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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짓 증거하지 말라(출애굽기 20장 16절) - 맹세하지 말라(마태복음 5장 33~37절)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율법을 복음으로 바꾸어 주신
복음의 말씀만 먹음으로
어떠한 우상의 형상도 만들지 않고
여호와 하나님만 섬기는 것이며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이 부르지 않고
안식일을 지키는 것이며 부모를 공경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진리의 말씀을 변형시킨 다른복음을 전하지 않고
따르지 않으면 살인하지 않고 간음하지 않는 것입니다.
그리고 도둑질하지 말라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도둑질하지 말라는 것으로
십자가를 통하여 다 이루어 주실 율법을 스스로
지키려 하지 말고 전하지도 말라는 뜻입니다.
율법은 예수님이 십자가를 통하여 다 이루어 주시고
구원해 주실 것을 모형으로 그려주고 있는 것이므로
율법을 지켜 의롭다 여김을 받으려 하지 말라는 것이
도둑질하지 말라는 뜻입니다.
그러면서 오늘 본문 16절은 거짓 증거하지 말라 말합니다.
출20:16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라
네 이웃에게 거짓 증거하지 말라는 것은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첫째는 우리가 살아가는 이웃에게 거짓 증거하는 것과
둘째로 하나님께 거짓 증거하는 것이 있습니다.
먼저 우리가 살아가는 이웃에게 거짓 증거하지 말라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 말씀하고 있는 레위기 19장 9절부터 봅니다.
레19:9 너희가 너희의 땅에서 곡식을 거둘 때에
너는 밭 모퉁이까지 다 거두지 말고 네 떨어진 이삭도 줍지 말며
레19:10 네 포도원의 열매를 다 따지 말며
네 포도원에 떨어진 열매도 줍지 말고
가난한 사람과 거류민을 위하여 버려두라
나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이니라
이 말씀은 고아와 과부와 나그네를 위하여
곡물을 거둘 때에 먹을 것을 남겨두라는 것인데
고아와 과부가 상징하는 복음을 모르는 자들에게
오직 진리의 말씀을 전하라는 뜻으로
이삭과 떨어진 열매를 줍지 말라 말씀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말씀과 반대로 고아와 과부가 먹을 양식인
떨어진 이삭을 줍고 포도원의 열매를 주운 사람이 요나입니다.
여호와 하나님이 니느웨로 가서
복음을 전하라 말씀하셨지만
니느웨에 복음을 전하지 않기 위하여 도망가는 모습이
떨어진 이삭을 줍고 포도원의 열매를 주운 모습입니다.
그러나 요나와 반대로 이 말씀을 순종한 사람이 있는데
그가 보아스입니다.
룻2:15 룻이 이삭을 주우러 일어날 때에
보아스가 자기 소년들에게 명령하여 이르되
그에게 곡식 단 사이에서 줍게 하고 책망하지 말며
룻2:16 또 그를 위하여 곡식 다발에서 조금씩
뽑아 버려서 그에게 줍게 하고 꾸짖지 말라 하니라
룻과 시어머니 나오미는 남편을 잃은 과부로
복음을 듣지 못해 남편을 찾지 못하고 있는
교회를 모형하는 것입니다.
이들에게 복음을 전하여 듣게 하는 모습이
보아스의 밭에서 이삭을 줍게하는 모습이며
그를 위하여 곡식 다발에서 조금씩 뽑아 버려서
그에게 줍게 하라는 것은
복음의 말씀을 자세히 가르쳐 주라는 뜻입니다.
그래서 남편을 잃었던 룻은 이삭을 줍고
예수님을 상징하는 보아스의 신부가 된 것으로
복음을 전해 들은 교회가
예수님의 신부가 되는 모습을 그려주고 있는 것입니다.
