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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청이란? 청색으로 단장한다는 것이다. |
⑤ 사찰의 행사시 오색실 혹은 오색 천을 쓴다.
⑥ 서낭당에도 흰색을 할 때도 오색 천, 혹은 오색실을 두른다.
⑦ 환갑상도 앞줄에는 시절색으로 물들인 다과들를 차린다.
⑧ 고기 배위에도 대나무를 세우고 오색 천을 단다.
⑨ 무속인 들의 대문에도 대나무 장대를 세우고 오색 천을 단다.
⑩ 티베트의 사찰에도 오색 깃발이 나부낀다.
위와 같이 시절색은 시절에 순응하여 기원하는 것들이 이루어지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3) 시절색의 발생순서에 의한 적용범위
<1> 흰색(白 雪 素 )시작하는 색이다.
백(白)은 민족의 시작이요.
설(雪.)은 일 년의 시작이요
소(素) 인간으로 자식의 시작이다.
옷으로 응용되는 시절의 용어
① 아이들이 태어나면 흰 배넷옷을 입고,
② 칠상 백일 상 돌상에 흰 실타래를 얹고
③ 혼인은 생활의 시작이라 하여 백포를 깔고
④ 모든 백성은 평상시 흰옷을 입고
⑤ 임금님도 평상복을 백저포라 하여 흰옷을 입고 머리에 흰띠를 두른다.
⑥ 한복의 속옷은 몸에서 시작이라 하여 흰옷(雪心服)을 입고
⑦ 사람이 죽어 입는 속옷을 설의(雪衣)라 하고
⑧ 부모가 죽으면 자손은 소복(素服)을 입어 부모의 덕으로서 새로운 시작을 한다.
음식으로 응용되는 시작의 용어
① 아이들의 백일이나 돌이되면 백설기 떡을 하고
② 정월 초하루 설날이 되면 흰 떡국을 먹고
③ 남녀가 혼인하면 국시를 먹고
④ 생일이 되면 일년내내 잘 보내라고 국시를 먹고
⑤ 동지가 되면 팥죽속의 새알도 땅속의 생리로 새해가 되고
자연의 시작으로 응용되는 용어
① 땅에 씨앗을 심으면 하얀 잔뿌리가 제일 먼저 나오고
② 식물이 땅위 촉이 날 때는 흰색이 되고
③ 땅에는 설심초(당초)땅이라 하여 움직임을 시작하고
④ 흰 도라지는 땅에 뿌리를 박는다 하여 뿌리 민족의 근본이 되고
생활 속에 응용되는 용어
⑤ 일년의 시작을 雪이라 하고
⑥ 까치설은 설 전날을 말한다
생활에 응용되는 시작의 용어
① 사찰에서도 喪등은 흰 등 켜고,
② 처음 법을 設한 곳 이라 하여 설선법회(雪禪法會) (범어사 :현대불교 신문)
③ 청학동에도 처음학문을 편 곳에는 흰 등이 달려 있었고
④ 백일은 태어나는 날이고
⑤ 백성(白性)은 백일로 타고나는 사람을 백성이라 한다.
⑥ 백일기도는 기도를 시작하는 날이 나하고 딱 맞는 하루를 말한다.
⑦ 백팔염주는 넓고 높은 땅에 감토하는 마음으로 여의주를 청하는 마음
⑧ 백두대간은 넓고 높은 땅의 공간, 좋은 땅이다.
그러므로
우리민족은 白衣民族이며 시작하는 민족이다.
시작하는 민족은 인류의 처음 시작이며 시작을 시작하는 민족이다.
우리민족의 종교는 白衣宗敎이다.
백의종교란 우리조상께서 하신 모든 전래 생활풍속인 세시풍속(歲時風俗)을 말한다.
세시풍속은 우리민족이 자연과 감토 순응하는 행위를 말한다.
<2> 흰색 다음의 시절색은 노랑색이다.
시절색의 흰색인 雪색 다음으로 진행되는 색깔로 노랑색인 개나리(開羅里)색이 된다.
개나리은 열‘開’자에 시절.‘羅’자에 터‘里’자로서
개나리꽃이 필 때는 시절이 열린다는 뜻으로 개나리꽃에 그 뜻을 담았다.
① 어린 아이들을 표현하는 색으로 노랑색을 쓴다.
② 유치원의 버스색깔,
③ 유아들의 옷과 모자도 노랑색이며,
④ 유아들의 가방의 색도 병아리 색과 같이 노랑색으로 개나리(開羅里)색이 된다.
⑤ 혼사를 치르기 전의 여자 아이들은 노랑 조고리(朝高里)를 입혀서 미혼임을 뜻한다.
⑥ 새싹이 올라올 때 흰색에서 노랑색으로 올라온다.
<3> 노랑색 다음의 시절색으로 초록색이 된다.
