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 히코산(1200m) 단풍산행 -
🤞 가자 히코산으로.... 다리가 아닌 가슴이 떨릴 때 ...✌
일본 규슈 동부의 오이타현·후쿠오카현·구마모토현에 걸쳐 있는 공원이다. 아소쿠쥬국립공원[阿蘇くじゅう國立公園]의 북쪽과 접하며, 야바케이[耶馬溪]의 계곡군을 중심으로 해발고도 1,200m의 히코산[英彦山]을 포함한다. 1950년 사도야히코요네야마[佐渡彌彦米山]·비와호[琵琶湖]국정공원 등과 함께 일본에서 최초로 지정된 국정공원 가운데 하나이다.
히코산은 키타규슈[北九州]의 최고봉이며,옛날부터 일본 특유의 산악종교인 슈겐도[修験道]의 성지로 알려진 산으로 산 속에는 히코산신궁[英彦山神宮]이 있다. 또한, 공원 구역 안에는 쓰에타테[杖立]·호센지[寶泉寺]·아마가세[天ヶ瀬] 등 온천지도 많다.
❤️ 산행지 요약 히코산(英彦山)은 후쿠오카현(福岡県)과 오이타현(大分県)에 걸쳐있는 산으로, 나카다케(中岳·1200m), 미나미다케(南岳·1199.6m), 키타다케(北岳·1192m)의 세 봉우리로 이루어져 있다. 중앙에 있는 중악(나카다케)의 정상에 신사의 본사(本社)인 상궁(上宮)이 있고 히코산 전역에 신사의 섭사(攝社)와 말사(末社)가 자리 잡고 있다. 신사는 일반적으로 히코산곤겐[英彦山権現]이라 부른다. 일본 4대 수험도장의 하나로 산기슭과 등산로 옆쪽에는 국가 지정 중요문화재인 호오베이덴(奉幣殿)을 비롯 수험도장의 터가 다수 남아 있다. 히코산(英彦山)은 고대부터 신(神)의 산으로 신앙의 대상이 되었던 영산(霊山)으로 일본 유수의 슈겐도(修験道) 영장(霊場)으로 번영하였다. 산의 생김새는 오래된 사화산이고 지형은 복잡하지만 식생은 풍부하다. 후쿠오카 등산객들에게 인기가 높은 산으로 일본 100대명산이자 큐슈 3대 명산으로 마니산 단군신화 와 같은 일본 건국신화가 있는 곳이며 울창한 삼나무 숲길은 힐링 트레킹코스로 손색이 없다.
등산구주차장에서 왼쪽으로 조금 이동하면 히코산신궁(英彦山神宮)으로 올라가는 입구의 대문인 카네노토리이(銅ノ鳥居)를 지나가게 되고 이곳에서 쭉 이어지는 돌계단을 한참 올라가면 호오베이덴(奉幣殿)이라는 신전에 도착한다. ※ 토리이(鳥居) -신사 경내를 표시하는 일종의 출입문 ※ 토리이(鳥居)와 호오베이덴(奉幣殿) 모두 국가지정 중요문화재이다. 호오베이덴(奉幣殿)를 지나면 본격적인 산길이 시작된다. 가파른 길을 올라가다 삼나무에서 적송이 두드러지면 나마코바위(ナマコ岩)가 나오고 계속하여 가파른 오름을 올라간다. 삼나무 숲의 지그재그 길이 이어지며 이치노타케(一ノ岳) 전망대에 도착한다. 전망대에서 조금 더 오르면 히코산 신궁(英彦山神宮)의 중궁이 나온다. 이곳은 히코산(英彦山) 5합목에 해당하며 주위는 삼나무가 많고 일대는 천삼(千本杉)이라고도 불린다. 치고오토시(稚子落し)를 지나면 불법승의 도래지로 불리는 무스비 신사(産靈神社)가 있다. 이 부근에는 너도밤나무 임대가 펼쳐지고 줄기가 예쁜 히코산 자작나무, 굴참나무, 단풍나무 등의 거목들이 있으며 근처에 샘터도 있어 쉬어가기 좋은 장소다. 무스비신사를 지나 돌계단을 따라 올라가면 히코산신궁(英彦山神宮)의 상궁(上宮)이 있는 나카다케(中岳) 정상에 올라선다. 상궁 뒤편에는 등산시즌에만 열리는 매점이 있는데 등산객들의 휴게처가 되고 있다. 전망이 트이면서 서쪽으로는 가쿠메키산(岳滅鬼山)이 눈앞에 펼쳐지고 맑은 날에는 세후리산(脊振山)까지도 보이며 동쪽으로는 이누가다케(犬ヶ岳), 유후다케(由布岳)와 츠루미다케(鶴見岳), 남쪽으로는 멀리 구쥬연산(九重連山)까지 보인다.
