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4 장 : 죄와 은혜 (창 3-11장) 2 - 2
3. 홍수 심판(6: -9:17)
1] 전 우주적인 죄의 확산(6장)
(1) 하나님의 아들들이 사람의 딸들과 결혼함
의인과 악인의 결혼으로 이제 더 이상 사람들은 회복될 가능성을 잃고 말았다.
(2) 하나님의 아들은 누구인가?
고대의 신화적인 왕설. - 경건한 셋의 자손설 - 타락한 천사설
(3) 사람의 딸들은 누구인가?
낮은 서열의 백성의 딸들 - 일반적인 인류의 딸들 - 불경건한 가인의 딸들
(4) 인간의 죄가 더 이상 회복이 불가능한 상태에 이름
학자들은 경건한 셋의 자손들이 타락한 가인 자손의 딸들과 결혼하여 이 땅이 죄로 더럽혀진 것으로 해석하고, 타락한 천사들이 남자들의 속에 들어가서 사람의 딸들과 결혼하게 함으로 거대한 거인들을 낳았다고 해석하기도 한다.
어떤 견해를 따르든 기자는 본문을 통해 인류가 더 이상 회복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는 것을 보여준다. 하나님께서 보시니 이 세상의 죄악이 매우 컸다고 말하고, 사람의 생각이 항상 악했다고 기록한다(5).
이 땅은 하나님의 보시기에 매우 부패하고 타락했으며, 온 지면에는 폭력이 난무하였다(11,12).
(5) 하나님의 심판 선언
마침내 하나님께서는 인류를 지으신 것을 후회하시고 인간들과 함께 모든 생물들을 지면에서 멸망시키기로 작정하셨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회개할 기회를 주시기 위해 노아를 선택하셔서 방주를 짓게 하시고 120년이란 기간을 허락하셨다(1-3).
(6) 은혜를 입은 노아
성경은 노아가 하나님께 은혜를 입었다고 말한다. 그는 의인이며 당대에 완전한 자였다. 하나님은 이 세대를 멸망시키기에 앞서 다시 진리의 빛을 비출 경건한 가족을 예비해 주셨다.
하나님은 노아에게 120년 후에 이 세상을 홍수로 멸망시킬 것을 계시하시고, 그때 구원받기 위해서 방주를 짓도록 지시하셨다. 노아는 그 모든 말씀대로 다 행하였다(13-21).
2] 심판 - 홍수(7:1-8:19)
(1) 370일간의 노아 항해 일지(7:11-8:19)
- 600년 2월 17일 : 방주에 들어감 - 홍수 시작(7:11)
- " 3월 27일 : 40일간 비가 내림. 방주가 땅에서 떠오름(7:17)
- " 7월 17일 : 150일 후에 방주가 산에 머묾(8:3,4)
- " 10월 1일 : 산들의 봉우리가 보임(8:5)
- " 11월 11일 : 까마귀를 내어놓음(8:6,7)
- " 11월 18일 : 비둘기를 내어놓음(8:8,9)
- " 11월 25일 : 비둘기를 내어놓음. 감람나무 새 잎사귀를 물고 옴(8:10,11)
- " 12월 2일 : 비둘기를 내어놓음. 돌아오지 않음(8:12)
- 601년 1월 1일 : 지면에 물이 걷힘(8:13)
- " 2월 27일 : 땅이 마름. 방주에서 나옴(8:14-19)
(2) 홍수에 대한 학설들.
- 지역적 홍수 설 - 신화 설 - 세계적 홍수 설
(3) 세계적 홍수 설을 입증하는 자료들 - 성경의 증거(7:19-23)
장기간의 홍수 기간(370여일). 방주의 필요성과(지역적이라면 다른 곳으로 피난하면 된다) 방주의 크기. 코로 숨 쉬는 모든 생물의 죽음.베드로의 증언(벧후 3: 4-7). 깊은 바다의 샘들의 터짐과 하늘의 창이 열린 사건 - 40일간의 대 폭우
3] 하나님의 은혜
노아와 가족, 그들을 통해 짐승들을 남겨 두심. 홍수 후 노아가 먼저 제사 드림 - 제사를 받으심.
노아에게 주신 하나님의 언약(9:1-17) : 다시는 세상을 멸망시키지 않겠다.
- 복을 주시며 가라사대 "생육, 번성, 땅에 충만 하라"(1). 땅의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2) 산 동물과 식물을 음식으로 주심. 그러나 피 채로 먹는 것은 금하심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 받은 사람의 피는 흘리지 말 것을 지시하심 무지개로 다시는 홍수로 세상을 멸하지 않으실 것을 약속하심(8-17).
