善男子 如有寶珠 名一體世間莊嚴藏
선남자 여유보주 명일체세간장엄장
선남자여 보배 구슬이 있나니, 이름이 모든 세간을 장엄하는 곳집이라 하는 도다.
若有得者 令其所欲 悉得充滿 而此寶珠 無所損減
약유득자 영기소욕 실득충만 이차보주 무소손감
만약 이러한 구술을 얻은 이는 그 소망하는 바를 모두 충만하게 되지만, 이 보배 구슬은 손실이 없고 감소함이 없도다.
菩提心寶 亦復如是 若有得者 令其所願 悉得滿足 而菩提心 無有損減
보리심보 역부여시 약유득자 영기소원 실득만족 이보리심 무유손감
보리심의 보배 또한 다시 이와 같이 만약 얻은 이는 소원하는 바를 만족하지만, 보리심은 손실이 없고 감소함이 없도다.
善男子 如轉輪王 有摩尼寶 置於宮中 放大光明 破一體暗
선남자 여전륜왕 유마니보 치어궁중 방대광명 파일체암
선남자여 전륜성왕이 마니보배를 궁중 가운데 놓으면, 대광명을 내어 모든 어둠을 깨뜨리는 도다.
菩薩摩訶薩 亦復如是 以菩提心 大摩尼寶 住於欲界 放大智光 悉破諸趣 無明黑暗
보살마하살 역부여시 이보리심 대마니보 주어욕계 방대지광 실파제취 무명흑암
보살마하살 또한 다시 이와 같이 보리심의 대마니 보배를 욕계에 머물게 하면, 대지혜의 광명을 놓아 모든 갈래의 무명의 흑암을 깨뜨리게 되는 도다.
善男子 譬如帝青 大摩尼寶 若有爲此 光明所觸 即同其色
선남자 비여제청 대마니보 약유위차 광명소촉 즉동기색
선남자여 비유하자면, 제청 대마니 보배에 만약 어떤 보배라도 그 광명에 닿게 되면, 곧 그 색깔이 같아지게 되는 도다.
菩薩摩訶薩 菩提心寶 亦復如是 觀察諸法 迴向善根 靡不即同 菩提心色
보살마하살 보리심보 역부여시 관찰제법 회향선근 미불즉동 보리심색
보살마하살의 보리심의 보배 또한 다시 이와 같나니, 능히 모든 법을 관찰하여 선근에 회향하면, 곧 보리심의 색깔과 같아지지 않은 것이 없도다.
善男子 如瑠璃寶 於百千歲 處不淨中 不爲臭穢 之所染著 性本淨故
선남자 여유리보 어백천세 처불정중 불위취예 지소염착 성본정고
선남자여 유리 보배는 백천년 동안 더러운 곳 가운데 있을지라도, 더러움에 물이 들지 않나니, 그 성품이 본래 청정한 까닭이로다.
菩薩摩訶薩 菩提心寶 亦復如是 於百千劫 住欲界中
보살마하살 보리심보 역부여시 어백천겁 주욕계중
보살마하살의 보리심 보배 또한 다시 이와 같이 백천 겁을 욕계 가운데 머물러 있을지라도
不爲欲界 過患所染 猶如法界 性清淨故
불위욕계 과환소염 유여법계 성청정고
욕계의 과환(過患)에 물들지 않나니, 법계의 성품이 청정한 까닭이로다.
善男子 譬如有寶 名淨光明 悉能映蔽 一體寶色
선남자 비여유보 명정광명 실능영폐 일체보색
선남자여 비유하자면, 보배가 있나니, 이름이 청정한 광명이나니, 능히 모든 보배의 색깔을 가려 버리는 도다.
菩薩摩訶薩 菩提心寶 亦復如是 悉能映蔽 一體凡夫 二乘功德
보살마하살 보리심보 역부여시 실능영폐 일체범부 이승공덕
보살마하살의 보리심의 보배 또한 다시 이와 같이 능히 모든 범부와 이승의 공덕을 가려 버리는 도다.
