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입 : 본계통도는 감독원(감리원) 및 현장관리자가 신입사원 또는 현장경험이 없는 건설참여자에게 기술지도(교육) 를 시키기 위한 자료입니다. 계단형아파트를 모델로 하며 변전실 1BANK(전등)를 예로하여 단계를 두어 설명 합니다.
참고 : 발전소(22.9KV) → 변전소(예:154/345/765KV) → 송전 → 변전소(22.9KV) → 배전
1단계 : 가공(한전인입장주) 또는 지중(PAD GEAR SW)에서 인입하는 케이블은 지중배관으로 전력맨홀을 거쳐 변전실 로 인입합니다. 한전인입 → 지중배관 → 전력맨홀 → 변전실(전기실)
한전인입장주로 한전인입사진자료 PAD/SW로 전력맨홀로 변전실로
2단계 : 변전실로 인입한 특고압케이블은 PS1반(LBS반)내 종단접속재를 이용한 특고압 부스에 접속합니다. 접속부분으로 변전실 특고압반내 주요기기 일반
3단계 : 특고압부스는 LBS(한류형PF 부착형) 1차측에 연결되어 있어 이로써 특고인입관련 시스템이 끝나게 됩니다. 이때 LBS 전단 및 후단 부스에 통전표시기를 취부해야 합니다. 통전표시기로 LBS로
또한 LSB 2차측엔 피뢰기가 설치되어 있어 이상전압으로부터 전력계통을 보호합니다. 피뢰기로
LBS(부하개폐기: Load-breaker switch)는 한번 투입하면 특별한 경우(시운전, 수리 등)가 아니면 조작하지 않습니다.
4단계 : LBS가 투입되어 투입된 특고전력은 부스를 통하여 PS2반(MOF반)으로 들어옵니다. PS2반엔 한전계량기 계측을 위한 MOF(계기용변압변류기)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MOF로 또한 PS2반엔 PT가 설치되어 있고 PT 전단엔 비한류형 PF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PT는 PS3반(VCB반)에 설치된 CT와 더불어 각종 계기들(V,A,PF,KW,KWH,F,VAR)을 계측하기 위한 변환장치입니다. 특고반PT로 특고반CT로 5단계 : 부스를 통하여 특고전력은 PS3반(VCB반)으로 들어옵니다. PS3반엔 VCB(진공차단기:Vacuum circuit breaker) 가 있으며 매우 중요한 차단장치입니다. VCB로 PS3반에는 PT와 CT를 이용한 각종 지시계기류가 있어 계측자료로 사용합니다. 특고반PT로 특고반CT로 지시계기류 보호계전기설치(OCR,UVR,OCGR) 방재실 중앙 감시반에서 감시를 위해 아나로그메다는 TD를 이용, DDC반을 거쳐 전송하지만 디지털메다는 자체기능이 있어 곧바로 전송합니다. TD로 DDC반으로 방재실로 중앙감시반으로
6단계 : VCB가 투입되고 이제 특고압전력은 변압기반으로 넘어갑니다. 이때 전등용(일반용)과 동력용으로 분리 전등용이란 순수 세대에서 쓰는 전력입니다. 동력용은 공용전력으로 사용하며 정전시에도 발전기에 의해 공급됩니다. 변압기로 변압기반에서는 특고압에서 사용전압(380/220V)로 변압을 하고 이 저압전력은 버스덕트를 통하여 저압반 으로 넘어갑니다. 버스덕트로 7단계 : 저압반은 크게 일반동력반(전등반), 비상동력반, 정류기반, 축전지반, 콘덴서반으로 구분됩니다. 저압반내 주요기기 일반
참고로 축전지반과 콘덴서반은 전/후면을 구분하여 하나의 패널로 통합되어 있습니다.(세대수에 따라 분리되는 경우도 있음) 정류기반으로 축전지반으로 콘덴서반으로 ACB로
TIE ACB는 BANK간 연결하여 뱅크쪽 ACB와 인터록을 구성하며 변압기 고장시 다른 변압기로부터 고장난 뱅크로 연결(TIE ACB 투입)하여 전원을 공급하는데 이때 변압기 용량을 고려하여 부하를 제한 하여야 합니다. TIE ACB로 ATS관련은 정전에 따른 발전기 동작 시스템계통도를 참조하세요.. 바로가기 ATS로
8단계 : 전등 및 동력반에는 각 라인(회로)별 MCB차단기(최종)가 있으며 또한 라인별 누전을 체크하는 누전경보기 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MCCB반으로 누전경보기로
9단계 : 저압반에서 ACB가 투입되고 다시 라인별 MCB가 투입되면 일반(세대용)라인은 아파트 동 지하(또는 PIT층)에 있는 LM분전반, 동력라인은 같은곳 LEM분전반을 향해 출발합니다. 보통 변전실 → 공동구 → 지하주차장 → 공동구 → 동지하 → LM/LEM분전반 순으로 가는데 변수는 많습니다. 변전실 케이블트레이로 공동구 케이블트레이로 지하주차장 케이블트레이로 동지하 LM/LEM패널로 10단계 : 먼저 동력라인부터 설명합니다.