4] 노아의 실수와 자녀들(9: 18 - 10: )
(1) 노아의 실수(18,19) : 노아의 연약함
노아가 술에 취하여 벌거벗은 몸으로 잠을 잠. 이 사건은 위대한 믿음의 승리자인 노아의 연약함을 보여준다. 하나님의 은혜가 아니었으면 구원받지 못했을 것이다.
(2) 부모의 실수에 대한 자녀들의 태도
* 함(가나안의 아비) : 아비를 보고 형제들에게 가서 고함. 아비를 존경하지 못함.
* 셈과 야벳 : 뒷걸음질 쳐서 자기 옷으로 아비의 하체를 덮음. 아비를 존중히 여김.
(3) 심판(25)
* 노아가 술에서 깬 후에 이 모든 일들을 듣고 예언자적인 발언을 하였다.
"함의 아들인 가나안은 저주를 받아 형제들의 종들의 종이 되기를 원하노라"
- 가나안 족은 이후로도 성적 부패와 우상 숭배의 민족이 된다.
(4) 하나님의 은혜(26,27)
셈은 여호와께서 그와 함께 하시는 종교적(영적)인 축복을 받는다. 후에 여호수아가 이끄는 셈족인 히브리 민족이 가나안 7족속을 치게 됨.
야벳은 창대케 되는 축복을 받는다. 노아는 홍수 후에 350년을 더 지내고 950세에 죽었다(28,29)
(5) 셈족의 족보(10장)
노아의 예언이 성취되고 있음을 보여 준다.
4. 인류의 집단적인 반역과 바벨탑(11장)
1] 타락
(1) 인간의 반역과 바벨탑 건축
노아의 후손들을 통하여 사람들이 다시 땅 위에 증가하게 되자, 인간들은 하나가 되어 하나님의 뜻을 거역하려고 하였다.
바벨탑은 인간의 교만의 상징으로 하나님의 심판을 초래하였다. 인간의 교만은 인류의 파멸을 가져왔으며 하나님의 두려운 심판을 초래하였다.
(2) 반역의 기초 : 하나의 언어
인간들이 하나님께 도전할 수 있었던 원인은 언어가 하나였다는 사실이다. 인류는 한 마음으로 하나님의 뜻을 거역하였다(11:1)
그들은 동방으로 옮겨 가다가 시날 평지에 이르자, 그 곳에서 다시는 홍수가 나도 죽지 않을 높은 탑을 쌓으려고 계획하였다. 이것은 인간의 힘으로 하나님의 심판을 막아보려는 불경한 동기에서 비롯된 것이다. 이것은 스스로 하나님이 되려는 교만한 생각이다.
(3) 바벨탑 건축의 동기
인류는 스스로의 힘으로 거대한 도시를 만들려고 했다. 하나님께서 주신 창조의 능력을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사용하지 않았다. 인류의 도시 문명은 인간의 교만과 죄와 함께 세워졌다. 그들은 탑을 쌓고 위대한 도시를 만들고 그 도시를 건설한 자신들의 이름을 드높이려고 하였다.
인간을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으시고 만물을 그들에게 맡기신 것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것이었다. 그러나 인류는 한 마음이 되어 이 능력으로 자신들의 이름을 내려고 하였다.
다른 목적은 온 땅으로 흩어지지 아니하고 한 곳에서 머무르려는 것이었다. 하나님께서는 인류에게 온 땅에 충만하라고 하셨으나, 그들은 흩어지기를 싫어하였다.
2] 심판 - 언어의 혼잡
인간의 움직임을 지켜보시던 하나님께서는 더 이상 그대로 두어서는 안 된다고 판단하셨다.
그들의 언어를 혼잡하게 하고 더 이상 진행되지 못하게 하셨다. 결국 인간들은 그 일을 완성하지 못하고 언어를 따라 전 세계로 흩어지게 되었다. 그래서 이 탑은 바벨(혼잡)이라는 이름을 갖게 되었다.
3] 구원 - 한 민족을 예비함(아브라함을 부르심)
하나님은 바벨탑 사건 이후로 전 세계로 흩어진 사람들을 구원하시기 위하여 한 사람을 선택하셨다. 그가 바로 아브라함이다. 창세기 11장의 마지막 부분은 인류를 구원할 민족의 조상으로 선택된 아브라함에 이르기까지의 계보가 기록되어 있다.
< 참 고 >
일부 학자들은 바벨탑 이야기를 시날 평지에 당시에 세운 인공적인 산들(지구라트)을 비웃기 위한 것이라고 한다. 그곳에는 평야 밖에 없었기 때문에, 홍수를 두려워하여 인공적인 산들을 쌓고, 그 곳에서 신을 만나는 행사를 했다고 주장한다. 이 제단들은 계단을 따라 올라가도록 만들었고 가장 높은 것은 91미터 높이의 제단도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