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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장 한국불교사
1. 삼국시대 불교의 성격으로서 적당하지 않은 것은?
① 현세의 구복(求福)을 위한 현세 종교였다.
② 사후를 위한 내세(來世)종교로 신봉되었다.
③ 국가의 안녕을 위한 호국불교였다.
④ 고대인의 의식과 높은 철학을 깨닫게 하였다.
② 삼국불교는 내세를 추구하기보다는 왕권 강화, 신분제 합리화 등 현실적 욕구가 큰 현세구복적 성격이 강하였다.
2. 삼국시대 불교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자 했던 계층은?
① 왕실 ② 지방호족 ③ 귀족 ④ 농민
삼국에 있어서 모두 불교를 받아들이는 데 선봉적 역할을 한 것은 왕실이었다. 이같이 왕실에 의하여 불교가 강력히 지지 발전하게 된 것은 왕권 중심의 고대국가에 있어서 정신적인 지주로서 적합하였기 때문이었다고 보여진다.
3. 삼국시대 불교를 수용할 당시의 정치, 사회적 상황으로서 맞는 것은?
① 씨족공동체적 사회에서 친족공동체적 사회로의 이행기 였다.
② 부족연합이 활발히 진행되어 공동군주를 추대하였다.
③ 샤머니즘의 몰락으로 새로운 종교의 출현이 기대되고 있었다.
④ 고대국가의 자리가 잡혀가는 가운데 부족을 초월하는 사상이 필요한 시기였다.
④ 불교를 수용할 당시는 중앙집권국가 체제가 정비될 무렵으로 초부족적인 상태에서 새로운 사 회를 이끌어 갈 고등종교가 요구된 시기였다.
4. 고구려의 담징이 일본에 전수한 기술은?
① 조선(造船)의 기술 ② 악기의 제작술 ③ 기람의 탑과 건축법 ④ 종이와 먹의 제조법
5. 일본에 건너가 대안사(大安寺)에 머물면서 포교활동을 하는 한편, {일본세기}라는 역사책 을 저술한 고구려 스님은?
① 도현 ② 담징 ③ 혜관 ④ 승랑
① 고구려 스님으로 스님에 관한 자세한 것은 알 수 없다. 신라와 당나라 연합군이 고구려를 침 략할 때, 쥐가 말꼬리에 매달린 것을 보고 고구려의 멸망을 예언하였다고 한다.
6. 백제불교의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백제불교는 주로 율종을 중심으로 발달하였다. ② 겸익, 혜총 등 유명한 승려가 있었다.
③ 중국 남조(南朝)의 격의불교(格義佛敎)를 받아들였다. ④ 일본에 불교를 전파하였다.
격의불교는 중국 초기의 불교로 불교교리를 설명함에 있어 노장사상의 논리를 원용하는 것을 말한다. 고구려 불교는 격의불교의 특징을 보인다
7. 백제 법왕의 불교업적이 아닌 것은?
① 살생을 금하는 령을 내렸다.
② 고기잡고 사냥하는 도구를 모두 불태우게 하였다.
③ 양(梁)나라에 사신을 보내어 경전을 가져오게 하였다.
④ 왕흥사(王興寺)를 세우고 30인의 사문을 득도(得度)케 하였다.
③ 양나라에 사신을 보내어 경전을 가져오게 한 것은, 26대 성왕 때의 일이다.
8. 금산사에서 득도한 이래 수참(修懺)에 정진하였으며, 특히 참회법을 지극히 수행하여 지 장보살과 미륵보살의 가피를 받아 점찰교법을 성히 일으켜 금산사·길상사 등지를 중심으로 널리 중생교화에 힘쓴 경덕왕대의 스님은?
① 자장 ② 진표 ③ 명랑 ④ 원효
9. 신라시대 불교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문무백관의 제도를 정비하였다.
② 치국의 이념으로 자리하게 되었다.
③ 국왕을 교화하고 민중들을 선도하였다.
④ 위정자의 사표(師表)가 되고 모든 국민의 의지처가 되었다.
10. 신라에 불교를 수용하기 위해 순교한 사람은?
① 이차돈 ② 아도 ③ 법흥왕 ④ 진흥왕
① 불교는 국민의 복을 가져오게 하고, 국가에 이익이 된다고 확신하였던 신라 법흥왕은 신하들 의 반대로 뜻을 펴지 못하게 되자 혼자 속으로 고심하였다. 이러한 왕의 내심을 알게 된 젊은 신 하 이차돈이 국가와 왕을 위하고 불법을 펴기 위해서 몸을 바쳤다.
11. 신라에 있어서 불교가 국가로부터 공인(公認)된 때는?
① 4세기 ② 5세기 ③ 6세기 ④ 7세기
신라에는 제23대 법흥왕 1년(527년)에 이차돈의 순교가 있은 후 비로소 불교가 공
인되어 국가적 인 신앙을 보게 되었다. 그러나 이것이 신라불교의 처음은 아니다. 고구려를 통하여 불교가 들어오기는 이보다 훨씬 이전의 일이다. 그 전래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다른 견해가 있다.
12. 신라에서 처음으로 백고좌법회와 팔관회를 실시한 왕은?
