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칼빈주의 5대 교리(敎理) 해설(解說)
5) 성도의 견인(堅忍) 혹은 궁극적(窮極的) 구원(救援)
칼빈주의 5대 교리(敎理)의 마지막 5번째 교리는 성도(聖徒)의 견인(堅忍) 또는 궁극적(窮極的) 구원(救援)교리이다.
하나님에 의해서 택정(擇定)되고 그리스도의 피로 씻음 받고 성령의 은총(恩寵)으로 믿어 거룩케 된 성도들은,
끝까지 견디고 궁극적으로 구원에 이르게 된다는 것은 논리상 당연한 귀결일 수 밖에 없다.
그러므로 칼빈주의 5대 교리 중 5번째 교리가 성도의 견인(堅忍) 혹은 궁극적(窮極的) 구원(救援)이라는 교리는
서로 유기적(有機的)으로 관련되어 있는 5대 교리의 마지막 교리에 오게 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하나님께서 택(擇)하시고 은총으로 구원하신 자기 백성들은 한 명도 잃어버리지 않으시고 다 구원하신다.
이들은 하나님의 은총(恩寵)으로 택함받아, 그리스도의 보혈(寶血)로 단번(單番)에 구원받은 성도들은 끝까지 견디고 완전한 구원에 이르게 되는 것이다.
이것은 인간의 능력으로부터 오는 것이 아니고 오직 하나님의 은혜(恩惠)의 능력(能力)에서 오는 것이다.
이 택하신 자기 백성들의 완전한 구원은 하나님 아버지의 뜻이라고 예수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신다.
(요 6:37-40) 요 6:37 아버지께서 내게 주시는 자는 다 내게로 올 것이요 내게 오는 자는 내가 결코 내쫓지 아니하리라
요 6:38 내가 하늘에서 내려온 것은 내 뜻을 행하려 함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려 함이니라
요 6:39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은 내게 주신 자 중에 내가 하나도 잃어버리지 아니하고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는 이것이니라
요 6:40 내 아버지의 뜻은 아들을 보고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는 이것이니 마지막 날에 내가 이를 다시 살리리라 하시니라
(요 10:27-30) 요 10:27 내 양은 내 음성을 들으며 나는 그들을 알며 그들은 나를 따르느니라
요 10:28 내가 그들에게 영생을 주노니 영원히 멸망하지 아니할 것이요 또 그들을 내 손에서 빼앗을 자가 없느니라
요 10:29 그들을 주신 내 아버지는 만물보다 크시매 아무도 아버지 손에서 빼앗을 수 없느니라
요 10:30 나와 아버지는 하나이니라
하나님 아버지와 예수님의 뜻이 동일(同一)하게 택하신 자들의 완전한 구원이란 말씀이다.
그리고 택(擇)하신 양(羊)들을 부활(復活)에까지 이르게 하시는 구원의 완성의 책임(責任)을 예수님께서 지신 것이다.
요 6:39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은 내게 주신 자 중에 내가 하나도 잃어버리지 아니하고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는 이것이니라
요 6:40 내 아버지의 뜻은 아들을 보고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는 이것이니 마지막 날에 내가 이를 다시 살리리라
그러므로 이렇게 약속(約束)하신 하나님과 예수님이 어찌 자기 백성들, 자기 양(羊)을 하나라도 잃거나 버리시겠는가?
그러므로 창세 전에 택하심을 받은 자들은 한 사람도 타락하거나 낙오됨 없이 모두 다 구원에 이르게 된다.
따라서 하나님에 의해 창세 전에 무조건적(無條件的)으로 택함받아 구원을 얻은 자는 모두 영원(永遠)토록 구원을 받는다.
그들은 전능(全能)하신 하나님의 능력으로 믿음을 유지(維持)하여 끝까지 인내(忍耐)하며 마침내 구원의 완성에 이르게 된다.
물론 신앙(信仰)의 길에 많은 시험과 연단을 받는 가운데 실족(失足)하는 일도 있겠으나 하나님의 용서와 자비로 회개(悔改)케 하시고
또한 감당(堪當)할 수 있는 시험(試驗)을 주셔서 능히 감당하여 끝까지 인내하여 궁극적 구원에 이르게 하신다.
또한 예수 그리스도와 하나님의 지키심과 도움으로 말미암아 능히 시험(試驗)과 시련(試鍊)을 이기고 믿음을 지켜 완전한 구원에 이르게 하신다.
영원(永遠)히 단번(單番)에 그리스도의 보혈(寶血)로 구원하신 하나님의 백성을 그리스도는 결코 잃어버리지 아니하시고 궁극적(窮極的) 구원(救援)에 이르게 하신다.
