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감사와평화그리고 즐거운부동산 원문보기 글쓴이: 양덕 2
[장은규회장님의 카톡에서]
♡참는 다는 것, ♡
한 때의 분을 참으면 백일의 화를 면한다,
공자(孔子)의 제자 자장이, 먼 길을 떠나고자
스승 공자께 하직을 고하면서 말하기를
, "몸을 닦는 가장 아름다운 길을 말씀해 주시기 원합니다."
공자가 말하기를,
"모든 행실의 근본은 참는 것이 그 으뜸이 되느니라."
자장이 말하기를,
"어찌하면 참는 것이 되나이까?"
공자가 말 하기를, "천자가 참으면 나라에 해가 없고, 제후가 참으면 큰 나라를 이룩하고, 벼슬아치가 참으면 그 지위가 올라 가고, 형제가 참으면 집안이 부귀하게 된다.
또, 부부가 참으면 일생을 행복하게 해로 할 수 있다. 친구끼리 참으면 평생 함께 할 수 있으며, 스스로 참으면 재앙을 면하고, 평생을 편안하게 사느니라."고 했다.
공자는 또 "천자가 참지 않으면 나라를 잃게 되고, 제후가 참지 않으면 그 몸을 잃어 버리고, 벼슬아치가 참지 않으면 형법에 의하여 죽게 되고, 형제가 참지 않으면 각각 헤어져서 남처럼 왕래가 없어지게 되고,
부부가 참지 않으면 남남이 되어 자식을 고아로 만들고, 친구끼리 참지 않으면 정과 뜻이 맞지 않아 원수가 되고, 스스로 참지 않으면 근심이 덜어지지 않고 불행해 지느니라."라고 했다.
자장은 "참으로 좋고도 좋으신 말씀이로다. 아아, 참는 것은 정말로 어렵도다. 사람이 아니면 참지 못할 것이요, 참지 못할 것 같으면 사람이 아니로다." 라고 말 하면서 길을 떠났다.
자장은 스승인 공자의 가르침을 많은 사람들에게 전해 주면서 삶의 지혜 중 으뜸인 것은, 참는 것이라는 것을 깨우쳐 주었다.
우리가 살아 가는 동안에 가까운 가족, 친인척, 친구들이나 동료들과의 수 많은 갈등이나 불화가 있지만, 잘 이해하고 참는다면, 좋은 관계를 평생 이어 가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는 것이다.
물위에 글을 쓸 수는 없겠지요? 물의 본성은 흐르는 것입니다. 우리의 화난 감정도 바로 이 흐르는 물처럼 막지 말고 조금만 인내하며 그냥 내버려 두세요. 마치 강물이 큰 강으로 흘러 가듯이 말입니다. 그리고 화가 잔뜩 나서 분노가 치밀어 참을 수 없을 때, 3초만 고개를 들어 하늘을 쳐다 보세요.
내가 정말 화낼만한 일인지 생각해 보면서 말입니다.
세상은 사랑하는 만큼 아름다워 지며, 가슴을 여는 만큼 풍족해지고, 참는 만큼 성숙해 집니다.
오늘도 참아 보세요,
참으면 후회가 남지않고 좋은 일만 생길겁니다. 참지 못하면 사람이 아니니까요.
오늘도 즐겁고 감사한 마음으로 화내지 말고 참는 마음을 함양하시기 소망합니다,
사랑합니다,~♡~
===========================
===========================
🎎 吏曹參判 '高裕'와 貞夫人 朴氏🎎
( 역사 이야기 )
조선 숙종 때의 일이다. 아직 나이가 스물이 되지 않고
허름한 옷차림을 한 젊은 청년이 경상도 밀양 땅에 나타났다.
그의 이름은 '高裕(고유)' 다. 임진왜란 때 의병을 일으켜
왜적을 물리친 '고경명'의 현손이었지만 부모를 어린 나이에 여의고,
친족들의 도움도 받지못해 외롭게 떠도는 입장이었다.
