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OUTLINE -
1.코레일유통 지원동기 [긍정적인 영향력]
-코레일유통의 비전
-코레일유통과 나의 비전 일치
2.나의 장단점 [섬김의 리더십]
-배려와 섬김
-섬기는 리더십과 배려가 팀워크 향상에 도움이 된다.
-스스로 해결하려는 단점과 단점에대한 개선 노력
3.나의 핵심역량 [핵심역량을 갖춘 인재]
-코레일유통이 필요로하는 인재
-현대사회와물류 강의 경험
-법학 공부 경험
4.코레일유통의 문제점과 이에대한 개선방향 제시 [코레일유통의 미래:고객만족]
-코레일유통의 고객 서비스부분 문제점 제시
-어플리케이션을통한 마케팅과 멤버십제도 개편을통한 고객유인요소 도입 제시
5.코레일유통이 나를 채용해야 되는 이유와 포부 [늘 배움의 자세로, 유통의 선두로]
-원하는 인재로 성장할 잠재력이 있다
-내가 만들고자하는 코레일유통의 비전 제시
1.긍정적인 영향력
코레일유통은 ‘고객의 행복과 가치를 창조하는 국민기업’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합리적인 가격, 고객을 섬기는 서비스, 사회공헌 활동을 통한 부의 나눔 등의 정직한 경영으로 사회에 긍정적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코레일유통의 이러한 비전과 방향성은 제 삶의 방향성과 일치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코레일유통의 일원으로서, ‘늘 긍정적인 영향력이 있는 사람이 되자’라는 저의 비전을 실현하고 싶습니다. 코레일유통은 성장 가능성이 무한한 기업으로 알고 있습니다. 안정적인 편의점, 광고, 자동판매기 사업뿐 아니라 자원유통 사업과 같은 신성장 동력을 바탕으로 앞으로 꾸준히 성장 할 것입니다. 저는 성장하는 코레일유통에서 함께 커 갈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코레일유통의 미래에 저의 역량을 보태고 싶습니다.
2.섬김의 리더십
남을 배려하고 잘 섬기는 것이 저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여러 프로젝트에서 팀의 리더로서, 섬기는 리더십과 배려가 팀워크 향상에 얼마나 큰 영향력이 있고 또 가치가 있는 것인지 경험했습니다. 저는 배려와 섬김의 리더십으로 코레일유통의 팀워크에 기여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제가 잘 할 수 있는 것은 사람들과 소통하는 것입니다. 처음 만나는 사람과의 대화도 어색하지 않게 풀어갈 수 있는 화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떤 업무를 하든지 커뮤니케이션이 가장 기본이 되는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동료, 유관부서 그리고 외주업체와 업무협력 시 저의 소통력을 바탕으로 협력을 이끌어내 시너지를 창출하겠습니다. 무슨 일이든 우선 스스로 해결하려고 하는 것이 저의 단점입니다. 경험하지 못한 일에 맞닥뜨렸을 때 스스로 해결 한다면 나만의 노하우가 되기도 하고 보람이 될 수 있지만 그것이 팀워크가 필요한 일에서는 남에게 일을 맡기지 못해 일 처리가 지연되는 결과가 있습니다. 지금은 팀워크가 필요한 순간에 다른 사람을 믿고 그들의 강점을 활용하여 효율적으로 일을 처리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3.핵심역량을 갖춘 인재
코레일유통의 핵심 인재가 되기 위해서는 남다른 분석력과 통찰력, 그리고 소통력을 핵심역량으로 갖춰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러한 핵심역량을 갖춘 인재라고 확신합니다. 제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것이 주어진 많은 정보 속에서 핵심이 되는 정보를 찾아내고 그 정보를 분석하여 논리적인 결과를 도출하는 것입니다. 대학에서 현대사회와 물류라는 강의를 통하여 인간의 경제생활과 이동과 함께 운송과 이동이라는 개념이 물류로 발전하는 과정을 다양한 시각에서 분석하고 나아가 현대사회에서 물류의 의미를 이론과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이해하고자 하는 능력을 길렀습니다. 우리 인간의 상거래 행위를 통하여 발생되는 재화의 이동과 여기에 관련되는 기업들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일상적인 현대사회에서 물류활동이 가지는 의미에 대해서도 고민하기도 하였으며, 물류에 대한 일반적인 이론과 실무적 지식을 학습하는 동시에 글로벌 환경 하에서 기업들이 물류관리를 어떻게 활용하여 물류관리의 효율화에 성공 하였는지와 소비자 측면인 개인의 물류활동에 대해서도 살펴보았습니다. 