진흥왕 12년(551)때 고구려에서 온 혜량(慧亮)스님에 의하여 신라에서는 처음으로 백고좌법회와 팔관회가 행해졌다. 백고좌법회란 사자좌 100자리를 만들어 고승 백 분을 모셔다 설법을 청하는 큰 법회를 말한다. 설법 때 쓰여지는 경전에 따라 인왕반야백고좌법회·백고좌약사도량 등으로 불리어진다.
13. 신라 진흥왕의 불교진흥책이 아닌 것은?
① 국민에게 승니가 될 것을 허락하였다. ② 일본에 처음으로 불교를 전래하였다.
③ 대사원(大寺院)을 많이 세웠다. ④ 중국에 유학승을 보내고, 신앙의 대상인 불사리와 경전을 들여왔다.
② 백제에서 처음으로 일본에 불교를 전래하였다.
14. 신라 때 세속오계를 청년에게 일러주어 훌륭한 국민이 되는 길을 제시하고 수(隋)나라에 직접 걸사표(乞師表)를 바친 스님은?
① 원효 ② 의상 ③ 원광 ④ 자장
신라의 스님들은 때로는 국가의 정치적인 문제에 고문을 담당하였다. 원광스님은 진평왕 30년 (608년) 고구려를 정벌하고자 수나라에 원병을 청하는 '걸사표(걸사표)'를 작성하라는 진평왕의 명 을 받았을 때, 스님은 "자기가 있기 위해 다른 이를 멸하게 하는 것은 사문의 행위가 아니오나, 빈도(貧道)가 대왕의 토지에서 대왕의 수초를 먹고 살면서 어찌 명하심을 따르지 않으리까"라고 하였다.
15. "차라리 계를 지키며 하루를 살다가 죽더라도 계를 저버린 백년을 살고 싶지 않다"라는 강한 계율주의를 주장한 스님은?
① 원광 ② 자장 ③ 보덕 ④ 승랑
자장스님은 신라 왕족인 진골 출신이었다. 장성한 뒤 처자를 버리고 홀로 깊은 곳에 들어가 백 골관을 수행하였다. 그때 조정에서 대신 한 사람을 물색하였는데, 자장이 적임자로 지목되었다. 아무리 불어도 응하지 않자 왕은 '응하지 않으면 참하겠다'고 하였다. 이때 '차라리 계를 지키며 하루를 살다가 죽더라도 계를 저버린 백년을 살고 싶지 않다'고 하여 끝까지 버티었다.
16. 다음 중 자장스님의 업적이 아닌 것은?
① 일본에 불교를 전래하여 일본불교를 발달시켰다.
② 당에서 돌아와 호국호법(護國護法)의 불사를 일으켰다.
③ 대국통(大國統)이 되어 승니의 기강을 바로 잡아 교단을 크게 발전시켰다.
④ 불교가 국가사상의 주축이 되게 하였다.
17. 다음은 원효스님에 대한 설명이다.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정토신앙을 통해 불교를 대중화시켰다.
② 현실불교를 내세신앙으로 발전시키는데 공헌하였다.
③ 당나라에 유학한 승려이다.
④ 불교의 각 종파간의 대립을 극복하여 불교의 조화, 융합을 꾀하였다.
③ 원효스님은 의상스님과 함께 당나라로 유학가는 도중, 비오는 어느날 밤 인가를 찾아 헤매다 가 길가 언덕 밑에서 동굴을 발견하여 거기서 하룻밤을 자게 되었다. 이튿날 아침에 일어나 보니, 그 곳은 동굴이 아니라 오래된 무덤 속이었다. 계속해서 비가 내려 또 하룻밤을 무덤 속에서 지 내게 되었다. 그날 밤 스님들은 귀신 때문에 잠을 이룰 수가 없었다. 여기서 원효스님은 크게 느 낀 바가 있었다. 간밤에는 동굴이었기에 편히 잘 수가 있었으나, 오늘밤은 무덤이기 때문에 귀신 의 장난으로 잠을 이룰 수가 없었던 것이다. 그래서 원효스님은 "마음이 일어나므로 갖가지 현상 이 일어나고, 마음이 없어지므로 동굴과 무덤이 둘이 아니다"라는 진리를 깨달았다. 그리고 "삼계 는 유심이요, 만법은 유식이다. 마음밖에 아무것도 없는데 무엇을 어찌 따로 구하겠는가"하고는 당나라 유학길을 포기하고는 오던 길을 되돌아 갔다. 이 일화는 또 다른 형태로 전해지기도 한다. 원효스님이 의상스님과 더불어 유학을 가는 도중 큰 비를 만나 동굴로 비를 피해 들어갔다. 잠결에 목이 말라 사방을 더듬어 찾다가 물이 담긴 그 릇을 발견하고 감로수처럼 달게 먹고 잠을 잤다. 그러나 아침에 일어나보니 자신들이 묵은 곳은 일반 동굴이 아니라 무덤 속이었고, 지난 밤의 그 물은 해골에 고인 썩은 물이었다는 것이다. 그 것을 발견한 순간 속이 울렁거리며 토하기 시작했다. 이윽고 원효스님은 물이라고 생각했을 때는 갈증을 달래준 감로수와 같았지만, 해골물임을 안 이후에는 역겹게 느껴진 것이 다 마음의 조화 임을 알고 큰 깨달음을 얻었다.
