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
논술 출제 경향의 특징 |
대학이 제시하는 대비책 |
반영(%) |
경희대 |
- 특정한 과학 지식 묻지 않고 깊이 있는 사고력과 창의력- · 자연과학 관련 3개 내외로 제시 |
풍부한 독서를 바탕으로 한 배경지식, 사고력, 분석 능력을 위한 훈련이 도움이 될 것임 |
10% |
고려대 |
- 인문·사회적 관점과 연결 - · 한 문제를 풀 때 인문·사회·정치·수리 등 다양 한 관점으로 바라보고 실생활에도 적용시키는 통합적 사고력을 발휘할 것을 요구 · 상황을 주고 '어떤 식으로 해결할 것인가' 를 선택하는 문제를 통해 독해력을 함께 평가 · 암기된 선행지식은 오히려 통합적으로 사고 하는데 방해 될 것임 |
교과서에 나오는 심화학습이나 도표자료 등 스스로 분석한고 의미를 찾을 수 있는 훈련이 도움이 될 것임 |
10% |
동국대 |
- 자연과학적 이론이나 지식에 중점 - · 자연과학과 관련된 지문 이해 능력을 평가할 문제 · 과학기술의 발달이 인간 생활에 미치는 영향 을 묻는 문제 · 자연과학적 이론이나 지식들이 일상생활에서 나타나는 자연적·사회적 현상들과 어떤 연관을 지니는가 하는 문제 · 상반된 자연과학 이론에 대한 수험생의 견해 를 묻는 문제 |
· 과학 교과서 내에 있는 개념과 원리 및 이론을 숙지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임· 출제 의도를 파악하거나 문제에 대처하는 능력, 즉 독해력, 분석적·독창적 사고력, 논리적 글쓰기 훈련이 도움이 될 것임 |
10% |
서강대 |
- 사회·과학 현상 연결시켜 사고해야- · 수학·과학·인문이 통합된 유형 출제 · 수리적 측면을 강화 · 실생활에서 볼 수 있는 사회현상과 과학현상 을 연계시키는 문제를 통해 독창적인 사고력 을 평가할 것임 |
교과서 끝 단원 끝에 있는 '생각해 봅시다'를 꼼꼼히 검토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임 |
10% |
서울대 |
- 수리·과학영역에서 골고루 출제 - · 2005년 11월, 2006년 6월의 통합논술 예시문 항 기조를 그대로 유지 · 자연계열 논술에서 인문·사회적인 주제와 연 결되거나, 언어논술적인 성격이 가미된 문제 는 출제하지 않음 · 문항수 : 3문제 ~ 5문제 |
자연계열 모든 교과 영역을 충분히 이해하고 서로 연결해 사고하는 훈련이 도움이 될 것임 |
30% |
성균관대 |
- 교과서에서 70% 출제 - · 문제를 파악하는 독해력과 여러 가지 정보 중 필요한 정보를 골라내는 능력을 평가 · 교과서의 여러 개념을 묶어 자신의 의견을 말할 수 있는가를 평가 · 수리·과학·인문학적 텍스트 활용 · 자연계 학생들이 글로 설득시키는 능력이 부 족한데 전략을 가지고 글을 쓰는지 평가 |
교과서를 단원별로 요약하고 개념이 어떤 식으로 연결되는지 스스로 플로우 차트(Flow Chart)를 짜보는 것이 유리할 것임 |
5% |
연세대 |
- 자연계 내에서만 통합된 문제 출제 - · 자연계 논술 원칙 2가지(1) 자연계(수학, 과학) 내에서만 문제를 통합 시킨다. 인문학적인 텍스트는 출제하지 않는 대신, 문제 풀이 과정을 글로 풀어 쓰게 해 논리력을 평가할 예정(2) 실생활에서 경험할 수 있는 내용의 예시를 사용함 · 고사시간은 3시간, 수학관련 2문제, 과학관련 2문제(총 4문항) 출제 · 한 가지 문제를 푸는데 여러 교과 과정의 개 념들을 한꺼번에 활용하는 문제 출제· 수학관련 문제는 단순 계산식이 아니라 개념 을 묻는 문제를 출제함 |
원리 및 개념 학습이 도움이 될 것임 |
10% |
이화여대 |
- 과학영역 비중 크지 않게 - · 수리와 언어 사고력 중심의 출제경향을 수정 할 계획은 없다·2007 수시 자연계 논술에서 수리형 문항과 언어사고력 문항을 출제 · 과학영역은 문제에서 소재로 들어갈 수는 있 겠지만 큰 비중을 차지하지는 않을 것임 |
일상 생활에 필요한 수리적 사고 훈련과 제시문 활용을 정밀하게 할 수 있는 능력 훈련이 도움이 될 것임 |
10% |
중앙대 |
- 언어 소재의 문항과 수리 소재의 문항으로 구성 - · 배점은 언어 소재 문제와 수리 소재 문제에 각각 50% · 읽기와 쓰기 능력 그리고 이 두 능력에 함축 되는 고등 사고능력 평가 · 문항수는 4~5개 정도 (답안 길이는 300자 내외, 답안 전체 길이는 1,200자 정도) · 정답을 전제하는 '풀이형'문항은 출제하지 않음· 개념적이고 언어적(논리적)인 답안을 요구 |
·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핵심 내용(개념과 원리, 이론)을 제대로 학습하면 도움이 될 것임· 사회에 대한 관심과 바른 안목을 갖추는 훈련이 도움이 될 것임 |
10% |
한양대 |
- 타 대학보다 수리·과학 요소 강화 - · 2006년 11월 모의논술 시험에서 400~500자의 짧은 답안글을 요구하는 문제 출제하여, 그 결과를 분석한 결과 2008논술고사에서는 수리 나 과학 요소를 더 강화할 생각임·고려대나 이화여대 등 타 사립대의 자연계 논술문제에 대해 "인문계적인 색채가 너무 강하다는 느낌"이라 발표했음 · 올 3월, 5월 통합논술 모의고사를 실시해 출 제 방향과 형식을 확정할 예정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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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