善男子 譬如有寶 名爲火焰 悉能除滅 一體暗冥
선남자 비여유보 명위화염 실능제멸 일체암명
선남자여 비유하자면, 보배가 있나니, 이름이 불꽃이나니, 능히 모든 캄캄한 어둠을 제멸하는 도다.
菩薩摩訶薩 菩提心寶 亦復如是 能滅一體 無知暗冥
보살마하살 보리심보 역부여시 능멸일체 무지암명
보살마하살의 보리심의 보배 또한 다시 이와 같나니, 능히 모든 무지한 캄캄한 어둠을 제멸하는 도다.
善男子 譬如海中 有無價寶 商人採得 船載入城
선남자 비여해중 유무가보 상인채득 선재입성
선남자여 비유하자면, 바다 가운데 값을 매길 수 없는 보배가 있나니, 상인들이 채집하여 얻어서 배에 싣고 성에 들어가면,
諸餘摩尼 百千萬種 光色價直 無與等者
제여마니 백천만종 광색가직 무여등자
모든 여타의 백천만 가지의 마니보배의 빛과 색깔로는 더불어 가치를 비교할 수 없도다.
菩提心寶 亦復如是 住於生死 大海之中 菩薩摩訶薩 乘大願船
보리심보 역부여시 주어생사 대해지중 보살마하살 승대원선
보리심의 보배 또한 다시 이와 같이 생사의 대바다 가운데 보살마하살이 대서원의 배를 타고
深心相續 載之來入 解脫城中 二乘功德 無能及者
심심상속 재지래입 해탈성중 이승공덕 무능급자
깊은 마음이 서로 끊이지 않고, 해탈의 성 가운데 들어가면, 이승의 공덕으로는 능히 미치는 이가 없도다.
善男子 如有寶珠名自在王 處閻浮洲 去日月輪 四萬由旬
선남자 여유보주명자재왕 처염부주 거일월륜 사만유순
선남자여 보배 구슬이 있나니 이름이 자재왕이나니, 염부주에 처하여, 햇빛과 달빛이 사만 유순이나 떨어져 있지만,
日月宮中 所有莊嚴 其珠影現 悉皆具足
일월궁중 소유장엄 기주영현 실개구족
일월궁(日月宮) 가운데 가진 바 장엄이 그 구슬에 영상이 모두 다 구족하게 나타나는 도다.
菩薩摩訶薩 發菩提心 淨功德寶 亦復如是
보살마하살 발보리심 정공덕보 역부여시
보살마하살이 발하는 보리심의 청정한 공덕의 보배 또한 다시 이와 같이
住生死中 照法界空 佛智日月 一體功德 悉於中現
주생사중 조법계공 불지일월 일체공덕 실어중현
생사 가운데 머물러 법계의 허공을 비추는 불지혜의 일월 같은 모든 공덕이 그 가운데 나타나는 도다.
善男子 如有寶珠 名自在王 日月光明 所照之處
선남자 여유보주 명자재왕 일월광명 소조지처
선남자여 보배 구슬이 있나니, 이름이 자재왕이나니, 보배 구슬의 일월 광명이 비추는 곳의
一體財寶 衣服等物 所有價直 悉不能及
일체재보 의복등물 소유가직 실불능급
모든 재보와 의복 등의 물건으로는 가진 값어치로는 모두 능히 미칠 수가 없도다.
菩薩摩訶薩 發菩提心 自在王寶 亦復如是 一體智光 所照之處
보살마하살 발보리심 자재왕보 역부여시 일체지광 소조지처
보살마하살의 발하는 보리심의 대자재 보배 또한 다시 이와 같이 일체지의 광명이 비추는 곳의
三世所有 天人二乘 漏無漏善一體功德 皆不能及
삼세소유 천인이승 루무루선일체공덕 개불능급
삼세에 있는 천상이나 인간들이나, 이승의 샘이 없거나 샘이 있는 모든 착한 공덕으로는 모두 능히 미칠 수가 없도다.
善男子 海中有寶 名曰海藏 普現海中 諸莊嚴事
선남자 해중유보 명왈해장 보현해중 제장엄사
선남자여 바다 가운데 보배가 있나니, 이름이 해장이요, 두루 바다 속의 모든 장엄한 일을 나타내는 도다.
