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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정 (분) |
중심내용 |
예상되는 발문과 응답 |
자료 및 유의점 | ||||||||
반응의 형성 (6’) |
동기 유발
학습 문제 확인하기
학습 순서 및 방법 알기 |
T1, (영상 자료를 제시하며) 며칠 전에 우리 반 친구 한 명이 일기를 시로 써 왔어요. 함께 감상해 볼까요? Sn, (영상 자료를 함께 본다.)
T2, ○○는 무슨 일로 눈물이 나왔을까요? 여러분의 경험을 바탕으로 짐작해 볼까요? S1, 학교 시험 결과가 좋지 않아서 그랬을 것입니다. S2, 친구와 다퉜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T3, 여러분도 ○○와 비슷한 경험을 가지고 있네요. ○○가 왜 눈물을 흘렸는지 다시 한 번 들어봅시다. Sn, (함께 자료를 보며 확인한다.)
T4, (친구 생각 낱말카드를 보여주며)선생님이 ‘친구 생각’이라는 시를 한 편 준비했어요. 함께 본 자료로 보아 오늘 이 시로 어떤 공부를 해 보면 좋겠습니까? S3, 시와 관련된 경험을 떠올려 보면 좋겠습니다. S4, 시의 일부분을 바꾸어 보는 공부도 함께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T5, 이번 시간에는 경험을 떠올리며 시의 일부분을 바꾸어 써보는 공부를 해 보겠습니다.
Sn, (학습 문제를 확인하며 학습 순서를 생각한다.)
T6, 학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순서와 방법으로 공부하면 좋을까요? S5, 먼저 시를 듣고 내용을 알아보면 좋겠습니다. S6, 시의 일부분도 바꾸어 써 보면 좋겠습니다. |
반 학생이 지은 자작시 영상 자료
◦중요한 부분에서 화면을 잠시 끊기게 만들어 학생들의 궁금증을 유발하고 학습에 대한 흥미를 갖도록 한다.
친구생각 낱말카드(펼치면 ‘경험을 떠올리며’ 라는 문구가 나오게 하여 학습 문제를 제시할 때 활용한다.) ◦학습 문제를 쓰는 동안 학습 순서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한다.
◦학습 문제, 자료 등을 두루 탐색하여 학습 절차를 자기 주도적으로 생각하여 발표하도록 이끈다. |
과정 (분) |
중심내용 |
예상되는 발문과 응답 |
자료 및 유의점 |
반응의 명료화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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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의 내용 짐작하기
제재시 듣기/읽기
시의 내용 파악하기
시 느끼기
경험과 관련짓기
경험 공유하기 |
T7, 그림을 보고, 소리를 주의 깊게 들으면서 함께 공부할 시가 어떤 내용일지 생각해 볼까요? S7, 친구와 다툰 것을 후회하는 내용일 것 같습니다. S8, 모래를 차고 한숨을 쉬는 소리를 들으니 친구가 보고 싶어 그리워하고 있는 내용을 담은 시라고 생각합니다.
T8, 선생님이 시를 한 번 낭송해 볼게요. 눈을 감고 장면을 떠올리며 ‘친구 생각’ 시를 들어 봅시다. Sn, (‘친구 생각’ 시를 듣는다.)
T9, 시에서 어떤 분위기가 느껴집니까? S9, 조용한 분위기인 것 같습니다. S10, 쓸쓸하고 허전한 마음이 느껴집니다.
T10, 분위기와 느낌을 살려 시를 낭송해 볼까요? Sn, (시 낭송 지도 계획에 따라 학생 1명/모든 학생들이 시를 낭송한다.)
T11, 글쓴이에게 어떤 일이 있었습니까? S11, 친하게 지내던 친구가 전학을 갔습니다. S12, 짝꿍이었던 왕방울눈 울보가 전학을 갔습니다.
T12, 이 시의 글쓴이는 어떤 마음일까요? S13, 짝꿍이 전학을 갔기 때문에 허전하고 아쉬운 마음이 들 것입니다. S14, 쓸쓸하고 슬플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시에서 신발코로 모래를 판다고 하였는데 쓸쓸하거나 허전한 마음이 들 때 하는 행동이기 때문입니다.
T13, 그렇다면 글쓴이의 마음이 특히 잘 드러나 있는 시적 표현을 찾아서 발표해 봅시다. S15, 힘 빠진 공이라는 표현에서 쓸쓸함이 잘 느껴집니다. S16, 텅 빈 운동장이라는 낱말을 보면 외롭고 허전한 마음을 더욱 잘 느낄 수 있습니다.
