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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금제도는 19세기 말 독일의 철의 재상 비스마르크가 처음으로 선보였다. 소득이 있는 젊은 시절에 강제적으로 소득의 일정부분을 저축하도록 하고, 사용자나 정부도 이들의 노후에 대해 일정하게 기여하는 구조이다. 오늘날 대부분의 서구 복지국가들에서 백년 가까운 제도의 운영 경험이 쌓였다.
연금제도의 의의. 1. 연금제도는 사회보장제도로서 사회보험에 해당한다. 2. 공적연금제도에 해당한다. 사보험과 달리 국가가 가입과 연금보험료의 납부를 강제하여 노령, 폐질, 사망과 같은 사회적 위험에 대한 부담을 분산시킨다. 3. 연금제도는 무엇보다도 소득보장에 초점이 맞추어진 제도이다.
우리나라의 노후소득 불안은 매우 심각하다. 2009년 노인계층 가운데 빈곤선 이하의 비중이 45%에 해당하여 OECD 국가들 가운데 가장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노후소득보장을 위한 고민. 1. 당장 현재 시점에서 연금이나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에 의해 적정한 소득이 보장되지 않는 노인인구를 어떻게 보호할 것인가? 2. 시간이 지나가도 현재의 국민연금제도가 노후의 소득 불안정 문제를 해결하지 못함으로써 미래 시점에서도 이러한 노인빈곤 문제가 지속될 수 밖에 없을 것인데, 이를 어떻게 근본적으로 대처할 것인가?
노후소득보장체계의 현황과 과제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현재 전체 인구의 6.5%와 노인인구의 19.5%는 최저생계비 이하임에도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로부터 배제되어 사각지대에 놓인 상태이다.
기초노령연금제도 국민연금가입자의 평균소득을 기준으로 5%(약 88,000원)를 최대로 설정하여 경제적 능력에 따라 차등 급여하고 있다. 1. 이 제도는 한시적인 공공부조 성격을 띄고 있다. 기초노령연금제도가 국민연금제도와 연동되어 전 노인계층에게 노후소득의 기본을 보장하도록 설계되는 기초연금제도와 결정적으로 다른 점이다. 따라서 이 제도는 잔여적이고, 보충적인 성격을 갖고 있다. 2. 급여수준에 대한 근거가 부족하다. 국민연금 가입자의 급여수준을 고려하였을 뿐, 가입하지 않거나 실제로 보험료를 내지 못하는 납부 예외자의 경우는 기초노령연금만으로 살아야 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공공부조제도로서 갖춰야 할 기본적인 속성이 결여된 것이다.
이러한 문제점들이 있으므로 노인들의 빈곤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소하는 것이 불가능한 현재의 기초노령연금제도는 좀 더 거시적인 틀 안에서 국민연금제도와 연동되면서 노인빈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올바른 방안으로 개혁되어야 한다.
국민연금 제도의 기본 특징과 주요 내용 기본연금액 산출방식에는 개인의 소득수준과 상관없이 전체 가입자의 평균소득을 기초로 하는 ‘균등부분(평등주의)’과 개인의 가입기간 동안의 평균소득을 기초로 하는 ‘소득비례부분(능력주의)’을 혼합하여 급여액을 산정함으로써 저소득층과 고소득층 가입자 간 급여수준의 격차를 줄여줌으로써 소득재분배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돼 있다.
또, 가입 기간 중의 소득을 현재가치로 재평가한 환산소득과 최종 3년간의 전체 가입자의 평균소득을 기초로 계산함으로써 소비자물가지수와 임금상승률을 연금액에 반영시키거나 연금을 받고 있는 동안에도 매년 물가가 오르면 연금액을 인상하여 지급함으로써 연금급여의 실질가치를 보장하는 중요한 특징을 내장하고 있다.
이러한 연금제도를 유지하기 위해 현재 소득의 9%를 보험료로 납부하고 있으며, 근로자의 경우에는 고용주가 1/2을 부담하고 있다.
