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이란 각 경제 주체의 거래능력을 숫자로 나타낸 추상적인 개념이다.
돈을 통해 의식주와 관련된 제품의 거래가 이루어진다.
경제 주체간의 거래가 오가면 숫자로 이루어진 돈의 교환과 증감이 이루어지기 도 한다,
돈은 법처럼 존재는 하되 볼 수도 만 질수도 없는 것이다.
당장 지갑에서 돈을 꺼내 보고 만 질수 있지만 그것은 돈에 대한 증서 일뿐이다.
법률 서적이법 그 자체가 아닌 듯이 돈을 굳이 정의하자면 물건을 효율적으로 구매하고 판매하기 위해 사회가 약속해 숫자로 정량화 한 가치다.
화폐는 그것을 인쇄해서 물리적으로 표현한 것 뿐이다.
돈이라는 개념이 생긴 덕분에 능력과 힘을 기른다.
돈을 빌리는 것을 대출이라고 하고 돈을 갚으라는 말은 신용이라고 한다.
제가 돈에 관련된 영화를 추천하고 싶은데요?
어떤 사람들은 돈에 대한 욕심과 권력을 가지고 부자가 되고 싶다는 말을 하기도 합니다.
돈이라는 영화에서는 배우 류준열이 나옵니다.
취업 초기에는 다른 선배들처럼 자신도 큰 돈을 만지면서 벌수 있을 거라고 생각을 하고 일을 열심히 하게 됩니다.
저는 이 영화를 보고 나서 슬펐습니다.
왜냐하면 큰 실수를 저질렀을 때 상사한테 욕먹고 쳐 맞고 자르기 때문입니다.
또한 돈은 아주 나쁜 것입니다.
왜냐하면 사람들이 힘들어하고 자살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뉴스 같은 데를 보면 자신한테 돈을 빌려준 사람한테 돈을 갚아야 하는데 돈이 없어서 못 갚으기 때문에 죽거나 한숨 쉬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사태가 왜 발생 하냐면 사람들이 생각 없이 돈이 없다고 사채업자들 한테 돈을 빌리기 때문입니다.
사채업자들 한테 돈을 빌리면 괴롭습니다.
왜냐하면 사채업자들은 돈을 안 갚으면 집에 찾아가서 이자를 붙인다거나 집을 난장판으로 만들다거나 두들겨 패거나 돈 갚으라고 협박하고 가족들을 건들기 때문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돈을 많이 벌어서 좋은 차나 집을 갖고 싶어 하지만 돈이 별로 없는 사람들은 먹고 집 구할 돈도 없어서 노숙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걸 사람의 돈의 한계입니다.
돈의 한계가 정해져 있어 힘들다는 말은 영화 블랙머니에 나와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돈이 무엇을 의미하고 어떻게 사회에서 쓰이고 있는지 아십니까?
돈은 많이 쓰는게 아니라 아껴쓰 거나 모아서 쓰는 것입니다.
저는 부자가 되기 싫고 적당히 먹고 집사는 돈만 있으면 좋겠습니다.
왜냐하면 부자가 되면 한순간에 무슨 사고를 치면 회사에서 자르거나 노숙자가 되기 마련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승리나 도끼를 보면 승리는 빅뱅 도끼는 래퍼이지만 승리는 작년 버닝썬 사건에서 성적인 애기하고 도끼는 sns에 자기 돈자랑 하고 차에 올라가서 사진찍 어서 올리는 사람들은 예전에는 사람들이 관심을 주고 좋아했지만 이러한 사건이 올라오니까 사람들이 좋아해 주지 않고 관심도 안가지면 한순간에 돈이 많던 아이들이 노숙자나 돈을 구걸하고 있거나 경찰서에 구속이 되면 감옥을 갑니다.
감옥을 갔다가 오면 사람들이 야 제 승리 단톡방 에서 성적인 이야기 했대,
그리고 재는 도끼아니야?
도끼는 자기돈 자랑질 하고 사람들 한테 관종 짓 하는 애여서 너무 싫어 라고 말하고 sns에 도끼에 대한 악플을 달기도 합니다.
