펭귄을 스타크래프트 폴더에 저장합니다.
자 이제 펭귄을 실행합니다.
게임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100 식으로 맵을 다운 한 퍼센트를 보여줍니다. 100은 완료 된것을 나타냅니다.
이것은 최신 맵핵과 유사합니다. 좋은 기능이죠. 공방에서 누가 문제인지 알 수 있습니다.
게임이 시작되면.
PenguinPlug 0.3.95 by superpenguin, 메세지가 출력됩니다.
버전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하지만 펭귄+버전+수퍼펭귄+??? 의 공식은 변화없는듯 합니다.
처음 펭귄을 실행했다면, BWAC 기능은 (BW anti cheat) Bwlauncher의 기능과 같은 것으로,
시야를 고려해 맵핵을 찾아줍니다.
즉, 시야 밖에서 적군이 아군의 커멘드 센터, 유닛을 찍으면 메세지를 표시해줍니다.
!!! 주의 !!!
리플레이를 보면서 문제를 발견하는 것과 달리 .
실시간으로 판독하므로 다음과 같은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때는 적군의 맵핵을 확정하지 말고 조심스레 바라봐야합니다. 그리고, 테스트 해본 바에 의하면,
기본적인 오류가 있습니다.
1. 시야를 고려한 디텍팅이므로, 아군과 적군이 조우한후 기본 시야 보다 멀리 있는 워포그가 사라지기전의
유닛을 클릭하면,
Suspicuious Action : player "맵핵으로 의심 받는 사람 " select " "유닛 혹은 건물" (좌표) of "그 사람이 찍어보는 사람 "
메세지가 출력됩니다. 이것을 맵핵으로 확신하려면 리플레이를 보면서 확인해야합니다. 실시간으로
특히 공방에서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단지 그 사람에겐 약간 주의를 해야겠지만,
손 빠르게 찍어보는 사람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2. 아군 공격유닛이 적 공격 유닛이 근처에 있을때 당연히 공격 유닛을 공격해야 함에도
( 컴터 인공지능은 이것을 당연하다고 봄)
적 일꾼을 강제 공격할 경우
Suspicuious Action : player "맵핵으로 의심 받는 사람 " select " "일꾼" (좌표) of "그 사람이 찍어보는 사람 "
이란 메세지가 나옵니다.
3. 컴퓨터가 생각하는 당연한 일을 하지 않을때.
Suspicuious Action 메세지가 뜬다고 보여집니다.
4. 적이 아군 시야가 명백함에도 아군 건물을 찍어본다고 하는 메세지가 나올때,
극 초반 혹은 중반 내부의 건물을 찍어본다는 메세지가 나올때,
Suspicuious Action : player "맵핵으로 의심 받는 사람 " select " "건물" (좌표) of "그 사람이 찍어보는 사람 "
맵핵으로 의심해야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단 테란의 스캔이 사라지기전에 찍어보는 행위, 프로토스의 옵저버가 이동하다가 시야가 사라지기전 찍어보는 행위,
오버로드가 정찰하고 가면서 역시 시야가 사라지기전에 찍어보는 것은, 맵핵이 아닐 가능성이 있습니다.
5. 게임을 시작하고 나서 replay오류라는 메세지는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6. 게임을 시작하고 바로
Suspicuious Action : player "맵핵으로 의심 받는 사람 " select " "유닛 혹은 건물" (좌표) of "그 사람이 찍어보는 사람 "
가 아닌 오류 메세지가 뜨는데 이것도 무시하면 됩니다. (사실 이것이 맵핵인지 확실하지 않습니다.
특히 공방에서 많은데,
bwac는 아직 test용이므로 이문제는 신경쓰지 않아도 될겁니다)
99. 하지만, 4번과 같은 현상이 빈번히 3회정도 일어난다면,
이것은 맵핵으로 매우 의심해야합니다.
꼭 판독해야할 필요가 있을땐 리플을 저장하거나 자동 저장되게 세팅하여,
리플레이로 확인해야합니다.
수상한 움직임을 확인하면, 리플레이 도중 잠시 멈춤 상태가 됩니다.
오류 화면.(아래 오류 화면은 중요합니다.)
적이 보이지 않더라도 정찰 간후에 보이는 수상한 움직임 메세지는,
맵핵이 아닐 가능성이 굉장히 높습니다.
아래 12시가 11시 아군을 정찰오고 9시가 11시 넥서스를 찍었다고 수상하다고 하는데,
이것은 맵핵이 아닌 펭귄 오류입니다.
정찰 간것을 잘 모르겠다면, 맵핵이 아니라고 단정지으시길 바랍니다.
하지만, 역시 이것도 자주 나타나면 문제가 되겠죠?
아래도 마찬가지입니다. 제가 5시로 정찰 보낸후 한화면 좀더 떨어진 곳으로 이동한 SCV가 정찰한,
5시 입구의 스타게이트를 찍어서 이상하다고 메세지가 뜨는 겁니다.
하지만, 정찰을 한 유닛이 1.5화면정도 움직였을때 찍어서 이상하다는 메세지는
펭귄 오류입니다. 정상이니 안심하고 게임하세요.
처음 펭귄을 실행한경우 게임을 시작하고나서
\bwac (아래 그림과 같이) 입력해줍니다.
그럼 bwac의 상태가 뜹니다. bwac is on (기본적으로 off)되어있습니다.
off된 것을 on 하려면,
\bwac on 이라고 아래 그림과 같이 입력해주면 됩니다.
bwac on 이라고 나타납니다.
펭귄을 처음 시작한 상태에선 bwac is off 입니다.
bwac에 대해 알고싶다면 \help bwac 를 리플레이나 게임도중 입력합니다.