밀양땅에 이르러서는 생계를 위해서 남의 집 머슴을 살게 되었다. 비록 머슴살이를 살고 있고,
학문이 짧아서 무식 하였 지만 사람됨이 신실 하였고,
언변에 신중하였고, 인격이 고매하였으므로 대하는 사람마다 그를 존중하여 주었으며, 사람들은 그를 "고도령" 이라고 불러 주었다.
그 마을에는 '박 좌수'라 는 사람이 살고 있었다. '박 좌수'는 관청을 돕는 아전들의 우두머리 였지만 박봉이었고 중년 나이에 상처를 한 후에 가세가 매우 구차하였는데 효성스런 딸 하나가 있어 정성껏 아버님을 모셨으므로 가난한 가운데도 따뜻한 밥을 먹으며 살고 있었다.
'고유'는 그 마을에서 달을 넘기고 해를 보내는 가운데 어느덧 그 처녀의 효성과 현숙한 소문을 듣게 되고 먼 빛으로 보고
그 처녀를 바라보며 아름 다운 처녀에게 연모의 정을 품게 되었다.
'내 처지가 이러하거늘 그 처녀가 나를 생각해 줄까? 그 처녀와 일생을 더불어 산다면 참 행복할 텐데! 벌써 많은 혼사가 오간다고 하는데, 한 번 뜻이나 전해보자. 그래, 부딪혀 보자고!'
그러던 노을이 곱게 밀려드는 어느 날에 '고유'는 하루의 일을 마치고 '박 좌수'의 집으로 찾아갔다. 본래 '박 좌수'는 장기를 좋아하였으므로 장기판부터 벌려 놓았다. 그런 다음에 실없는 말처럼 그러나 젊은 가슴을 긴장시키며 품었던 말을 꺼냈다.
“좌수 어른, 장기를 그냥 두는 것보다는 무슨 내기를 하는 것이 어떨까요?”
“자네가 그 웬 말인가? 듣던 중 반갑구먼. 그래 무엇을 내기하려나?”
좌수는 이웃집에서 빚어 파는 막걸리나 파전을 내기라도 하자는 건가 생각하며 웃어 넘겼다.
“이왕 할 바에는 좀 큼직한 내기를 합시다. 이러면 어떨까요?제가 지거든 좌수댁의 머슴살이를 삼년 살기로 하고, 좌수님이 지거든 내가 좌수님 사위가 되기로요!”
'박 좌수'는 그제서야 '고유'의 말이 뼈가 있는 말임을 알았다.
“에끼 사람아! 금옥 같은 딸을 자네 같은 머슴꾼 에게 주겠는가? 어찌 자네 따위나 주려고 빗발치는 청혼을 물리 치고 스무 해를 키웠다던가?”
'고유'는 '박 좌수'에게 무안을 당하고는 얼굴이 홍당무가 되어 되돌아 갔다.
그런데, '고유'가 돌아간 뒤에 '박 좌수'와 '고유'가 말다툼하는 것을 방에서 듣게된 딸이 물었다.
“아버님께서 뭣때문에 고도령을 그렇게 나무라 셨습니까?”
“그 군정이 글쎄 나더러 자기를 사위로 삼으라는구나. 그래서 내가 무안을 줘서 보냈다.”
'박 좌수'는 다시 생각 해도 어처구니가 없다는 듯이 말하면서 딸의 고운 얼굴을 바라보았다.
“아버님, 그이가 어때서 그래요?지금은 비록 빈천하나, 본래는 명문 사족이었고
또 사람이 듬직하고 그렇게 성실한 걸요.”
오히려 '박 좌수'의 딸은 처녀의 수줍음 탓에 얼굴은 불그레졌지만 얼굴 두 눈에 가득히 좌수를 원망하고 있었다.
그러자 소문을 들은 마을 사람들이 와서 좌수에게 혼인을 지내도록 하라고 권하여 마지 않았다. 마치 자신들 집안의 일인양 우겨대자 좌수도 반대할 수가 없었다.
