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풍수주택 - 우리집 풍수맞은 인테리어 체크하기
■ 거 실 (흙의 기운을 갖고 있는 공간) 1. 관엽식물은 가장의 기운을 상승시킵니다. (대신 키가 큰 식물은 주객이 전도되어 오히려 해가 될 수도...) 2. 노란계열의 꽃이나 풍경 등의 액자를 걸거나 소품을 두면 좋습니다.(TV쪽이 아닌 쇼파가 있는 쪽으로) 3. 가족사진은 현관에서 들어올 때 바로 보이는 위치에 걸어두면 가정의 화목에 좋습니다. 4. 현관에서 들어와 바로 보이는 곳에 거울을 두는 것은 가족의 화합을 방해하거나 재물이 나가는 운이니 절대 금물입니다. 5. 추상화나 초상화 같은 액자는 피하는게 좋습니다. 6. 소리나는 가전제품은 동쪽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제품의 색상은 검정색이 좋습니다 7. 북동향을 흰색으로 장식하면 집안의 재물운을 불러 들일 수 있습니다. 8. 쇼파는 출입현관과 등지게 배치하며, 집(거실)에 비해 고급스럽거나 크지 않고 밝은톤으로 낮은 것이 좋습니다. 9. 소파 옆에 키가 큰 스탠드를 놓아두면 사회활동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옵니다. 9. 심플하거나 단색의 쇼파는 쿠션으로 포인트를 주는 것이 가정운을 높일 수 있습니다. 10. 신혼부부가 쓰는 테이블은 원형(현재 상태의 만족을 뜻함)보다는 사각형(진취적인 삶)의 나무소재의 테이블이 좋습니다. 11. 마룻결의 방향은 현관에서 실내로 향하면 기운의 흐름에 좋습니다. 12. 거실의 북동향을 흰색으로 장식하고 노란색을 함께 사용하면 부동산의 기운을 상승시킵니다. (예로, 테이블에 흰색 천을 씌우고 노란매트를 깔면 사두었던 땅의 가격이 오르는 효과를 봅니다) 13. 거실에는 방위와 관계없이 무조건 거울을 설치하지 않는 것이 가족간의 화합에 좋습니다. ■ 침 실 (원기를 회복하는 공간) 1. 너무 밝으면 재물운이 나가므로 커튼을 이용해 약간 어두운 분위기를 유지합니다. 2. 침대 머리는 굴곡이 많지 않는 것이 삶의 풍파를 줄인다고 하니 심플한 디자인을 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자잘한 소품이 많으면 기의 흐름이 불규칙해지므로 되도록 여백이 많게 꾸미는 것이 좋습니다 4. 작은 액자를 여러 개 올려놓으면 기가 흩어지므로 액자는 부부사진 하나만 놓는 것이 좋습니다. (사진은 아기사진이나 아기와 함께 찍은 사진이 있으면 부부관계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5. 벽에 못자국이 많거나 많은 액자나 시계를 걸지 않고 작은 것을 세워두어야 자식이 빗나가질 않습니다. 6. 외국에서 사온 인형이나 토산품 등은 우리 주변의 기운과 어울리지 않기 때문에 수면시 인체에 해롭게 작용합니다. 7. 침구와 패브릭의 색상은 연한 베이지나 아이보리 색이 부부의 화합과 사랑에 도움을 줍니다. 8. 침대 커버와 커튼이 다 같이 화려하면 음양의 조화를 이루지 못하므로, 다른 하나는 무늬가 없는 단순한 것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 현 관 (좋은 기운을 불러들이는 공간) 1. 청아한 소리가 나는 풍경, 종, 모빌 등은 정체된 공기를 맑게 정화시키는 효과와 금전운을 상승 시킵니다. 2. 잎이 건강한 화초나 숯을 두면 좋은 기운을 불러들입니다. 3. 현관 매트는 노란색, 연지색, 빨간색을 택해 깔아둡니다.(금전운에는 흰색, 사업운에는 파란색, 건강운에는 녹색으로) 4. 벽면은 흰색보다 따뜻한 아이보리색 계열이 좋습니다.5. 거울(테두리가 없는 것으로)을 걸어둔다면 정면이 아닌 왼편이나 오른편에 걸어야 금전운과 출세운에 좋습니다.
■ 주 방 (물과 불이 함께 공존하는 공간) 1. 목재를 많이 쓰인 것이 풍수상 좋습니다.2. 시계를 두면 금전운이 상승합니다.3. 포도그림을 걸어두면 임신에 좋습니다.4. 냉장고와 렌지, 밥솥은 냉기와 화기의 상반된 기운으로 서로 멀리 놓아야 합니다.5. 주방인테리어에 돌(석재)을 붙이면 주부의 기운을 상하게 해서 병이 올 수 있습니다.6. 식탁에 영양제 및 약종류를 두지 마시고 싱크대 서랍속에 둡시다.(다른 병을 불러들입니다)7. 칼은 칼꽂이에 보관을 해야 금전적 고민을 줄일 수 있습니다.8. 식탁위의 조명기구는 심플한 것 보다는 은은하게 분위기를 돋울 수 있는 고급스러운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주택의 신축 시 풍수지리의 방위상 가장 좋은 위치는 양기가 차 있고 신선한 공기가 들어오는 동쪽 또는 동남쪽이며, 현관이나 응접실과는 될 수 있는 한 멀리 떨어진 평면계획이 좋습니다.
