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션의 뜻과 특징
옵션이란 "구체적 상품이나 금융상품을, 미래에, 사전에 약정된 가격으로 매매하기로 하는 옵션매입자가 선택권을 행사할 수 있는 계약”을 가리킨다. 선택권(option) 을 행사할 수 있다는 것은 가격이 자기에게 불리하게 움직이면 계약을 포기할 수 있다는 것을 뜻하는 것이다. 옵션은 선물, 선도와 스왑에 비하여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옵션시장에는 장내시장과 장외시장이 모두 존재한다. 그러므로 거래소옵션과 장외옵션이 거래된다.
둘째, 선물과 선도는 약정된 조건에 따라 반드시 매매를 하여야 하지만 리스크헤지를 위하여 옵션을 매입한 옵션매입자는 가격이 자기에게 불리하게 움직이면 계약상 의무를 이행하지 않을 수 있는 선택권을 가진다.
셋째, 스왑시장은 장기헤지시장이나 옵션시장은 단기헤지시장이다.
넷째, 선도시장 및 스왑시장과는 달리 거래가 표준화되어 있다. 계약단위, 수도월과 수도일이 정형화되어 있다.
선택의 의미
옵션거래에서도 선물거래와 같이 가격이 헤지를 원하는 사람이 예측한 대로 움직이면 권리행사를 하여 이익을 얻지만 예측과 반대로 움직이면 선물과는 달리 계약을 포기할 수 있다. 예컨대 T-bill을 매입하고자 하는 사람이 T-bill의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믿고 행사가격이 90.00인 콜옵션(call option)을 매입한 경우를 살펴보자.(콜옵션을 매입한다는 것은 선물환을 매입하는 것과 같다. 후술 상론 참조)
그러나 3개월 후 T-bill의 가격이 예측과 달리 88.00으로 하락하였다. 선물에서는 약정된 선물가격 90.00으로 매입하여야 하지만 콜옵션에서는 가격이 반대로 움직이면 포기할 수 있는 선택권(option)이 있으므로 90.00의 콜옵션을 행사하지 않는다. 그리고 현물시장에서 88.00에 매입한다.
http://cafe.daum.net/right1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