18. 지금의 경북 영주 부석사를 창건하여 수많은 제자를 배출하고, 문무왕이 성을 쌓으려고 할 때, "치자가 덕이 있고 유능하면 땅 위에 금을 긋고 경계를 표시하여도 넘나들 백성이 없으나, 치자가 실도하면 철성을 쌓아도 소용이 없다"는 뜻의 간략한 글을 왕에게 보내어 성 쌓는 일을 중지하게 하였다는, 해동 화엄의 초조라 불리는 스님은?
① 원효 ② 진표 ③ 보덕 ④ 의상
19. {화엄경}의 심오한 진리를 7언시 30언구로 응축시켜 놓은 의상스님의 저술은?
① 발심수행장 ② 대승장 ③ 법계도 ④ 원종문류
20. 신라의 왕손으로 15세에 중국으로 건너갔으며, 6개 국어에 능통하고 특히 유식에 정통하 여 해심밀경소 10권을 남긴 스님은?
① 의상 ② 원효 ③ 원측 ④ 도증
21. 신라 성덕왕 때 일본에 건너가 화엄경을 강설하여 이름을 크게 떨친 분은?
① 지봉 ② 심상 ③ 랑변 ④ 지웅
심상(審祥)스님은 당나라에 가서 중국 화엄종의 제3조 현수 문하에서 공부하고 돌아왔다. 성덕왕 23년(724)에 일본에 가서 {화엄경}을 강설하였다.
22. 신라의 선종(禪宗) 발전에 기여한 인물은?
① 신행(神行)과 도의(道義) ② 원효(元曉)와 의상(義湘) ③ 의천(義天)과 제관(諦觀) ④ 자장(慈藏)과 겸익(謙益)
신행(704~779)스님은, 당시 신라에는 아직도 선법(禪法)이 알려져 있지 않고 또 행해지지 않아 당으로 건너 갔다. 그리하여 스님은 북종 신수의 제자인 보적(普寂)선사의 문인 지공(志空)선사에 게 가서 수도하고 법을 얻었다. 그뒤 귀국하여 지리산에서 교화하였다. 도의(道義)스님은 784년 당으로 가서 마조도일의 고제(高弟) 지장(智藏)선사에게 법을 얻었다. 821년 귀국하여 선법을 전 하였다.
23. 다음 중 당나라에 가서 불법을 배우고 돌아와서 우리나라에 밀교를 전래한 분이 아닌 것 은?
① 명랑 ② 혜통 ③ 의림 ④ 진표
① 명랑스님은 문두라비밀법으로써 국난을 방지하였다. 그 계통은 고려대까지 이어져 후세에 신 인종(神印宗)의 시조로서 받들어졌다. ② 혜통스님은 당에 가서 인도의 고승 선무외에게 밀교의 진의를 받아 귀국하였다. ③ 의림스님은 선무외에게 법을 전해 받고, 신라에 밀교의 대법륜을 전 하였다.
24. 한국 최고(最古)의 범종을 간직하고 있는 사찰은?
① 봉덕사 ② 상원사 ③ 낙산사 ④ 해인사
② 강원도 진부 상원사에 있는 상원사동종은 국보 제36호로 통일신라 초기의 동종으로 현존하는 범종 중 가장 오래되고, 가장 아름다운 범종이다. 이 종이 주성된 후 어느 절에 소속되어 있었는 지 알 수 없으나, 경북 안동누문에 걸려 있던 것을 조선 예종 1년(1469년)에 나라의 명에 의하여 현재의 상원사로 옮겨온 것으로 {영가지(永嘉誌)}에 기록되어 있다.
25. 우리나라 최고(最古)의 목판 인쇄물과 관계가 있는 것은?
①상정고금예문 - 월정사탑 ② 팔만대장경 - 해인사
③ 직지심경 - 경천사 ④ 무구정광대다라니경 - 석가탑
④ 통일신라 시대에는 목판 인쇄술도 크게 발달하였는데, 그 대표적인 것이 불국사삼층석탑(일 명 석가탑)에서 나온 무구정광대다라니경이다. 이것은 8세기 중엽에 인쇄된 것으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목판 인쇄물이다.
26. 신라인들이 당나라에 세웠던 사찰은?
① 신라방(新羅坊) ② 신라소(新羅所) ③ 신라관(新羅館) ④ 신라원(新羅院)
통일신라시대에는 당과 관계가 긴밀해지면서 무역이 번성하였다. 이에 신라인 자주 왕래하는 산 둥반도와 양쯔강 하류 일대에는 신라인들의 거주지인 신라방이 생기고, 자치행정기관인 신라소, 사찰인 신라원, 숙소인 신라관이 생겼다.
27. 통일신라시대의 불교의 특색을 나타내는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통불교(通佛敎) ② 대승불교(大乘佛敎) ③ 소승불교(小乘佛敎) ④ 선불교(禪佛敎)
통일신라시대의 불교의 특색은 중국의 영향으로 어떤 특정한 경의 가르침을 연구한 경향도 없지 않았으나, 당시의 중국처럼 일종일파에 치우친 것은 아니었다. 원효스님 등 여러 스님들의 저술에 서 볼 수 있듯이 일종일파에 치우치지 않은 대승 또는 일승불교를 지향한 통불교의 시대였다.
28. 신라 말부터 고려 초까지 9산이 세워지면서 대표적인 종파로 확립된 것은?