■ 자 녀 방 (자녀의 인격이 쌓이는 공간) 1. 집중을 필요로 하는 책상은 북쪽이나 동북쪽을 향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방문을 열었을 때 책상에 않아 있는 아이의 등이 보이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집중력을 높일 수 있을지 모르겠으나 아이의 인격형성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3. 책상앞에 창문이 바로 있는 곳은 피하는 것이 집중력에 좋습니다. 4. 책상은 나무 그대로의 색상의 것이 좋으며 너무 진하거나 흰색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방의 크기가 여유가 있다면 침대는 방중앙에 놓는 것이 자신감 형성에 좋습니다. 6. 북쪽창의 커튼은 그린계통으로 서쪽은 황록색, 동쪽은 보라빛 계통이나 파란색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춘기 여자아이의 방의 커튼은 연애감정을 싹틔우는 감정을 돋우는 핑크색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어린이방의 가장 좋은 위치는 햇볕이 잘 들어 성격이 맑고 행동이 활발해 질 수 있는 남쪽이 좋으나,수험생의 경우에는 차분하고 사고를 깊게 하거나 집중력을 키워주는 북쪽에 방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 욕 실 (부부의 애정운이 미치는 공간) 1. 청소도구가 욕실 구석에 있으면 아이들의 집중력을 잃게 된다고 하니 발코니에 둡시다. 2. 욕실문에 밝은 색의 소품을 달아두면 나쁜 기운을 차단합니다. ※ 주택의 신축 시 풍수지리의 방위상 가장 좋은 위치는 습기가 차지 않고 심신 모두가 상쾌한 기분이 되고 힘이 솟아나는 동쪽 또는 동남쪽이며, 현관이나 응접실과는 될 수 있는 한 멀리 떨어진 평면계획이 좋습니다.
■ 발 코 니 (나쁜 기운을 걸러주는 공간) 1. 발코니는는 밖의 소음 및 단열의 역활을 하며 나쁜기운이 집안으로 바로 들어오지 않게 하므로 되도록이면 확장을 안하는 것이 좋습니다.예비 건축주님! 공부를 하셔야 부실공사없는 집짓기가 됩니다. 사전에 공부나 준비없이 공사를 진행하다가 미심쩍은 점이 발견되면 그때서 검색하고 공부를 합니다. 공부를 하는순간 아는것이 병이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 조 명 1. 직업운을 상승시키고 싶을 땐 북서쪽에 사각형 스탠드를 두는 것이 좋습니다. 2. 사업운을 바란다면 북쪽 창문 옆에 스탠드를 두면 좋습니다. 3. 금전운에는 서쪽 창문 양옆에 스탠드를 두면 좋습니다. 4. 천장 조명이 한 개만 달려 있으면 가족운에 해가 되니 여러군데 분산시켜 간접조명이나 벽등을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스탠드의 기둥이 여러 개인 것은 피하고 되도록 길고 하나로 된 것이 좋습니다.
■ 시 계 1. 하루를 시작하는 의미를 가지므로 아침을 여는 동쪽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2. 침실 벽에 큰 시계를 두면 하는 일이 노력한 만큼 결과를 얻을 수 없습니다. ■ 기 타 1. 카페트, 테이블보, 커텐 등을 노란색으로 하시면 금전운에 좋습니다. 2. 두꺼운 소재에 지나치게 화련한 무늬의 커튼을 사용하면 재물이 늘어나지 않습니다. 3. 너무 커다란 거울은 사람의 기운을 뺏으므로 화분이나 그림을 이용해 절반 정도 가려주는 것이 좋습니다.4. 오디오나 TV를 집안의 기운이 뺏기지 않는 서쪽에 두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7.풍수지리주택 - 화장실문·변기뚜껑,반드시 닫아라 흔히 명당은 바다나 강과 같이 큰물이 있는 곳에서는 형성되지 않고 개천이나 논두렁, 밭고랑처럼 작은 물이 있는 곳에서 형성된다고 말한다. 이는 지기 중심의 묏자리 풍수이론일 뿐 수기(水氣)의 개념에서 보면 틀린 말이다. 인류의 역사는 물과 더불어 발전해 왔다. 최초의 인류문명이 모두 큰 강에서 발생했다. 나일 강의 이집트문명, 유프라테스 강과 티그리스 강을 끼고 있는 메소포타미아문명, 갠지스 강과 인더스 강 유역의 인도문명, 그리고 황허 강의 중국문명 등이다. 4대 문명의 공통점은 모두 강을 필요조건으로 삼고 있다는 점이다. 인류의 4대 문명 발상지뿐 아니라 세계의 주요 경제 부자도시도 모두 큰 강과 바닷가에 위치하고 있다.
물이 길고 깊고 맑은 곳에는 사람이 모여 화목하고 풍요롭게 생활하며, 물이 흩어지는 곳은 사람을 떠나게 만들고 생활도 궁핍하게 만든다. 이처럼 물은 사람을 모이게도 하고 떠나게도 할 수 있다. 물은 재록을 맡아 큰 물가에 부유한 집과 유명한 마을이 많다. 물이 크면 교통도 유리하다. 풍수에서 물은 재물을 뜻한다. 물의 기운을 재물과 연결 짓는 것은 인간사회에서 부의 가치가 그만큼 중요하기 때문이다. 수기의 근원지는 대양이다. 바다에서 발생된 수기는 항구와 강 하구를 지나 강을 따라 부(富)의 기를 나른다. 현대적 의미에서 수기는 도로, 철도, 교통기관, 인도, 보도, 골목길, 계단,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정보, 돈, 사람, 물자, 자동차, 배, 기차 등 움직이며 흐르는 것과 매연, 냄새, 소음, 진동, 분진, 교통사고의 위협과 위험, 향기와 냄새, 습도, 기온, 음악 등을 말한다. 특히 매연, 냄새, 소음, 진동, 분진, 교통사고의 위협과 위험은 수기 중 흉기에 속한다. 비즈니스 풍수에서 수기란 인간의 삶과 부에 영향을 주는 흐름 자체를 의미하며 도시와 상권을 형성하고 인간의 삶에 절대적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취급한다.