그리하여 물 한사발 떠 놓고 젊은 청년과 처녀의 혼례가 이루어졌다. 마을 사람들은 그들이 모은 돈으로 술 동이를 받아 놓고 고기와 과일을 먹고 마시며 그들 한 쌍을 축복해 주었다. 화촉동방의 밤은 깊어지고 '고유'와 신부는 촛불 아래서 부부의 연인 초야를 치루었다. '고유'는 가난하였으나 행복할 수가 있을 것이라는 기대뿐이었다.
그러나 색시의 입을 통해서 나오는 것은 꿈같은 말이 아니었다.
“서방님! 글을 아시나요?”
“부끄러우나 배우지 못했오.”
“글을 모르시면 어떻하시나요? 대장부가 글을 알지 못하면 삼한 갑족이라도 공명을 얻을 길이 없는 법입니다.”
색시는 고유의 눈을 빤히 바라보며 말을 했다.
“그럼 이렇게 합시다. 앞으로 십년 작정을 해서 서로 이별하여 당신은 글을 배워서 과거에 오르기로 하고 첩은 길삼을 하여 세간을 모으도록 해요. 그렇게 한 뒤에도 우리들의 나이가 삼십이 되지 않으므로 결코 늦은 나이가 아닙니다. 우리 부부가 헤어지는 것은 쓰라리지만 훗날을 위해 고생하기로 해요.”
색시는 '고유'의 품에 안기어 눈물을 끊임 없이 흘렸다. '고유'의 두 눈에서도 눈물이 흘렀다. 그는 색시의 두 손을 꼭 잡았다.
긴 세월 접어두었던 학문의 길을 깨우쳐
주는 색시가 어찌 그리도 사랑스러운지!
뜻이 있으면 길이 있는 법이다. 아직도
동이 트지 않은 새벽녁에 '고유'는. 짧은 첫날밤이 새자 아내가 싸준 다섯 필 베를 짊어지고 입지 출관향(立志出關鄕) 했다.
그는 그렇게 떠나서 어느 시장에서 베를 팔아 돈으로 바꾸고 스승을 찾았다. 돈을 아끼려고 남의 집 처마 밑에서도 자고, 빈 사당 아래서도 밤을 새워가면서 스승을 찾아 발길은 합천 땅에 이르렀다.
고유는 인품과 학문이 높아 보이는 듯한 사람에게 예를 올리고 글을 가르쳐 줍시사 청했다. 그리하여 그는 어린 학동들과 함께 천자문을 처음 배웠다. 처음에는 사람들의 비웃음 속에서 시작 했으나, 오륙 년이 지난 후에는 놀라움 속에서 '고유'의 글은 실로 대성의 경지에 도달했다.
스승도 탄복하면서 칭찬을 하였다.
“네 뜻이 강철처럼 굳더니 이제는 학문이 일취월장하였구나! 너의 글이 그만 하면 족히 과장에서 독보할만 하다. 나로서는
더 가르칠 것이 없으니 올라가서 과거나 보도록 하여라.”
'고유'는 그동안의 신세를 깊이 감사하며 그곳을 물러나서는 해인사로 들어갔다. 그는 거기서 방 한 칸을 빌린 다음 사정을 말하여 밥을 얻어 먹으면서 상투를 매어 달고 다리를 찌르며 글을 익혔다.
어느해, 드디어 기회가 찾아왔다. 숙종대왕이 정시를 보이라는 영을 내렸다. 뜻은 헛되는 법이 없었다. '고유'는 처음 치루는 과거에서 장원급제하였다.
그후에 '고유'는 조정에서 왕을 모시게 되었다.
왕을 가까이 모시던 어느 날, 소나기가 쏟아져서 처마에 그 소리가 요란하였기에 왕은 대신들의 말소리가 잘 들리지 않았다.