그러나 성도의 견인(堅忍)과 궁극적(窮極的) 구원(救援)을 부정(否定)하고 배척(排斥)하는 자들은 믿는 자도 타락(墮落)할 수 있고 버림받을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들은 히 6:4-6의 말씀을 동원하여 믿는 자들의 타락(墮落)과 버림당할 수 있다는 증거구절로 내세운다.
(히 6:4-6) 히 6:4 한 번 빛을 받고 하늘의 은사를 맛보고 성령에 참여한 바 되고
히 6:5 하나님의 선한 말씀과 내세의 능력을 맛보고도
히 6:6 타락한 자들은 다시 새롭게 하여 회개하게 할 수 없나니
이는 그들이 하나님의 아들을 다시 십자가에 못 박아 드러내 놓고 욕되게 함이라
이 말씀은 문자 그대로 보면 마치 믿는 자들이 타락할 수 있다는 듯이 보이는 말씀이긴 하다.
그러나 이 말씀을 문맥(文脈)에 따라 그 이하의 구절을 보면 이 말씀을 하신 의도와 그 의미를 알게 된다.
그 이하의 말씀은 이러하다.
히 6:9 사랑하는 자들아 우리가 이같이 말하나
너희에게는 이보다 더 좋은 것 곧 구원에 속한 것이 있음을 확신하노라
히 6:10 하나님은 불의하지 아니하사 너희 행위와 그의 이름을 위하여 나타낸 사랑으로 이미 성도를 섬긴 것과 이제도 섬기고 있는 것을 잊어버리지 아니하시느니라
히 6:11 우리가 간절히 원하는 것은 너희 각 사람이 동일한 부지런함을 나타내어 끝까지 소망의 풍성함에 이르러
히 6:12 게으르지 아니하고 믿음과 오래 참음으로 말미암아 약속들을 기업으로 받는 자들을 본받는 자 되게 하려는 것이니라
"히 6:9 사랑하는 자들아 우리가 이같이 말하나 너희에게는 이보다 더 좋은 것 곧 구원에 속한 것이 있음을 확신하노라"
위의 말씀의 뜻을 요약하면 이러하다.
"비록 내가 무서운 경고의 말씀을 하지만 너희에게 이런 일이 있다는 것은 아니다. 다만 너희들이 게으르지 않고 언제나 믿음을 굳게 지키기를 원하여 권면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위의 구절들은
믿는 성도들에 대한 권면(勸勉)의 말씀이며
경계(警戒)의 말씀임이 분명하다.
따라서 이 말씀은
구원 얻은 자의 타락과 멸망의 가능성을 말씀하는 것이 아니라
게으르지 말고 믿음을 굳게 지키라는 권면(勸勉)과 경고(警告)하시는 말씀인 것이다.
하나님은 성도(聖徒)들의 아버지로서 자녀(子女)를 양육(養育)하고 훈육(訓育)하듯 경고(警告)의 말씀을 하시는 것이다.
그러므로 사도는 히브리서 12:5-8에서 이렇게 말씀하신다.
(히 12:5-8) 히 12:5 또 아들들에게 권하는 것 같이 너희에게 권면(勸勉)하신 말씀도 잊었도다 일렀으되 내 아들아 주의 징계하심을 경히 여기지 말며 그에게 꾸지람을 받을 때에 낙심(落心)하지 말라
히 12:6 주께서 그 사랑하시는 자를 징계하시고 그가 받아들이시는 아들마다 채찍질하심이라 하였으니
히 12:7 너희가 참음은 징계를 받기 위함이라 하나님이 아들과 같이 너희를 대우하시나니 어찌 아버지가 징계하지 않는 아들이 있으리요
히 12:8 징계는 다 받는 것이거늘 너희에게 없으면 사생자요 친아들이 아니니라
택함 받은 성도들은 하나님의 친아들들이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아들들을 여러 다양(多樣)한 말씀과 권면 경고로 그들을 양육(養育)하시고 믿음을 보전하고 전진하도록 역사하시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러므로 잠언에는 이렇게 징계(懲戒)에 대해 말씀하신다.