풍수에도 만유인력 법칙 적용돼 수기의 영향에 따른 예를 들어보자. 2005년 12월12일, 경남 통영과 진주를 잇는 고속도로 47.9km 구간이 개통됐다. 이 고속도로(현대적 의미의 수기)가 개통됨으로써 통영·거제 지역에 경제적으로 미치는 영향은 지기의 영향과 비교가 되지 않는다. 개통 1년 전과 비교해 관광객이 15%나 증가했으며 물류비용도 580억원가량 절약돼 통영·거제 지역경제에 상당한 도움이 됐다. 이 사례는 새로운 수기의 개통, 즉 기를 통하게 해 득을 본 경우다. 이와 달리 경남 밀양시는 1989년 읍에서 시로 승격되고, 2004년 4월1일 KTX(수기) 개통과 2006년 1월25일 신대구부산고속도로(수기) 개통으로 지역경제가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됐었다. 하지만 KTX와 고속도로의 개통으로 인해 오히려 인근 부산과 대구로 소비인구가 빠져 나가 지역경제는 침체 상태다. 풍수에서도 자연법인 만유인력법칙이 적용된다. 즉, 큰 기는 작은 기를 끌어 당겨 결국 작은 기를 흡수해 버린다. 밀양시의 사례와 같이 큰 기를 가진 부산과 대구가 작은 기를 가진 밀양의 기를, 새로운 수기가 개통됨으로써 그 수기를 통해 인구와 돈을 가져가는 것이다. 이를 일명 ‘빨대효과'라 한다. 즉, 새로운 수기의 개통이 밀양시 경제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기는 항상 흐르게 하라’는 말이 있다. 이런 측면에서 현대적 의미의 수기로 본다면 서울의 한강은 기가 막혀 버린 죽은 강이다. 한강 하구가 휴전선으로 막혀 바다로부터 한강까지 배(수기)나 물자(수기)들이 자유자제로 통행할 수 없다예비 건축주님! 공부를 하셔야 부실공사없는 집짓기가 됩니다.사전에 공부나 준비없이 공사진행중에 미심쩍은 점이 발견되면 그때서 검색하고 공부를 합니다. 공부를 하는순간 아는것이 병이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한강 용산화물터미널에서 컨테이너 100개를 실은 배가 한강 하구를 지나 부산까지 간다고 가정해 보자. 이는 컨테이너를 실은 트럭 100대가 일시에 경부고속도로로 가는 것과 마찬가지의 효과다. 그리고 세계 초호화 크루저 여객선이 잠실 선착장까지 직접 온다고 가정해 보자. 그 크루저 여객선(현대적 의미의 수기)으로 인한 경제적 부는 얼마나 될까? 남북 간의 교류협력 사업으로 금강산 관광과 개성 관광도 좋지만 먼저 해야 하는 것은 한강 하구를 개통해 막힌 기를 통하게 해야 하는 것이다. 이는 경제적인 측면의 효과는 차치하더라도 막혀 죽어 있는 한강을 살려 새로운 한강의 기적을 만드는 일이다. 풍수 7대 원칙 잘 활용해야 강에는 언제나 물이 가득 차 있어야 한다. 그리고 그 물 위에는 언제나 배가 다닐 수 있어야 한다. 그런데 우리나라 강은 갈수기와 홍수기의 차이가 심하다. 홍수기에는 그 비싼 강물을 그대로 흘려 보내버리고 갈수기에는 강이라기보다는 웅덩이에 불과하게 된다.우리나라 강은 로또에 당첨된 사람으로 비유할 수 있다. 로또에 당첨된 사람은 그 많은 돈을 마치 물 쓰듯이 아무렇게나 다 써버리고 관리를 잘못해 결국에는 가정도 파탄나고 개인경제도 원점으로 돌아간다는 통계가 많다. 아무리 많은 돈이 쏟아진다고 해도 관리를 못하면 쪽박을 찬다. 물도 마찬가지다. 비즈니스 풍수에서는 수기를 지기보다 더 중점적으로 다뤄야하며, 특히 오늘날에는 현대적 의미의 수기를 더 잘 파악해 이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기업을 둘러싼 현대적 의미의 수기들을 필자가 정리해 제안한 비즈니스 풍수 7대 원칙으로 점검하고 이를 활용하는 것이 풍수를 이용하는 지혜이며 방법이다. 수기이론으로 보면 일반 가정집이나 사무실에서 화장실문과 변기뚜껑은 반드시 닫아 놓아야 한다. 화장실은 수기의 출구이므로 열어 놓으면 재물이 빠져 나가기 때문이다. 비즈니스 풍수 7대 원칙 1. 기를 흐르게 하라. 2. 흐르는 기를 잠시 머물게 하라. 3. 기를 한 곳에 모이게 하라. 4. 생기는 취하고 흉기는 막아라. 5. 회전을 좋게 하라. 6. 균형과 조화를 이루도록 하라. 7. 자연법을 따라라.38.풍수지리 주택 - 풍수로 본 기와집과 초가집 1. 고인돌에서 유래된 한옥의 지붕 형태 약 2천~4천 년 전에 세워진 고인돌은 고대인들의 무덤 양식으로, 가까운 중국이나 일본에서도 그 형태를 찾아 보기 드문 매우 독특한 구조를 갖고 있다. 그런데 이 고인돌의 입지를 분석해 보면 대부분 배산임수 배치를 이루고 있어서 이미 그 당시에도 풍수지리 이론을 적용했음을 알 수 있게 한다. 고인돌은 죽은 사람의 시신을 땅에 묻고 그 주변에 거대한 돌을 사용함으로써 시신을 보호하도록 만들어졌다. 구조는 벽체를 이루는 받침돌과 받침돌 상부에 올라가 있는 덮개석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형태적으로 볼 때는 한국의 남쪽과 북쪽 지역에 따라 약간씩 차이가 있지만 상부의 덮개로 거대한 석재를 사용한 점에 있어서는 동일하다. 덮개석 상부는 매우 평탄하여 많은 사람이 올라가 앉을 수 있는 모양을 이루고 있다. 죽은 사람 집인 고인돌과 산 사람들의 집인 초가집은 ‘사람이 사는 집’이라는 의미적 공통점 외에 형태면에서도 매우 유사하므로, 고인돌이 한국 고대 건축의 원형임을 알 수 있게 한다. 즉 고인돌의 덮개석은 받침석보다 커서 중압감을 갖게 하는데, 초가지붕 역시 크기가 벽체보다 훨씬 넓음으로써 전체적으로 안정감을 주고 있다. 