이 모습처럼 복음을 알지 못해 남편을 잃은 자들에게
예수님이라는 남편을 찾을 수 있도록
복음을 전하라는 뜻이 고아와 과부를 위하여
떨어진 이삭과 열매를 줍지 말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레위기 19장 11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레19:11 너희는 도둑질하지 말며 속이지 말며
서로 거짓말하지 말며
도둑질하지 말며 속이지 말며 서로 거짓말하지 말라는 것은
성경에 기록된 율법의 말씀은 모두 하나님이 이루어 주실
것으로 십자가를 통하여 완전하게 해주실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율법을 다 지켜야 한다고 전하는 것이
도둑질하는 것이며 속이는 것이며 거짓말하는 것으로
율법을(다른복음) 전하지 말고 복음만 전하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십계명을 모두 지킬 수 있다고 서약하는 것이
하나님께 거짓 맹세하는 것인데
12~13절을 보면 ....
레19:12 너희는 내 이름으로 거짓 맹세함으로
네 하나님의 이름을 욕되게 하지 말라 나는 여호와이니라
레19:13 너는 네 이웃을 억압하지 말며 착취하지 말며
품꾼의 삯을 아침까지 밤새도록 네게 두지 말며
약속하신 메시아인 예수님이 오셔서 십자가에서
율법을 완전하게 해주셔서 구원해 주실 것을 배척하고
스스로 율법을 지킬 수 있다고 맹세하며 가르치는 것이
하나님의 이름을 더럽히는 것이라 말하는 것입니다.
율법을 지켜 의롭다 여김을 받는 것이 아니라
율법으로는 죄인임을 깨닫는 것입니다.
이렇게 율법을 지키지 못하는 자들에게
예수님은 십자가를 통하여 복음이라는 품삯을 주게 되는데
약속하신 메시아가 오셔서 품꾼들에게
복음이라는 품삯을 주셔서 구원해 주신다는 말씀이
품꾼의 삯을 그날에 주라 말씀하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이어지는 14~15절을 보면 ....
레19:14 너는 귀먹은 자를 저주하지 말며
맹인 앞에 장애물을 놓지 말고
네 하나님을 경외하라 나는 여호와이니라
귀먹은 자와 맹인은 날 때부터 귀먹고 맹인이 되어
복음을 모르고 살아가는 모든 인류를(교회를) 말하는 것으로
이들에게 율법을 전해 저주하지 말고
다른복음이라는(율법이라는) 장애물을 놓지 말고
오직 복음의 말씀만 전해야 한다는 뜻으로
하나님을 경외하라 말씀하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이어지는 15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레19:15 너희는 재판할 때에 불의를 행하지 말며
가난한 자의 편을 들지 말며 세력 있는 자라고
두둔하지 말고 공의로 사람을 재판할지며
재판할 때는 좌로나 우로 치우치지 말고
공정하게 재판해야 한다는 것을 비유로 말씀하는 것으로
내가 좋아하는 이웃이나 원수에게도
복음을 전할 때는 동일하게 진리의 말씀만 전해야
한다는 뜻으로 거짓 증거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또 이어지는 16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레19:16 너는 네 백성 중에 돌아다니며
사람을 비방하지 말며 네 이웃의 피를 흘려
이익을 도모하지 말라 나는 여호와이니라
사람을 비방하는 것은 복음으로 죄를 덮어주지 않고
율법으로 정죄하는 것을 말하며
이웃의 피를 흘리는 것도 동일하게
율법으로 정죄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이 모습은 복음을 전하지 않고 다른 복음을(율법을)
전하는 것을 말하는데 거짓 증거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래서 이어지는 17~18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레19:17 너는 네 형제를 마음으로 미워하지 말며
네 이웃을 반드시 견책하라
그러면 네가 그에 대하여 죄를 담당하지 아니하리라
레19:18 원수를 갚지 말며 동포를 원망하지 말며
네 이웃 사랑하기를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나는 여호와이니라
형제를 마음으로 미워하지 말며 견책하라는 것은
형제가 복음을 잘못 이해하고 있으면 미워하지 말고
복음을 자세히 가르쳐 주어야
그가 복음으로 돌아와 구원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진리의 말씀을 전해줌으로
이웃이 구원받게 되는 것으로
이웃을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말씀하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이어지는 19절은 결론적인 말씀을 하는 것입니다.
