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2021-09-17 미국 실리콘밸리무역관 이**
= GDPR 개인정보보호법 지침 준수
자료: MarketandMarket, Euromonitor, Research And Markets, Global Trade Atlas,
US International Trade Commission, CPSC,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자료 종합
미국 지능형 청소 로봇 시장 동향
각 가정 및 산업분야에서 수요가 커지고 있는
지능형 청소 로봇
청소 로봇에 대한 수요를 주도하고 변화하는
소비자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신기술 적용한 제품 출시 활발
상품명 및 HS Code
지능형 청소 로봇은 각종 센서가 탑재되고 먼지를 흡입하는 방식으로
청소 기능을 수행하는 로봇으로,
HS 코드는 8508.11에 해당된다.
시장동향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MarketandMarket의
‘청소 로봇 시장’ 최신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기준으로
전세계 청소 로봇 시장규모는 88억 8000만 달러,
2021~2026년 예측기간 동안 연평균 22.8%의 비율로 성장해서
2026년에는 248억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해당 보고서에 의하면 2020년 미국의 청소 로봇 시장은
14억 2200만 달러 규모이고
2021~2026년 예측기간 동안 연평균 22.1%의 비율로 성장해서
2026년에는 53억 4600만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미국은,
각 가정 및 산업분야에서 청소 로봇에 대해 수요가 커지고 있고,
초기 구입 비용이 비싸지만 지속적으로 사용할 경우 인건비를 대체할 수 있어
가격효능성이 높으며,
현저하게 발달된 시스템 공급업체 덕분에
기술적으로 진보한
청소 로봇이 활용되기에 적절한 시장이기 때문에
시장의 성장 잠재력이 매우 높다.
한편,
미국에서 청소 로봇의 사용 분야별 시장규모는
가정용, 상업용, 헬스케어용, 산업용, 기타의 순서로 컸고,
이 중에서 성장잠재력이 큰 분야는 연평균 34.4%를 보인 헬스케어분야였다.
전세계 청소 로봇 시장동향
(단위: US$ 십억, US$백만)
미국의 청소 로봇 시장 동향
(단위: US$ 백만, %)
구분 | 2020년 | 2021년 | 2022년 | 2023년 | 2024년 | 2025년 | 2026년 | CAGR |
청소 로봇 시장규모 | 1,422 | 1,969 | 2,393 | 2,939 | 3,621 | 4,425 | 5,346 | 22.1 |
사용 분야별 시장 규모 | 가정 | 1,147 | 7,322 | 8,832 | 10,634 | 12,831 | 15,385 | 18,254 | 20.0 |
상업 | 158 | 932 | 1,220 | 1,674 | 2,278 | 3,029 | 3,941 | 33.4 |
헬스 케어 | 52 | 246 | 324 | 448 | 615 | 823 | 1,078 | 34.4 |
산업 | 34 | 209 | 271 | 368 | 496 | 651 | 834 | 31.9 |
기타 | 32 | 171 | 220 | 298 | 394 | 511 | 648 | 30.5 |
자료: MarketandMarket
한편,
시장분석기관인 Research And Markets에서
2021년 발행한 ‘유형, 유통 채널, 운영 가격 범위별 로봇 청소기 시장’이라는 보고서에 의하면,
인공지능과 사물인터넷이 발달하면서 로봇과 인간이 상호작용하며 일할 수 있게 되었고,
MEMS/센서 및 시각화 기술의 성장과 더불어 로봇의 효율성과 정확성이 향상되면서
청소 로봇 시장 성장이 촉진되고 있던 시점에서,
특히,
코로나19의 대유행이 청소 로봇 시장에서 활동하는 시장 참여자들에게
새로운 길을 열어주었다고 평가하며,
가정과 상업공간에서 청결에 대한 수요가 폭증하면서
2020년 2분기부터 로봇 청소기 판매가 급격히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수입동향
HS 코드 8508.11
해당되는 품목(전력이 1500w 이하이고
먼지봉투 또는 기타 용기 용량이 20L 이하인 전기모터가 내장된 진공 청소기)으로
수입동향을 조사한 결과,
2020년 미국 수입액은 약 26억 8616만 달러로,
전년대비 약 34.2% 증가했다.
최대 수입국은 2020년 수입액 약 18억 만 6169만 달러를 기록한 중국으로,
전체 수입 시장의 69.3% 비중을 차지한다.
중국의 경우 미국의 많은 제조업체들이 중국에 생산을 아웃소싱해
비용절감을 꾀하기 때문에
수입액이 높은 편이지만,
2019년 트럼프 정부 시절부터 시행된
대중 무역 제재로 인해
중국산 제품에 높은 관세가 부과되면서
미국 시장 점유율이 조금씩 감소하고 있다.
중국 다음으로는 말레이시아와 베트남이 뒤를 잇고 있다.
수입국 1위인 중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은
전년대비 약 29.3% 증가했고,
말레이시아, 베트남, 독일, 한국, 태국, 인도네시아, 캐나다로부터의
수입액도 전년대비 증가했다.
특히,
태국은 대미수출이 전년대비 983.1% 증가했다.
반면에,
멕시코, 이탈리아로부터의 수입액은 전년대비 감소했다.
최근 3년간 미국 전기모터가
내장된 진공 청소기 수입동향
(단위: US$ 천, %)
한편,
한국은 해당 제품 관련해 2020년 미국 수입시장에서
약 3757만 달러 규모의 제품을 미국으로 수출하며 6위를 기록했다.
경쟁동향
(경쟁현황) 청소 로봇 분야는
iRobot(미국),
Ecovacs Robotics(중국),
Samsung Electronics(한국),
LG Electronics(한국), Xiaomi(중국)
등
주요 5개사의 경쟁구도로 이뤄져있다.