① 교종 ② 천태종 ③ 선종 ④ 화엄종
고려불교는 통일신라 말부터 일어나기 시작한 선종의 흐름을 계승하여 신라 말에 개산한 일곱 산과 고려 초의 두 산을 합하여 구산선문(九山禪門)이 성립되었다.
29. 신라 후기의 선종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개인적인 정신세계를 찾는 경향이 있어서 새로운 시대의 정신적 기반이 되었다.
② 교종의 기성 사상체계에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사색하여 진리를 깨닫는 것이 옳다고 주장하였다.
③ 중앙 귀족들과 연결하여 5교의 종교를 이루었다.
④ 고려 시대의 한문학을 크게 발달시킨 하나의 요인이 되기도 하였다.
③ 중앙귀족들이 분열하여 싸우고 있을 무렵, 지방에서는 호족세력이 일어나고 있었는데, 선종의 각파들은 이러한 지방의 호족세력과 관계를 가지고 각 지방에 본거지를 두었다. 신라 왕실은 교 종을 선호하였고, 선종은 교종의 권위와 전통에 반대하는 입장이었다.
30. 고려시대에 들어와 성립된 선문(禪門)으로 옳게 짝지어진 것은?
① 수미산문 - 희양산문 ② 수미산문 - 가지산문 ③ 희양산문 - 봉림산문 ④ 동리산문 - 성주산문
31. 왕건을 도와 고려의 건국에 일조하면서 비보사탑설(裨補寺塔說)을 주장한 스님은?
① 희랑 ② 군여 ③ 도선 ④ 혜철
도선(道詵: 809~898)스님은 지덕이 왕성한 곳을 수도를 정해야 왕조가 왕성한다는 지리 석왕설 과, 지리적 조건의 부족함을 인위적으로 비보 사찰을 건립하여 보강할 수 있다는 음양 비보설을 정립하여 고려 시대의 사상과 불교 정책에 영향을 끼쳤다.
32. 고려시대 유교와 불교의 관계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고려의 문벌귀족들은 대체로 유교와 불교를 겸수하였다.
② 천태종은 심성(心性)의 도야(陶冶)를 강조함으로써 장차 성리학을 받아들일 수 있는 터전을 닦았다.
③ 고려의 귀족 자제들은 대체로 유교, 불교 양계로 진출하였다.
④ 이제현과 이색 등은 불교자체를 배격하기보다는 불교의 폐단을 비판했다.
② 조계종은 고려 왕실 및 문신귀족과 결탁한 세속적인 불교를 배척하는 한편, 교리상으로도 커 다란 발전을 이룩하였다. 이런 성격을 지닌 조계종은 무신정권의 정책적인 후원을 받으면서 독자 적인 세계를 개척하고, 좌선 등 심성의 도야를 강조하여 불교에서 성리학으로 넘어가는 과도기 역할도 수행하였다.
33. 고려시대 국사·왕사 제도가 지닌 의의를 설명한 내용 중 사실과 거리가 먼 것은?
① 국사를 왕사의 우위에 둔 것도 민중을 국왕보다 우선한다는 왕도정치의 표현이었다.
② 왕사·국사의 실질적 기능은 거의 없었지만 불교의 교화를 바탕으로 한 도덕정치로서 피지배층을 통치한다는 상징적 기능을 통하여 고려 전기 사회를 건강하게 유지시키고 있었다.
③ 국사·왕사 제도는 우리나라 중세의 통치권과 민중과의 갈등을 약화시킨 불교의 역할을 보여준 제도라 하겠다.
④ 국사·왕사 제도는 통치자가 국사?왕사의 책봉을 통한 의식에서 국왕자신을 교권 위에 둠으로써 절대권을 행사하기 위한 의도가 숨겨져 있었다.
34. 다음은 고려의 불교제도와 기능에 관해 설명한 것이다. 내용 설명 중 사실과 거리가 멀다 고 생각되는 것은?
① 수계를 이용하여 승려의 자격을 엄격하게 관리하고 이로써 승려의 자질을 높이고 통제할 수 있었다.
② 고려 후기에는 수계가 철저하지 못하여 도첩제로써 통제하려 했으나 확고하게 제도화되지 못하고 려의 자질이 저하되었다.
③ 국가에서는 승려의 자격을 시험하는 승과를 실시하고, 합격자는 승계를 주어서 철저히 자격과 경력을 관리하였다.
④ 승과와 승계는 주지와 그 밖에 승직을 부여하는 기준이 되었는데, 고려사회에서는 이 제도가 잘 지켜져 승가의 부패는 거의 찾아 볼 수 없었다.
승과제도 및 승계제도는 무신집권이후 함께 침체 쇠퇴하는 양상을 보인다. 승과를 거치지 않고 승계를 제수받거나 국사로 책봉되고 심지어는 뇌물을 써서 승계를 제수받는 사례까지 생겼다.
35. 고려시대 {인왕반야경(仁王般若經)}을 읽으면서 국가와 백성의 안녕을 기원하던 법회는?
① 담선법회 ② 팔관회 ③ 연등회 ④ 인왕백고좌도량
36. 고려시대 팔관회와 관계가 없는 것은?
① 해마다 1월 15일에 행한 제전이다. ② 토착신앙과 불교가 융합된 제전이다.
③ 지방관이나 송나라 상인들이 방물을 바친 제전이다. ④ 대개 서경과 개경에서 늦가을에 거행되었다.
