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산업의 한 축을 담당하는 호텔산업도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암흑의 긴 터널에서 빠져 나오는 듯하다,
다시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 유행으로 시장의 수요를 예측할 수 없는 암담한 현실입니다.
효율적인 경영활동의 필수조건인 주 상품 객실의 판매실적에 대한 성과 측정하는 방식을 호텔업 진출 건축주께서는 호텔 생존법
을 알기 위하여 호텔에서 공통으로 사용되고 있는 Occupancy(객실점유율), ADR(Average Daily Rate:평균객실단가), RevPAR
(Revenue per Available Room 혹은 Yield)을 알아야 데이터 기반의 수익경영에 관심을 두고 경영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Occupancy는 얼마나 많은 객실을 판매하였는가를 측정하는 것이 목적이다.Occupancy 구하는
식은 다음과 같다.
Occupancy가 높으면 객실을 많이 판매한 것임으로 100%에 가까울수록 좋습니다.
*Occupancy = (판매된 객실 수/판매가능 객실수)X100
ADR은 얼마에 객실을 판매하였는가를 측정하는 것이다. 즉, 얼마나 좋은 가격으로 객실을 판매하였는가를 알아보는 것이다.
ADR을 구하는 등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ADR = 객실수입액/판매된 객실 수
본인이 호텔업 현장에서 경험한 바로는 위에 소개한 Occupancy나 ADR은 대부분 호텔직원들이 익히 알고 있었으나 의외로
RevPAR는 많은 직원들이 그 뜻을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 입니다.
실제로 5성급호텔 간부회의에서 경영자가 “판촉부장에게 RevPAR(Revenue per Available Room 혹은 Yield)가 어떻게 되는가”라
고 하여 답변 못해 질책을 받고 전화상담이 온 사례가 있습니다.
한때 호텔업에서는 Occupancy가 높으면 경영성과가 좋은 것으로 여겼습니다. 그리고 또 일부는 ADR이 클수록 경영성과가 좋다
고 판단하였다. 그러나 Occupancy 혹은 ADR 한쪽만을 강조하는 것은 의미가 별로 중요하지 않다고 할 수 있습니다.예를 들어,
A호텔은 Occupancy는 80%이고 ADR은 10만원이라고 하고, B호텔은 Occupancy는 70%이며 ADR은 20만원이라고 하면 과연
어느 호텔이 더 효과적으로 객실을 판매하고 있는가? RevPAR를 구하는 등식은 다음과 같다.
*RevPAR = 객실수입액/판매가능 객실수 혹은 RevPAR = Occupancy X ADR
대부분의 성공적인 호텔들은 Occupancy 혹은 ADR어느 한쪽만을 강조하지 않고 조화된 측정치인 RevPAR가 최대화 되도록 노력
한다. 그리고 실제로 특정시장에서 RevPAR가 높은 호텔들이 낮은 호텔보다 더욱 고급스럽고 성공적인 호텔경영을 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호텔 수익경영은 일반제조업이나 유통업 등에 비해 수요가 불확실하고, 당일 판매하지 못한 객은 호텔경영측면에
서 많은 손실을 본 것이다. 이것은 객실판매만을 한정하고 하는 얘기이다.
이에 따라 실제로 호텔건축주께서는 호텔 경영시 객실예약상황에 따라 할인(%)폭을 요일별 다르게 적용하여 고객을 유인, 매출
손실을 최대한 방지해야 합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Occupancy, ADR, RevPAR는 호텔업에서 공통으로 이용되는 호텔객실상품
의 판매생산성을 측정하는 지표이므로 반드시 이해하고 숙지해서 코로나19의 위기를 최저가 경쟁이 아닌 호텔의 영업 전략이
돋보이는 가격 정책의 수익경영 호텔은 성공할 수 있습니다.
※호텔프로젝트상담 : 호텔개발자문, 호텔경영, 복합리조트 등
최고의 호텔전문가: 소장/교수 김 학 수
(050 -2808 -8989 / 02-790-5480)
※관광기금상담,호텔사업승인,호텔사업계획서,호텔타당성분석,호텔개발,리조트개발,호텔경영자문,호텔등급컨설팅등은
호텔 최고전문가에게 상담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 2021년 하반기 관광진흥개발기금 융자접수 일정
1)시설자금 신청서류 접수기간: 2021.06.23.(수)~21.11.12.(금)
※참고: 관광기금은 융자대출로 건축주 본인(담보능력)이 신청하는것으로관광기금
배정을 빙자한 사전 계약금, 수수료 및인센티브을 요구하는 것은 완전 불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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