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눈에 이물질이 들어갔을 때
- 눈에 이물질이 들어갔을 때는 절대 문질러서는 안 된다. 눈물로 자연스럽게 넘쳐흘러 떨어지기를 기다리거나 안과에 가서 뺀다. - 위 눈꺼풀에 이물질이 들어갔을 경우에는 위 눈꺼풀을 가볍게 당겨 아래 눈꺼풀에 덮는 동작을 반복한다. - 아래 눈꺼풀에 이물질이 들어갔을 경우에는 아래 눈꺼풀을 뒤집은 다음 청결한 가제 등에 물을 적셔 일부를 먼저 제거한다.
◆ 귀에 벌레가 들어갔을 때
어두운 방에서 회중전등 빛을 귀에 가까이 대거나 담배 연기를 조용히 불어넣으면 나오는 경우가 있다. 이 방법으로 안 될 때는 귓속에 올리브유를 몇 방울 떨어뜨려 벌레를 죽이고 귀를 기울여서 잡는다. 이 방법으로 잡지 못하거나 고형물이 들어갔을 때는 무리하지 말고 이비인후과에서 꺼내도록 한다.
◆ 귀에 물이 들어갔을 때
물이 들어간 귀를 밑으로 하여 수건을 대고 반대쪽 귀 위를 통통 친다. 소량이면 면봉으로 닦아 제거한다.
◆ 코에 이물질이 들어갔을 때
- 이물질이 없는 쪽 코를 눌러 코를 '흥' 하고 풀거나 종이로 가늘게 꼰 끈 등으로 코의 입구를 자극하여 재채기와 동시에 나오게 한다. 이물질이 보이면서도 앞의 방법으로 빠지지 않으면 핀셋으로 집어낸다. - 콩 등이 코에 들어가면 콧속의 수분 때문에 부풀어 커지고 무리하게 끄집어내려 하면 오히려 속으로 밀어 넣게 된다. - 그대로 방치하면 숨이 찰 뿐만 아니라 염증을 일으키기 때문에 끄집어내기 어려우면 무리하지 말고 이비인후과에 데리고 간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