숙종은 혼잣말을 하였다.
“신료들 소리가 빗방울 소리에 방해되어 알아 들을 수가 없구나.”
그것을 고유는 초지에 받아 쓰기를, '처마에서 나는 빗방울의 소리가 귓가에 어지러우니 의당 상감께 아뢰는 말은 크게 높여라.'하니 주서들이 모두 글 잘 한다고 칭찬하였다.
왕은 쓴 글을 가져오라 하여 본 다음에 크게 기뻐하여 물었다.
“너는 누구의 자손이냐?”
“신은 제봉 고경명의 현손이옵니다.”
“허! 충성된 제봉이 손자도 잘두었군. 그래 고향 부모께서는 강령 하시더냐?”
“일찍 부모를 여의었 습니다.”
“그럼, 처자가 있겠구나.”
“예, 있사옵니다.”
그날 밤,숙종대왕은 '고유'를 따로 불러서 그의 사연을 사적으로 듣고 싶어 하셨다. '고유'는 감히 기망할 수가 없어서 떠돌아 다니다 밀양 어느 마을 에서 머슴을 살게 된 이야기며, 거기서 장가를 들었고, 첫날밤에 아내와 약속을 하고 집을 떠나서 10년 동안 공부를 한 그의 이력을 모두 아룄다.
“허허! 그러면 10년 한정이 다 되었으니 너의 아내도 알겠구나.”
“모를 줄 믿사옵니다. 과거에 오른지가 며칠이 안되어 아직 통지를 못했습니다.”
“음, 그래?”
왕은 그 자리에서 이조판서를 불러들여 현 밀양부사를 다른 고을로 옮기고 '고유'로 밀양부사를 임명하라고 분부하였다. 그리고 다시 고유를 바라보면서,
“이제 내가 너를 밀양 땅으로 보내니 옛날 살던 마을에 가서 아내를 만나되 과객처럼 차리고 가서 아내의 마음을 떠 봐라. 과연 수절하며 기다리고 있는지, 변심을 했는지
그 뒷 이야기가 나도 궁금하구나!”
'고유'는 부복 사은하고 물러나왔다. 그는 왕이 명한대로 하인들은 도중에 떼어놓고 홀몸으로 허술하게 차린 다음에 옛 마을을 찾았다. 그러나, 집터에는 잡초만 무성할 뿐이었고 사람의 그림자도 없이 버려진지 수 년의 세월이 지난 것으로 보였다.
'고유'는 가슴이 철렁 내려 앉았다.
“못 믿을 것이 여심이 라던가?첫날 밤에 맺은 굳은 언약이 가슴속에 사무치건만.”
마침 가까이 소를 끌고 가는 노인을 보고 '박 좌수' 집 형편을 물으니 그가 '고유'인 줄은 못 알아보고는 늙은 이는 아는대로 일러 주었다.
“박 좌수 어른이요? 그러니까 그것이 3년 전이었군요. 병으로 죽었지요. 그에겐 딸이 하나 있지요. 벌써 10년 전에 이 마을에서 머슴을 살았던 고도령에게 시집을 갔는데 첫날밤에 신랑이 자취를 감추어 버려 혼자 되었지만, 신기하게도 첫날 초야에 아들이 하나 생겼어요. 참 똑똑하지요. 그 여자 는 현숙하고도 어찌나 부지런했던지, 남편이 없었는데도 크게 가산을 일으키더니 땅과 살림이 무수하고 건너편 산 밑에 백여 호가 넘는 대촌을 이루어 놓았어요.”
'고유'는 너무도 기뻤다. 가산을 이뤄놓은 사실이 아니라, 사랑의 언약을 지키면서 자신을 기다려줬다는 사실 때문에!
'고유'는 노인에게 사례 하고 자신을 따른 군속들 에게는 주막에서 대기 하도록 했다.
어슥어슥 어둠이 마을을 감싸올 무렵에, 사람들이 가르쳐주는 대로 제일 큰 집의 대문을 열고 들어 가서는 구걸하는 소리를 질렀다.
