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한국농아방송 황은진입니다.
그동안 국민연금 상담, 어떻게 하셨나요? 대부분 지역 수어통역사와 가까운 국민연금지사를 직접 방문하여 궁금증들을 해결하셨을 텐데요.
이제는 청인과 마찬가지로 직접 콜센터로 전화해서 영상으로 전문 수어상담사와 수어와 문자로 상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는 지난 8월 3일부터 국민연금공단이 농인의 원활한 국민연금 상담을 위해 ‘콜센터 영상수어 상담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시행한 덕분입니다.
전체 장애인의 15.2%를 차지하는 총 39만 8000명(지난해 말 기준)의 청각·언어 장애인은 의사소통의 어려움으로 그동안 공공서비스 이용에 제약이 많았던 게 사실인데요.
국민연금공단이 지난 6월 전문 수어상담사를 채용해 전문 교육을 실시한 후 시범 운영을 거쳐 본격적으로 ‘콜센터 영상수어 상담서비스’를 시행함으로써 농인도 국민연금에 대해 보다 편리하게 상담하고, 노후 준비에 대한 불안도 덜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서비스 이용은 ‘1355 콜센터의 보이는 ARS 화면’, ‘내곁에 국민연금 앱’, ‘국민연금 홈페이지’, 농인 전용전화기인 ‘씨토크’를 통해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가능합니다.
뉴스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