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종회 /2012-10-30 11:57:04
안동김씨 대동보 편찬 공고
안동김씨대종회에서는 안동김씨대동보(기미보 1979년 발간)를 발행한지 30년이 넘어 그동안 출생과 사망 및 당시 누락된 종친이 많아 안동김씨 종친들의 숙원인 대동보를 발간하기로 의결되어 실행하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경향 각지는 물론 세계곳곳에 분포되어 살고 있는 충렬공 후손들은 서로서로 알리어 모두가 빠짐없이 수록될 수 있도록 하여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이번에 발간되는 대동보수단은 파종회에서 책임지고 하도록 하였으니 문의사항은 파종회 수단위원회에 하여 주시고계파를 알지 못하는 종인께서는대종회에 문의바랍니다.
모쪼록빠른 시일 내에 수단이 완료되어 우리 세대에 마지막이 될 책으로된 대동보가 계획된 날에완성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우리가 하나로 힘을 합하여빠른 시일내에 대동보를 완성하여 신라와 고려 왕손으로의 자부심과 긍지를 내외에 떨칠수있기를 기대합니다.
안동김씨대동보 편찬위원장
대종회장 김 봉 회
수단작성요령(收單作成要領)
【수단갑지】
수단 甲지는 대표자 1명만 가족단 위 신청시는 가족 대표가 문중단 위 신청시는 그 대표가 작성한다.
수단 甲지에는 족보에 등재할 인 원, 수단금, 족보 구입수량, 수단 자 주소, 전화번호등 상세히 기재 하여 수단 乙지 앞에 붙여 제출한 다.
【수단을지】 수단 乙지를 작성할 때에는 아래 항목을 참고하여 작성한다.
이외 구족보 사본, 제적등본, 가족관계 증명서의 빈 공간에 등재할 내용 을 기재하여 제출한 경우에도 표 기하는 방법은 같다.
수단 대 상자는 출가녀를 포함한 생존 자 전원의 수단(收單)을 작성하며 사망자의 묘소 이장 기타 등재 내 용을 변경 할 경우에도 함께 작성 하여 제출한다.
① 출생 또는 사망 일자 표시 서기로 년 월 일을 표기함을 원칙 으로 하되 환산하기 어려운 경우 기존 족보에 기재된 간지(干支)를 그대로 적용한다. 음력으로 기록 할 때에는 년 월 일 다음에 (음) 으로 표기한다. “예”1920년 2월 1 일 生(음) 2010년 5월1일 卒甲戌 5월 5일(음)
② 자(字), 호(號)가 있는 경우에 는 기재한다.
③ 학력기재방법:신청자의 의사에 따라 기재하되 최종학력을 기재하 고 학위(학사, 석사, 박사)와 자격 (기능장, 명장 국가에서 인정한 자 격에 한함)등을 기재
④ 경력 및 상훈 기재방법 가. 경력은 최종의 1개만을 기재 하되 •공무원은 사무관(동등직위를 포함한다). 교직은 초등교장, 증등교감, 대학교수 이상은 직 위를 기타는 공무원 또는 교사 로 하고 광역지방 자치단체 의 원 이상의 선출직 의원은 직위 를 기재 •일반은 자영업, 회사원, 농업 등 으로 하며 •종친회 경력은 대종회는 이사 이상, 파종회, 지역종친회는 회 장을 기재 •상훈은 대통령표창 이상 중 최 상위의 것을 기재(상훈증서 사 본 첨부)
⑤ 묘 기재방법 현행 행정구역 구분표(읍, 면, 리, 번지)에 의거 기재하고 좌향(坐向)과 합폄( ), 쌍분(雙墳), 상석, 표석, 비석 유무를 표기한다.
⑥ 配기재방법 성명(姓名), 본관(本貫), 부명(父名), 생졸년월일을 기재하고 그 옆 에 경력상훈등을 기재한다.
⑦사위표기방법: 딸 이름 옆에 성 명(姓名), 본관(本貫), 부명(父名) 을 기재, 외손은 희망에 따라 명 (名)만을 기재하며 기재시 수단금 을 받는다.
⑧등재할 내용이 별로 없는 경우 乙지를 작성을 하지 않고 족보사 본 또는 제적등본, 가족관계증명서 를 발급받아 여백에 해당 사항을 기재하여 제출
●수단용지는 누보자용으로 사용 하고 구보를 복사하거나 가족관계 증명서 또는 주민등록 등본을 발 급받아 여백을 활용(이면포함) 내 용을 기재하여 사용하되 반드시 甲지에 구보 책 번호와 페이지를 기록하여 편의성을 기질 수 있도 록 하여주시기 바랍니다.
1. 대동보 또는 파보에 등록된 최종인명부터
2. 대동보에 등재할 전 인원에 대하여 등재할 내용을 을지에 전 부 기재하여야 하며 누보자에 대하여는 본 수단서에 의하여 야 하며
3. 누보자가 아닌 등재자는 족보를 복사하거나 가족관계증명서 또는 주민등록표를 발급받아 여백에 내용을 기재하여도 되며 이 경우 상단에 족보권, 편을 기재한다.
각파수단위원회 수단책임자의 인적사항과 주소는 개인정보 보호차원에서 삭제해 옮김니다.
연락처는 대종회에 문의 하시기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