① 1월 15일은 연등회로 후기에는 2월 15일로 변경되었다. 팔관회는 개경(11월 15일)·서경(10월 15일)에서 실시되었다.
37. 다음 중 고려시대에 성립된 불교종파는?
① 정토교 ② 5교 ③ 천태종과 조계종 ④ 법성종과 화엄종
고려 숙종 2년(1097)에 국청사가 완성되고, 대각국사 의천(義天: 1055~1101)이 그곳에서 천태교 관을 강의함으로써 천태종은 비로소 하나의 종파로서 성립되었다. 조계종은 분명히 고려시대에 성립된 종파이기는 하지만, 언제 누구에 의하여 어떻게 이루어졌는지는 분명하게 알 수 없고 여 러 가지 견해가 있다.
38. 고려시대 의통(義通)스님에 대한 설명으로서 맞지 않는 것은?
① 오월(吳越)에 건너가 중국 천태종을 부흥시키고 그 교조가 되었다.
② {신편제종교장총록}이라는 불서목록을 편찬하였다.
③ 의천에 앞서 천태종을 터득하였다.
④ 10세기 인물이다.
② {신편제종교장총록}은 대각국사 의천이 저술한 것으로 1090년 우리 나라에 있는 경전과 요나 라와 일본 등지에서 애써 모아 간행한 교소(敎疏) 1,010부, 4,740 여권의 목록이다.
39. 대각국사 의천(義天)의 업적과 관계없는 것은?
① 불교의 교리를 널리 연구하고자 인도에 유학하고, 귀국해서 불교계를 혁신하였다.
② 송, 거란, 일본 등지에서 불경을 수집하여 속장경을 완성하였다.
③ 숙종을 도와 주전관을 두고 화폐를 발행하고 사원에서 사용하여 사원경제를 발전시켰다.
④ 천태종을 개창하였다.
① 대각국사 의천은 인도에 간 적은 없고, 불교를 더욱 깊이 연구하고 해외의 사정과 견문을 넓 히고자 14개월 동안 송(宋)나라에 왕실의 반대를 무릅쓰고 다녀왔다.
40. 고려시대 불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고려 후기의 불교종파로 오교 양종을 들 수 있다.
② 고려 후기에는 화엄종과 천태종이 크게 떨치고 대표적인 종파가 되었다.
③ 지눌은 선종을 중심으로 교종의 융화를 이루었다.
④ 의천은 교종을 중심으로 선종의 융화를 이루었다.
② 고려 후기에는 조계종이 발달하였고, 고려 말에는 임제종이 전래되었다.
41. 묘청의 난과 관련이 없는 것은?
① 인종 13년(1135)에 일어났다. ② 문무차별에서 일어났다.
③ 서경 천도운동을 전개하였다. ④ 김부식에 의해 평정되었다.
② 묘청의 서경천도운동은 귀족사회 내의 족벌과 지역의 대립, 풍수설에 결부된 전통사상과 보 수적 유교정치 사상의 충돌, 금의 압력에 대한 반발 등 여러 원인이 얽혀 일어난 것이다.
42. 묘청의 난에 대하여 '조선역사상 일천년래 제일대사건(一千年來 第一大事件)'이라 하여 역사적 의의를 높이 평가한 민족사학자는?
① 박은식 ② 장지연 ③ 신채호 ④ 문일평
43. 고려시대 초조대장경(初彫大藏經)은 어느 나라 침입을 막고자 해서 만들어진 것인가?
① 몽고침입 ② 거란침입 ③ 여진 침입 ④ 일본 침입
거란의 침입을 격퇴코자 대장경 조판을 현종 때부터 시작하여 역대 왕은 그 완성에 전력을 다하 였다.
44. 팔만대장경을 만든 곳은?
① 강화도 ② 해인사 ③ 묘향산 ④ 부인사
고려 제23대 고종19년(1232년)에 몽고의 침입으로 왕은 강화도에 천도하여 국난을 극복하고자 23년(1236년)에 대장도감을 설치하고 대장경 재조(再雕)에 착수하였다. 전국의 학자와 기술자를 동원하고 자료 등을 수집하여 강화에 대장도감 본사를 두고 진주에 분사를 두어 온 국력을 다하 여 16년 걸려 고종 38년(1251년)에 완성을 보았다. 현재 해인사에 봉안되어 있다.
45. 현재 해인사에 보관 중인 대장경은 언제 만들어졌는가?
① 거란 침입 때 ② 여진 침입 때 ③ 왜구의 노략질이 심할 때 ④ 몽고 침입 때
46. 세계 최고의 금속활자본은?
① 직지심경 ② 다라니경 ③ 팔만대장경 ④ 고금상정예문
{직지심체요절(直指心體要節)}을 줄여서 {직지심경(直指心經)}이라고 한다. 송 나라 때 나온 전 등록에서 역대 불조들의 법화를 요약한 것이다. 이 책은 구텐베르크보다 80년 앞서 금속활자로 인쇄된 세계 최고(最古)의 금속활자 인쇄본이다.
47. {삼국유사(三國遺事)}의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① 충렬왕 때 일연스님이 편찬하였다. ② 고대의 전설과 불교관계의 기사를 많이 담은 역사서적이다.
③ 삼국사기보다 100년 앞서 편찬되었다. ④ 단군신화가 기록되어 있다.