“얻어 먹는 인생이 한 그릇 밥을 바라고 왔소이다.”
사랑방에서 늙은 스승 한테 글을 배우고 있던 소년이 그 소리를 듣고 나왔다.
“들어 오세오. 손님.”
'고유'는 그가 아들인줄 알면서도 짐짓 '아니 처마밑에서라도 좋네.' 라고 하였다.
“아니, 올라 오세오. 우리집에서는 과객을 절대 그냥 보내지 않습니다.”
굳이 올라오라 하므로 못이기는 체 올라가 웃목에 쭈그리고 앉았다.
“저 그런데 손님의 성씨는 무었인지요?”
“허, 비렁뱅이에게 무슨 성이 있나, 남들은 고가라 하지만.”
그러자 소년의 눈이 더욱 빛났다.
“저, 그럼 손님 처가의 성씨는요?”
“10년 전에 장가들어 첫날밤을 지내고는 헤어졌으니, 무슨 처가랄 것이 있을까?
그 댁호야 박 좌수댁 이었지만...”
그때 박씨 부인이 사랑에 과객이 들었는데 성이 고씨라고 하는 바람에 귀를 기울이고 있는데 아들이 나왔다. 아들의 눈은 기쁨과 설렘으로 어머니의 눈빛을 확인 한다.
박씨 부인은 고개를 끄덕이더니 아들 손을 잡고 사랑방으로 들어갔다. 비록 10년을 떠나 살았지만 한 눈에 알 수 있는 남편이라 기쁜 나머지 반가운 눈물을 흘렸다. 오래 그리던 회포에 쌓인 이야기를 꺼내 놓으며 열살 먹은 아들을 인사 시켰다. '고유'는 그 아들 의 머리를 쓰다듬으며 여전히 힘없는 소리로 그의 그간 지난 일을 꾸며댔다.
“그렇게 집을 떠나서는 뜻을 이루어보려 하였 으나, 운수가 사나워서 베를 판 돈은 도적을 만나 빼았겨버리고, 이리저리 유랑 걸식하여 다니자니 글을 배울 힘도 나지 않았거니와, 서당이 있어 글을 배우려해도 돈이 없으니 가르쳐 주려 는 사람도 없었소. 세월만 허비하고는 글은 한 자도 배우지 못하고 이렇게 비렁뱅이가 되었소.”
그러나 부인은 조금도 원망하거나 민망해 하는 빛이 없이 사람의 궁달은 모두 운수에 있다고 하면서 그가 벼로도 수천 석 추수를 장만해 놓았으니 무슨 걱정이 있겠느냐고 하였다. 그리고 좋은 의복과 음식을 들여 놓으면서 도리어 남편을 위로하여 주었다. '고유'는 음식상 을 앞에 두고 부인이 주는 옷으로 갈아입었다.
그런데, 부인의 눈길에 남편의 겉옷이 걸렁뱅이 옷차림이지만 속옷은 새하얗고 께끗하였으며, 허리춤에는 관리들이 차는 명패가 흔들거리고 있었으니 놀랐다.
“서방님! 사실대로 말씀 해 주십시오.”
“나와 동행하던 사람이 있으니, 그들도 불러들여 함께 먹어야 하겠소.”
부인이 하인을 시켜 그 사람을 사랑방으로 모셔들이라 하였다.
하인이 나가서 문 밖에 서있는 과객을 보고 들어 가시자고 하자, 그는 들은 척도 않고 대로에 나가더니 품에서 호적을 꺼내어서 높이 불었다. 그러자 기다렸다는 듯이 수십 명의 관속들이 달려와 안으로 들어가서 는 도열하였다. 그리고 박씨 부인을 향해 문안 인사를 아뢰고 야단 이었다.문밖에 서있던 과객은 '고유'의 지시를 받은 군관이었다.
'고유'는 그제서야 박씨 부인에게 말했다.