\help만 치면, 펭귄 도움말이 나옵니다.
\help bwac라고 치면
bwlauncher를 만들었던 lasgo와 같은 기능을 제공하지만, 테스트 용으로만 사용하라고 합니다.
사실 100% 정확하지 않습니다. 리플레이에선 거의 명확히 알아낼 수 있습니다.
다수의 리플을 본다면 100%라고 해도 된다고 봅니다.
아래 그림에선 게임 초반에 저런 메세지가 뜨면 맵핵 쓰레기가 찍어보는 겁니다 하하;;
Suspicuious Action : player "맵핵으로 의심 받는 사람 " select " "유닛 혹은 건물" (좌표) of "그 사람이 찍어보는 사람 "
적군이 아군 유닛을 찍은 횟수마다 메세지가 뜹니다.
무진장 많이 찍으면 어지러울 정도죠.
승우 G.M.G(godqhrdl)와 테스트하다가 몇번 횟 수 를 맞추니,
무진장 찍은 그림입니다..
move와 select가 찍힙니다.
그 명령에 대한 것도 알 수 있습니다.
크래쉬 핵 방지기능은 자동으로
Crash attempt detected : invalid character in the next recieved line.
라는 메세지가 뜨면서 막아줍니다.
역시 횟수에 따라 한번씩 출력됩니다.
크래쉬핵은 (팅겨내는 핵으로) 골라서 적군이나 아군을 디스커넥션 시킬 수 있는 고약한 핵입니다.
한 번더 크래쉬를 막는 화면입니다.
펭귄 0.395는 자동으로 리플레이를 저장해줍니다
사용.
autoreplay (on/off)
게임도중 \autoreplay on을 입력하여, 자동 리플 저장되게 합니다.
효과. 아래 그림은 저한테 자동 저장된 리플레이 입니다.
유즈맵을 해도 저장되는것 같습니다.
0001부터 시작해서 0033까지 펭귄을 깐후 33게임을 했군요.
저장되는 디렉토리는 기본적으로 c:/program files/starcraft/maps/replays/autoreplay 디렉토리 입니다.
저장되는 형식은 0001(번호) 아이디 순으로 저장됩니다. 1/1이 아니라면 앞의 몇몇 아이디만 저장됩니다.
자동으로 저장되므로 일부러 저장할 필요 없습니다.
replay기록 도중 오류가 발생해도 알아서 해결해줍니다.
물론 볼때도 마찬가지 입니다.
BWchart 바로 실행 기능. (우선 bwchart가 스타크 디렉토리에 있어야합니다.
유틸 자료실에서 다운 가능)
게임이 끝나고 end게임 (단축키 E) 를 누르지 않고 컨티뉴 (단축키 C)를 누른후
채팅 창에서 \bwchart 를 입력하면, 작업 전환 되면서 apm을 분석할 수 있는 bwchart가
그 리플레이를 바탕으로 실행됩니다.
마찬가지로 리플레이를 보다가 혹은 다 본후에도 \bwchart를 입력하면,
그 리플을 볼 수 있습니다.
단 오류가 적게 보려면 유틸 자료실에서 최신버전의 bwchart를 받아서 쓰기 바랍니다.
(5-19현재) 1.03E버전이 신버전임.
기타 주요 기능.
\rwtplay on (off)
\rwtplay는 기본적으로 on 상태이며, 리플레이를 그 사람이 게임중에 본 모든 대화를 txt로 리플레이와 함께 저장합니다.
리플레이를 볼때 같이 볼 수 있습니다. 리플 볼때도 펭귄을 사용해야 텍스트를 볼 수 있습니다.
펭귄을 사용하면서 리플뜰때는 말 조심을 해야겠죠.
\webpage 게임도중 혹은 리플레이를 보다가 개발자 홈피로 갈 수 있는 기능.
\hiderally 건물의 랠리포인트가 표시되는 것을 없애는 기능(별로 필요없음)
-= 펭귄을 사용해 즐겜 하세요. =-
(( 손님의 펭귄에 대한 질문은 받지 않습니다. 버그 리포트는 해주시면 반영해, 개발자에게 알리거나 메뉴얼에 추가하겠습니다. ))
실행이 안된다면 아래 사항을 체크하세요.
1. 최신 버전의 펭귄을 잘 받았는가? (Penguinlanchuer.exe 23040(파일크기) , Penguinplug.spl 21504 , readme.html 23433이 세개의 파일이 나옵니다. 0.4.0버전 현재)
2. 스타크 폴더에 다운후, 현제 폴더에 압축풀기로 풀었는가?
3. 압축 풀때는 겹쳐쓰기를 잘 했는가?
4. 스타크래프트를 끄고 펭귄만 실행하는가? (펭귄을 실행하면 스타크래프트 자동 실행)
5. 스타크가 인스톨 된 디렉토리명에 한글이 포함되었는가? (한글인경우 실행이 안될 수 있음)
6. 운영체제는 윈도우즈 xp인가?
(한글윈도우 98, ME, 98se에서의 실행은 보장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7. 위 사항을 다 점검했는데도 에러가 발생한다면, 지겹지만, directX를 업그레이드하고,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를 업그레이드 하시기 바랍니다.
8. 방화벽에서 펭귄의 인터넷 접속을 허용하였는가? (Nprotect, ZoneAlram 및 여타의 firewall들 설정을 점검해보세요)
9. 신제품인경우 메인보드 칩?V 패치를 하였는가?
0. 윈도우즈의 기본적인 사항의 점검 및 바이러스, 백도어, 스파이웨어 체크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위 이유가 에러라고 묻는 질문의 99%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