
|
12(3), 5627(12) |
5627(12), 505(15) | ||
소하1동
|
충현고
|
총소요 시간 (도보) |
45(14) |
19(10) |
30(5) |
55(9) |
45(13) |
41(9) |
42(12) |
41(11) |
50(20) |
49(13) |
51(11) |
43(13) |
42(15) |
44(18) |
40(18) |
37(14) |
33(11) |
31(13) |
33(12) |
27(14) |
21(13) |
33(9) |
이동 거리 |
12 |
2.8 |
6.8 |
11.6 |
9.2 |
9.3 |
9.1 |
8.9 |
10.4 |
10.2 |
10.9 |
8.9 |
8.4 |
8.5 |
7.1 |
7 |
6.1 |
5.1 |
6 |
4.6 |
2.4 |
8.2 | ||
노선 (배차 간격) |
5627(12), 505(15) |
13(4), 22(8), 5627(12), 505(15), 1-3( ) |
17(5), 5627(12), 505(15) |
39(6) →12(3) |
17(5), 11-2(12) |
22(8) |
22(8) |
22(8) |
22(8) |
12(3) |
12(3) |
17(5), 11-2(12), 75(8) |
17(5), 11-2(12) |
3(4), 17(5), 2(6), 11-2(12) |
3(4), 2(6), 11-2(12) |
12(3), 17(5), 2(6), 11-2(12) |
12(3), 11-2(12) |
12(3), 11-2(12) |
12(3), 11-2(12) |
22(8), 11-2(12), 5633(15) |
3(4), 1(8), 22(8), 5627(12), 505(15) |
5627(12), 17(5), 505(15) | ||
광명6동 |
명문고 |
총소요 시간 (도보) |
24(10) |
44(4) |
28(3) |
17(6) |
26(12) |
14(5) |
16(7) |
15(8) |
22(14) |
도보 6분 |
도보 8분 |
23(6) |
22(8) |
24(12) |
19(7) |
23(8) |
22(4) |
28(6) |
24(5) |
33(9) |
37(5) |
26(3) |
이동 거리 |
4.3 |
10.6 |
7.6 |
2.6 |
4.3 |
1.9 |
2 |
1.7 |
1.7 |
0.364 |
0.511 |
4.4 |
3.7 |
3.8 |
3 |
3.9 |
4.4 |
6 |
4.9 |
6.9 |
8.6 |
6.8 | ||
노선 (배차 간격) |
6637(5), 11(12) |
12(3) |
11(12) |
39(6) |
11-1(5), 101( ) |
6637(5), 301(5), 1(10), 510(30) |
6637(5), 11-1(5), 1(10), 100(10) |
6637(5) |
11-1(5), 6637(5), 21(8) |
|
|
11-1(5), 101( ) |
11-1(5), 101( ) |
11-1(5), 101( ) |
12(3), 21(8) |
12(3), 27(7) |
12(3) |
12(3), 27(7) |
12(3) |
12(3), 101( ) |
12(3) |
11(12), 320( ) | ||
광명7동
|
광문고
|
총소요 시간 (도보) |
25(12) |
50(8) |
33(9) |
25(7) |
33(16) |
23(11) |
24(13) |
23(14) |
20(9) |
17(11) |
도보 10분 |
29(10) |
29(12) |
31(16) |
25(11) |
29(12) |
29(8) |
35(10) |
31(9) |
39(13) |
44(9) |
31(9) |
이동 거리 |
4.4 |
11.8 |
8.2 |
3.5 |
5.4 |
3.4 |
3.5 |
3.2 |
2.9 |
1.7 |
0.641 |
5.5 |
4.9 |
4.9 |
4.2 |
5.1 |
5.5 |
7.1 |
6.1 |
8.1 |
9.8 |
7.4 | ||
노선 (배차 간격) |
301(5), 6637(5), 11(12), 7(50) |
