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제동장치에 정의및 목적
제동장치란 주행하는 자동차를 감속또는 정지시킴과 동시에 주차상태를 유지하는 장치로서, 일반적으로 작동 요소와 고정 요소 사이의 마찰력을 이용하여 차륜을 감속 또는 정지시키는 제동작용을 하며, 따라서 타이어와 노면 사이의 마찰이 차량을 감속 또는 정지시킨다. 이는 차량의 운동 에너지를 열에너지로 바꾸어 이를 대기 중에 방출시킴으로써 제동작용을 하는 것이다. 구비조건을 살펴보면 조종 안정성을 유지하며 적당한 조작력에 의하여 가급적 짧은 제동거리를 가지고
차량을 정지시켜야 한다. 신뢰성 및 내구성이 좋아야 한다. 점검 및 조종이 용이해야한다.
2.제동장치의 사용현황
근랜의 엔진기술과 서스펜션 기술의 진보와 고속화 되면서 제동장치에 대한 요구성능은 더욱 더 엄격해지고 있으며 차량의 고급화 따라 제동 소음과 조작감에 대한 감성 영역의 요구도 엄해지고 있다. 안전성 향상을 위해 ABS(anti locking brake system)적용과 차량 주행성관련 TCS(트랙션 컨트롤 시스템) 적용등으로 기술이 발전 되고 있다.
-제동장치의 분류
1. 풋브레이크:브레이크 블록이나 브레이크 밴드를, 발의 밟는 힘으로 작동시키는 마찰 브레이크.자동차의 주행용 브레이크는 풋브레이크(footbrake)이고, 그 배가 장치는 차의 크기에 따라 유압ㆍ축공기ㆍ진공(기관의 흡기압) 등이 이용된다.
원통형의 축단(軸端)으로 스러스트를 지지한다.
2. 유압브레이크:파스칼의 원리를 이용하여 유압의 힘으로 제동력을 얻는 브레이크 방식으로, 페달을 밟으면 유압이 발생하는 마스터 실린더와 그 유압을 받아 브레이크슈를 드럼에 밀어 제동력을 발생케 하는 휠 실린더 및 유로를 형성하는 브레이크 파이프 또는 호스로 구성되어 있다.
3.서어보 브레이크:수력에 의해 작동하는 브레이크, 특히 차의 회전에 대하여 안전하게 설치된 브레이크이다.
-ABS
ABS 브레이크란 Anti-Lock Brake System의 약자로서 운동 마찰보다 정지 마찰력이 크다는 원리를 이용한 브레이크다.
눈길을 운전할 때 브레이크를 세게 밟으면 미끄러지는데, 미끄러지기 직전까지 브레이크를 밟았다가 미끄러지려는 순간에 브레이크를 놓으면 최대 정지를 이용할 수 있다.
-미래 자동차의 제동장치
속도와 거리를 설정해주면, 브레이크와 엑셀을 밟지 않아도 앞차와의 간격을 자동차 스스로 지켜며 주행한다.
첫댓글 조순호군!!
학습효과가 조금 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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