菩薩摩訶薩 菩提心寶 亦復如是 普能顯現 一體智海 諸莊嚴事
보살마하살 보리심보 역부여시 보능현현 일체지해 제장엄사
보살마하살의 보리심의 보배 또한 다시 이와 같이 능히 일체지 바다의 모든 장엄한 일들을 두루 나타내는 도다.
善男子 譬如天上 閻浮檀金 唯除心王 大摩尼寶 餘無及者
선남자 비여천상 염부단금 유제심왕 대마니보 여무급자
선남자여 비유하자면, 천상의 염부단금은 오로지 심왕 대마니 보배를 제하고는 다른 여타의 보배로는 미칠 수가 없도다.
菩薩摩訶薩 發菩提心 閻浮檀金 亦復如是 除一體智 心王大寶 餘無及者
보살마하살 발보리심 염부단금 역부여시 제일체지 심왕대보 여무급자
보살마하살이 발하는 보리심의 염부단금 또한 다시 이와 같이 일체지의 심왕 대마니 보배를 제외한 여타의 다른 것으로는 미칠 수가 없도다.
善男子 譬如有人 善調龍法 於諸龍中 而得自在
선남자 비여유인 선조용법 어제용중 이득자재
선남자여 비유하자면, 어떤 사람이 용을 잘 조련하여 모든 용 가운데 자재를 얻었도다.
菩薩摩訶薩 亦復如是 得菩提心 善調龍法 於諸一體 煩惱龍中 而得自在
보살마하살 역부여시 득보리심 선조용법 어제일체 번뇌용중 이득자재
보살마하살 또한 다시 이와 같이 보리심의 용을 잘 조련하는 법을 얻어서 모든 일체의 번뇌의 용 가운데 자재를 얻었도다.
善男子 譬如勇士 被執鎧仗 一體怨敵 無能降伏
선남자 비여용사 피집개장 일체원적 무능항복
선남자여 비유하자면, 용사가 갑주를 입고 무기를 들면, 모든 원수와 적들을 항복 받지 못함이 없도다.
菩薩摩訶薩 亦復如是 被執菩提 大心鎧仗 一體業惑 諸惡怨敵 無能屈伏
보살마하살 역부여시 피집보리 대심개장 일체업혹 제악원적 무능굴복
보살마하살 또한 다시 이와 같이 대보리심의 갑주와 병장기를 들면, 모든 업혹과 모든 나쁜 원수와 적들을 능히 굴복시키지 못함이 없도다.
善男子 譬如天上 黑栴檀香 若燒一銖 其香普熏
선남자 비여천상 흑전단향 약소일수 기향보훈
선남자여 비유하자면, 천상의 혹전단향은 하나만 사를지라도, 그 향기가 소천세계를 풍기나니,
小千世界 三千世界 滿中珍寶 所有價直 皆不能及
소천세계 삼천세계 만중진보 소유가직 개불능급
소천세계와 삼천세계 가운데 가득한 진기한 보배로는 그 가진 바 가치를 능히 미치지 못하는 도다.
菩薩摩訶薩 菩提心香 亦復如是 一念功德 普熏法界 聲聞緣覺 一體功德 皆所不及
보살마하살 보리심향 역부여시 일념공덕 보훈법계 성문연각 일체공덕 개소불급
보살마하살의 보리심의 향 또한 다시 이와 같이 한 생각의 공덕으로 두루 법계를 풍길지라도, 성문과 연각의 모든 공덕으로는 미치지 못하는 도다.
善男子 如白栴檀 若以塗身 悉能除滅 一體熱惱 令其身心 普得清涼
선남자 여백전단 약이도신 실능제멸 일체열뇌 영기신심 보득청량
선남자여 백전단향을 몸에 바르면, 능히 모든 뜨거운 번뇌를 제멸하고, 그 몸과 마음에 청량함을 얻게 되는 도다.
菩薩摩訶薩 菩提心香 亦復如是 能除一體 虛妄分別
보살마하살 보리심향 역부여시 능제일체 허망분별
보살마하살 보리심의 향기 또한 다시 이와 같이 능히 허망하게 분별하는
貪恚癡等 諸惑熱惱 令其具足 智慧清涼
탐에치등 제혹열뇌 영기구족 지혜청량
모든 탐욕과 성내고 어리석은 번뇌 등을 제거하고, 그 지혜를 구족하여 청량하게 하는 도다.