상기 주요 5개사는 전체 시장규모의 51~53%를 차지한다.
2016~2020년까지 이들 주요 5개업체의 수익과 점유율은 다음과 같다.
청소 로봇 시장의 주요 5개 업체의 수익 분석
(단위: US$ 백만)
자료: MarketandMarket
청소 로봇 시장 주요 5개 업체의 글로벌 시장 점유율
(단위: %)
업체 | 점유율 |
iRobot | 28~29 |
Ecovacs Robotics | 10~11 |
Samsung Electonics | 5~6 |
LG Electronics | 3.7~4.2 |
Xiaomi | 3.5~4.0 |
합계 | 51~53 |
자료: MarketandMarket
상기 주요 5개사를 비롯한 시장 참여자들은
청소 로봇에 대한 수요를 주도하고 변화하는 소비자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음성 제어 및 스마트 내비게이션 기능을 청소 로봇에 탑재하는 것은 물론,
충돌을 방지하고 바닥 청소 기능을 개선하기 위해
한층 업그레이드 된
인공지능 기술을
구현한
청소 로봇을 시장에 선보이고 있다.
주요 5개 업체 경쟁현황
기업명 | 주력분야 | 대표제품 | 특징 및 입지지역 |
iRobot | 가정용 및 전문가용 청소 로봇 | Roomba (진공 청소 로봇) Braava (물걸레 청소 로봇) | 청소 로봇 시장 분야의 선도지위를 유지하기 위한 신제품 출시에 주력 미국, EMA(유럽, 중동, 아프리카), 일본 |
Ecovacs Robotics | 가정용 청소 로봇 및 창문 청소 로봇 | DEEBOT (진공 청소 로봇) WINBOT (창문 청소 로봇) | 가정용 청소 로봇 시장에서 강세 APAC(아시아 태평양), 유럽, 북미 |
Samsung Electronics | 가정용 및 전문가용 청소 로봇 | Powerbot (진공 청소 로봇) | R&D 역량 향상을 위한 투자 증대, 지속적인 신제품 개발 및 협업 전략에 중점 APAC, 북미, 유럽, 아프리카, RoW(기타 지역) |
LG Electronics | 가정용 및 전문가용 청소 로봇 | LG HOM-BOT (진공 청소 로봇) LG CordZero R (진공 청소 로봇) | 청소 로봇 시장에서의 입지 유지를 위한 지속적인 신제품 개발, 다양한 업체와 협업 APAC, 북미, 유럽, 남미, 중동, 아프리카 |
Xiaomi | 가정용 및 전문가용 청소 로봇 | Mi (진공 청소 로봇) | 중국 시장을 중심으로 입지를 넓혀가는 중 중국, RoW |
자료: 각 사 Annual Report,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정리
(경쟁제품 현황)
청소 로봇 제조업체들은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새로운 기술을 탑재한
신제품을 꾸준히 출시하고 있다.
최근 미국에서 출시된,
청소 로봇 제품과 그 특징은 다음과 같다.
미국 시장에서 선보이고 있는 주요 청소 로봇 제품들
(단위: US$)
기업명 | 제품 이미지 | 제품명 | 가격 | 특징 |
iRobot | | Roomba i3+ | 549.00~ | 지능형 내비게이션, 자동 먼지 처리 기능 제공 |
Neato Robotics | | Neato D10 | 599.99~ | MyNeato 앱과 호환, 지능형 내비게이션 기능 제공 |
Ecovacs Robotics | | DEEBOT OZMO T8+ | 524.99~ | TrueDetect 기술을 사용한 물체 감지 기능 제공 |
Ecovacs Robotics | | DEEBOT OZMO T8 AIVI | 799.99 | 인공지능에 기반, 진공청소, 걸레질 및 홈 모니터링 기능 제공 |
Dyson | | Dyson 360 Heurist | 1,399~ | 지능형 내비게이션 기능 제공 |
Samsung Electronics | | JetBot AI+ | 1,169~ | 인공지능 탑재 |
자료: KOTRA 실리콘밸리 무역관 정리
유통구조
Euromonitor에 따르면
미국에서 청소 로봇을 비롯한 가전제품을 Amazon과 같은
온라인 채널을 통해 구매하는 추세가 확대되고는 있지만,
소비자들은 여전히 청소 로봇이 직접 작동하는 모습을 확인하고
체험해본 후,
오프라인 매장에서 할인 프로모션 등의
기회를 활용해 구매하는 것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표적인 오프라인 유통채널로는 Best Buy, Walmart, Home Depot, Lowe’s가 있다.
관세율 및 수입규제
US International Trade Commission에 따르면
청소 로봇이 속하는 HS Code 8508
제품군에
대해서는 무관세 기본세율이 적용되고 있다.
청소 로봇를 미국으로 수출할 경우,
미국 소비자 제품 안전 위원회
= CPSC
= Consumer Product Safety Commission
정하고 있는 내용에 주의해야 한다.
CPSC는
미국에서 생산, 판매 및 유통되고 있는 모든 소비재를 소비자 안전법안에 따라 규제하고 있는바,
2008년 8월에 개정된
소비자 제품 안전 개선법안
= Consumer Product Safety Improvement Act
따라 2008년 11월 12일 이후에
생산된 모든 수입 소비자 제품은 안전성 테스트 증빙을 미리 갖추고
제품 통관 시 미 세관이 증빙을 요구할 경우 의무적으로 제출해야 한다.
또한 임의적인 사항이긴 하지만,
소비자 안전성 제고를 위해
= UL
= Underwriters Laboratories Inc.
ETL
= Electrical Testing Labs
같은 국가적으로 공인된 시험 및 인증기관을 통해,
안전성 테스트와 인증을 받을 수 있으니,
미국 진출 전에 고려해볼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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