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산림청 대표 블로그 "푸르미의 산림이야기" 원문보기 글쓴이: 산림청
"진정한 자연으로 다가가는 휴양림 캠핑, - 대한민국 최고의 휴양림 캠핑장 - 청옥산 자연휴양림 -
⊙ 제약 있으나 휴양림 야영의 매력 : 그러나 자연휴양림은 제약이 있다. 그 가운데서도 오토캠핑족들은 대체로 국립 휴양림에서의 야영을 불편해하는 경우가 많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오토캠핑 마니아들은 가족들과 함께 길을 나서기 때문에 짐이 많고 텐트도 큰 거실형 텐트를 많이 이용하기 때문이다. 거실형 텐트란?
최근에는 급증하고 있는 캠핑족들의 요구로 각 휴양림마다 개장을 앞당기는 곳도 늘고 있다.
# 자, 그럼 이제부터~
◎ 1. 청옥산자연휴양림
국내에서 캠핑을 조금씩 해본 경력자라면 누가나 엄지손가락을 치켜 올리는 휴양림이 몇 군데 있는데 그 가운데서도 베스트로 손꼽히는 곳이 바로 청옥산자연휴양림이다.
최근에는 대대적인 보수를 통해 ‘오토캠핑 전문 휴양림’으로 거듭나고 있다.
청옥산은 쉽게 접근을 허락하지 않는 경북 최고의 오지에 위치한 원시림이 우거진 태백고원 지역의 휴양림으로 진정한 휴식을 원하는 사람에게만 노크를 허락한다. 이곳은 국내에서도 원시림이 가장 잘 보존된 곳으로도 손꼽힌다. 어디든 사람이 붐비기 마련인 휴가철에도 조용한 휴가를 꿈꾸는 사람에게 권하고 싶은 곳이 바로 이 청옥산 휴양림일 만큼 찾는 사람들이 드물다.
1991년 조성된 데다 60여 년 전 식재된 낙엽송 군락지 등 연륜만큼이나 우거진 초목들이 깊고 넓은 숲 그늘을 만든다. 또 1.8킬로미터에 걸쳐 흐르고 있는 계곡물은 한여름에도 이를 덜덜 떨며 물 바깥으로 뛰쳐나올 만큼 차갑기 그지없는 얼음물로 유명한 곳이다.
청옥이라는 이름, 지금은 자취를 찾아볼 수 없는 산나물인 ‘청옥’에서 이름을 따왔다는 말도 있고, 산 아래 옥(玉)광산에서 푸른 옥이 많이 나서 이름 지어졌다는 설도 있다.
필자가 이곳을 처음 찾았을 때는 봉화에 있는 열목어 플라이낚시를 하기 위해서였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폭우로 인해 지난해는 아예 야영장을 개장하지 못하는 등 큰 피해를 입기도 했다. 그래서 최근 대대적인 보수 공사를 시작했는데 ( 전국 휴양림으로서는 최초로 맨땅에 대형 텐트를 칠 수 있는 프리사이트 27개를 확충, 리빙셀 등의 대형 텐트도 수용할 수 있도록 정비 중)이다.
한편 이곳은 특히 가까이 있는 청옥산(1277m)을 찾는 사람들이 자주 찾는 곳이기도 하다.
청옥산 자연휴양림 오토캠핑장 Information
* 연락처 : ☏054-672-1051~22 * 규모 : 데크 96개, 오토캠핑장 27사이트 가량 * 비용 : 야영데크 1일 4000원, 야영장 2000원, 오토캠프장 8000원 * 오토캠핑 : 가능. 근접 주차 가능 * 화장실 : 수세식 * 개수대 : 최신식 다수 * 샤워장 : 온수샤워 가능 * 전기 사용 : 가능한곳 10여곳. 운동장도 사용 가능 * 화로대 사용 : 가능 * 바닥재질과 배수상태 : 양호 * 쓰레기 분리 여부 : 분리수거 * 전반적인 관리상태 : 양호 * 근처 매점 유무 : 없음 * 애완견 출입 : 불가능 캠핑장의 성격
1. 물놀이에 좋은 곳인가? 아주 좋음 2. 다른 여가 시설이 있는가? 숲해설이 무료이며 열쇠고리, 목걸이 공예도 무료로 가능하다. 3. 특산품 등을 구입할 수 있는 곳인가? 주위 특산품 많음 4. 전통 장터 등 여가시설 여부? 없음 5. 캠핑장 인근 숙박시설이 있는가? 없음 6. 행락객 출입 여부와 소음도? 없음 7. 장작 구할 수 있는지? 없음 8. 동계캠핑 가능한지? 없음 청옥산휴양림 시설배치도 확인하세요!
청옥산휴양림 찾아오시는길!
* 승용차 이용시
이곳에서 31, 35번 국도를 이용해서 동점을 거쳐 석포면 육송정 삼거리에서 우회전하여 대현리를 지나 늦재 방면으로 약 24km 지점에 오른쪽에는 휴양림 입간판이 왼쪽으로는 돌탑으로 된 자연휴양림 정문이 나옵니다.
* 대중교통 이용시
가을 추억과 낭만을 싣고 사랑하는 가족과 함께 캠핑을 떠나보는건 어떨까요?^_^
|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
|
출처: 산림청 대표 블로그 "푸르미의 산림이야기" 원문보기 글쓴이: 산림청
첫댓글 하늘 높은줄 모르고 쭉쭉 뻗어 있는 나무들이 시원하네요~~~
여행은 참 즐겁게 하는거죠^^
자연과 함께가 가장 좋죠~
하나니께서 창조하신 천지 만물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