잠 3:11 내 아들아 여호와의 징계를 경히 여기지 말라 그 꾸지람을 싫어하지 말라
잠 3:12 대저 여호와께서 그 사랑하시는 자를 징계하시기를 마치 아비가 그 기뻐하는 아들을 징계함 같이 하시느니라
잠 13:24 매를 아끼는 자는 그의 자식을 미워함이라 자식을 사랑하는 자는 근실히 징계하느니라
이렇게 하나님께서는 믿는 자들을 사랑하시고 기뻐하시기 때문에 끊임없이 훈계(訓戒)와 징계(懲戒)를 하시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 징계와 훈계가 있다는 것이 믿는 자들의 타락이 가능(可能)하다는 것을 함의(含意)하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이런 경고와 징계가 성도들이 믿음에서 타락할 수 없도록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한량(限量)없는 은혜(恩惠)인 것이다.
또한 저들은 실제적(實際的)으로 믿음을 가지고 직분(職分)을 갖고 신앙생활 하던 자들이 믿음에서 타락하여 그리스도를 대적(對敵)하는 자들이 있다는 것을 근거(根據)로 믿는 자들이 타락(墮落)하여 버림받을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사도요한은 이런 자들은 원래 하나님께 속한 자들이 아님을 이렇게 가르치고 있다.
(요일 2:18-19) 요일 2:18 아이들아 지금은 마지막 때라 적그리스도가 오리라는 말을 너희가 들은 것과 같이 지금도 많은 적그리스도가 일어났으니 그러므로 우리가 마지막 때인 줄 아노라
요일 2:19 그들이 우리에게서 나갔으나 우리에게 속하지 아니하였나니 만일 우리에게 속하였더라면 우리와 함께 거하였으려니와 그들이 나간 것은 다 우리에게 속하지 아니함을 나타내려 함이니라
이렇게 사도 요한은 이들 믿다가 타락하여 오히려 반기독교인(反基督敎人)이 되거나 그런 세력(勢力)에 가담하는 자들은 본래(本來)부터 믿음에 속한 자가 아니었다고 증거하고 있다.
그러므로 이 말씀은 믿는 자가 타락할 수 있다는 것이 아니라 본래부터 믿음에 속하지 않았던 자라고 밝히고 있을 뿐이다.
성경(聖經)에는 택함받아 믿는 택자(擇者)들에 대한 많은 경고(警告)와 징계(懲戒)의 말씀들이 있다.
이것은 결코 믿는 자들이 타락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말씀들이 아니라 믿는 자들에 대한 하나님 아버지의 한(限)없는 사랑하심과 기뻐하심에 의한 말씀들임을 명심(銘心)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믿는 자들의 이 권면과 경고의 말씀들을 명심(銘心)하여 게으르지 않고, 오히려 더욱 믿음에 굳게 서서 인내(忍耐)하며,
하나님의 성령(聖靈)의 능력에 의해 믿음을 지켜 마침내 구원의 완성(完成)에 이르게 되는 것이다.
하나님의 택함을 받아 믿음으로 구원받은 하나님의 자녀들은 끝까지 인내하며 성령(聖靈)의 한량없는 은혜와 인도 안에서 마침내 영원한 구원의 영광을 누리게 된다.
이것이 성도(聖徒)의 견인(堅忍)이요 궁극적(窮極的) 구원(救援)의 교리(敎理)인 것이다.
(요 10:28-30) 내가 저희에게 영생을 주노니 영원히 멸망치 아니할 터이요 또 저희를 내 손에서 빼앗을 자가 없느니라 저희를 주신 내 아버지는 만유보다 크시매 아무도 아버지 손에서 빼앗을 수 없느니라 나와 아버지는 하나이니라 하신대
(롬 8:38-39)롬 8:38 내가 확신하노니 사망이나 생명이나 천사들이나 권세자들이나 현재 일이나 장래 일이나 능력이나
롬 8:39 높음이나 깊음이나 다른 어떤 피조물이라도 우리를 우리 주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하나님의 사랑에서 끊을 수 없으리라
******* 증거 성경구절들
(요 6:37-40) 요 6:37 아버지께서 내게 주시는 자는 다 내게로 올 것이요 내게 오는 자는 내가 결코 내쫓지 아니하리라
요 6:38 내가 하늘에서 내려온 것은 내 뜻을 행하려 함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려 함이니라
요 6:39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은 내게 주신 자 중에 내가 하나도 잃어버리지 아니하고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는 이것이니라
요 6:40 내 아버지의 뜻은 아들을 보고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는 이것이니 마지막 날에 내가 이를 다시 살리리라 하시니라
(요 10:27-30) 요 10:27 내 양은 내 음성을 들으며 나는 그들을 알며 그들은 나를 따르느니라