초록색은 빠른 성장을 뜻한다.
성장은 시절의 성장으로 가문의 빠른 성장과 자신의 빠른 성장으로
미나리(未羅里), 나비(羅飛), 대나무(道羅巫), 난초(羅草), 창포(菖蒲)등으로 나타낸다.
① 사찰의 단청도 기도자의 빠른 성장으로 결실을 얻으라는 뜻이 되고,
② 혼사 때 함보자기도 청홍(靑紅)으로 남색이 아닌 초록색과 붉은색이 된다.
③ 제사 나물로 가문의 빠른 성장을 위해 미나리를 쓴다.
배추와 시금치 등을 쓸 수도 있지만, 미나리가 성장의 나물로는 제일이다.
④ 빠른 성장의 뜻으로 시절이 나는(飛) 나비(羅飛)가 있다.
나비는 안방마님의 등잔불의 장식으로 남아 있고,
그리고 장롱, 반다지등의 문양으로도 쓰여 졌다.
한복 입을 때 가슴의 오낭(午囊)으로 나비는 성장을 기원한다.
⑤ 혼사(昏祀)를 치르면 미혼 때의 노랑 조고리가 초록색으로 바뀌어 시집간 가문의 빠른 성장을 기원한다.는 뜻이다.
⑥ 땅에서 올라오는 새싹도 흰색, 노랑색 그리고 초록색으로 바뀌어 단풍이 들기전 일생을 보낸다.
<4> 성장에 이어 잠좌리(蠶座里)의 붉은 색으로 시절의 결실을 거두는 색이 된다.
붉은색은 하(霞), 자(紫), 주(朱) 홍(紅), 훈(纁)으로
일 년의 붉은 색으로 가을의 고추 잠좌리에 붉은색의 뜻을 담았으며,
평생의 붉은 색으로 조하(朝霞)의 노을색이 있다.
① 홍시에 붉은 색으로 제사상에 놓았으며
② 자주 고름으로 여인의 가슴에 붉은 색으로 살아 있다.
③ 혼함의 혼수 물로 현단 훈단으로 붉은 색은 쓰여 졌다.
붉은색은 운(雲)의 시작색이며 결실의 색이다
④ 팥은 아침노을과 저녁노을을 뜻 한다.
동짓날 팥죽을 끓여 대문 우물 같은 데 뿌린다.
뿌리는 이유는 감응(感應)하기 위해서이다
팥 사루 떡은 주로 고유를 할 때 쓴다.
상가 집에도 팥죽을 쏘는 집이있다.
⑤ 붉은 대추는 과일 중에 가장 직위가 높은 임금의 의미를 담고있다.
모든 의식의 상차림에 대추는 상좌를 차지하며 빠지지 않고 사용한다.
⑥ 봉숭아는 하늘 꽃이다. 손톱 발톱에 봉숭아물을 드리면 좋지 않는 운을 막아 준다.
⑦ 입술에 붉을 칠을 하는 것과 연지 곤지 찍는 이유도 홍운 위함이다
⑧ 홍일점은 사람의 얼굴에 붉은 반점이 일어나는 현상을 뜻한다.
⑨ 목단은 붉은 운을 말한다.
⑩ 붉은 흙은 생물성 산소를 많이 함유하고 있다.
-산소에 붉은 흙(황토)를 넣는 이유
-고대 무덤 속에 붉은 항아리를 만들어 넣은 이유는 자손들이 움직이는 체질 성으로 타고나서 훌륭한 인재가 되기를 원함이다.
-바다에 적조 현상이 일어날 때 붉은 흙을 넣는다.
-고기를 키우는 양어장에 붉은 흙를 넣는다.
-홍토방이라 하여 사람들이 휴식을 취하는 방으로도 활용한다.
위의 모든 이유는 홍토에는 생물 성 산소가 많이 들어 있어 모든 물질을 생성시켜 주기 때문이다. 황토는 잘못이고 붉은 흙이라 해야 한다.
⑪ 붉은 돌을 갈은 흙을 주사라 하고, 어린아이 놀랬을 때 쓰는 것을 경명주사라 한다.
부적의 글씨를 쓸 때도 주사(朱沙)로 쓴다.
모두가 하운(霞雲) 즉 붉은 운을 가졌으며 생물 성 산소가 많이 발생한다.
⑫ 붉은 천은 붉은 운을 청하는 것이다.
붉은 치마, 붉은 댕기, 자주고름, 붉은 방석, 붉은 주머니, 붉은 보자기등이 있다.
자운과 홍운이라 하여 결실의 홍복을 가지고 있다.
⑬ 붉은 글씨는 왕의 직인, 왕의 글씨, 옥산서원의 붉은 글씨 등으로 홍운을 부른다.
⑭ 붉은 술은 청주, 현주와 같이 붉은 술인 포도주를 쓰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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