일반적으로 고인돌이라고 하면 죽은 사람의 시신을 보호하고 제사를 지내는 공간으로 생각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점은 고인돌이 죽은 사람의 영혼을 하늘 나라로 보내는 이별의 공간이라는 점에 있다. 그것은 왕과 같은 집권자가 죽을 때가 되면 미리 만들어 놓은 평탄하고 넓은 고인돌 상부에 편안하게 모시고 죽음을 기다리도록 했다는 것에서 짐작할 수 있다. 고인돌 위에서 살아 있을 동안 왕은 여러 사람의 시중을 받았고, 숨이 끊어지면 영혼이 하늘로 올라갈 수 있도록 산 자들이 명복을 빌었다. 영혼이 완전히 빠져 나가면 산 자들은 시신을 고인돌 하부에 묻고 흙과 돌로 보호했다. 시신을 안전히 보호하기 위해서 거대한 돌을 사용하되 받침돌 간격을 좁게 했다. 지금도 사람이 죽으면 후손이나 친지 중 한 사람이 지붕 위로 올라가 고인이 입었던 옷을 하늘 높이 휘두르며 하늘에 고인의 죽음을 알린다. 이러한 관습은 고인돌의 덮개석에서 하늘로 영혼을 올려 보내던 습관과 맥을 잇고 있다. 따라서 지붕은 인간의 영혼을 하늘로 올려 보내는 배웅의 공간이며, 하늘과 인간을 연결하는 만남의 공간이다. 2. 전통 주택 평면의 기운 분석 한국의 전통적인 주택은 ㄱ, ㄴ, ㄷ자 형태로서, 모두 一자형 평면에서 좌우로 연장된 것으로 건물 내부 기운의 분포 상황은 一자와 동일하다. 이러한 구조는 외관상 실제의 면적보다 크게 보이고, 태양 광선에 의한 채광이나 환기 등이 잘 되며 외부 마당과의 연결도 쉽다. 一자형 구조는 오행산으로는 수산(水山)에 속하며, 품격으로는 보조격, 체형으로는 약체에 속하는데, 이러한 형태는 중심 부분의 깊이가 좁고 좌우가 긴 장방형을 이루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좌우로 분산되는 힘은 강한 반면, 중심부에 모이는 힘이 미약하다. 일반적으로 중심은 생명체를 유지하는 데 가장 소중한 기운이 모이는 공간이다. 중심의 기운이 약한 건축 공간에서는 사람들이 정신적인 중심을 잃고 방황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개인주의가 팽배하고 분열과 분당이 계속된다. 건물 전체 길이는 외부와 접촉하는 관계를 뜻하는데, 전면이 긴 一자형 평면은 외부로의 지출이 많음을 나타낸다. 그리고 건물 깊이는 자체적인 능력을 뜻하는데, 전통 주택의 구조는 깊이가 얕으므로 자체 능력이 부족함을 나타낸다. 마치 비어 있는 호주머니와 같은 형상인 것이다. 따라서 소득에 비해 지출이 많다. 꽃대와 잎새 두 가지로 구분되는 난초에 비유해 보자. 난초 꽃대의 단면은 원형이며, 잎새는 장방형을 이루고 있다. 이런 장방형의 평면형태에서는 생기가 이루어지지 않는다. 생기가 이루어지는 공간은 음과 양의 회전운동이 일어나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정사각형이나 원형의 구조를 갖고 있어야 한다. 또 좌우 기운이 서로 공존하기 위해서는 깊이와 길이의 비율이 1:2 미만을 이루고 있어야 하는데, 전통 주택은 1:3 이상의 비율로서 생기를 이루지 못하여 흉가의 형태로 구분된다. 3. 음양으로 분석한 한옥 지붕 형태의 상징성 한옥 구조는 크게 벽면과 지붕으로 구분된다. 이러한 한옥 형태를 음양 이론으로 분석하면 벽면은 하부에 있어서 음이 되고 지붕은 상부에 있어 양이 된다. 음과 양은 기운이 서로 비슷할 때 균형과 발전을 이룬다. 만일 음이나 양이 한쪽만 지나치게 크면 균형을 이루지 못한 채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게 되어 발전을 이루지 못한다. 전통적인 한옥 기와집의 구조는 지붕 무게가 벽면 무게보다 훨씬 무겁기 때문에 기운이 지붕에만 모이는 형상을 이루고 있다. 이런 공간에서는 양이 음의 기운을 압도하므로, 양이 모든 권한을 갖게 되고 음은 종속적이게 된다. 또 기와집은 외관상으로 볼 때도 힘이 상부로부터 하부로 내려가는 하향식 형태를 이루고 있다. 기와집의 하향식 공간 형태는 상하 계급 질서를 상징한다. 왕과 신하는 계급으로 구분되며, 권력은 상부의 왕에게 있다. 집안에서 형제간에도 장유유서로 질서를 이루며, 장남은 아버지를 대신하여 다른 형제들 위에 앉는다. 이처럼 상하 계급 질서는 힘의 근원을 상부에 두게 된다. 지붕 구조가 비교적 작은 서구식 건축물은 벽체가 구조물의 중심을 이루고 있어서, 외형적으로 벽체는 크게 나타나는 반면 지붕은 크게 보이지 않는다. 이런 형태는 기운이 건물 벽체로부터 지붕으로 올라가는 상향식 계급을 뜻하며, 권력은 국민에 의해 만들어짐을 뜻한다. 그러나 우리 나라는 양반과 서민의 계급이 뚜렷하고 엄격했으며, 양반의 세도는 일반 서민들을 학대하는 큰 무기와도 같았다. 누구나 잘살기 위해서는 출세를 해야만 했고, 출세를 하고 나면 감투를 썼다. 그 감투는 곧 절대적인 권력을 상징했다. 과거시험은 출세를 위한 가장 확실한 지름길이었으며, 그 시험에 합격하기 위해 농업이나 상업 등 생업에 대해서는 전혀 공부하지 않았고, 공부할 필요도 없었다. 직업도 사·농·공·상 순서를 두어 선비와 같이 글을 읽는 사람을 가장 훌륭한 인격으로 보고, 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천하게 여겼다. 이런 현상은 기와지붕에서 지붕이 이상을 의미하고 벽체는 현실을 의미하는 것과 일맥상통한다.예비 건축주님! 공부를 하셔야 부실공사없는 집짓기가 됩니다.사전에 공부나 준비없이 공사진행중에 미심쩍은 점이 발견되면 그때서 검색하고 공부를 합니다. 공부를 하는순간 아는것이 병이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건축정석 시방서대로 공사하는 업자는 거의 없거든요.건축주가 아는많큼 업자와 갈등이 생깁니다.건축주님!