“우리 부부의 사연을 들은 상감마마께서 지시한 것이라오. 당신의 마음을 떠보려고 한 것이 결코 고의가 아니었소.”
군속이 관복을 가져오니 갈아입고 박씨 부인 앞에 당당하게 선 님편을 본 부인의 기쁨은 어떠하였으랴!
그 이튿날부터 3일간 크게 잔치를 베풀어 동리의 남녀노소를 청하여 실컷 먹였다.
박씨 부인은 그동안 모아놓은 전답을 모두 가난한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었다.
처음으로 글을 깨우쳐 주신 서당의 스승과 해인사 스님들에게도 많은 보은의 폐백을 보냈음은 물론이다.
'고유'는 얼마 안있어 벼슬이 경상감사에 올랐다가 이조참판에 이르렀으니, 숙종과 영조, 정조 등 3대를 모시면서 영화로움이 말할 것도 없고, 부인도 나라에서 지정한 '정부인'이 되어 늦도록 복록을 누렸다고 합니다
❤️ 받은 글입니다.
고사가 감동적 이네요..
요즈음 시대에도 이런 아내가 있겠죠.
좀 비슷한일이라도 생겼으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이와는 좀 다르지만 가슴 찡한 임 태주 시인의 어머니가 남긴 유언의 글을 첨부합니다.
너무도 가슴 절절한 사연이 마음에 와 닿네요.
어떻게 시골 노인네가 이렇게 아름다운 글을 쓸 수 있을까? 노벨 문학상 깜입니다. 낭독하는 목소리도 넘 좋고 꼭 들어보세요. 어머니 사랑과 수고에 가슴이 찡해요.
*림태주 산문집*
"그토록 붉은 사랑"에서
♡어머니의 사랑 http://m.blog.daum.net/ibg369/2184"https://www.youtube.com/embed/yGZGm94YOE8?feature=player_embedded" kbh~wun
=========================
<횡설수설>
【경중완급(輕重緩急)】
[일에는 가볍고 무거운 것이 있으며
느리고 급한 일이 있는법]
공자(孔子)와 안회(顔回)사이에 있었던 일화입니다.
안회는 배움을 좋아하고 항상 진실했으므로 공자가 가장 아끼는 제자중의 한 사람이었습니다.
어느날 안회는 공자의 심부름으로 시장에 들렀는데,
한 포목점 앞에 많은 사람들이 모여서 언쟁을 구경하고 있었습니다.
호기심이 일어나 가보니 가게주인과 손님이 시비가 붙은 것입니다.
포목을 사러온 손님이 큰 소리로 주인에게 따졌습니다.
"3 x 8은 분명히 22인데, 왜 나한테 24전을 요구하느냐 말이야?"
안회는 이 말을 듣고서는 그 사람에게 먼저 정중히 인사를 한 후 "3 x 8은 분명히 24인데 어째서 22입니까?
"당신이 잘못 계산을 한 것입니다."
하고 말을 했다.
포목을 사러온 사람은 안회의 코를 가리키면서
"네가 누군데 나와서 참견하고 따지러 드는거냐?
도리를 평가 하려거든 공자님을 불러와라!
옮고 그름은 그 양반만이 정확한 판단을 내릴 수가 있다!"
안회는 그 손님의 말을 듣자 회심의 미소를 짖고
"좋습니다.
그럼 만약 공자께서 당신이 졌다고 하시면 어떻게 할 건 가요?"
그 손님은 당당하게
"그러면 내 목을 내 놓을 것이다.
그런데 너는 무얼 걸겠느냐?"
"안회도 지지않고 "제가 틀리면 관(冠 모자)을 내 놓겠습니다."
두 사람이 내기를 걸고는 공자를 찾아갔습니다.
공자는 사유의 전말을 다 듣더니 안회에게 웃으면서 하는 말이
"네가 졌으니 이 사람에게 관을 벗어 주거라."
