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조기의 효능 차조기는 차즈기, 소엽, 자소엽, 소두, 자소경 등으로 불리우기도 한다. 꿀풀과의 한해살이 풀로 여름에는 잎과 줄기를 가을에는 열매와 뿌리를 채취한다. 산속 풀밭이나 들에서 들깨와 비슷하지만 줄기와 잎이 자주색을 띠고 독특한 향이 나는 풀을 볼수 있는데 바로 차조기이다. 자주색을 띤다고 하여 자죽이라 불리우다가 차즈기, 차조기가 되었다고 한다. 한방에서는 잎을 자소엽, 줄기를 자소경, 뿌리를 소두, 열매를 자소자라고 한다. 기운을 보하고,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소화가 잘되고, 몸을 따듯하게 하고, 풍과 한기를 없애며, 땀을 나게 하고, 기침을 없애며, 마음을 진정시키고, 폐와 장기를 윤택하게 하며, 생선의 독을 없애는 효능이 있다고 한다. 동의보감에도 독이없고, 곽란과 각기 등을 치료하며, 가슴의 담과 기운을 아래로 내려주고, 대소변이 잘 나오게 한다고 하였다. 독감, 오한, 천식, 생선을 먹고 식중독에 걸렸을때 태아가 놀랐을 때 약으로 처방한다. 잎은 그늘에, 뿌리와 열매는 햇빛에 말려 사용한다.
사용법 1. 생선, 게를 먹고 식중독에 걸렸을때,감기에 걸려 열이 나고 추울때,심한 기침,천식이 낫지 않을 때 잎 15g에 물 700ml를 넣고 달여 마신다.
2. 가슴에 울적한 기운이 뭉쳐 있을 때, 위나 장의 통증, 태아가 놀랐을 때 줄기 15g에 물 700ml를 넣고 달여 마신다.
3. 천식으로 소리가 날 때, 머리가 어지러울 때, 코감기로 인한 콧물이나 코막힘, 얼굴이 달아오를 때 말린 뿌리 10g에 물 700ml를 넣고 달여 마신다.
4. 신경이 날카로어졌을 때, 가래가 끓어 숨이 찰 때, 변비 열매15g에 물 700ml를 넣고 달여마신다.
5. 불면증, 신경쇠약 차조기 잎을 생즙을 내어 한잔씩 마신다.
6. 당뇨 차조기씨와 무씨를 반반 썩어서 볶아 가루내어 한번에 5~10g씩 1일 3회 복용한다.
또한 차조기는 태아를 안정시키고 기를 잘 통하게 하는 작용이 있어서 유산할 위험이 있을 때 사용하면 효과가 있다고 한다.
차조기의 씨로 기름을 짜기도 하는데 이 기름에는 강한 방부작용이 있어 기름 20g이 간장 180리터를 완전히 썩지 않게 할수도 있다고 한다. 이외에도 차조기에는 영양이 풍부하여, 비타민 A, B1, C, 캄슘, 인, 철 등 미네랄이 풍부하다고 한다.
봄철에 연한 잎을 따서 쌈으로 먹으며 김치를 담거나 고기나 생선요리에 향신료로 넣기도 한다. 잎을 말려서 차로 마시기도 하며, 독특한 향이 있어서 입맛을 돋운다고 한다.
식중독이 자주 발생하는 여름 철에는 그 효능이 더욱 돋보인다.
언젠가 TV에서 방영한 적이 있었다. 기능성 요구루트가 사실은 차조기 덕분이라구요. 유산균이 위장을 통과하는 동안 모두 죽기 때문에 차조기가 대장의 나쁜 균들을 살균하므로서 결과적으로 유산균이 크게 증식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강아지들이 상한 짬밥을 먹고 식중독으로 죽기 직전, 바로 이 차조기 덕분에 구사일생으로 목숨을 건졌던 실증 사례도 있다. 집집 마다 차조기를 몇 그루씩 심으면 필요시 여러모로 도움이된다.