레19:19 너희는 내 규례를 지킬지어다
네 가축을 다른 종류와 교미시키지 말며
네 밭에 두 종자를 섞어 뿌리지 말며
두 재료로 직조한 옷을 입지 말지며
하나님의 규례는 율법을 복음으로 바꾸어 주신
복음의 말씀만 먹는 것으로
오직 복음의 말씀만 전하라고 18절까지 말씀해 주셨습니다.
그래서 네 가축을 다른 종류와 교미시키지 말라는 것은
율법과 복음을 섞어 전하지 말고
오직 복음의 말씀만 전해야 이웃이 새로운 피조물이 되어
구원할 수 있다고 말씀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네 밭에
두 종자를 섞어 뿌리지 말라는 것도 동일하며
두 재료로 직조한 옷을 입지 말라는 것은
오직 진리의 말씀만 먹어야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 옷을 입을 수 있지만
다른복음을(율법) 전하고 따르면 자신의 의에 옷을
입는 것으로 이 말씀도 동일한 의미입니다.
그래서 진리의 말씀에 다른복음을 섞어서
전하거나 따르지 말라 말씀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네 이웃에게 거짓 증거하는 것은
사람을 차별하여 진리의 말씀과
다른복음을 전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차별 없이 오직 진리의 말씀만 전해야 듣는 사람이
새로운 피조물로 거듭나 구원받게 된다고 말씀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네 이웃에게
거짓 증거하지 말라고 말씀하는 것입니다.
그럼 하나님께 거짓 증거하는 것이 무엇인지 풀어주고 있는
마태복음 5장 33~37절을 봅니다.
마5:33 <맹세하지 말라> 또 옛 사람에게 말한 바
헛 맹세를 하지 말고 네 맹세한 것을
주께 지키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맹세한 것은 지키라 말씀하셨다는 것은
레위기 27장과 민수기 30장의 말씀을 말하는데
하나님께 서원한(맹세한) 것은
반드시 지켜야 한다는 말씀을 말합니다.
이 말씀은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대속제물이 되실 것을
창세 전에 맹세한 대로 예수님을 보내어
반드시 이루어 주실 것을 모형으로 말씀하는 내용입니다.
그런데 이스라엘 백성들은 시내산에서 십계명을 받을 때에
여호와의 말씀을 다 지킨다고 서원한(서약한) 것인데
예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처럼 율법을 다 지킨다고
맹세하지 말라고 말씀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이어지는 34~36절에 이렇게 말합니다.
마5:34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도무지 맹세하지 말지니
하늘로도 하지 말라 이는 하나님의 보좌임이요
마5:35 땅으로도 하지 말라 이는 하나님의 발등상임이요
예루살렘으로도 하지 말라 이는 큰 임금의 성임이요
마5:36 네 머리로도 하지 말라
이는 네가 한 터럭도 희고 검게 할 수 없음이라
이 말씀은 율법으로 기록된 성경의 말씀은 모두
예수님의 십자가를 통하여 이루어 주실 것을
모형으로 그려주고 있다는 뜻이며
저와 여러분은 율법을 모두 지킬 수 없다는 것으로
네가 한 터럭도 희고 검게 할 수 없다고 말씀하는 것입니다.
이 말씀은 저와 여러분이 율법을 모두 지키다가
하나의 계명을 지키지 못하면 모두 지키지 못한 것으로
여겨서 하나님이 심판하시기 때문입니다.
약2:10 누구든지 온 율법을 지키다가
그 하나를 범하면 모두 범한 자가 되나니
죄를 하나도 범하지 않고 살아가다가
이웃에게 싫어하는 말을 듣게 되면 자신도 모르게
그 이웃을 미워함으로 율법을 모두 범하는 자가
되는 것과 같은 의미입니다.