국민연금 제도의 개혁 과제 현행 국민연금제도의 문제점은, 광범위한 사각지대, 노후 소득보장 수준의 미약, 장기적인 재정적 불안정성 등이다. 2007년 국민연금법 개정은 국민연금 40년 가입자라 하더라도 급여가 40%의 소득대체율 수준에 그치도록 하였는데, 이것으로는 대다수의 연금 가입자에게 적절한 노후소득이 보장되지 않는다는 점도 큰 문제점이다. 더군다나 연금가입 기간이 평균 23년 정도이므로, 스득대체율은 23%에 그친다는 것을 의미하기에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노후소득보장을 위한 연금제도의 개혁 방안
연금개혁의 기본 원칙 ‘기초연금 + 최저연금보장형 소득비례연금’
1. 기초연금제: 65세 이상 전 국민에게 1인당 국민소득 또는 평균임금의 10~30% 수준으로 한다.
[참고]
288 페이지 표를 보면 다음과 같은 의문이 생긴다.
대안의 내용 및 효과 1. 기초연금제: 1인당 국민소득의 10~30% 수준으로 급여 설정. 2. 최저연금보장형 소득비례연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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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웨덴: 고복지-고성장 정책의 교훈 인구 900만의 작은 나라인 스웨덴의 경우, 보편적 복지 시스템 덕분에 높은 생활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또한 고복지체제가 기업의 경쟁력을 위축시키지 않았다. 1인당 국내총생산(GDP)은 5만 달러를 넘어 세계9위를 차지하고 있고, 지난 수십 년 동안 노동생산성도 다른 OECD 국가들보다 높았다. 이러한 스웨덴의 경험은 복지가 성장을 촉진하는 중요한 요소라는 사실을 알려준다. 스웨덴의 복지는 오랫동안 인적자본 투자, 공공보건 확대, 적극적 노동시장정책, 가족지원정책을 통해 경제성장에 큰 기여를 했던 것이다.
경제발전 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복지 수준 공공사회지출이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비교해 보면, 우리의 수준은 매우 낮다. OECD 평균(GDP 대비 %)은 1만 달러일 때 18.84%, 1.5만 달러일 때 20.95%, 2만 달러일때 23%, 2.5만 달러일 때 22.9%, 3만 달러일 때 22.3%인 것으로 나타났다.
2001년 기준으로 1인당 국민소득은 1.7만 달러이었으니 공공사회지출 비중은 6.1%에 불과하여 OECD 평균에 크게 못 미치는 최저수준이었다.
역동적 복지국가를 위한 공평과세 강화 증세 전략 1. 예산절감, 탈세방지 및 공평조세를 통한 재원 마련: 재원 마련은 예산의 낭비를 줄이는 데서 출발해야 한다. 무엇보다 정치적 논리에 의해 건설되는 도로, 철도, 공항 등의 사회간접자본 예산을 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공공사업 발주 과정에서 세나가는 낭비도 줄여야 한다. 공공사업을 발주할 때 정부가격이 시장가격보다 매우 높아 낭비가 발생해왔다.
탈세를 줄이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우리나라 국세청은 근로소득에 대해서는 철저히 과세하면서 부유한 의사, 변호사, 고급 음식점 주인 등의 사업소득이 과세대상에서 빠지는 것을 방치하고 있다. 소득신고가 제대로 되지 않아 탈세되고 있는 종합소득세는 6조 1262억 원인 것으로 추정되었다. 부가가치세 탈세 규모는 1조 3117억 등으로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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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임금의 한계를 넘어 사회임금으로…
직접세 확대를 통한 국가재정 확보
국민건강보험의 보장성을 강화하여 복지 체험을 만들자.
직접세 확대를 통한 국가재정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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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자체가 직면하고 있는 재정구조상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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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서비스의 공공성과 국가 역할의 확대가 필요.
사회서비스 확충을 통한 복지국가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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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우와~ 먼저 감사합니다~ 열정과 시간, 노력 모두에 감사를 표 합니다...
덕분에 저도 읽었던 내용을 정리 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빨리 수독회 여러분의 또다른 대안이나 저자와의 다른 생각들을 듣고 싶습니다....^^
그럼 수요일날 뵙도록 하겠습니다...(꾸벅)
p.s 새로운 지식을 듬뿍 담아 갈 수 있도록 큰~~~ 보자기 하나 사가야 겠어요~^___________^
정리한다고 고생하셨네요.. 잘 읽어 보겠습니다.
활자크기 15까지 키워서 인쇄했더니 40 페이지 분량이네요. 최선을 다해 컨닝이라도 하게 해주시니 감사하오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