1. 용도 : 차조기는 약용으로 주로 쓰임(잎-소엽, 열매-소자, 뿌리에 가까운 줄기-소두) 차조기는 입맛을 돋우고 혈액순환을 좋게하고 땀을 잘 나게 하며 염증을 없애고 기침을 멈추며 소화를 돕고 몸을 깨끗하게 한다 소자는 신경안정제로 노이로제, 두통, 불면증에 쓰이고 가래를 삭인다 소엽과 소두는 흥분, 발한제로 쓴다 . 신체가 허약하거나 땀이 많이 나는 사람은 반드시 조심해서 쓴다 cf) 들깨 ~ 잎(쌈)과 종자(기름)를 식용한다. 가끔 약으로 쓰이기도 한다.
2. 분포 : 차조기는 자생하는 것(또는 소량재배)이 많고 들깨는 대부분 재배한다(대량재배)
3. 잎과 줄기의 색깔(외관상 가장 큰 특징) : 차조기는 전체적으로 자주빛이다 차조기는 그 종류가 많지만 크게 자색과 녹색(청소엽)으로 구분한다 약효는 잎의 보랏빛이 진할 수록 좋고 앞뒷면 까지 보랏빛이 나는 것이 좋다(한방,민간) 청소엽의 향기가 더 강하고 약재로 많이 쓰인다(백과사전)
4. 꽃 : 차조기는 연자색(청소엽은 흰색), 들깨는 흰색
5. 기타 : 고기 먹을때 깻잎보다 차조기나 배초향(방아잎)과 함께 싸먹으면 향과맛이 일품이다.
차조기의 효능 기침, 가래 : 차조기 잎과 도라지 뿌리를 달여서 마신다. 또는 차조기 잎을 생즙을 내어 마신다. 기관지염, 천식에도 효험이 있다. 감 기 : 차조기 잎 30그램과 귤 껍질 10그램을 물로 달여서 마시고 땀을 푹 낸다. 또는 차조기.인삼.계지 각4g,시호 2g,감초 2g을 탕제로 하루 3회 식후에 2~3일 마신다. 물고기, 게를 먹고 중독되었을 때 :차조기 20~30그램을 진하게 달여서 마신다. 불면증,신경쇠약 : 차조기 잎을 생즙을 내어 한잔씩 마신다. 아니면 차조기 잎 날것을 베개 밑에 넣고 잔다. 당 뇨 병 : 차조기 씨,무 씨를 반씩 섞어 볶아 가루 내 한번에 5~10그램 씩 하루 세 번 먹는다
잎은 꼭지가 길며 가장자리는 톱니모양이다. 차조기잎의 성분상 특징은 카로틴이 풍부한 점이다. 카로틴은 우리 체내에 들어가서 비타민A로 변화한다. 카로틴의 효력은 비타민A 효력이 3분의 1에 상당한데, 차조기 잎 100g 중에 카로틴이 200IU있다고 하는 것은 비타민A의 효력이 약 6601IU라는 환산이 된다. 또 리놀산이 풍부한 것이 특징이다. 리놀산은 혈관벽의 콜레스테롤 제거에 극히 유효한 지방산이다. 잘 마르면 종이봉지에 넣어 습기없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매달아 두고 쓴다. 가까운 한약방에서도 차조기는 쉽게 구할 수 있다. 보관해둔 차조기잎 15~20g을 물 500㏄(1일 분량)에 넣고 은근한 불에 달인다. (4) 마시는 법 처음 마시는 사람은 양을 가감하도록 한다. 설탕이나 벌꿀을 약간 타서 마셔도 좋다.
건위작용,노이로제의 해소,콜레스테롤 제거,발육촉진,야맹증의 예방과 피부 미용 등에 좋다. 특히 감기 초기에 한두 잔 뜨거운 차를 마시면 좋은 효과가 있으며, 진하게 달인 차는 거담(祛痰)에도 유효하다. |
출처: 동물농장 토끼요리전문점 원문보기 글쓴이: 마도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