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은 밥, 찬밥, 저항전분, 혈당조절, 다이어트
당뇨란?
췌장에서 분비되는 인슐린은 포도당을 분해해서 에너지원으로 변화하고 성장에도 중요한 호르몬입니다. 인슐린분비기능에 이상이 생기면 혈액속에 포도당이 흡수되지않아 당분농도가 높아지며 소변으로 당이 배출되어 에너지가 부족해져 탈수 쇼크도 온다. 높아진 혈당은 합병증을 높여 관리가 중요합니다.
모든 탄수화물에는 전분이 있는데 포도당과 다른 당으로 혈당을 올리게 되는데 밥을 냉장실 1∼4도로 밥을 6시간 이상을 식혀서 드시게 되면 밥에 저항 전분이 생성되어 소화를 더디게 하고 음식물이 소장에서 대장으로 빠르게 배설 되므로 혈당을 서서히 오르게 하므로 이런 습관을 가지면 당을 잡을 수 있다, 또한 칼로리가 저하되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다고 합니다.
밥 지울 때 콩기름, 올리브유. 카 놀라요 등 식물성 기름을 쌀 100그램에 기름 3그램의 비율로 밥을 하여 한 김 나간 뒤 그릇에 담아 냉장실에 6시간 이상을 보관하면 저항 전분이 생기게 되며 먹을 때 전자레인지에 2분여 동안 돌려서 먹으면 된다(저항 전분이 파괴되는 온도는 160여서 데우거나 또는 볶음밥으로 먹어도 된다)
● 혈당을 낮추고 인슐린 수명 늘리는 콩기름 찬밥 만드는 법
- 1~6시간 정도 불린 현미(또는 백미)를 솥에 넣는다.
- 현미(또는 백미) 4인분 기준 콩기름을 1큰 술 넣고 밥을 한다.
- 밥을 식혀서 냉동실이 아닌 냉장실에 6~12시간 두었던 찬밥을 꺼내 전자레인지로 1~2분 정도 냉기가 가실 정도로만 덥혀서 먹는다.
[냉장실에 밥을 보관하는 이유는 냉장실 온도인 1~4도에서 저항 전분이 가장 많이 생성되기 때문이다. 또한 냉장고에 보관하더라고 기간이 오래되면 상할 수 있으니 1~2회 먹을 정도로만 조리하는 것이 좋다.]
● 콩기름 찬법 만들 때, 필요한 것---쌀, 물, 콩기름, 냉장고
● 혈당조절해주는 콩기름 찬밥의 저항전분이란?
저항전분이란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전분으로 위에서 흡수되지 않고 대장으로 내려가 탄수화물 흡수율을 낮춰 혈당을 올리지 않는다.
보통 일반 쌀밥 식사의 전분은 소장에서 빠르게 소화, 흡수되어 혈당 높이고 칼로리도 발생됩니다. 하지만 저항전분은 소화작용에 저항해서 위와 소장을 지나 그대로 배설하기 때문에 혈당이나 칼로리에 덜 영향미칩니다.[아림로오스 + 기름의 탄소 = 저항전분]
식품영양학과 신말식 교수 역시 “밥을 지을 때 식용유 한 수저를 넣으면 기름의 ‘탄소’ 성분과 전분의 ‘아밀로오스’이 결합해 저항 성분의 비율을 더 높일 수 있다”며 “기름을 넣어 밥을 짓고 잘 식힌 후 냉장고에 6시간 이상 보관 후 먹는 것이 저항 전분의 함량을 극대화 시켜 밥을 섭취하는 비결”이라고 덧붙였다.
● 다이어트,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되는 찬밥의 저항 전분
혈당 칼로리에 도움을 주는 저항전분---콩기름 탄소성분과 전분의 아밀로오스 결합이 저항성분을 높인다라는것...
다른 기름보다 콩기름이 가장 효과적임
혈당을 낮추는 저항전분을 많이 만드는 것으로 알려진 "콩기름"---저항전분 수치 증가율을 보면, 코코넛 오일을 넣고 밥을 지었을 때 저항전분 수치는 1.93%증가하고, 참기름을 1.93%, 콩기름이 3.17%로 콩기름이 가장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의사항
모든밥이 저항전분이 생기는건 아니다---찰밥, 현미찰밥, 차조 등에는 녹말을 분햇하는 아밀라아제가 없어 저항전분이 생기지 않는다. 쌀보다는 현미가 효과가좋고 찹쌀, 현미찹쌀은 이용하면 안된다. 찰진밥은 안된다라는거 기억해주세요
저항 전분은 소장에서 소화 흡수되지 않고 대장에서 발효되어 생리적인 효과를 얻게 되지만 너무 많은 양을 섭취 시 소화에 지장을 줄 수 있어 적당히 섭취해야 된다.
● 밥을 짓고 냉장고에 보관하는 이유는?
냉장온도(1~4도)에서 6시간이상 보관하는 환경에서 저항전분이 가장 많이 생성된다고 합니다. 혈당 칼로리조절이 잘되려면 저항전분함량이 많아야겠죠?
보통 냉동실은 -18도 정도이기 때문에 저항전분이 생기지 않아 냉동실에 보관하면 안된다고 한다.
● 차근차근 조금씩 천천히 먹는게 좋아요
냉장고에써 끄낸 콩기름 찬밥은 그냥 먹으면 소화도 안되고 거부감이 있을 수 있어서 전자렌지에 냉기만 빼고 데워 드셔도 된다고 합니다. 데워먹어도 효과는 그대로라고 하네요
냉장고에서 꺼낸 찬밥은 전자레인지에 1~2분 정도 데워 냉기가 가실 정도로 덥혀 먹는다.
콩기름 찬밥은 소화가 잘 되지 않을 수 있으니 처음 먹을 때는 소량으로 천천히 먹는 것이 좋다.
유의사항
전자렌지가 혹시 않좋다고 중탕을 하면 안되나요?
전분이 냉장실 온도에서 밥이 노화되어 딱딱하게 굳는 현상이 가장 빠르게 일어납니다. 그 현상이 일어나면서 전분 입자가 소회되기 힘든 형태로 뭉쳐서 저항성분을 만듭니다. 혹시 중탕을하면 다시 일반전분으로 바뀌어 효과가 없어진다고하니 전자렌지이용으로 해주셔야해요
노년의 당뇨는 배고픈 시절을 이후 풍족한 먹거리로 질환발병이 생겼고 현재 소아 및 젊은 사람들은 잘못된 식습관이 가장 큰 이유라고 합니다. 아무리 콩기름찬밥을 먹어도 개인차가 있고 더 중요한건 꾸준한 운동과 식습관개선이 가장 중요하다고해요
감자, 바나나, 옥수수, 고구마 등 탄수화물이 들어있는 식품은 냉장실에서 차게 하여 드시면 (먹을 때 전자레인지나 다른 방법으로 데워 드셔도 됩니다) 저항 전분 생성으로 소화흡수율을 낮추어 혈당이 서서히 오르고 칼로리가 낮아져 다이어트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러고 보면 먹는다는 게 얼마나 우리 몸에 소중한지 생각하게 되는 계기가 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