③ {삼국사기}는 김부식이 고려 인종(1145년) 때 기술하였고, {삼국유사}는 일연스님이 충렬왕 (1281년) 때 기술하였다.
48. 1226년 선가의 고화(古話) 1,125칙과 이에 관한 여러 선사들의 물음과 풀이, 답변, 운문 으로 하는 노래, 평가 등을 모아서 편찬한 책은?
① 선문염송집 ② 경덕전등록 ③ 해동고승전 ④ 계촉심학인문
{선문염송집}은 고려 때 무의자(無衣子) 혜심(慧諶)스님이 고종 13년(1226)에 조계산 수선사에 있을 때 편집하였다.
49. 고려시대에 있어서 각훈(覺訓)스님이 저술한 불교서적은?
① 삼국사기 ② 삼국유사 ③ 제왕운기 ④ 해동고승전
④ {해동고승전}은 고구려·신라에 불교를 전한 순도 등 수십 인의 전기를 기록한 책이다.
50. 다음 중 보조국사 지눌의 저서가 아닌 것은?
① 정혜결사문 ② 신편제종교장총록 ③ 수심결 ④ 진심직설
② {신편제종교장총록}은 대각국사 의천이 저술하였다.
51. 정혜쌍수(定慧雙修)에 대해 가장 알맞은 설명은?
① 고려 중기에 지눌이 교의 입장에서 교와 선을 함께 닦아야 한다고 주장한 것이다.
② 고려 중기에 의천이 선의 입장에서 선과 교를 함께 닦아야 한다고 주장한 것이다.
③ 고려 후기에 지눌이 선의 입장에서 선과 교를 함께 닦아야 한다고 주장한 것이다.
④ 고려 후기에 의천이 교의 입장에서 교와 선을 함께 닦아야 한다고 주장한 것이다.
52. 13세기 강진에서 대중결사인 백련결사(白蓮結社)를 주창한 스님은?
① 의천 ② 지눌 ③ 군여 ④ 요세
대각국사 의천의 뒤를 이어 천태종을 넓히고 백련결사를 창설한 사람은 원묘국사 요세(了世: 1163~1245)이다. 백련결사는 보조국사의 정혜결사와 쌍벽을 이루는 대중결사이다.
53. 고려시대의 사원경제를 잘못 설명한 것은?
① 국가재정의 기반이 되었다. ② 사원에서는 수공업과 고리 대금업을 하였다.
③ 사원령을 확대시켜 농장화 하였다. ④ 사원은 세속적인 세계에도 큰 세력을 가지고 있었다.
① 면세의 특권을 받는 사원전의 확대는 국가의 재정을 위축시키고 고리대업은 국민경제를 악화 시켰다.
54. 조선 태조의 불교업적이 아닌 것은?
① 무학대사를 왕사(王師)로 봉하고 승 200명을 반승(飯僧)하였다.
② 연복사(演福寺) 탑을 중창하고 문수회(文殊會)를 베풀었다.
③ 원각사를 창건하여 국가안녕을 기원하였다.
④ 조계선종의 본사가 된 흥천사(興天寺)를 세웠다.
③ 원각사는 세조 때 창건하였다.
55. 조선 태종의 폐불에 항거하기 위해 신문고를 쳐서 왕에게 직접 척불정책의 완화를 건의한 스님은?
① 무학 ② 성민 ③ 기화 ④ 진산
태종 6년 2월에 조계종의 성민(省敏)스님은 조정의 지나친 대불교시책에 분연히 일어나 그 시정 을 요구하였다. 누차 호소하였으나 아무런 반응이 없자 직접 신문고를 쳐 왕에게 척불정책의 완 화를 호소하였다. 그러나 끝내 아무 소용이 없었다.
56. 조선 초 유학자들의 불교배척에 대해 체계적인 반론을 제기한 스님은?
① 무학 ② 함허 ③ 보우 ④ 균여
조선시대 스님(1376~1433)으로 호는 득통(得通), 동호는 함허(涵虛), 옛 이름은 수이(守伊), 옛 호는 무준(無準), 속성은 유(劉)씨인 충주사람이다. 스님은 유학자들의 배불론을 깨뜨리고, 불교의 바른 뜻을 나타내기 위해서 {현정론(顯正論)} 등을 저술하였다.
57. 1461년 국역역경기관인 간경도감(刊經都監)을 설치한 왕은?
① 세조 ② 세종 ③ 성종 ④ 중종
조선시대에 접어들어 태종의 강압 이래로, 쇠퇴 일로에 있었던 불교는 세종과 세조의 개인적 신 앙으로 활기를 띠기도 하였다. 세종은 내불당을 두어 불교를 옹호하고, 세조는 원각사를 짓고, 간 경도감을 두어 여러 불경의 언해를 간행하였다.
58. 세조가 왕자시절 한글로 부처님의 일대기를 저술한 책은?
① 석보상절 ② 용비어천가 ③ 현정론 ④ 훈민정음
세종대왕은 그 29년(1447)에 소헌왕후의 명복을 빌기 위하여 아들 수양에게 {석보상절}을 짓게 하였다. 석보상절은 석가모니 부처님의 팔상성도(八相成道)를 뽑아 만든 것이다.
59. 세종대왕이 부처님의 덕을 찬양하여 지은 것은?