12(3) |
11(12) |
39(6) →21(8), 39(6) →11(12) |
11-1(5), 101( ) |
6637(5), 101( ), 320( ), 510(30) |
6637(5), 11-1(5), 510(30), 101( ) |
6637(5), 11(12), 510(30) |
21(8), 11(12), 320( ) |
11(12) |
|
11-1(5), 101( ) |
11-1(5), 101( ) |
11-1(5), 101( ) |
12(3), 11-1(5), 21(8) |
12(3), 27(7) |
12(3) |
12(3), 27(7) |
12(3) |
12(3), 101( ) |
12(3) |
11(12), 320( ) | ||
하안동 |
진성고 |
총소요 시간 (도보) |
34(7) |
37(12) |
50(5) |
43(6) |
36(12) |
35(21) |
31(17) |
30(16) |
32(14) |
33(14) |
36(12) |
36(17) |
30(16) |
28(21) |
24(14) |
25(19) |
도보13분 |
15(5) |
도보9분 |
29(18) |
30(15) |
56(5) |
이동 거리 |
6.8 |
7.4 |
11.3 |
8.1 |
6.1 |
5.8 |
4.5 |
4.4 |
5.4 |
6.1 |
6.7 |
7 |
4.6 |
3.4 |
3.2 |
3 |
0.83 |
2.2 |
0.563 |
4.2 |
5.2 |
13.2 | ||
노선 (배차 간격) |
7(50) →27(7) |
12(3) |
5627(12)→3(4) →27(7), 5627(12)→3-1 →27(7), 505(15) →3-1 →27(7) |
39(6) →101( ), 39(6) →27(7) |
101( ), 11-2(12) |
12(3), 21(8), 22(8), 101( ) |
21(8), 22(8) |
21(8), 22(8), 101( ) |
21(8), 22(8) |
12(3), 27(7), 21(8), 101( ) |
12(3), 27(7), 21(8), 101( ) |
75(8), 11-2(12), 101( ) |
11-2(12), 101( ) |
3(4), 11-2(12), 3-1( ), 101( ) |
21(8), 11-2(12), 101( ) |
27(7), 11-2(12), 5714(13), 503(19) |
|
27(7), 5714(13), 503(19), 101( ) |
|
27(7), 22(8), 101( ), 5535(15) |
12(3), 75(8) |
5627(12) →3(4) →27(7), 5627(12)→3-1 →27(7), 505(15) →3(4) →27(7), 505(15) →3-1→27(7) | ||
소하동
|
운산고 |
총소요 시간 (도보) |
55(17) |
27(7) |
35(5) |
41(6) |
34(12) |
28(7) |
29(10) |
28(9) |
38(18) |
32(8) |
34(6) |
33(12) |
32(14) |
34(17) |
25(9) |
21(13) |
16(6) |
도보12분 |
16(7) |
도보5분 |
21(8) |
37(5) |
이동거리 |
14.2 |
5.4 |
9.2 |
8.1 |
6.4 |
5.9 |
5.7 |
5.5 |
7 |
6.6 |
7.3 |
6.2 |
5.7 |
5.7 |
4.7 |
2.9 |
2.5 |
0.756 |
2.3 |
0.27 |
3.4 |
9.9 | ||
노선 (배차 간격) |
5627(12) |
12(3), 3(4), 17(5), 22(8), 5627(12) |
17(5) |
39(6) →12(3), 39(6) →101( ), 39(6) →22(8) |
17(5), 101( ), 11-2(12) |
22(8), 101( ) |
22(8) |
22(8) |
22(8) |
12(3) |
12(3) |
17(5), 11-2(12), 101( ) |
17(5), 11-2(12), 101( ) |