안회는 순순히 관을 벗어 포목을 사러온 사람에게 내 주고 말았습니다.
그 사람은 의기 양양하게 쾌재를 부르며 관을 받고 돌아갔습니다.
안회는 스승이신 공자의 판정에 대해 겉으로는 내색을 할 수 없었지만
속으로는 스승의 처신을 도저히 이해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는 자기 스승이 이제 너무 늙었고 우매해졌으므로 이분에게는 더 이상 배울게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밤잠을 설치고 고민하던 안회는 고향으로 돌아가서 다른 스승을 찾아보리라고 다짐합니다.
다음 날 안회는 오랜만에 고향의 부모님을 찾아뵙겠다며 공자에게 고향에 잠시 다녀 올 것을 요청 하였습니다.
공자는 아무 말도 하지 않고, 고개를 끄덕이면서 허락하였습니다.
모든 개인물품을 챙긴 후에 스승에게 작별인사를 하였습니다.
그러자, 공자는 가능한 바로 돌아 와줄 것을 당부하면서 안회에게 글을 쓴 죽간을 건네 주었습니다.
거기에는 "두 마디"
충고가 새겨져 있었습니다.
'천년고수막존신 (千年古樹莫存身)☞천년고목은 몸을 보존해주지 못할것이요,
살인부명물동수 (殺人不明勿動手)☞ 살인은 죄가 밝혀지지 않으면 손을 움직이지 마라!
안회는 작별인사를 한 후 착잡한 심정으로 고향집으로 향해 가다가
길에서 갑자기 천둥 소리 번개를 동반한 큰 소나기를 만나 잠시 비를 피하려고 급한 김에 길옆에 오래된 고목나무 밑으로 뛰어 들어 갔습니다.
순간 스승이 가르쳐준 첫 마디인
'천년고수막존신 (千年古樹莫存身)
즉, 천년 묵은 나무는 몸을 보호해주지 않을것'이라는 말이 떠올랐습니다.
그래도 그 동안 사제의 정을 생각해서 스승이 당부해주시는 충고 한번쯤은 들어줘야지 하며
그곳을 뛰쳐 나왔습니다.
바로 그 순간, 번쩍하면서 고목이 번개에 맞아 불이 붙으며 산산 조각이 나버렸습니다.
안회가 놀라움을 금치 못하고,
'스승님의 첫마디가 적중이 되었으니 그렇다면 두 번째 충고는 살인을 조심하라는 건데...
과연 내가 살인을 할 것인가?'
안회는 고향집에 도착하니
이미 늦은 심야였습니다.
집안으로 들어간 그는 부모님을 깨우지 않으려고 건너편 건물의 자신의 방으로 향했습니다.
그리고, 조용히 보검으로 아내가 자고 있는 내실의 문고리를 풀었습니다.
컴컴한 침실 안에서 손으로 천천히 더듬어 만져보니 아니 이게 웬일인가?
침대 위에 두 사람이 자고 있는 것이 아닌가?
아내가 불륜을 저지르다니,
순간 화가 치밀어 검을 뽑아 내리 치려는 순간,
스승 공자의 충고가 떠올랐습니다.
'살인부명물동수 (殺人不明勿動手) 즉,'명확치 않고서는 함부로 살인 하지 말라',
얼른 촛불을 켜보니 침대 위에 한쪽은 아내이고 또 한쪽은 자신의 누이동생이 자고 있었습니다.
"허허 참~스승님은 천문을 꿰뚫어보고 계시는건가?
아니면 점쟁이란 말인가?"
다음 날, 안회는 날이 밝기 무섭게 공자에게 되돌아 갔습니다.
스승을 만나뵙자말자 무릎 꿇고 드리는 말이...
"스승님이 충고하신 두 마디 말씀 덕분에 제가 벼락을 피했고,
제 아내와 누이동생을 살렸습니다.
어떻게 사전에 그런 일이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계셨습니까?"
공자가 안회를 일으키면서 하는 말이.....