사람을 음양으로 구분하면, 남성은 양이 되고 여성은 음이 된다. 건물에서 높은 곳에 있는 지붕은 양이 되고, 낮은 곳인 벽체는 음이 된다. 조선 시대의 남성 위주 사회는 유교사상에 그 원인이 있지만, 풍수로 해석할 때는 한옥 구조와 무관하지 않다고 보여진다. 즉 남성을 상징하는 지붕이 여성을 상징하는 벽체보다 지나치게 높고 큰, 상부 위주의 공간 형태에서 비롯됐다고 보는 것이다. 한옥 구조에서는 양을 뜻하는 지붕이 음을 뜻하는 벽체보다 기운이 크다. 따라서 마음이 육체의 주인이 되고, 육체는 마음을 담는 그릇이 됨으로써 육체보다 마음을 중요시했다. 그래서 남자는 지조를 위해, 여자는 정조를 위해 육체를 버리는 것을 아까워하지 않았다. 기와로 용마루를 공사할 경우, 용마루 곡선을 자연스럽게 하기 위해 목수는 용마루가 올라설 지붕 양쪽 끝부분에 새끼줄을 잡고 서서 적당히 늘어뜨린 후에 자연스럽게 늘어뜨려진 형태를 따라 용마루를 만든다. 이처럼 자연스럽게 늘어진 곡선으로 용마루를 만들다 보니 외관상 부드러울 뿐만 아니라, 주변의 산과도 조화를 이룬다. 그러나 이처럼 늘어진 곡선 형태는 마치 지붕이 무거운 물체에 눌려 땅바닥으로 내려앉는 듯한 모습과도 유사한 하향성 지붕 곡선을 이루고 있다. 이러한 기와지붕을 산에 비교하면 중심이 처져 있는 산과 같아, 기운이 중심에 모이지 않고 좌우측으로 분산된다. 중심이 처진 기와지붕 형태는 국가 운영을 담당하는 중심적인 위치에 있는 왕의 권력이 허약한 반면, 좌우측에 있는 신하가 큰 힘을 갖고 좌파, 우파로의 분열을 뜻한다. 또 한옥의 기와지붕 형태를 ‘매화낙지(梅花落枝)’ 형국이라고도 하는데, 이것은 매화가 가지에서 떨어져 나가는 형태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꽃의 형태는 꽃을 피우기 전에는 동그란 형태를 이루면서 꽃잎들이 모두 꽃의 중심 부분을 향해 곡면을 이루고 있다. 그러나 꽃이 만발하게 되면 꽃잎의 끝부분은 뒤로 넘어가서 곡면의 중심부는 꽃의 외부가 된다. 즉 꽃잎은 곡면 중심점을 내부에 갖고 있을 때 생명력이 있으며, 중심점이 외부에 있으면 생명이 없는 낙화가 되는 것이다. 또한 기와지붕의 처진 곡선 형태는 돛단배의 돛과 같은 모양으로, 바람을 많이 받는 형태를 이루고 있다. 돛단배는 바람을 많이 받을수록 빨리 갈 수 있으므로 가급적 바람을 많이 받도록 만들어진다. 그러나 지붕이 바람을 많이 받는 것은 좋지 않다. 바람을 많이 받는 지붕은 외부에 의해 움직이는 것을 뜻하며, 곧 자기 중심이 상실되는 것을 의미한다. 기와지붕이 여러 개 모여 있는 형태는 꽃잎이 물에 떠 내려가는 ‘낙화유수(落花流水)’ 형국으로 본다. 떨어진 꽃은 이미 생명력을 잃었는데 그것마저 흘러감으로써 이별과 슬픔을 나타낸다. 이러한 기와집의 형태는 사대주의를 낳고, 분열을 낳았다. 주택 내부에서 중심점 위치가 서로 상반되면 마치 사람이 등을 맞댄 형태를 이루게 되며, 그 결과 의견 충돌과 분열이 발생된다. 국가적인 힘의 분열 현상은 당파 싸움을 의미한다. 과거 조선 시대의 4색 당파는 허약한 왕권에 의한 분당들의 공론에 의해 이루어졌고, 그 결과 국가가 위태로워지기도 했다. 그리고 그 이후 일제 침략이나 6·25전쟁 등의 비극도 일어났다. 미국 노스웨스턴 대학의 국제비교연구소장 블르스 커밍 씨는 “6·25전쟁은 무력침공 이전에, 이미 미국과 일본 등의 외국세력파와 민족주의파 간의 내부적인 갈등과 모순에 의한 불가피한 사회적 여건에서 그 원인을 찾게 된다”고 말했는데, 실로 부끄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기와지붕에 반해 초가지붕은 풍수적으로 매우 좋은 형태를 갖추고 있다. 초가지붕 형태를 산에 비교하면 주인격, 강체의 산이다. 즉 중심력이 강한 구형(球形)의 형태를 이루고 있으며, 금형(金形)의 산 형태를 이루고 있다. 구형 건축물은 서양 건축물에도 나타나는데, 일명 돔(dome)형이 그것이다. 