3(4), 17(5), 2(6), 11-2(12), 101( ) |
12(3), 3(4), 2(6), 101( ) |
17(5), 2(6), 27(7), 11-2(12), 6635(12) |
11-2(12), 101( ), 5714(13), 5535(15), 503(19) |
|
11-2(12),5535(15), 503(19) |
|
12(3), 3(4), 17(5) |
17(5), 5627(12) |
※ 소요시간 및 거리는 각 동 주민센터와 학교 간 시간, 거리임
○ 교통여건 개선을 위한 제언
- 광명 동서 지역 관통 노선 비스(마을버스 포함) 신설
- 기존 버스 노선에 대한 변경 검토
- 통학버스 운영 검토
○ 경기도교육청 및 광명교육지원청 교통 여건개선 계획
▫ 맞춤형 통학버스 등교시간대 2~3회 정도 운영 검토
화영운수차고지(광문고) ↔ 광화교 ↔ 광명6동삼거리(명문고) ↔ 경륜장(광문고) ↔ 밤일로사거리 ↔ 구름산터널 ↔가리대사거리 ↔ 소하2단지생태육교 ↔ 운산고 ↔ 소하고 ↔ 충현고(약 11km) |
- 기대 효과 : 동서 관통 노선 신설로 교통 편의성 제고(통학시간 20여분 단축)
▫ 7번 버스의 구름산터널 통과에 대한 검토 요청 예정
- 현행노선 : 화영운수차고지↔원노온사↔가락골↔밤일마을↔하안성당↔금당사거리
↔안현사거리↔체육관앞↔광명시청↔우성아파트↔철산1동주민센터
- 변경 : 현행 노선에서 구름산터널을 통과하는 방안으로 변경 요청,
배차시간 50~60분 간격 조정 검토 요청
- 기대 효과 : 광명 6, 7동 학생들에 대한 동서 지역 간 교통 편의성 제고 기대
▫ 통학마을버스 운행 요청
- 노선 : 구름산 터널 통과하는 동서 지역 관통 노선 요청
○ 종합평가
- 전반적인 교통여건은 광명시의 인구 밀집도, 교통, 학교 분포 등을 고려할 때 평준화를 적용하는데 있어 무리가 없음. 현재 수준에서 광명시에 평준화 제도를 적용하는 데에 큰 무리가 없으나, 동서 반대편 학교에 배정되는 학생들에 대한 교통 여건은 개선될 필요가 있음
3. 학교군, 학교구역 설정, 학교 배정 방법
○ 학군 및 학교구역 설정 : 단일학군 단일구역
- 단일행정구로 지역이 좁고 구역 설정 기준이 모호함
- 중학교 입학 배정 시에도 단일 중학군으로 운영될 만큼 지역이 한정되어 있음
(소하중학군의 경우 외지 2개 중학교로 중학구의 성격이 강함)
- 통학거리 1시간 이내이며 학교의 분포가 인구 밀집 지역을 중심으로 고르게 분포되어 있음
- 구역을 구분할 경우 선호/비선호 학교 분포가 편향될 우려가 있음
- 단일 행정구역, 통학거리 1시간 이내, 학교 수 및 분포, 선호학교 및 비선호 학교 분포 등을 고려할 때 단일구역 설정이 적절함
○ 학교 배정 방법
- 기본 방안 : 선복수지원 후추첨 배정(경기도교육청 평준화 적용 지역 현행)
- 1단계 학군 내 배정 100% : 학군 내에 8개교 모두를 대상으로 1~8순위 지망, 지망정보에 따른 추첨 배정(부천학군과 동일)
○ 학교 배정 단계
① 학군별 선발 : 학군별로 지원을 받아 일반계고 총정원 만큼 선발
② 지망 순위 작성 : 학군내 전체 학교에 대한 지망 순위 작성
③ 학교 추첨
- 해당 고교에 1지망 학생이 배정인원보다 많은 경우 지망자를 수험번호 순으로 정렬, 해당 고교 교장이 추첨한 기점과 해당 고교 운영위원장이 추첨한 간격수를 적용하여 추첨
- 1지망자로 배정하지 못한 인원은 차 순위 지망자로 추첨 배정하며 동일한 방식으로 끝지망까지 정원이 충원될 때까지 배정
- 해당 고교 지망 인원이 배정 인원보다 적을 경우 추첨하지 않고 전원 배정
4. 학교 간 교육격차
○ 과대학교, 과밀학급 문제
- 경기도 지역은 택지 개발과 신도시 개발로 매년 인구가 증가하는 추세에 있어 과대학교 및 과밀학급은 경기도교육 현황의 중요 문제임
- 특히, 수원(10/26), 부천(9/22), 군포(4/5), 고양(12/21) 등에서 43학급 이상으로 복수 교감이 배치되어 있는 과밀학교의 비율이 높으며, 수원, 군포, 안양, 고양 등에서 과밀학급(학급당 40명 이상) 비율이 50% 이상으로 높게 나타남