나카다케에서 남쪽을 향해서 안부까지 내려갔다가 올라서면 미나미다케(南岳) 정상이다. 여기에는 콘크리트로 만들어진 전망대가 있고 경치가 웅대하다. 전망대에서 남쪽 급경사를 내려가면 오니삼나무(鬼杉)에서 호오베이덴(奉幣殿)방면, 네코노마루오(猫ノ丸尾)를 지나서 가쿠메키산(岳滅鬼山)으로 향하는 등산로가 이어진다. 미나미다케(南岳)에서 나카다케(中岳)로 되돌아와서 키타다케(北岳)로 향한다. 나카다케(中岳)정상에서 북동쪽으로 내려가는 초입은 바위지대로 주의해야 하지만 쇠사슬이 있어서 안심하며 내려갈 수 있다. 넓은 안부에 내려오면, 산죽에 둘러싸인 임상식물에 너도밤나무와 같은 거목이 들어선 기분 좋은 산책로가 이어진다. 완만하게 능선을 올라가면 키타다케(北岳) 정상이다. 키타다케(北岳)에서 내려가는 길도 상당히 가파르며 위험한 곳에는 쇠사슬이 있다. 신중하게 쇠사슬을 타고 내려가면 너덜지대가 나타나고 잠시 후 오른쪽으로 보운다이 전망대(望雲台展望台)로 가는 갈림길이 나타난다. 먼 이곳까지 왔으니까 가보는 것이 좋다. 전망대에는 샘터를 지나서 마른 계곡을 지나면 용암으로 만들어진 탑이 있고, 쇠사슬을 타고 오른다. 탑 뒤편으로 나와 절벽을 가로질러 다시 좁고 긴 절벽 밑에 서서 쇠사슬을 타고 바위 위로 오른다. 좁고 긴 바위에는 손잡이가 있어 동쪽은 깎아지른 듯한 절벽으로 타카노스야마(鷹ノ?山)에서 이누가다케(犬ヶ岳)방면의 전망이 좋다. 전망대를 구경하고난 뒤 조심하며 보운다이(望雲台)분기점으로 돌아온다. 망운대 분기점에서 잠시 더 내려가면 우뚝 솟은 사카호코 바위(逆?岩), 후데타테 바위(筆立岩) 등의 기암을 볼 수 있다. 거목의 숲이 나타나고 마른 계곡을 내려가면 타카스미 신사(高住神社)에 도착한다. 근처에는 캠프장이 있다. 신사의 돌계단을 내려가면 차도에 도착하며, 오른쪽은 노토오게(野峠) 방면으로 가는 차도가 이어지고, 왼쪽은 히코산 신사 밑으로 가는 길이다. 이곳에서 차도를 버리고 규슈 자연 보도로 가야한다. 그래야 울창한 삼나무 숲에서 힐링하며 여유롭게 걸어갈 수 있다. 차도로 가면 위험하고 멀어 의미가 없다. 삼나무 울창한 규슈 자연보도를 따라 쭉 가면 히코산청년의집을 지나게 되고 곧이어 넓은 억새밭이 있는 휴양소에 닿게 된다. 이곳에서 조금 더 내려가면 히코산야영장을 만나고 조금 더 내려가면 별소주차장(別所駐車場)을 지나 등산구주차장이 있는 카네노토리이(銅ノ鳥居)로 가게된다.
