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CIA가 비밀등급을 해제한 문서 중에 2008년 4월 2일에 공개된 “Simple Sabotage Field Manual”이란 것이 있다. 2차 세계대전 중에 발행된 이 책자는 적국에서 발각되지 않고 시행할 수 있는 “간단한 방해공작 현장 매뉴얼”을 설명한다 CIA의 전신인 OSS(Office of Strategic Service)의 국장인 윌리엄 도너번(William J. Donovan)이 1944년 1월 17일자로 사인한 지침서는 표지와 서문, 목차 그리고 본문 32페이지로 구성되어 있다. 이중 조직에서의 방해공작과 관련된 부문은 제5장 11,12절이 해당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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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안에서>
신속한 의사결정을 한다고 결제라인을 무시하고 직접보고하지 못하도록 하라.
장황한 연설을 자주하고, 자신의 일화를 섞어 요점을 길게 늘어놓고, 항상 애국(사)적 코멘트를 섞어 말하라.
가능하다면 일거리를 위원회에 넘겨 오래 논의하게 만들고, 위원회는 결코 다섯명 이하로 만들지 마라.
부적절한 이슈를 자주 제기하라.
회의록, 결의문, 의사소통에 사용되는 용어의 선정에 대하여 승강이 하라.
지난 미팅에서 이미 결정된 일을 다시 끄집어내, 그 타당성에 대하여 의문을 제기하라.
매사에 주의하도록 권고하라. 상식적으로 행동하라 하고, 급하게 처리하면 후회할 것으로 말하라.
결정의 타당함을 걱정하고, 실행사항이 권한내에 있는지, 상급조직의 정책에 위배되는 것은 아닌지 문제를 제기하라.
<관리자로서>
지시는 반드시 문서로 요청하라.
지시를 잘못 이해하라. 지시를 분명히 이해하겠다고 끝없는 질문을 하고, 서신을 교환하라.
명령을 전달하는 일을 지연시킬 모든 일을 하라. 비록 지시의 일부가 사전에 준비된다 해도, 완전해질 때까지 전달하지 마라.
재고가 완전히 소진될 때까지 새로운 재료를 주문하지 마라. 그래서 주문이 도착할 때까지 가동이 멈추게 하라.
달성하기 힘든 높은 품질의 재료를 주문하라. 그것에 불만이 있다면 품질이 모자라는 재료는 낮은 작업품질이 됨을 경고하라.
과업을 할당할 때, 항상 중요하지 않은 일부터 정하라. 중요한 작업을 품질이 나쁜 기계에 자질없는 작업자에게 할당하라.
상대적으로 덜 중요한 제품에 완벽한 작업을 주장하라. 가장 결점이 적은 제품을 수리하도록 반품하라. 눈에 안보이는 결점이 있는 부품을 승인하라.
부품이나 재료가 공장의 잘못된 장소로 보내지도록 배송 실수를 하라.
새로운 작업자를 가르칠 때, 불완전하고 잘못된 지시를 하라.
자격이 없는 작업자를 잘 대해주고, 그들을 승진시켜 사기를 낮추어라. 유능한 작업자를 차별하고, 그들의 작업에 대하여 불공평하게 불만을 떠뜨려라.
일을 빨리 처리해야 할 때에 회의를 소집하라.
그럴싸한 방법으로 중복된 문서작업을 하라. 중복된 파일을 만들어라.
지시, 지불과 관련 있는 절차나 순서를 복잡하게 만들어라. 한사람이 할 수 있는 일을 세명이 승인하도록 하라.
모든 규정을 한 글자도 빼놓지 않고 적용하라.
<사무근무자>
주문을 반복할 때 재료의 양을 잘못 기재하고, 이름을 혼동하고, 잘못된 주소를 사용하라.
정부조직과 교신은 지연시켜라.
중요한 문서를 잘못 철하라.
복사할 때. 적게 복사하고, 복사하는 일을 더하게 하라.
중요한 전화가 오면, 상사가 바쁘고 다른 전화를 받고 있다고 말하라.
우편물 접수를 다음번으로 연기하라.
내부 소식통에서 흘러나온 것처럼 안좋은 소문을 퍼뜨려라.
<종업원>
일을 질질 끌어라. 일하는 공수를 늘리는 방법을 생각하라. 필요한 도구보다 작고, 적은 용량의 도구를 사용해라.
일하는 중에 자주 중지하는 방법을 고안해라. 작업중 재료를 바꿀 때, 필요한 회수의 두배로 일하고, 필요한 시간을 길기해라.
언어를 이해할 수 있더라도, 외국말이라 지시를 이해하지 못한체 하라.
지시를 잘 이해하지 못한 척하고, 한번이상 반복해 달라고 말하라. 자신의 일을 하고 싶은 듯 하면서, 불필요한 질문으로 반장을 괴롭혀라.
일을 잘못하게 되면 연장, 기계, 장비를 탓해라. 이러한 문제가 일을 잘할 수 있는 것을 못하게 한다고 불평하라.
자신의 스킬과 경험을 신참자나 후배에게 가르치지 마라.
모든 가능한 방법으로 행정절차에 불평을 해라. 못 알아보게 제출 양식을 쓰고, 다시 쓰도록 유도하라. 실수를 하고, 양식에 요청된 정보를 생략해라.
가능하면 직원의 문제를 관리자에게 전달하는 조직에 참여하거나 도와라. 만들어진 절차가 관리자에게 불편하게 만들어라. 각각의 불만을 위해 하나 이상의 미팅을 만들어라. 있지도 않은 비실재적인 상상의 문제를 불러일으켜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