다만 돔형 구조가 원형의 지붕 내부를 비워 둔 데 반해, 초가지붕에는 빈 공간이 없다는 것이 차이점이다. 이러한 돔형 구조는 기운이 중심에 모아짐으로써 강한 생기가 발생된다. 이 생기는 사람을 육체적·정신적으로 건강하게 하고, 특히 영적인 능력을 높아지게 한다. 또 뚜렷한 중심 사상과 단결심을 갖게 한다. 초가지붕의 곡선은 중심이 높고 좌우가 낮아짐으로써, 전체적으로 하늘로 솟아오르는 형태를 이루고 있다. 이러한 구조는 하늘을 숭상하고 하늘의 뜻에 순종하는 종교적인 분위기를 만들어낸다. 또 초가지붕의 처마는 기와집에 비해 훨씬 짧다. 따라서 벽체와 지붕이 음과 양으로 서로 조화를 이루고 있으며, 상하 관계를 유지하면서 화합하는 기운을 갖는다. 4. 기와지붕과 초가지붕의 기운에 의한 국민성 차이 기와지붕은 벽면과 지붕의 연결 관계에 있어서 구조나 재료가 전혀 다른 형태를 이루고 있으므로, 변화가 많고 그 구분이 엄격하다. 특히 기와지붕 용마루의 가장 높은 부분은 좌측과 우측으로 분리되어 있어서 중심력을 약하게 하는 한편, 좌측과 우측의 투쟁을 나타낸다. 그래서 권력을 가진 사람들은 좌파와 우파로 분리되어 계속적인 권력 싸움을 벌이게 된다. 기와집에 있어서 지붕과 벽면의 상하식 구분 관계는 산에서 발생되는 수직적 계급의식과 병합되어 더욱 확고한 상하 계급의식으로 나타난다. 그 결과 조선 시대의 계급제도는 지나치게 엄격하여 양반은 일반인과 결혼도 하지 못했으며, 물에 빠진 양반은 개헤엄을 쳐도 안 될 정도로 계급의식이 강했다. 특권을 쥐고 있던 양반 계층이 기와집에서 살았기 때문에 이들의 권위의식이 더욱 강하게 작용했던 것이다. 또 기와집의 지붕은 전면이나 후면이 모두 처지는 곡선을 이루고 있으나, 이들 곡선의 중심점 위치가 각각 다르다. 즉 전면 지붕면의 중심점은 전면 지붕의 상부에 있고, 후면 지붕면의 중심점은 후면 지붕의 상부에 위치한다. 주택 내부에서 중심점 위치가 서로 상반되는 것은 마치 사람이 서로 등을 맞댄 형태를 이루게 되는데, 그것은 의견 충돌과 분열을 일으킨다. 그러나 초가지붕 구조는 상하 관계를 유지하면서도 서로 알맞는 조화를 이루고 있다. 초가지붕의 기운이 한 점으로 밀집하는 현상은 사람들을 하나로 단결하게 한다. 초가지붕에서 생활하는 일반 서민들은 이웃을 생각하되 순수한 하나의 마음만을 갖고 있었고, 국가와 민족을 생각하는 마음도 동일했다. 초가집에서는 가족간에 노소동락하는 따뜻한 인정을 갖고 서로 아끼는 마음이 있었다. 초가지붕은 송이버섯과 같이 하늘을 향해 올라가는 형태를 이루고 있다. 그러나 기와지붕은 아래로 처져 힘없이 땅으로 떨어지는 꽃잎과도 같아서, 외부와의 투쟁에서 용감하게 돌진하려는 기상이 없고 후퇴하는 패배주의를 나타내고 있다. 초가지붕은 둥근 형태로 건물을 부드럽게 감싸고 있고, 이런 형태에선 내부에 중심 기운이 모인다. 그래서 초가집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은 현실적인 생활에 적응하는 능력이 강하고 근면하며, 생산적인 활동을 한다. 그러나 기와집은 지붕이 벽에 비해 지나치게 무겁고, 중심이 분산되어 있다. 지붕이 지나치게 큰 형태는 권력 행사가 지나치게 많음을 의미하며, 이것은 곧 권력의 횡포를 뜻한다. 결과적으로 나라를 올바로 이끌어야 할 양반들은 기와집에 살면서 노동과 생산을 천하게 여기고, 공리공론의 문치 위주로 국가를 문약하게 만들었으며, 중심 사상을 갖지 못하고 외세의 침입을 자초해 나라를 망하게 만들었다고 볼 수 있다.
일반인들이 일상생활 공간에 풍수 원리를 적용해 꾸미는 것이 풍수 인테리어다. 몇 가지를 정리했다. 현관은 첫 인상을 결정하는 사람의 얼굴에 해당하기에 집의 전체적인 운을 좌우한다. 현관에 들어서는 순간 기분을 전환시킬 수 있도록 꾸미면 좋다. 현관에 들어섰을 때 깨끗한 매트, 예쁜 꽃, 산뜻한 향기 등으로 좋은 느낌을 받는다면 나쁜 기운을 한순간에 날려 버릴 수 있다.
출입문에는 풍경을 달아 드나들 때 소리가 나도록 하는 것도 좋다. 일반적으로 현관 왼쪽에 거울을 걸면 재물 운을 높여 준다고 한다.