그래서 모든 인류는 율법을 온전히 지킬 수 없다는
것으로 예수님은 도무지 맹세하지 말라 말씀하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이어지는 37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마5:37 오직 너희 말은 옳다 옳다, 아니라 아니라 하라
이에서 지나는 것은 악으로부터 나느니라
옳다 옳다, 아니라 아니라 하라는 것은
진리의 말씀은 옳다고 하고
다른복음을 아니라고 말하는 것이며
그 이상 하는 것은 악한 것이라 말씀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율법을 온전히 지킬 수 있다고 하는 것은
악한 것이라 말씀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하나님께 거짓 증거하는 것은
십자가를 통하여 완전하게 해주실 율법을
스스로 온전히 지킬 수 있다고 맹세하는 것으로
이렇게 하면 구원받을 수 없음을 말씀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레위기 5장 4~6절에 속죄제를 드리는
규례를 보면 이렇게 말씀하고 있습니다.
레5:4 만일 누구든지 입술로 맹세하여 악한 일이든지
선한 일이든지 하리라고 함부로 말하면
그 사람이 함부로 말하여 맹세한 것이 무엇이든지
그가 깨닫지 못하다가 그것을 깨닫게 되었을 때에는
그 중 하나에 그에게 허물이 있을 것이니
레5:5 이 중 하나에 허물이 있을 때에는
아무 일에 잘못하였노라 자복하고
레5:6 그 잘못으로 말미암아 여호와께 속죄제를 드리되
양 떼의 암컷 어린 양이나 염소를 끌어다가 속죄제를
드릴 것이요 제사장은 그의 허물을 위하여 속죄할지니라
율법을 온전히 지킨다고 맹세했다가 지키지 못함을
알게 되면 속죄제를 드리라 말하는 것으로
약속의 말씀대로 예수님이 오셔서 십자가에서
속죄제물이 되어 자신의 죄를 대속해 주신 복음을
믿으라는 뜻으로 속죄제를 드리라 말씀하는 것입니다.
그래야 율법을 온전히 지킨 자가 되어 구원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여호와께 맹세하신 것을 지키지 못함을 이미 아시고
하나님은 예수님을 십자가에 내어 주셔서 구원해 주실 것을
속죄제를 드리는 말씀을 통하여 말씀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그럼 신명기 25장 11~16절을 보고 마칩니다.
신25:11 <다른 법> 두 사람이 서로 싸울 때에
한 사람의 아내가 그 치는 자의 손에서 그의 남편을
구하려 하여 가까이 가서 손을 벌려 그 사람의 음낭을 잡거든
신25:12 너는 그 여인의 손을 찍어버릴 것이고
네 눈이 그를 불쌍히 여기지 말지니라
두 사람이 싸운다는 것은
율법과 복음이 싸우는 모습을 말하는데
율법이라는 신랑을 둔 여자가(교회가)
복음이라는 사람의 음낭을 잡는다는 것은
복음을 전하는 것을 배척하는(방해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처럼 복음을 배척한 자는
반드시 심판 받음을 말씀하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이어지는 13~16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신25:13 너는 네 주머니에 두 종류의 저울추
곧 큰 것과 작은 것을 넣지 말 것이며
신25:14 네 집에 두 종류의 되
곧 큰 것과 작은 것을 두지 말 것이요
신25:15 오직 온전하고 공정한 저울추를 두며
온전하고 공정한 되를 둘 것이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시는 땅에서 네 날이 길리라
신25:16 이런 일들을 행하는 모든 자, 악을 행하는
모든 자는 네 하나님 여호와께 가증하니라
공정하고 온전한 저울추를 두라는 것은
원수에게도 차별 없이 오직 진리의 말씀만 전해야
진리의 말씀으로 말미암아 구원받게 된다고 말씀하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고 차별하여 율법과 복음을 전하고
따르는 자는 심판받게 됨을 말씀하는 것입니다.
이 말씀을 잊지 마시고 오직 십자가만 의지하며
진리의 말씀만 전하고 따르는 분들이 되어
이웃에게 거짓 증거하지 않고 하나님께 거짓 맹세하지
않는 분들이 되는 저와 여러분이 되시길 바랍니다. -아 멘-
첫댓글 말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