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근종이라는 것은 자궁에 생기는 양성 혹입니다.
소량의 퍼센트에서는 2차 변성에 의한 악성화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근종은 양성이며 자궁의 평균사이즈는 계란 알만 하고 50그람정도 됩니다.
계란으로 비유하면 근종은 계란의 껍데기에 있을 수도 있고 흰자에 있을 수도 있고 계란의 노른자에도 있을수 있습니다.
근종은 30대~40대를 거치면서 30~40%이상의 여성의 자궁에 발생합니다.
근종이 생기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근종의 사이즈를 줄이는 약물치료는 주사와 복용하는 약이 있고, 주사요법으로는 일시적으로 여성을 폐경되게 만드는 것입니다.
시험관 아기를 시행하거나 근종이 커다란 경우에 사이즈를 줄이기 위함입니다.
그런데 기전이 일시적으로 여성을 폐경으로 만들기 때문에 약을 끊게 되면 근종 사이즈는 크게 됩니다. 그렇지만 불임 환자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치료법입니다.
오늘 말씀 드리는 것은 수술이 아닌 시술에 의해서 근종사이즈를 줄이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아시는 하이푸 또 하나의 방법으로 근종 융해술입니다.
근종 융해술은 질을 통해 접근하는 방법과 복강을 통한 접근방법이 있습니다.
4시간 이상의 금식이후 수면으로 초음파 가이드하에 근종융해를 위한 바늘이 질을 통해 들어가서 근종주위에 고주파고열이 전달되게 되면 근종에 연결되어있는 혈류나 영양분들을 차단하게 되어 마치 고구마나 감자를 굽는 것과 같은 현상이 일어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근종이 말린 대추처럼 되어 버립니다
그러므로 더 이상 사이즈가 커지지 않게 됩니다.
근종의 위치가 방광에 가까이 있다거나 장에 유착이 있다거나 할 때는 질부접근으로 접근할 때 중간에 정상적인 조직이 가로막혀있는 경우에는 복강을 통해 접근합니다.
복강을 통한 접근은 전신 마취하에 시술을 합니다. 복강에 가스를 주입하여 내시경 카메라가 복강안으로 들어가서 장들과 자궁이 멀리 이동 되어진뒤 시야가 확보되면 근종이라고 보여지는 부위의 가운데에 고주파 바늘이 직접 들어가고 고주파를 흘려보내면 근종이 더 이상 자라지 않는 효과를 기대하게 됩니다.
질부접근방법은 아주 간단하지만 복강 내에 하는 것은 환자들이 전신마취를 해야한다는 두려움이 있으십니다.
하지만 잘 응용하게 되면 근종에 대해서 수술적인 요법 전에 접근 할 수 있는 아주 좋은 방법이십니다. 통증은 전혀 없고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복강내로 들어간 카메라를 통해 타깃이 되는 근종을 확인하여 정확한 위치에 바늘이 들어가서 고주파를 흘려보내 근종에 연결되어진 혈관들을 차단하는 것입니다.
식물로 말하면 물이 공급되지 않으면 식물이 말르게 되죠.
결국 건조된 근종이 더 이상 클 수 없게 되는 것입니다.
복강이나 질을 통한 고주파 근종융해술을 근종의 수술적인 접근외에 현대의료에서 응용하고 있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