"안회야!
첫째는, 어제 날씨가 건조하고 무더워서 다분히 천둥 번개가 내릴 수가 있을 것이므로 벼락을 끌어들이기 쉬운 고목나무를 피하라고 했던 것이며,
둘째는, 네가 분개한 마음 풀지 못하였고 또한 보검을 차고 떠났기에
너를 자극하는 조그만 일에도 분명 예민하게 반응할 것을 걱정했기 때문이다.
조금만 깊이 생각해본다면 누구나 그런 상황을 미리 예측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공자는 이어서 말하길...
"사실 나는 이미 다 알고 있었단다.
네가 집에 돌아 간 것은 그저 핑계였고,
내가 그런 판정을 내린 것에 대해 내가 너무 늙어서 사리 판단이 분명치 못해 더 이상 배우고 싶지 않기 때문에 그런 것이 아닌가?
하지만 ,안회야! 한번 잘 생각해보아라.
내가 3 x 8 = 22이 맞다고 하면 너는 지게 되어 그저 머리에 쓰는 관하나 내준 것 뿐이지만 ,
만약에 내가 3 x 8 = 24가 맞다고 한다면 그 사람은 목숨 하나를 내 놓아야 하지 않겠는가?
안회야 말해보거라.
관이 더 중요 하더냐?
사람 목숨이 더 중요하더냐?"
안회가 비로소 이치를 깨닫게 되어 "쿵"하고 공자 앞에 다시 무릎을 꿇고 큰 절을 올리면서 말했다.
"부끄럽기 짝이 없습니다.
스승님의 대의를 중요시하고 보잘 것 없는 작은 시비를 무시 하는 그 도량과 지혜에 탄복할 따름입니다."
그 이후부터 공자가 가는 곳에는 안회가 그의 스승 곁을 떠난 적이 없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3천 제자중 가장 뛰어났던 안회는 오래살지 못하고 일찍 죽었습니다.
우리가 한 평생을 살아가면서 어떤 때에는 당신이 부리는 고집때문에,
또는 소위 자신이 옳다고 하는 판단 그리고 옳고 그름의 사소한 언쟁때문에
논쟁에서 이기고도 불편한 뒷 감정을 느껴보신적은 없던가요?
그로 인하여 가장 소중한 것을 잃게 될 수도 있습니다.
매사에는 <경중완급>이 있는 법입니다.
아무 의미 없는 체면, 쟁의, 분개 때문에 후회 막급한 일이,
또는 기억하기 싫은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차라리 언쟁하는 상대방에게 그 순간만은 양보하거나 져 주는 것이 나을 수도 있습니다.
그랬다고 해서 나의 지식이 퇴보하거나 인격이 깎이는 것이 아니라, 결국은 지식과 인격에서 승자가 되어있는 것을 보게 될 것 입니다.
우리는 오늘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고
내일도 모레도 그리고 어울리고 더불어 살아갑니다.
우리는 위대하면서도 나약한 피조물입니다
공자님의 지헤를 배웁시다!
오늘도 건강하셔요!
이글은 광주에 사시는 일족이 보내온 글입니다.
이길것없네 코로나
나갈것없네 새세상
대동사회 한데얼려
둥글둥글 살다가세
==========================
|
출처: 감사와평화그리고 즐거운부동산 원문보기 글쓴이: 양덕 2
첫댓글 양덕 님 안녕 하세요?
좋은 자료 감사 드립니다
양덕 님 반갑습니다
오늘도 좋은 자료를 올려 주신다고
수고 많으셨습니다 감사를 드립니다 항상 건강 하세요
양덕 님 감사 합니다 즐겁고 행복한 하루 되세요
양덕 님 수고 했어요
고마워요 행복한 하루 되세요
감사 합니다 샬롬 !!
고은 불금 맛과 멋 향기로 보람 되시고...
늘 웃는 삶 행복 하시고 편안 하시며 항상 건강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