- 광명시의 경우 소하택지 및 역세권택지개발지구 등의 개발로 학생 유입이 있으나,
- 일반계고등학교 중 과대학교는 3개교(광명북고, 명문고, 소하고 각 45학급) 뿐이며 총 274개 학급 중 과밀학급 하나도 없음(2011.1.기준)
- 경기도 내 다른 지역과 비교할 경우 과대학교, 과밀학급 문제는 양호한 편임
- 과대학교 문제도 2013년 역세권 택지개발지역에 광진고가 신설됨으로써 어느 정도 해결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학교 수가 북부지역에 비해 적은 소하동에 운산고(2011년 신설)가 신설됨으로써 학급 1인당 학생수도 보다 개선될 것으로 기대됨(현재는 학급당 평균 35.6명)
- 아울러 광명시는 일반계 고등학교의 수용률이 높아 점차 자연적으로 학급당 학생수가 감소할 것으로 보여 교육여건 개선에 유리하다고 할 수 있음
○ 교원 관련 여건
- 사립학교가 1개교에 불과하여 순환 근무제로 교사 수준이 평준화되어 있음
- 광명시 소재 일반계 고등학교의 교원1인당 학생수는 18.8명(2011.4.기준)으로 전국 평균 17.6명을 약간 상회하고, 충현고를 제외한 나머지 학교 간 차이는 크지 않음
- 다만, 정규교원비율은 83.7%로 전국(86.5%) 및 경기지역(84.1%)보다 다소 낮음. 학교별로는 2011년 신설된 운산고등학교를 제외한 모든 학교의 정규교원비율이 전국 및 경기 평균보다 다소 낮음
○ 시설 격차
- 광명시 학교 간 시설격차는 1개교를 제외하고 모두 공립이라는 점에서 큰 차이가 없음
- 광명시 소재 1개 사립학교가 다른 공립학교들에 비해 학교시설이 낙후되어 있으나 지역 내에서 선호학교로 분류되어 평준화 적용시 학교 배정으로 인한 학생, 학부모의 불만은 크지 않을 것임.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교 간 교육 격차의 해소라는 측면에서 해당 사립학교 시설 여건 개선을 위한 재단의 노력과 교육청의 지원이 필요함
- 전반적인 학교 간 격차는 없으나 일부 학교의 시설은 개선되어야 할 필요가 있음
‧ 광명고, 소하고, 진성고 등 많은 학교들이 급식공간이 부족하거나 노후되어 학생들의 불만이 많은 편이며,
‧ 광문고는 그 학교 규모(39학급)에 비하여 도서관 장서수가 적은 편임(총 9,186권, 학생 1인당 6.5권)
‧ 또한 광명고, 광명북고, 소하고, 진성고 등 노후되어 있는 전반적인 학교 시설에 대한 개선이 필요함. 특히, 화장실, 급식실 등 학생의 건강과 위생 관련 시설의 개선이 필요함
- 학교별 시설 개선 요구 사항을 보더라도 화장실 개선, 급식소 개선 등에 대한 요구가 많음을 알 수 있으며, 사립학교인 전성고등학교의 시설 개선 요구가 공립학교에 비해 많음
- 앞으로 광명시 소재 일반계 고등학교의 노후 시설 개선 필요가 있으나 학교 간 격차가 적은 점에서 평준화 시행으로 인한 학교 배정에 따른 교육여건 및 기회의 차이는 적을 것으로 보임
- 평준화 실시와 아울러 광명시 소재 일반계 고등학교의 노후 시설을 개선함으로써 학교의 시설 여건이 더욱 개선될 수 있도록 도교육청과 사학, 지자체의 적극적인 투자가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음
|
학급당 학생수 |
교원1인당 학생수 | ||
|
광명 |
전국 |
광명 |
전국 |
유치원 |
24.4 |
20.9 |
15.6 |
14.6 |
초등학교 |
29.9 |
25.5 |
25.1 |
21.4 |
중학교 |
35.6 |
33.0 |
23.1 |
20.2 |
일반계고 |
37 |
33.1 |
18.8 |
17.6 |
학교알리미 www.schoolinfo.go.kr : 초중고 교원1인당 학생수. 2011년 4월 기준
학 교 명 |
설립 구분 |
교 원 수 |
학 생 수 |
학 급 수 |
교원 1인당 학생 수 |
학급 당 학생 수 |
정규 교원 비율 % |