T14, 눈으로 시를 읽으면서 이 시의 주인공과 비슷한 마음을 느껴 본 경험이 있는지 곰곰이 생각해 볼까요? 모둠 바구니에 있는 ‘이럴 때 ○○○’ 마이크를 이용하여 관련된 경험을 모둠 친구들과 이야기 해 봅시다. Sn, (모둠원끼리 돌아가면서 마이크를 이용해 이야기를 나눈다.)
T15, 내 경험을 전체 친구들에게도 발표해 볼까요? S17, 친하게 지냈던 희연이가 전학을 가서 많이 아쉽고 서운했습니다. S18, 어머니께서 병원에 입원하셨을 때 속상하고 쓸쓸했습니다. S19, 집에서 키우던 고양이를 할머니댁에 보내 허전하고 서운했습니다. |
PPT자료(삽화, 모래 차는 소리, 한숨 쉬는 소리 녹음 자료)
PPT자료(삽화) ◦교사의 시범송으로 시의 분위기를 조성하여 2회째는 학생 1명이, 3회째는 모든 학생들이 함께 시를 낭송하도록 한다. ‘친구 생각’시화 (부착 자료 : 친구 얼굴, 힘 빠진 공 등)
◦알게 된 내용을 구체적으로 발표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허용적인 분위기 속에서 자유롭게 생각을 발표하도록 유도한다.
◦시적 표현 사용법도 간단하게 언급한다.
모둠바구니(‘이럴 때 ○○○’ 마이크, 학습지, 부착 카드 : 미안해, 쓸쓸해, 허전해 등) ◦궤간 순시하며 마이크와 학습지를 잘 사용하도록 지도한다. |
과정 (분) |
중심내용 |
예상되는 발문과 응답 |
자료 및 유의점 | |
반응의 심화 (16’) |
시 일부분 바꾸어 쓰는 방법 알아보기
시 바꾸어 쓰기
작품 발표하기 |
T16, 여러분의 경험을 생각하며 시의 일부분을 바꾸어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의 일부분을 바꾸는 방법에 어떤 것이 있습니까? S20, 제목을 바꾸는 방법이 있습니다. S21, 내용을 적게, 많이 바꿀지 생각해야 합니다. S22, 행이나 연을 바꿀 수 있습니다. S23, 실감나는 표현을 넣을 수도 있습니다.
T17, 여러분이 떠올린 경험과 시를 바꾸어 쓰는 방법을 생각하면서 ‘친구 생각’의 일부분을 바꾸어 써 봅시다. Sn, (경험을 떠올리며 시의 일부분을 바꾸어 써 본다.)
T18, 친구와 내가 표현한 것이 서로 어떻게 다른지 비교하면서 모둠 친구들끼리 바꾸어 읽어 봅시다. Sn, (모둠 친구들끼리 작품을 돌려보면서 서로의 작품에 감상평을 적어 주면 내 작품을 다시 읽어보고 다듬는다.)
T19, 바꾸어 쓴 시를 분위기와 느낌을 살려 반 친구들에게 낭송해 봅시다. Sn, (시를 낭송한다.)
T20, 시와 같은 느낌의 동요들이 많습니다. 자신이 바꾸어 쓴 시를 노래로 불러볼까요? Sn, (큰 소리로 다 같이 부른다.) |
칠판 부착 카드 ◦학생의 수준차를 고려하여 시의 일부분을 바꾸는 방법을 1~3개까지 스스로 선택하여 바꾸어 쓰게 한다. 보충/심화 학습지 ◦시를 바꾸어 쓰는 동안 친구생각 동요를 활동 음악으로 작게 들려준다. ◦시 바꾸어 쓰기 활동에 어려움을 느끼는 학생이 있는지 확인하며 궤간 순시한다. 배경음악, 감상관점 학습지 ◦모든 학생에게 자신이 지은 시를 노래로 불러 보는 기회를 준다. | |
반응의 일반화 (2’) |
학습 내용 정리하기 |
T21, 경험을 떠올리며 시의 일부분을 바꾸어 써 보는 공부를 해 보았습니다. 이 시간 공부를 통해 알게 된 점이나 느낀 점을 이야기해 볼까요? S24, 시를 더 잘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S25, 경험을 떠올려 나만의 시로 바꾸어 써 보니 좋았습니다. |
다.’ 문구를 완성해 보는 활동을 통해 수업 내용을 다시 한 번 정리한다. | |
과제 파악 (2’) |
차시예고
예습적 과제 확인 |
T22, 아주 잘 했네요. 다음 시간에는 이야기를 바꾸어 쓸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플래시 자료를 보여주며)어떤 동화책의 한 장면인가요? S26, 늑대가 들려주는 아기돼지 삼형제 이야기입니다. T23, 그렇지요. 미술 시간에 함께 본 경험이 있어서 잘 알고 있네요. 다음 시간 공부를 위해 도서관에서 이 책을 빌려 읽은 후 원작과 달라진 점을 찾아보기 바랍니다. 이 시간 공부를 마치겠습니다. Sn, 감사합니다. |
플래시 자료 |
6. 형성 평가 계획
평가 관점 |
평가 시기 |
평가 방법 |
․ 시를 읽고, 시의 내용을 말할 수 있는가? ․ 겪은 일을 떠올리며 시의 일부분을 바꾸어 쓸 수 있는가? ․ 일상생활에서 시를 읽고 일부분을 바꾸어 쓰려는 태도를 지니는가? |
문제 해결과정 문제 해결과정 학습 전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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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찰 관찰 관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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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판서 계획
단원 : 셋째 마당. 삶의 향기 1. 감동의 울림 | ||
<학습 문제> 경험을 떠올리며 시의 일부분을 바꾸어 써 봅시다.