요 10:28 내가 그들에게 영생을 주노니 영원히 멸망하지 아니할 것이요 또 그들을 내 손에서 빼앗을 자가 없느니라
요 10:29 그들을 주신 내 아버지는 만물보다 크시매 아무도 아버지 손에서 빼앗을 수 없느니라
요 10:30 나와 아버지는 하나이니라
(롬 5:8-10)롬 5:8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롬 5:9 그러면 이제 우리가 그의 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받았으니 더욱 그로 말미암아 진노하심에서 구원을 받을 것이니
롬 5:10 곧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의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화목하게 되었은즉 화목하게 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아나심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을 것이니라
(롬 8:31)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롬 8:38-39)롬 8:38 내가 확신하노니 사망이나 생명이나 천사들이나 권세자들이나 현재 일이나 장래 일이나 능력이나
롬 8:39 높음이나 깊음이나 다른 어떤 피조물이라도 우리를 우리 주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하나님의 사랑에서 끊을 수 없으리라
(롬 11:4-6)롬 11:4 그에게 하신 대답이 무엇이냐 내가 나를 위하여 바알에게 무릎을 꿇지 아니한 사람 칠천 명을 남겨 두었다 하셨으니
롬 11:5 그런즉 이와 같이 지금도 은혜로 택하심을 따라 남은 자가 있느니라
롬 11:6 만일 은혜로 된 것이면 행위로 말미암지 않음이니 그렇지 않으면 은혜가 은혜 되지 못하느니라
(고전 10:13) 사람이 감당할 시험밖에는 너희에게 당한 것이 없나니 오직 하나님은 미쁘사 너희가 감당치 못할 시험당함을 허락지 아니하시고 시험당할 즈음에 또한 피할 길을 내사 너희로 능히 감당하게 하시느니라
(엡 4:30) 하나님의 성령을 근심하게 하지 말라 그 안에서 너희가 구속(救贖)의 날까지 인(印)치심을 받았느니라
(히 6:4-12)히 6:4 한 번 빛을 받고 하늘의 은사를 맛보고 성령에 참여한 바 되고
히 6:5 하나님의 선한 말씀과 내세의 능력을 맛보고도
히 6:6 타락한 자들은 다시 새롭게 하여 회개하게 할 수 없나니 이는 그들이 하나님의 아들을 다시 십자가에 못 박아 드러내 놓고 욕되게 함이라
히 6:7 땅이 그 위에 자주 내리는 비를 흡수하여 밭 가는 자들이 쓰기에 합당한 채소를 내면 하나님께 복을 받고
히 6:8 만일 가시와 엉겅퀴를 내면 버림을 당하고 저주함에 가까워 그 마지막은 불사름이 되리라
히 6:9 사랑하는 자들아 우리가 이같이 말하나 너희에게는 이보다 더 좋은 것 곧 구원에 속한 것이 있음을 확신하노라
히 6:10 하나님은 불의하지 아니하사 너희 행위와 그의 이름을 위하여 나타낸 사랑으로 이미 성도를 섬긴 것과 이제도 섬기고 있는 것을 잊어버리지 아니하시느니라
히 6:11 우리가 간절히 원하는 것은 너희 각 사람이 동일한 부지런함을 나타내어 끝까지 소망의 풍성함에 이르러
히 6:12 게으르지 아니하고 믿음과 오래 참음으로 말미암아 약속들을 기업으로 받는 자들을 본받는 자 되게 하려는 것이니라
(잠 3:11-12) 잠 3:11 내 아들아 여호와의 징계를 경히 여기지 말라 그 꾸지람을 싫어하지 말라
잠 3:12 대저 여호와께서 그 사랑하시는 자를 징계하시기를 마치 아비가 그 기뻐하는 아들을 징계함 같이 하시느니라
(잠 13:24) 매를 아끼는 자는 그의 자식을 미워함이라 자식을 사랑하는 자는 근실히 징계하느니라
(요일 2:18-19) 요일 2:18 아이들아 지금은 마지막 때라 적그리스도가 오리라는 말을 너희가 들은 것과 같이 지금도 많은 적그리스도가 일어났으니 그러므로 우리가 마지막 때인 줄 아노라
요일 2:19 그들이 우리에게서 나갔으나 우리에게 속하지 아니하였나니 만일 우리에게 속하였더라면 우리와 함께 거하였으려니와 그들이 나간 것은 다 우리에게 속하지 아니함을 나타내려 함이니라
(유 1:24-25) 능히 너희를 보호하사 거침이 없게 하시고 너희로 그 영광 앞에 흠이 없이 즐거움으로 서게 하실 자 곧 우리 구주 홀로 하나이신 하나님께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영광과 위엄과 권력과 권세가 만고 전부터 이제와 세세에 있을지어다 아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