학생 1인당 교지 면적 ㎡ |
학생 1인당 교사 면적 ㎡ |
정규 교실 수 |
도서 실수 |
시청 각실 |
영어 체험 전용 교실 수 |
특별 교실 수 |
기타 교실 수 |
강 당 |
체 육 관 |
급식 공간 |
도서관 장서수 |
학생 1인당장서 수 |
광명고 |
공립 |
98(2) |
1,524(12) |
41(1) |
19.5 |
38.1 |
81 |
10.29 |
5.92 |
41 |
1 |
1 |
2 |
9 |
1 |
1 |
1 |
4 |
15,393 |
10.1 |
광명북고 |
공립 |
118(2) |
1,718(24) |
49(4) |
19.3 |
35.1 |
95 |
10.60 |
7.10 |
48 |
1 |
1 |
2 |
12 |
4 |
0 |
1 |
1 |
12,000 |
7.2 |
광문고 |
공립 |
96(2) |
1,415(0) |
39(0) |
18.6 |
36.3 |
77 |
10.60 |
5.68 |
39 |
1 |
0 |
2 |
15 |
0 |
0 |
1 |
4 |
9,186 |
6.5 |
명문고 |
공립 |
111(3) |
1,666(16) |
46(2) |
19.4 |
34.7 |
91 |
10.22 |
2.38 |
46 |
1 |
1 |
2 |
11 |
0 |
0 |
1 |
1 |
15,336 |
9.2 |
소하고 |
공립 |
113 |
1,723(0) |
45(0) |
19.4 |
38.3 |
90 |
8.705 |
4.99 |
45 |
1 |
1 |
1 |
11 |
0 |
0 |
2 |
3 |
15,823 |
9.2 |
진성고 |
사립 |
65 |
1,093(0) |
30(0) |
18.2 |
36.4 |
54 |
10.06 |
4.47 |
30 |
1 |
0 |
1 |
13 |
0 |
0 |
1 |
1 |
12,946 |
11.8 |
충현고 |
공립 |
75 |
1,017(0) |
30(0) |
17.0 |
33.9 |
61 |
14.66 |
9.34 |
30 |
0 |
0 |
2 |
17 |
1 |
0 |
1 |
4 |
8,375 |
8.2 |
운산고 (2011년신설) |
공립 |
25(2) |
363(6) |
11(1) |
18.2 |
33.0 |
96 |
70.18 |
39.08 |
30 |
1 |
1 |
1 |
14 |
0 |
0 |
1 |
1 |
300 |
0.8 |
※ ( ) : 특수학급수, 특수교육 대상자수, 특수교사수
출처 : 학교알리미(www.schoolinfo.go.kr), 2011년 4월 기준
○ 경기도교육청 시설 개선 투자 계획
- 경기도교육청에서 광명지역 일반계 고등학교 시설 개선을 위해 확보한 금액은 2011년 현재 5,962,020천원으로 해당 학교들에서 요구하는 개선 요구 사항들의 예상 소요 총액인 2,126,000천원을 상회
- 또한 매년 약 5%씩 예산을 증액하여 투자할 계획을 갖고 있음
학교명 |
설립유형 |
개선 요구 사항 |
광명고 |
공립 |
화장실 개선, 급식소 및 식당 증축 |
광명북고 |
공립 |
학생 체력단련실 설치, 방수 |
광문고 |
공립 |
노후 텍스 교체 및 조도개선, 화장실 개선, 엘리베이터 설치 |
명문고 |
공립 |
교무실 환경 개선 |
소하고 |
공립 |
화장실 개선, 냉난방기 설치 |
진성고 |
사립 |
연결통로설치, 전열설비, 교실바닥 교체, 노후 텍스 교체, 사물함구입/교체, 급식시설 개선 및 기구 구입 |
※ 총 소요 예상 금액 : 2,126,000천원
출처 : 경기도교육청(2011.2.). “광명, 안산, 의정부 일반계고 교육여건 개선 과대‧과밀 학교 해소 및 시설 개선 사업”.
시설개선 투자 계획(단위: 천원) | |||
2011년 (본예산 확보) |
2012년 (예정: 5% 증) |
2013년 (예정: 5% 증) |
합계 |
5,962,020 |
6,260,121 |
6,573,127 |
18,795,268 |
출처 : 경기도교육청(2011.2.). “광명, 안산, 의정부 일반계고 교육여건 개선 과대‧과밀 학교 해소 및 시설 개선 사업”.