동지하 LM/LEM패널로 들어온 전원들중 동력라인은 LEM패널측 주차단기에 접속됩니다.
그런다음 분기차단기를 통해 부하를 분리하고 지하층 전등, 전열, 비상전원반, 배수펌프조작반, 1층에서 최상층 까지 공용부분 전등, 통합경비실 전원, 각종 통신시설 전원, 기타 등등.. 자체에서 전원을 공급합니다. 동지하 LM/LEM패널로
그리고 주요분기간선 하나가 옥상층 전원을 위해 최상층 또는 옥탑층에 설치되어 있는 LP1패널로 갑니다. LP1패널로
11단계 : LP1패널에 도착한 비상라인은 패널 주차단기에 접속됩니다.
그리고는 다시 분기차단기를 통해 부하를 분리하고 옥탑층 전등, 전열, 승강기실 전등/전열, TV장치함 전원, 비상콘센트함 전원, 제연설비 전원, 통신전원, 항공장애등 전원(조작반이 옥탑층에 설치되는 지구), 기타 등등...자체에서 전원을 공급합니다.
그리고는 분기간선 하나가 승강기 기계실에 있는 LP2패널로 갑니다. 승강기기계실로 LP2패널로
12단계 : LP2패널에 도착한 비상라인은 차단기를 거쳐 승강기제어반으로 건나가고 순수 승강기 운행용 전원 으로 사용됩니다. 승강기제어반으로
비상라인은 여기까지 이고 다시 LM패널에 도착한 일반동력(세대전원용) 라인입니다.
12단계 : LM패널에 도착한 전등라인(일반동력)은 순수 세대용으로만 공급하기 위한 전원입니다.
먼저 주차단기에 접속되고 분기차단기를 통하여 LM패널로 a. 계단식의 경우 : 곧바로 세대계량기 입상라인으로 공급됩니다 (세대로 공급되는 것은 부하용량을 고려, 층을 나누어서 공급합니다.)
b. 복도식의 경우 : 저층은 곧바로 세대계량기 입상라인으로 공급되고, 고층은 층별 L-6, L-11패널, .. 등으로 공급됩니다. L-6,L-11,,패널로 (이 역시 층을 나누어서 공급하기 때문에 초고층 등 여건에 따라 패널이 증가합니다.)
13단계 : 이러한 분기과정을 거친 일반라인은 계량기함으로 들어오고 차단기 없이(있는 경우도 있음 : 턴키지구) 동스리브 접속에 의해 다음계량기함으로, 세대분전반으로 분리됩니다. 계량기함으로 14단계 : 계량기함에서 분기된 라인은 드디어 세대로 들어와 세대부하를 총괄하는 세대분전반에 접속되고 분전반 분기차단기서 각각 부하별로 전원을 공급, 입주민께서 전등, 전열에 이용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