善男子 如須彌山 若有近者 即同其色
선남자 여수미산 약유근자 즉동기색
선남자여 수미산과 같이 가까이 있는 것들은 곧 그 색깔이 같아 지게 되는 도다.
菩薩摩訶薩 菩提心山 亦復如是 若有近者 悉得同其 一體智色
보살마하살 보리심산 역부여시 약유근자 실득동기 일체지색
보살마하살의 보리심의 산 또한 다시 이와 같이 만약 가까이 있는 이들은 모두 동일한 일체지의 색깔을 얻게 되는 도다.
善男子 譬如波利質多羅樹 其皮香氣 閻浮提中
선남자 비여파리질다라수 기피향기 염부제중
선남자여 비유하자면, 파리질다라 나무 껍질의 향기는 염부제 가운데
若婆師迦 若薝蔔迦 若蘇摩那 如是等華 所有香氣 皆不能及
약바사가 약담복가 약소마나 여시등화 소유향기 개불능급
바사가꽃이나 첨복가꽃이나 소마나꽃이나 이와 같은 등등의 향기로는 능히 미칠 수가 없도다.
菩薩摩訶薩 菩提心樹 亦復如是 所發大願 功德之香
보살마하살 보리심수 역부여시 소발대원 공덕지향
보살마하살의 보리심의 나무 또한 다시 이와 같이 대서원으로 발한 공덕의 향기는
一體二乘 無漏戒定 智慧解脫 解脫知見 諸功德香 悉不能及
일체이승 무루계정 지혜해탈 해탈지견 제공덕향 실불능급
모든 이승의 샘이 없는 모든 계율 선정 지혜 해탈과 해탈지견의 공덕향으로는 능히 미칠 수가 없도다.
善男子 譬如波利質多羅樹 雖未開華 應知即是 無量諸華 出生之處
선남자 비여파리질다라수 수미개화 응지즉시 무량제화 출생지처
선남자여 비유하자면, 파리질다라 나무는 비록 아직 꽃이 피지 않았을 지라도 마땅히 알지나니, 곧 이러한 한량없는 모든 꽃들이 출생하는 곳이로다
菩薩摩訶薩 菩提心樹 亦復如是 雖未開發 一體智華
보살마하살 보리심수 역부여시 수미개발 일체지화
보살마하살의 보리심의 나무 또한 다시 이와 같이 비록 온갖 지혜의 꽃이 아직 피지 않았을 지라도 일체지의 꽃은
應知即是 無數天人 衆菩提華 所生之處
응지즉시 무수천인 중보리화 소생지처
마땅히 알지나니, 곧 무수한 하늘 사람들의갖가지의 보리의 꽃이 출생하는 곳이로다.
善男子 譬如波利質多羅華 一日熏衣
선남자 비여파리질다라화 일일훈의
선남자여 비유하자면, 파리질다라 꽃이 하루 동안이라도 옷에 풍긴 향기는
薝蔔迦華 婆利師華 蘇摩那華 雖千歲熏 亦不能及
담복가화 파리사화 소마나화 수천세훈 역불능급
담복가꽃 파리사꽃 소마나꽃의 향기는 비록 천 년 동안 풍기는 향기로도 또한 능히 미칠 수가 없도다.
菩薩摩訶薩 菩提心華 亦復如是 一生所熏 諸功德香
보살마하살 보리심화 역부여시 일생소훈 제공덕향
보살마하살의 보리심의 꽃 또한 다시 이와 같이 한 생 동안 풍긴 모든 공덕의 향은
普徹十方 一體佛所 一體二乘 無漏功德 百千劫熏 所不能及
보철십방 일체불소 일체이승 무루공덕 백천겁훈 소불능급
두루 시방 일체의 부처님의 처소에 두루 사무치나니, 모든 이승의 샘이 없는 공덕은 백천 겁을 풍길지라도 능히 미칠 수가 없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