5. 비선호 학교 해소 방안
○ 광명시에는 특별히 비선호 학교가 없음
○ 충현고등학교가 통학거리, 학교 시설 등에 있어 다른 학교들에 비해 열악하였으나 자율형 공립고등학교로 전환되면서 평준화 적용 대상에서 제외됨
○ 광문고등학교와 소하고등학교의 경우, 광명시 소재 일반계 고등학교 중 각각 동서 제일 끝에 위치하고 있어 반대 지역 학생들의 통학이 다소 어려운 측면이 있음. 따라서 동서를 잇는 교통편의 신설이 필요함
○ 진성고등학교 특수지 지정 요구 사항에 대한 검토
- 진성고등학교의 경우 비선호 학교가 아니나 특수지 지정을 요구하고 있음
- 진성고등학교의 사학의 자율성을 근거로 평준화 도입을 반대하고 있으며, 평준화 적용 대상학교에서 제외하여 특수지로 분류해 줄 것을 요청하고 있음
- 그러나 특수지 적용은 교통 등 지역적 특성상 지정하는 문제로 진성고등학교는 대상이 되지 않음
6. 단위학교별 교육과정의 다양화‧특성화
○ 학생선택권 및 단위학교 자율성 확대를 위한 교육과정 특성화고 지정
- 교육과정 특성화고 : 학생이 선택한 진로에 대해 계속성, 일관성 있는 교육이 진행되도록 특정교과를 집중적으로 편성하여 운영하는 학교
예) 미술 특성화 학교 : 미술 계열로 진로를 희망하는 학생이 미술과목을 집중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해당 교과를 일반학교에 비해 집중 편성
- 일반계 고등학교의 교육과정 운영을 다양화, 특성화함으로써 학생들의 학교선택 범위를 확대시킴으로써 평준화 제도 실시로 인한 학교선택권 제한을 해소
- 학교별 교육과정 특성화를 통해 단위 학교의 자율성을 확대
- 진로에 따른 계열성 있는 학습 촉진
○ 교육과정 특성화고 지정 예시
학교명 |
학년당 학급수 |
전략적 특성화 |
학급 구성 예시(학급수) |
A고 |
10 |
미술디자인 |
인문(4), 자연(3), 미술디자인(3) |
B고 |
15 |
음악공연예술 |
인문(5), 자연(4), 음악공연예술(3), 학교자율(3) |
C고 |
5 |
자연과학 |
인문(1), 자연(4) |
D고 |
6 |
인문과학 |
인문(4), 자연(2) |
E고 |
7 |
제2외국어 |
인문(3), 자연(2), 제2외국어(2) |
F고 |
12 |
외국어 |
인문(4), 자연(3), 외국어(3), 학교자율(2) |
G고 |
10 |
체육 |
인문(4), 자연(3), 체육(1) |
- 학교 및 지역별 특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과정 개설을 권장
- 소규모 학교는 진로 집중 과정을 다양화하기 보다는 학교 특색을 드러낼 수 있는 과정을 집중적으로 육성하여 학교운영 효율화 권장
- 교육과정 특성화고 지정시 학교의 시설 및 교통 여건, 교원 수급 상황, 학생 선호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지역 내에서 적절히 분산 배치되도록 권장
- 특히, 평준화 적용 이전 비선호 학교의 경우 교육과정 특성화 운영 권장
- 학교별로 “어떻게 하면 좋은 학생을 선발할 것인가” 보다는 “어떻게 교육할 것인가”에 초점을 맞춰 운영할 수 있도록 유도 필요
- 교육과정 특성화고 지정시 원활한 운영을 위한 예산지원 및 참여 교원 승진 가산점 등 인센티브 제공
○ 학교 내 진로집중과정 다양화 추진
- 진로집중과정 : 학생의 요구 및 흥미, 적성을 고려하여 진로를 안내하고 희망 진로에 따른 심화 학습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단위학교에 편성된 과정
- 자연과정, 인문과정, 외국어과정, 예술체육과정 등을 의미하며 과거 문과/이과, 자연계열/인문계열 중심의 획일화된 과정 운영을 탈피, 학생의 진로 선택권을 보다 풍부하게 보장하기 위해 편성
- 학급 수에 따른 진로집중과정 편성 예시
학급 수 |
~15 |
15~45 |
45~ |
집중과정 수 |
1~2 |
2~3 |
3~4 |
Ⅲ. 광명 지역 고교 평준화 도입 타당성 설문조사 결과
※ 현재 설문조사가 진행 중이며 공청회 이전에 참고하실 수 있도록 추가로 보내드리겠습니다.
첫댓글 광명시는 충현고가 자율형 공립고가 되면서 ( ? )고가 비선호 학교로 변하고있다. 비선호 학교에 대한 대책은 어떻게 준비하는지 궁금하며, 교육과정 다양화를 위한 학교별 특성화방안을 설명해주셨으면함
(질의서참고) 학생 배정 방안에서 선복수 후추첨 배정방법시 근거리 등 몇가지의 기준으로 학생들의 학교가 배정되는지 궁금해요?(김진숙)
학교 배정시 재학하는 친형제가 있는 학교에 우선배정해주는 방법은 없을까요?
주거지로 배정되는 경우는 동일 주거지일 경우 같은 학교로 배정될 수 있었고
비평준화지역일 경우도 같은 학교로 배정받을 여지는 있었는데,
단순한 추첨이라면 형제가 같은 학교에 다니지 못할 확률이 상당히 클 것 같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와 형제의 재학증명서등을 첨부한다면 가능하지 않을지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