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자는 우선 덕을 심어라. (맞춤리더쉽 68)
세상 모든 사람들이 자기 것을 타인에게 주고 사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들 생각을 합니다. 내가 아끼는 것을 타인에게 주고 산다는 것은 힘들 일입니다. 그러나 내가 아끼는 것을 타인에게 줄 때 타인이 감동을 받지 시시한 것을 줄 때는 받았어도 별로 신통하게 생각을 할 수 없습니다. 상대가 꼭 필요한 것을 알아서 선물을 받았을 때가 상대가 기쁘게 생각하고 기억에 남게 됩니다.
리더자는 항상 남이 하지 않는 것을 해야 인정받고 그때 스스로 리더자를 존경하게 됩니다. 리더자가 되기 위해서는 본인 스스로가 희생자가 된다는 생각이 있어야만 리더자가 될 수 있습니다.
리더자가 되기 위해서는 첫째 외로움을 이길 수 있어야 합니다. 둘째 남다른 생각이 있어야 하고 셋째 상대를 인정해 주는 마음이 항상 있어야 합니다. 누군가 잘못을 했을 때 는 그 사람만 알아 들을 수 있게 조용히 말해야 합니다. 한사람 한사람을 내 형제같이 알고서 상대에게 친하게 대해 주어야 합니다.
리더자가 된다는 것은 사실 힘이 드는 것입니다. 힘이 들어도 그것을 자제하고 항상 기쁘게 생각하고서 살아야 합니다. 항상 손해를 보는 것 같지만 그래도 그 마음을 알아주는 사람도 많다는 것을 알고서 조금 더 열심히 하면 좋은 회원들이 많이 늘어나고 개인적으로 대인관계가 좋아지는 것입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