① 월인천강지곡 ② 석보상절 ③ 월인석보 ④ 영산회상곡
세종 29년(1447) 왕명에 따라 수양대군이 소헌왕후의 명복을 빌기 위하여 {석보상절}을 지어 올 리자 세종이 석가모니 부처님의 공덕을 찬송하여 지은 노래이다. 이 책은 세종 31년(1449)에 상· 중·하 3권으로 간행되었다. 이는 용비어천가와 아울러 훈민정음으로 표기된 우리 나라 최고의 가사이다.
60. 문정왕후가 선교양종을 부활하고 승과시험을 부활시키는데 기여를 한 스님은?
① 무학 ② 보우 ③ 함허 ④ 신미
보우스님(?~1565)이 무정왕후의 힘을 얻어 ㉠ 선교양종과 승과를 부활시키고 ㉡ 승려에게 도첩 을 주고 도승(度僧)의 금지를 풀게 하였고 ㉢ 퇴락 황폐한 전국의 사찰을 새롭게 일으키는 등 불 교를 부흥시켰다. 유생들에게 미움을 사서 요승이라는 오명을 썼지만 사실 보우스님은 요승이 아니었다.
61. 임진왜란 때 충남 금산에서 최후를 마친 의승장은 누구인가?
①휴정 ② 영규 ③ 처영
영규(靈圭: ?~1592)스님은 휴정대사의 고제(高弟)로 공주 청련암에서 수도, 선장(禪杖)으로 무예 를 익혔다. 선조 25년(1592)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500 명의 승병을 모아 의병장 조헌과 함께 청주 를 수복하고 이어 금산에 이르러 왜군과 격전 끝에 조헌 등 700 의사(義士)와 함께 순국하였다.
62. 임진왜란 때 권율과 함께 행주산성에서 왜적을 대파한 의승장은?
① 처영 ② 영규 ③ 휴정 ④ 유정
처영(處英: ?~?)스님은 휴정대사의 제자로 임진왜란 때 휴정대사의 격문을 방고 호남에서 1,000 명의 의승군을 일으켜 전라도순변사 권율의 군사를 따라 북상하여 평양·개성에서 공을 세웠다. 1594년 도원수 권율의 명으로 의령에서 군사를 이끌고 남원의 교룡산성을 수축하였다.
63. 임진왜란 때 평양성 탈환에 큰 공을 세웠으며 서울 전투에서 큰 공을 세워 선조로부터 선 교양종판사직을 제수받은 의승장은?
① 사명 ② 서산 ③ 영규 ④ 처영
64. 승려의 도성출입이 풀린 때는 언제인가?
① 철종 ② 순조 ③ 고종 ④ 순종
조선왕조에 들어와서는 얼마 동안을 제외하고 줄곧 승려들은 핍박과 배척을 받아왔다. 그러기 때문에 국가의 역사(役事)가 성내에 있을 때 등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승려들의 성내 출입이 금지되었다. 그러다가 고종 32년(1895) 4월에 드디어 도성출입이 풀리게 되었다.
65. 일제의 사찰령이 제정된 후의 모습이 아닌 것은?
① 본사간의 유기적인 연관관계가 강화되었다. ② 주지 전횡제가 되어버렸다.
③ 공의제도(公議制度)가 상실되었다. ④ 본말사가 행정적인 유대관계로 전락하였다.
1911년 6월 3일에 사찰령이 제정 반포되고, 동년 7월 8일에 사찰령시행규칙이 발포됨으로써 일 본총독의 치하에서 불교교단은 다시 새로운 체제로 바뀌었다. 조선불교 30본산으로 형성되어 30 개의 교구역으로 나누어졌다. 그러므로 각 본사간의 유기적인 연관관계가 결여되었다.
66. 조선불교청년회의 간부 및 회원들이 1920년 12월16일에 유신협의회를 개최하였다. 그 협 의회에서는 1921년 1월에 개최된 30본산연합사무소의 주지총회에 불교유신을 위한 8개항의 의안을 건의할 것을 결정하였다. 그 내용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학교교육을 개선할 것 ② 조선 사원의 재정을 통일할 것
③ 포교방법을 개선할 것 ④ 종래의 불교 의식을 개선할 것
8개 의안은 조선불교청년회가 단독으로 주지총회에 제출한 것은 아니었다. 조선불교청년회 지회 에서 제안한 의안들을 참고하였을 뿐만 아니라, 불교유신을 지지하는 25개 단체의 협의를 거쳤다. 그 내용은 "조선불교는 만사(萬事)를 공의(公議)에 부(付)할 것, 삼십본산연합제규(三十本山聯合制 規)를 수정할 것, 조선사찰의 재정을 통일할 것, 조선불교 교육의 주의와 제도를 혁신할 것, 포교 방법을 개신할 것, 종래의 의식을 개신할 것, 경성에 홍교원(弘敎院)을 건설할 것, 인쇄소를 설치 할 것" 등이었다.
67. 1921년 일제의 사찰령에 의해 한국 불교가 본래의 모습을 잃어가고 있을 때 한국 불교 본 래의 모습을 되찾고자 일어선 단체는?
