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일본학과 1학년 스터디를 맏고 있는 박주열입니다.
벌써 9회째를 넘겼네요.
매번 응원해주신 여러분들께 감사드리며 이글을 남깁니다.
학습 목표
イ형용사 ナ형용사 과거형과 과거 정중형 /과거부정형 과거부정형의 정중형에 대해서 공부한다.
あまり의 용법에 대해서 공부한다.
もしかして와 もしも의 차이를 복습한다.
부사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공부한다.
도입 어휘
体育祭(たいいくうさい)、運動会(うんどうかい)、とても、すばらしい、それほどでも、高校(こうこう)、とき、陸上(りくじょう)、選手(せんしゅ)、訓練(くんれん)、厳しい(きびしい)、スポーツ、得意だ(とくいだ)、あまり、趣味(しゅみ)、読書(どくしょ)、たくさん、読む(よむ)
학습 내용
1.体育祭 본문 (11과)
アオキ (100m 달리기에서 우승한 오지호에게)
オさん、とってもすばらしかったです。
オ・ジホ いや、それほどでも。高校のとき、陸上の選手でしたから。
アオキ へえ、陸上の選手ですか。訓練は厳しくありませんでしたか。
オ・ジホ 厳しかったですよ。でも、楽しかったです。
アオキさんは高校のとき、どんなスポーツが得意でしたか。
アオキ 私は、スポーツはあんまり得意じゃありませんでした。
オ・ジホ ああ、そうですか。もしかして、趣味は読書?
アオキ (반가운 듯) ええ、オさんは?
オ・ジホ 私も本はたくさん読みました。
2.イ형용사, ナ형용사의 과거형과 과거정중형
イ형용사의 활용 형태 (복습)
활용형 |
형태 |
보통체 |
정중체 |
기본형 |
A-い |
おもしろい |
|
종지형 |
A-い |
おもしろい |
おもしろいです |
연체형 |
A-いN |
おもしろい本 |
|
부정형 |
A-くない |
おもしろくない |
おもしろくないです
おもしろくありません |
부사형 |
A-く |
おもしろく |
|
연용형 |
A-くて |
おもしろくて |
|
ナ형용사의 활용 형태 (복습)
활용형 |
형태 |
보통체 |
정중체 |
기본형 |
Na-だ |
元(げん)気(き)だ |
|
종지형 |
Na-だ |
げんきだ |
元(げん)気(き)です |
연체형 |
Na-な |
元(げん)気(き)な人(ひと) |
|
부정형 |
Na-ではない・じゃない |
元(げん)気(き)ではない |
元(げん)気(き)ではないです
元(げん)気(き)ではありません
元(げん)気(き)じゃないです
元(げん)気(き)じゃありません。 |
부사형 |
Na-に |
元(げん)気(き)に |
|
연용형 |
Na-で |
元(げん)気(き)で |
|
イ형용사의 과거형과 과거 정중형 (과거 부정형 )
イ형용사의 활용형태에서 주의 할점은 과거 정중형에 でした(X)가 아니라는 점이다.
활용형 |
형태 |
보통체 |
정중체 |
기본형 |
A-い |
おもしろい |
おもしろいです |
과거형 |
A-かった |
おもしろかった |
おもしろかったです(でしたX) |
과거 부정형 |
A-くなかった |
おもしろくなかった |
おもしろくなかったです
おもしろくありませんでした |
ナ형용사의 과거형과 과거 정중형 (과거 부정형 )
활용형 |
형태 |
보통체 |
정중체 |
기본형 |
Na-だ |
元気だ |
元気です |
과거형 |
Na-だった |
元気だった |
元気でした/元気だったです |
과거 부정형 |
Na-では(じゃ)なかった |
元気では(じゃ)なかった |
元気では(じゃ)なかったです
元気ではありませんでした |
3.あまり의 기능
1)あまり+ない 형태로 [별로,그다지 ~하지 않다 ]라는 의미로 쓰인다.
あまり好きじゃない(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
あまり辛くない(별로 맵지않다. )
2)あまり+ 긍정 너무 ~하다.
あまりです。 너무합니다.
あまり勉強しすぎる(너무 많이 공부하다 )
4.どんな+명사 어떤 + 명사
지시대명사 + んな 형태로 ~런, 한 의 의미로 쓰인다.
こんな 이런
そんな 그런
あんな 저런
どんな 어떤
5.もしかして 와 もし(も)의 차이 (복습)
둘다 만약 어쩌면, 혹시의 뜻이지만 쓰임은 다르다.
강의에서는 두개가 같다고 나오지만 사실은 다릅니다.
もしかして+ 추측/의문
もし(も)+ 가정
もしかして、先生ですか?혹시 선생님이십니까?
もし、僕が鳥だったら、君にまっすぐ、飛んでいくのに。。만약 내가 새라면 너에게 곧바로 날아갈 텐데
6.부사란 무엇인가
명사를 꾸며주는 것을 형용사라고 한다. 형용사와 같은 용언을 꾸며주는 것을 부사라고 한다. 부사는 문장에서 의미전달에 있어서 강조 혹은 뉘앙스를 결정하는 역할을 한다.
부사는 첫째로 동사를 꾸며준다.
부사는 형용사를 꾸며준다.
부사는 같은 부사를 꾸며준다.
부사는 때로는 문장을 꾸며준다.
아주 빨갛다. (아주- 부사 빨갛다-형용사)
빨리 달린다. (빨리 - 부사 달린다. -동사 )
아주 빨리 달린다. (아주라는 부사가 빨리라는 부사를 꾸며준다.)
정말 그는 똑똑하다. (정말이라는 부사가 그는 똑똑하다라는 문장을 꾸며준다)
과제및 숙제
형용사의 과거형 완벽하게 숙지하고 외워오기
본자료는 호타루1학년 스터디를 위한 자료입니다. 다른 곳으로 옮기는 것을 금합니다.
첫댓글 따끈따끈하네요~~ 오늘도 수고하셨어요^^
감사합니다 올리지마자 바로 댓글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ㅋ
오늘 더더 고마움을 느끼면서..♡
에고고 매번 감사합니다
선생님 수고 하셨습니다 복습하고 갑니다~^^
항상 재밌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