거실은 집의 무게 중심이며 혈에 해당한다. 가장 이상적인 거실은 햇빛이 가득 들어오는 밝은 거실이다. 복이 넘치는 거실을 꾸미려면 거실 조명, 가구, 가전 제품, 창문, 베란다, 거울, 꽃과 그림 등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거실 조명은 천장에 조명 기구 하나만 달아놓는 것보다는 가족간의 화합을 위해 중심의 큰 등 주위에 간접 조명을 두는 것이 좋다. 사람은 ‘양’이며 가구는 ‘음’이기에 가구가 너무 크거나 위압감을 주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사람이 없는 빈방은 정체된 기를 소통시키기 위해 항상 문을 열어둔다. 집안에 끼어있는 먼지는 나쁜 기운을 의미하므로 먼지가 끼지 않도록 신경을 쓴다. 채광과 통풍이 중요하므로 적당한 빛이 들어오게 하고 새로운 기가 들어올 수 있도록 통풍에 힘쓴다.
창문은 크면 재물이 빠져나가기 쉽기에 창가에 화초나 커튼, 블라인드 등을 사용해서 큰 창문을 가리는 것이 좋다.
침실은 인체의 기운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공간이다. 침실은 어두워야 재물이 쌓인다. 음에 해당하는 재물은 어두운 곳에서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너무 밝다면 커튼으로 빛의 양을 조절하면 좋다.
한편 풍수에서 사람의 건강 여부는 집의 물을 다루는 곳, 바로 부엌과 화장실을 보면 알 수 있다. 항상 청결하게 하는 것이 기본이며 불필요한 물건들이 쌓이지 않게 해야 한다. 40.풍수지리주택 -전원주택 신축할때 참고하세요 맹신은금물 집짓기와 풍수*농촌에서 집을 짓고 가족들의 수.복을 누리며,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는 제일먼저 좋은 집터를 찾아내는 일이다. 주거생활은 가족들과 함께 먹고, 쉬고, 잠을 자는 곳이기 때문에 더욱 신중하게 집터를 골라야 한다. 인구의 증가와 한정된 대지 위에서 개개인의 욕망이 충족 될 만한 집터를 구하기는 어렵겠지만 주어진 현실 속에서 최선을 다한다면, 좋은 집터를 구하기는 그렇게 어렵지 않으리라 생각된다.@ 방향이 남향인 집 * 집의 방향이 남향이면서 북이나 북서쪽에 등을 대고 남쪽이나 동남향을 하고 있으면 자연히 따뜻하기 마련이며 더불어 모든 집의 기운이 밝아진다는 의미를 지님.@ 햇볕이 들어오는 집 * 생기는 땅에서만 받는 것이 아니라 태양으로부터도 받으며 모든 생물은 햇볕을 필요로 하는데 같은 햇볕이라도 기가 일어 나는 아침 햇볕을 받아야 함.@ 교통이 편리한 집 * 교통이 좋아야 귀한 손님도 오고 복도 들어오는 법 * 교통의 중심지는 바로 상권이 발달하고 인간생활에 있어 중심이 되기 때문임.@ 도로에 인접한 집 * 대지의 사면 중에서 최소한 한 면만은 도로에 접해야 하는데 주택의 서쪽에 큰 도로가 있으면 좋음. * 한 면에 도로가 접하는 것보다 더 좋은 것은 도로의 교차점으로 코너가 되는 대지에 위치한 집임. * 풍수지리에서는 물이 만나는 주위에 혈이 있는 것으로 봄.@ 집 앞의 전경이 좋은 집 * 활동의 근원지이며 성장의 요람인 주택의 전경은 그 집에 사는 인간에게 정서적인 안정에 좋은영향을 주어 건전한 사고로 정신적 질환이 없이 건강하고 오래 살 수있는 요소가 됨.@ 집의 북서방위에 큰 나무가 있는 집 * 집의 북서방위에 큰 나무가 있다면 그 집을 지키고 행복을 주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음. * 만일 이 나무를 베면 큰 화를 당하고 후손이 끊어진다고 보아 이를 삼가게 함.배산임수의 자연환경주거지의 좋은 조건은 아름다운 풍경이 있는 산을 뒤에 두고 집 앞으로는 개울이 흐르고 양지바른 곳에 동. 남향으로 집을 지을 수 있는 곳에 차도를 닦을 수 있는 땅이라면 최상의 입지조건이 될 것이다. 그렇다면 좀더 구체적으로 좋은 집터를 고르기 위해서는 풍수학적으로 접근해보아야 할 것 같다.먼저 집터는 위에서 언급했지만 배산임수(背山臨水)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 배산이란 산을 등지고 앞이 탁 트인 곳을 말한다. 그렇다고 꼭 높은 산을 등지고 있어야 하는것은 아니고 작은 언덕일지라도 지대가 약간 높고 배수가 잘 될 수 있는 곳이면 된다.좀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동쪽에 좌청룡(左靑龍), 서쪽에 우백호(右白虎), 남쪽에 주작(朱雀), 북쪽에 현무(玄武)가 있어야 길지(吉地)라는 것이다. 즉 동쪽과 서쪽으로는 낮게 뻗은 산줄기나 언덕이 있으며 남쪽은 넓은 평지로 앞이 트이고 더 멀리는 가려주는 낮은 산이나 언덕이 있고, 북쪽에는 바람을 막아주는 언덕이나 산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따라서 지세는 북쪽이 높고 남쪽이 낮은(北高南低)곳이 가장 좋다. 그 다음은 서쪽 이 동쪽이 낮은 경우가 북쪽이나 서쪽이 높아야 햇볕을 많이 받을 것이며 비가 올 경우 물이 남쪽이나 동쪽으로 흘러 내려갈 것이다. 또 경사가 없는 땅일 경우는 배수에 문제가 있지만 너무 심해도 산사태가 일어날 수 도 있고 집을 오르내리가 불편하다.그리고 집터의 토질은 본토(생땅)가 나와야 하며황토 흙이면 더욱 그러나 생땅이 아닌 매몰지나 습기가 많은 수토질(水土質부)사토질자갈밭 등은 절대 피해야 한다. 이러한 곳에서는 땅의 지기(地氣)를 없기 때문이다.