악플 다는 사람들은 자기네 들이 할 짓이 없고 예전부터 남이 잘 되는 꼴을 못보는 사람들입니다.
예를 들어 인터넷 기사에서 이슈가 된 뉴스가 있었는데요?
그 이야기가 설리 이야기입니다.
설리는 누워서 자기의 sns 라이브를 켜서 팬들과 소통을 나누고 있었는데 어떤 한 사람이 잘못도 안한 설리한테 잘못 했다고 잘못을 씌우는 것과 못생겼다고 하고 없는 애기를 만들어서 사람들한테 공유합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그 악플러 의 말을 듣고 진짜로 설 리가 잘못을 안했는데 그 말을 믿고 악플러 들과 같이 악플을 설리한테 죽어라 라고 말하고 못된 말들을 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설 리가 그 악플 때문에 너무 힘들고 자살해버린 것 같습니다.
이렇게 못된 말들을 하는 사람들한테는 잡아서 똑같이 당해줘야 하는 마음이 들기도 합니다.
악플 을 달면 얼마나 괴롭고 힘든지 자신들도 알아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첫댓글 돈에 대한 너의 생각을 밝히기 앞서, 돈에 대한 개념과 대출, 신용 등을 설명해줘서 글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었어! '돈은 추상적이기 때문에 화폐라는 물리적 단위로 표현한 것이고 돈에 대한 증서일 뿐이다.' 라는 말이 정말 인상깊었어. 돈은 보이지 않기에 화폐라는 개념보다 더한 가치를 지니고 있는 것 같아. 그만큼 다루기 어렵기도 하고. 그리고 돈이 빈부격차를 만든다는 말도 정말 동의해. 우리가 살고 있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빈부격차를 없애는 것은 거의 불가능할 거야. 그걸 '돈의 한계'라고 표현하다니, 정말 적절하고 참신한 말인거 같아! 영화 블랙머니를 예시로 세워, 이 빈부격차에 대해 단적으로 설명해줘서 더욱 이해가 됬어! 마지막에 연예인의 flex에 대해서도 정말 공감했어. 좋은 글 써줘서 고마워ㅎㅎ 잘 읽고 간당 :)
"돈은 법처럼 존재는 하되 볼 수도 만 질수도 없는 것이다.당장 지갑에서 돈을 꺼내 보고 만 질수 있지만 그것은 돈에 대한 증서 일뿐이다." 라는 부분이 정말 인상적이였어 우리는 사실 매일 돈 한 장에 매달리며 살아가고 있는데 다시생각해 보면 그건 단지 증서일뿐이니... 돈은 어쩌면 부를 통한 우리의 명예, 능력을 추상적인 것 들을 표현하는 수단으로 쓰이고 있지 않나 싶어 !! 너가 마지막에 언급한 연예인에 관련된 예시처럼말이야 , 너의 글을 읽고 생각해 보면 돈의 한계가 정해져있다는 표현 정말 적절한 같아 !! 글쓰느라 고생했어
우리가 실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영화와 연예인들을 소재로 바탕 삼아서 글을 써줘서 더 이해가 잘된것 같아! 너가 말한 돈이 빈부격차를 만든다는 말이 정말 현시대의 우리 인간들의 입장을 대신해서 말해준 것 같아서 정말 인상 깊었어! 돈이라는 건 알면 알수록 정말 심오한 개념인 것 같아.. 우리 조 애들과 함께 돈이라는 것에 대해서 조금 더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자 다은아:)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돈을 직접 보고 만질 수 있지만 그건 단순한 증서일 뿐이라는 말이 나에게 신선한 충격을 줬어. 우리는 돈을 위해 공부하고 돈을 위해 악착같이 일하고 있는데 우리가 원하는 것이 그저 추상적인 것일 뿐이라니.. 약간 허무하기도 하더라. 네가 말했던 것처럼 돈은 그저 추상적인 개념이기 때문에 부정적인 면도 많고 한계도 있지. 네가 이해할 수 있는 부분만 콕콕 집어주고 영화나 연예인을 예시로 들어줘서 더 글을 읽기 수월했던 것 같아. 글 쓰느라 수고했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