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비 비용평가는 공사비의 내용분석이나, 공사비의 적정성여부를 확인하거나 공사비 견적의 과다 혹은 과소 부분을 검토해야 합니다.
공사 스케쥴의 지연이나 공사 기간 연장 혹은 돌관작업의 수행으로 인해서 비용이 증가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특히 공사 계약단계에서 예기치 않았던 불가항력의 사유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파업이나 지진 홍수 화재 등뿐 아니라 코로나 19등 감염병에 의해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한, 공사중지나 공사중단의 사유가 발생하기도 하고, 이를 만회하기 위해서 공사의 돌관작업 (rush work)을 수행하여야 하는 경우가 매우 많이 발생합니다.
인허가의 문제가 나타나기도 하고, 공사과정에서 다루게 되는 지장물에 대한 영향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특히, 계약단가의 적용문제가 발생하거나 설계변경의 사유가 발생하고 FCN 혹은 CHANGE ORDER혹은 VALUATION ORDER 문제가 생깁니다.
준공전 기계적 준공의 여부와 PUNCH 작업의 여부를 다루어야 하고, 특히 계약단가의 적용여부와 새로운 계약사항의 변경사항의 여부를 다루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계약사항의 심도있는 검토를 위해서는 계약서와 견적서의 내용을 확인하여야 하고, 공사수행과정에서 어떤 문서를 제공하였는지, 공사 지연이나 공사 돌관작업의 수행을 위해서 어떻게 통지하고 협의하였는지가 중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공사의 진도에 대해서 기성금 수금의 내용을 토대로 기성율을 따지는 경우가 있으나 이는 맞지 않는 경우가 있으며, 본래 기성율은 검토하는 방법이 별도로 있습니다.
도급자와 수급자의 문서행위에서 나타나는 제반 사항을 검토하고, 공사비의 적정성, 공사비의 검증, 공사비의 평가를 제대로 하는 것은 누구나 쉽게 하는 것이 아니며, 수십년간의 실무경험과 수많은 법원 감정 수많은 공사비 검증의 실행을 해본 공사 관련 전문가가 적절히 해 낼 수 있습니다.
검토 및 분석을 위해서 저는 상당히 바쁜 일정중에 블로그 글을 올리는 것은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이와 같은 상기 내용에 대해서 궁금하시거나 문의하실 내용이 있으신 경우에 다음으로 연락을 주시기 바랍니다.
최기술사 010-9099-53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