집터의 자연환경 선택요령선택조건을 풍수 전문가 이익중 선생의 연구자료를 발췌한 내용이다. 1)뒷산과 앞산 및 좌우의 산이 등져 있는 곳은 피해야 한다. 2)산의 골자기는 절대 피해야 한다. 이런 곳은 산사태 등의 위험이 있고 풍수학상 가족 들의 건강을 해치는 터이기 때문이다. 3)늪이나 매립지 땅은 피해야 한다. 이와 같은 땅은 지기(地氣)에너지를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다. 4)땅이 흐물흐물하고 산화토(酸化土)가 많은 산밑이나 높은 언덕 밑을 피해야 한다. 이러한 곳도 지기(地氣)를 얻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산사태의 위험이 높기 때문이다. 5)큰산 아래서는 산 정상으로부터 경사각 30°각도 이내를 피해야 한다. 60°각도가 가장 안정적이고 이상적인 地氣에너지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6)악산(惡山)이나, 악산이 가까이 보이는 곳을 피해야 한다. 모습이 좋지 못한 산에 서는 악성 에너지가 나오기 때문이다. 7)산의 능선 위나 능선 높이 이상으로 건물을 지어서는 안된다. 8)수맥이 통과하는 곳은 피해야 한다. 9)산을 쳐다보고 집을 지어서도 안된다 10)물이 집을 쳐다보고 흘려 내려오는 곳(直來)도 피해야 한다. 11)집터의 모양이 삼각형이나 또는 한쪽 끝이 뾰족한 곳은 피해야 한다 12)큰 나무밑 이나 높은 건물 밑도 피해야 한다 13)주변에 소음이나 진동, 폐수가 있거나 공기가 나쁜 곳은 피해야 한다. 14)모래땅이나 자갈땅은 피해야 한다. 15)남향집이라도 앞산이 너무 높거나, 북향집일 때는 뒷산이 너무 높은 곳은 피해야한다. 이와같은 곳은 음풍(陰風)이 발생하여 건강을 해치며, 일조시간이 너무 짧기 때문이다. 16)집터보다 집 뒤가 낮은 곳도 피해야 한다.집을 짓기 전에 알아야 할 상식집 앞에는 사시사철 마르지 않는 개울물이 흐르고 뒷뜰에는 늘푸른 자연 이 항상살아아 숨쉬며 집안에는 흙내음이 물신풍기는 아담한 황토집을 짓고 텃밭을 일구며 가족끼리 오손도손 정 나누며 살고픈 마음은 도심의 삭막함에 젖어온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꿈꾸어온 바램일 것이다.그 러나 막상 농촌에서 집을 지을 준비를 하지만 어느 곳으로 가야 할지 또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지, 대지의 구입절차와 방법은 무엇인지, 집은 어떤 형태로 지을 것인지, 비용은 얼마가 드는지, 어떤 업체를 선택해야할지, 자재는 어디에서 어떻게 구입해야 할지가 걱정일 것이다. 하지만 사전에 꼼꼼한 설계와 관련법규 등을 숙지하여 치밀한 계획을 세워 나가면 꿈을 현실화시키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주택의 기본적인 기능은 비바람은 물론 여름의 더위와 겨울의 추위를 막을 수 있어야 하고, 가족을 하나로 묶고 가족 구성원의 건강도 도모해야 할 것입니다.양기라는 것은 산 사람의 주거지란 의미입니다. 즉 개인의 가정 또는 부락이나 도읍의 땅을 양택 또는 양기라고 이름한 토지를 의미 합니다.이중환의 팔역지에는 양기풍수를 6가지 항목으로 구체적, 통괄적으로 언급하고 있습니다.
(6가지 항목 : 수구, 야세, 산형, 수리, 조산, 조수)수구에 관진이 있고 안으로 물을 넣을 수 있는 곳.들이 넓어 터가 좋고 일월과 풍우를 잘 받는 곳.산형이 특히 주산이 수려, 단정, 청명한 곳.토색이 좋고 돌이 많고 샘이 깨끗한 곳.산이 반드시 근원, 배수가 있는 곳.멀리 보면 맑고 가까이 보면 밝은 산으로 한번 보면 즐겁고 싫지 않은 곳.우선 앞이 박히지 않아야 한다.햇빛과 바람 순환이 잘되는 곳.흙의 빛깔이 좋으며 물이 맑고 깨끗한 곳이 살기 좋은 집터입니다. 항상 신선한 공기를 느낄 수 있고, 햇빛이 잘 드는 집이 좋다는 상식과도 통합니다.흔히 동쪽이 높고 서쪽이 낮은 집이나 남쪽이 높고 북쪽이 낮은 집을 흉가로 보는 것은 채광에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막다른 골목집은 공기의 순환이 안되고, 생토가 아닌 매립지는 부동 침하의 위험 때문에 벽에 금이 가거나 물이 스며드는 집은 습기가 많아 위생상 문제와 수맥의 피해로 피야야 할 집으로 꼽힙니다. 또 어둡고 그늘진 집은 채광의 문제로 주변지대에 비해 낮은 곳으로 홍수나 장마로 인한 침수의 위험 때문에 역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예비 건축주님! 공부를 하셔야 부실공사없는 집짓기가 됩니다.사전에 공부나 준비없이 공사진행중에 미심쩍은 점이 발견되면 그때서 검색하고 공부를 합니다. 공부를 하는순간 아는것이 병이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토지는 윤기가 있고 기름지며 밝은 것이 좋고,건조하고 윤택하지 않은 것은 초목도 제대로 잘 자라지 않기 때문에 집터로서 부족 합니다.또 집만 크고 사람이 별로 없는 집, 대문만 유난히 큰 집, 창문이 너무 많은 집은 냉난방비의 과다지출로 역시 바람직하지 않은 곳입니다. 결국 좋은 집이란,....가장 편안한 공간으로 휴식할 수 있고, 내일을 위해 재충전할 수 있는 곳이어야 하고,
그 집에서 사는 사람과 가장 조화가 잘 되는 공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