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충청북도교육청 중등교육과장 이유수 입니다. 2017학년도 청주시 평준화고등학교 배정방법에 대하여 말씀 리겠습니다. 보고내용은 2017학년도 청주시 평준화고등학교의 성적 4군 배정과 입학지망 학교 수입니다. 미래 사회 창의 인재 육성을 위하여 교육부는 대학입학 전형에서 수시 모집 비중을 점차 높이고 있습니다.
2017학년도 대학 입학생의 경우 수시 모집 비율은 전국 70.5%이며, 서울대의 경우 수시모집 비율은 76.4%이며, 16개 과에서는 100% 수시 모집합니다. 또한 학생의 학교교육활동을 기록한 학교생활기록부 전형 비중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청주시 평준화지역의 19개 고등학교는 우수학생과 하위학생의 특정학교 쏠림현상으로 학교의 입학성적 격차가 매우 큽니다. 확대된 수시입학 전형과 미래 사회를 대비한 학생 활동 중심의 창의적인 교육활동에 매우 불합리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충청북도교육청은 학생의 입학성적 격차를 완화하고 균형 있는 배정으로 고등학교 교육의 정상화와 최적의 학습조건을 갖추기 위하여 성적 군별 배정을 도입하였습니다.
일부 언론 보도에서 확인하신대로 평준화고등학교 연구용역에서 학생,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는 30%, 40%, 30%의 3군으로 나누어 배정하는 방식에 더 높은 응답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연구 보고서의 최종 제언은 선호도, 임의배정 학생수, 학교교육의 균형성장, 교수-학습과정에서의 최적의 학생분포도 등 다양한 요인을 고려하여 10-40-40-10의 4군 배정을 제1안으로 제안 하였습니다. 학교 지망은 희망하는 학교를 순위별로 남학생은 14개 학교를 여학생은 13개 학교를 지망합니다.
희망 순위별로 모든 학교를 지망하도록 한 것은 평준화고등학교는 학생을 고등학교에 배정하는 제도이므로 발생하는 불만족한 배정에 대하여 학생의 선호도를 마지막까지 반영하여 배정하기 위한 고충입니다.
학생 배정은 제1지망 학생수가 해당 군별 배정 인원보다 미달 될 때는 모든 학생을 100% 배정하고, 초과될 때는 컴퓨터로 추첨하여 해당 인원만큼 배정하고 나머지 학생은 2지망 학교에서 1지망과 배정과 같은 과정을 반복하여 미달될 때는 2지망학교에 배정되고 초과될 때는 3지망 학교로 가게 되는 방식으로 배정합니다.
우리교육청에서는 2014년 평준화고 배정을 위한 연구용역 의뢰를 시작으로 온라인 설문조사, 공청회, TV 토론, 고교 교장 협의회, 중학교 교감, 부장협의회, 학부모 설명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우리교육청은 2016년 3월 25일 입학전형위원회를 거쳐 3월 28일 입학전형 계획을 확정 발표하였으며 8월 29일부터 청주시 소재 중학교 46교를 대상으로 학교로 찾아가는 학부모 설명회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청주시 소재 평준화고등학교의 성적 군별 배정은 우수학생과 하위학생의 쏠림 현상 해소로 학교 간 입학성적 격차를 완화하고 고등학교 입학생이 대학에 진학하는 수시전형이 확대된 2020년 대학입학전형에서 높은 입시 만족도를 보일 것입니다.
또한 우리교육청 중점 사업인 고교 교육력 도약 프로젝트 사업과 상승작용으로 학생의 잠재적 소양 계발과 다양한 교육활동 참여로 자기주도적 진로 설계와 학교생활 만족도가 증가할 것입니다.
자녀의 교육에 보여 주신 열정과 우리교육청의 교육활동에 대한 관심에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충청북도교육청에서 학생의 교육에 확신을 가지고 진행하는 성적 군별 배정은 청주시 평준화지역 고등학교의 고른 성장과 발달로 학생의 꿈과 끼를 살리는 행복교육을 실현하게 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이상으로 2017학년도 고등학교 평준화고등학교 배정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