① 조계종 ② 선학원 ③ 원종 ④ 임제종
선학원은 서울 종로구 안국동에 위치한 사찰이다. 당시에 일본이 사찰령을 반포하여 조선 불교 를 일본 총독부의 관할 아래 두었기 때문에, 조선 불교의 일본화를 반항하고 불조의 법통을 굳게 계승하기 위하여 선종의 중앙기관으로서 선학원을 짓게 되었다. 사찰령의 지배를 받지 않기 위하 여 사(寺)·암(庵)이란 이름을 사용하지 않고, 학원이라 하여다.
68. 개화사상가 또는 개화운동의 지도자로서 본관은 한양이며, 자는 성규라 하는 이 사람은 서울 출신이며, 중인인 역관의 집에서 태어나 한의업에 종사하였으며, 불교를 깊이 신앙하 였고 조선고금의 역사에도 통달하였다. 특히 김옥균은 그의 지도와 영향으로 불교를 신앙하 게 되었다고 한다. 그가 당대의 최대선각자이며, 당대의 뛰어난 청년 개화당들이 모두 그의 영향력 아래 있었기 때문에 세간에서는 그를 '백의(白衣) 정승'이라고 불렀다. 이 사람은 누구인가?
① 유홍기 ② 이능화 ③ 이동인 ④ 오경석
일반적으로 유대치라고 알려져 있다.
69. 다음 중 만해의 활동과 관계 없는 것은?
① 대장경 국역 간행을 위해 법보회를 조직하였다.
② 신간회에 참석하여 중앙집행위원으로 경성지회장을 역임했다.
③ 불교 월간회 {불교}를 인수하여 발간하였다.
④ 대각운동을 전개하고, {각해일륜} 등 많은 저술을 남겼다. ④ 대각운동을 전개하고 {각해일륜} 등의 저서를 남긴 이는 용성스님이다.
70. 1919년 4월 불교중앙학림을 근거로 하여 한국민단본부(韓國民團本部)라는 비밀항일단체를 조직하여 그 단장이 되어 민족주의 항일운동을 펼친 분은?
① 한용운 ② 백용성 ③ 백초월 ④ 김법린
71. 다음 중 사찰령의 내용이 아닌 것은?
① 각 사찰의 주지는 일체의 재산을 관리할 수 없고 단지 사무(寺務)와 법요집행(法要執行)의 책임만을 진다.
② 사찰을 병합, 이전하거나 또는 폐지하고자 할 때는 조선 총독부의 허가를 받음.
③ 사찰의 본말관계, 승규법식, 기타 필요한 사법(寺法)을 각 본사에서 정하고 조선총독의 허가를 받음
④ 사찰은 허가를 받지 않으면 전법, 포교, 법요집행 및 승니 거주의 목적 이외에 사용할 수 없다.
① 사찰령 제4조 사찰에는 주지를 치(置)함을 요함. 주지는 기사찰에 속하는 일체의 재산을 관리 하여 사무(寺務)와 법요집행(法要執行)의 책(責)에 주(住)하여 사찰을 대표함.
72. 일제하에서 {조선불교통사(朝鮮佛敎通史)}를 저술하여 불교학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분은?
① 한용운 ② 이능화 ③ 권상노 ④ 최남선
73. 다음 중 일본 불교가 조선에 침투하기 위해 사용하던 방법이 아닌 것은?
① 각종 기술을 가르쳐 물질적인 편의를 준다.
② 승속을 불문하고 저명인사들에게 일본시찰을 알선하여 호감을 갖게 한다.
③ 조선불교가 스스로 성장하도록 관망한다.
④ 한인(韓人)교사를 채용하는 학교를 만들어 청년을 계발한다.
74. 신문화의 영향을 받아서 불교계가 최초로 발행한 잡지는?
① 조선불교월보(朝鮮佛敎月報) ② 불교(佛敎) ③ 해동불교(海東佛敎) ④ 원종(圓宗)
신문화의 영향을 받아서 한국의 불교계가 최초로 잡지를 발간한 것은 1910년 12월에 발간된 {원 종}이다. 이는 원종 종무원의 기관지이며 겨우 2호로서 종간되었다.
75. 일제가 이 땅을 침략하고 있을 때 젊은 승려들이 주동이 되어 '卍당'이란 항일불교운동 모임을 조직하였다. 다음 중 '卍당'에 대한 설명과 거리가 먼 것은?
① 신학문을 배운 30대의 백성욱, 김법린, 이용조, 도진호 등 젊은 승려가 중심이 되어 유사시에 궐기하기 위해 비밀결사한 '卍당'은 비밀을 유지하기 위해 일체의 문서화를 금지했다.
② 그들은 정교분립, 교정확립, 불교대중이란 3대강령을 내세웠다.
③ 그들은 당수로 만해 한용운 스님을 추대하고 그의 가르침을 직접 받아 행동에 옮겼다.
④ '卍당' 당원은 두가지 서약을 부처님 앞에서 해야 했으니, 비밀한사엄수(秘密限死嚴守)와 당의 절대 복종이었다. 만일 비밀을 누설한 자가 있으면 그는 생명을 받치기로 했던 것이다.
③ 만당의 당수로 한용운 스님을 추대하였으나 한용운 스님에게는 통보하지 않았다고 한다. 그 처럼 만당과 만해 한용운 스님은 직접적인 관련은 없었으나 그 당원들이 대개 스님과 동지들이었 고, 만당 주도자들은 만당의 제반 활동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중요사건이 있으면 스님에게 자문을 구하였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