<학습 순서> ․ 시 감상하기 ․ 경험 떠올리기 ․ 시 바꾸어 쓰기 |
<시 바꾸어 쓰는 방법> 1. 제목 바꾸기 2. 내용 바꾸기 3. 행과 연 바꾸기 + 실감나는 표현 넣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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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조 칠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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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지영 선생님 국어과 수업 2차지도]
아름다운 마음 고운 꿈이 가득한 시 수업
수고하셔서 재작업한 2차 수정안을 보았습니다.
1. 학급 여건에 걸맞는 다양한 시 체험 활동이 전개되고 있다니 흐뭇합니다. 잠재된 학습자들의 시적 반응을 최대한 끌어내 수업 전까지 심중의 언어를 뎁혀놓으시기 바랍니다. 뜨끈뜨끈한 군고구마 맛 같은 시들과 만나기 위해. 그리고 일 년 내내 시의 축제가 이어지고 활성화 되었으면 합니다. 활기 넘치는 교실을 가꾸는데 이보다 좋은 처방은 없습니다. 선생님과 제자가 입을 맞추어 시도 때도 없이 줄줄 시를 낭송하면서 마음을 곱게 가꾸어가는 장면은 참으로 눈부십니다.
2. 교과서 꼭 사용해야 할까?
단원의 취지를 수용하고 의도를 충실히 반영한 수업이라면 굳이 교과서에 얽매일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목표로 한 문학 창작 및 감상 능력을 충족시킬 수 있다면 교과서를 벗어난 다른 교수-학습 자료 또한 의미가 있을 테니까요.교과서에 준거하여 가르치게 되어있지만 지나치게 교과서에 의존한다면 수업자의 자율과 재량이나 독창적인 지도력을 펼칠 수 없게 되겠지요. 교과서에서 기대할 수 없는 또 다른 창의성이 제약을 받을 테니까요. 수업자인 박선생님이 판단하여 교과서 틀을 어느 정도 벗어나도 좋을지 잘 가늠하여 창의적인 수업을 펼쳐가시기 바랍니다.
3. 학급 시 모음 작품집 활용
애초 구상한 《학급 시모음 작품집》활용은 대찬성입니다. 아동들은 자신의 인지적, 정의적 산고의 결과물에 대한 깊은 애착을 갖고 있습니다. 시모음 작품집도 마찬가지입니다. 애 써 써 놓은 창작물을 직접 수업에 활용하는 것을 무엇보다 기뻐할 그들입니다. 서툴더라도 자신이 표출한 진솔한 언어들을 확인하면서 스스로를 발견하게 되고 친구들을 더욱 친숙하게 바라볼 수 있을 것입니다.
4. 본수업안 검토
1)T14의 경험과 관련짓기 단계에서 마이크 이용 모둠활동이 이루어지는데 수업 전 교과 활동 때 많은 훈련을 통해 거칠고 엉성하지 않게 특히 다듬어 주었으면 합니다.
1) T20 시를 노래로 부르는 단계에서 다 같이 불러본 뒤 한 두 명 자신감 있는 어린이를 지명하여 불러보도록 하여 흥미를 돋구고 또 다른 느낌을 공유하는 방식도 괜찮습니다.
2) T22 ‘아주 잘했네요.’의 언급이 다소 상투적이어서 바꾸었으면 해요. ‘시와 함께 참 아름다운 시간을 함께 했어요.’ 정도로 정리했으면 합니다.
율곡 수석교사 윤삼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