이와 함께, 제조기업 입장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생산 및 분배체계를 구축하는 핵심 시스템인 SCM(Supply Chain Management)과 더불어 물류의 구체적 수단인 운송에 대해서도 개별 수단별로 장단점을 비교하여 분석하는 과정을 학습하였습니다. 그리고 법학을 공부하면서 여러 판례들을 통해 상황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체계적으로 사고하며 논리적으로 문제를 푸는 훈련을 하였고 문제의 본질을 관통하는 통찰력을 길렀습니다. 저의 분석력과 통찰력을 발휘하여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하겠습니다.
4.코레일유통의 미래:고객만족
코레일유통의 전략과제는 고객만족 1위 달성과 핵심역량 강화,지속성장 동력발굴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현재 코레일유통의 매장들은 타사에 비해 직원들의 교육이 잘 되어 있어 일관성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타사에서 제공하는 통신사 할인 서비스나 포인트제도 등의 부수적인 서비스가 약한 단점도 있습니다. 따라서 장점을 활용하고 단점을 보완하면서도 타사와 차별화된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여러 유통업체들이 모바일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GS리테일의 선불결제와 멤버십포인트 적립을 함께 할 수 있는 멀티형 교통카드 팝티머니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서비스가 고객유인요소로 작용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이런 서비스 때문에 가까운 타사의 매장을 두고 멀리 떨어져 있는 GS의 매장을 방문하지 않을뿐더러 단말기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매장이 많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코레일 유통의 매장은 상황이 다릅니다. 코레일 유통의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은 주로 철도를 이용하는 고객들로 한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철도를 이용하는 고객이라는 특성에 맞춘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충분한 고객유인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멤버십카드의 포인트 적립 및 사용처를 확대하고 매장의 상품정보, 할인정보, 쿠폰정보 등을 제공하는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여 마케팅 채널로 활용하여야 합니다. 또한 코레일 멤버십 제도를 개편하여 표를 결제할 때마다 일정 수준의 포인트를 적립 및 사용할 수 있게 하고 스토리웨이,전문점,자판기 등 코레일 유통에서 제공하는 제품을 구입할 때 포인트를 적립 및 사용할 수 있게 하여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유인요소로 활용 하여야 합니다. 고객 만족도를 높인다면 그것이 코레일 유통의 성장 동력으로 작용 할 것이라 생각 됩니다.
5.늘 배움의 자세로, 유통의 선두로
저는 스스로를 새하얀 캔버스라 생각합니다. 아무것도 모르는 새하얀 백지가 아닌 저의 첫 직장이 될 코레일유통이 붓이 되고 코레일유통의 선배님들이 물감이 되어 코레일유통이 원하는 인재로 거듭날 수 있는 잠재력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처음 입사를 하자마자 대단한 성과를 낼 수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우선 코레일유통을 이해하고 필요한 역량을 더욱 개발하여 업무를 바로 수행 할 수 있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그 후 코레일유통의 일원으로서 ‘늘 긍정적인 영향력이 있는 사람이 되자’라는 저의 비전을 실현하고 싶습니다. 철저하게 고객을 섬기는 기업문화를 만들고 그것을 통해 코레일유통을 고객지향적인 기업으로 만들겠습니다. ‘유통’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코레일유통을 만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