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백북스> 2023년 2월 모임
주제 : 『조용헌의 사주명리학 이야기』 (조용헌, 알에이치코리아, 2014)
발표자 : 양태부, (20분 발제 후) 종합토론
일시 : 2023, 2. 21(화) 19:00 ~ 20:40
장소 : 강화도서관(3층 세미나실)
<책소개>
‘때’를 고민하는 당신을 위한 인생수업 『조용헌의 사주명리학 이야기』. 이 책은 오랫동안 제대로 이해되지 못한 우리의 문화인 사주명리학을 알기 쉽게 풀이함으로써, 2002년 초판 출간 당시 ‘사주명리학의 바이블’로 각광받은바 있는 동명의 책의 개정증보판이다. 이번 개정증보판에서는 일제강점기부터 현대까지 당대를 풍미한 인걸들의 사주 분석과 사주명리학 대가들의 면면을 생생히 보여주는 삽화 60여 컷을 더하였다. 전체 4부로 구성된 이 책의 1부에서는 사주명리학의 정의와 정치·사회적인 개념을 아울러 살핀다. 2부에서는 토정 이지함 이후 학국 명리학의 계보를 잇는 인물들에 얽힌 숨겨진 이야기를 펼친다. 3부에서는 2002년 대선 후보였던 이회창, 정몽준, 노무현 등을 비롯한 역사 속 인물들의 일화를 중심으로 점과 관상을 통해 인간의 운명을 들여다본다. 마지막 4부는 이번 개정증보판에 새롭게 추가된 내용으로, 갑부 김갑순부터 한덕수 총리, 정치인 서청원 등 우리 근현대사를 관통하는 인물들의 사주팔자를 소개한다. 2002년에 출간된 《조용헌의 사주명리학 이야기》(생각의나무)의 개정판입니다.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저자소개>
조용헌은 1961년 전라남도 순천시 출신이다. 원광대학교와 원광대 원불교대학원 불교민속학 석사학위를 받고 건국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석좌교수를 맡고 있다. 대한민국의 칼럼니스트로 《조용헌의 휴휴명당》, 《서울의 재발견》, 《두승산 유선사》, 《동양학을 읽는 아침》,《조용헌의 인생 독법》을 저술하였다. 2004년 9월 1일부터 조선일보에 조용헌의 살롱을, 농민신문에는 조용헌의 주유천하라는 칼럼을 연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