- 야바케이(Yabakei 耶馬渓야마계.오이타현 나카츠시 소재)대협곡 트레킹 - 야바케이는 일본 최대의 화산쇄설류(火山碎屑流) 대지와 이것을 깎아내면서 흐르는 야마쿠니강[山國川] 본류와 지류가 만들어낸 계곡군이다. 집괴암의 바위들이 솟아 있는 본류의 혼야바케이[本耶馬溪]·용결응회암의 주상절리가 벽처럼 솟아 있는 지류의 우라야바케이[裏耶馬溪]·신야바케이[深耶馬溪] 등이 있다 오이타현 북서부에 펼쳐지는 동서 36㎞, 남북 32㎞의 일본 최대 용암지역을 말하며 구체적으로는 나카쓰시에 있는 야마쿠니강[山国川]의 상류와 중류 및 그 지류 유역을 중심으로 한 계곡을 말한다. 에도시대[江戸時代]의 문인인 라이산요[頼山陽]가 1818년 이 지역을 방문했을 때 당시 야마쿠니타니[山国谷]라 불리던 지명에 야바케이텐카부[耶馬渓天下無]라는 한시를 지어 이후 야바케이라 불리게 되었다. 경승지로 유명하며 1915년 신일본3경[新日本三景] 중 하나로 선정되었다. 1923년에는 명승으로, 1950년에는 일대가 야바히타히코산국정공원[耶馬日田英彦山国定公園]으로 지정되었다.
계곡은 신생대 제4기의 화산 활동으로 응회암(凝灰岩), 응회각력암(凝灰角礫岩) 등으로 만들어진 대지가 야마쿠니강 등 여러 하천의 침식 작용으로 형성되었다. 응회암과 응회각력암의 산에는 풍식작용과 하천의 침식작용으로 생긴 동굴도 많다. 야마쿠니강 본류에 있는 혼야바케이[本耶馬渓]를 비롯하여 오쿠야바케이[奥耶馬渓], 신야바케이[深耶馬渓], 우라야바케이[裏耶馬渓], 쓰타미야바케이[津民耶馬渓] 등 기암절벽의 명소가 있다. 야바케이에는 수많은 절경이 있으며 야바케이66경[耶馬渓六十六景]으로 불린다. 단풍의 명소로도 유명하다. 다카치호 협곡 (미야자키현 니시우스키군 다카치호쵸) 다카치호 협곡은 아소 화산활동 시에 분출한 용암류를 고카세가와 강이 침식해서 생긴 V자형의 계곡입니다. 단풍 나무, 느티 나무, 졸 참나무, 싸리, 하제, 은행 나무, 상수리 나무 등의 아름다운 단풍과 가파른 계곡에 흐르는 맑은 물과의 대비는 절경입니다. 나무는 11월 초순에 물들기 시작해 11월 중순부터 하순에 절정을 맞이합니다
- 참 고 사 항 -
👍 광주출발 코스 및 시간(11월17일) (구)상무정(14:00)-무각사앞(14:10)-문화예술회관후문(14:20)- 비엔날레주차장 건너편 버스 승강장 (14:30)- 각화동 공판장 건물 입구( 14:40)
👍 접수방법: 회비 입금 순서에 따라 접수(신청)→계약(계약금 입금) →계약완료(잔금 입금) 표시됨 👍 안 내: 010 3635 1707 장소환 👍 계좌번호 : 농협 606 12 114770 (예금주: 장소환) 👍 여 권: 유효기간이 6개월 이상 일 것 👍 인적사항 :성명(여권과 동일).주민등록번호.연락처를 문자로 알려 주세요. 👍 공동경비:출발인원 확정 후 논의 하겠습니다(5~10만원 예상). 공동경비란:일본일정 과정에서 공동으로 사용할 비용(예:선상타피. 주류.간식....등등) 👍 계약금은 지금부터 받겠습니다.
- 접수자 명단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