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은 이스라엘
민족이 약속 받은 가나안 땅을 아름답고 광대한 땅,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라고 부르고 있다. 그러나 성지 순례로 이스라엘을 방문한
이라면 누구나 이 말에 의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 특별히 비 한 방울 떨어지지 않는 여름에 방문한 이라면 이스라엘이 결코
아름답지도 광대하지도 더불어 젖과 꿀은 구경 못할 땅으로밖에 볼 수가 없다. 이스라엘의 크기는 겨우 한국의 경기도와 강원도를 합쳐
놓은 면적밖에 되지 않는다. 더구나 이 땅의 반은 광야와 사막지대로 뒤덮여 있다.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란 도대체 무엇을 말하는
걸까? 이미 많은 목사님들께서 '이 말은 이스라엘의 신앙 고백이라'고 설교하신 바 있다. 이스라엘 민족이 이 척박한 가나안 땅에서 본
젖과 꿀은 무엇일까? 어떤 학자들은 젖을 양과 염소를 키우는 목축업으로 꿀을 여러 가지 과일에서 나오는 과즙을 상징하는 것으로
농업이라고 말한다. 본 글은 2회에 걸쳐서 이스라엘의 농사에 대해서 이야기하고자 한다. 결국 우리는 이 글들을 통해서 젖과 꿀이
이스라엘 땅에서 생산되는 모든 소산들을 말하며 이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풍요로운 것임을 알 수 있다.
농업에 있어 기후는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스라엘의 기후는 아열대성 기후로 성경시대부터 변한 것이 없다. 이스라엘은 겨울 즉
11월에서 2월 사이에만 비가 오고 나머지 기간 동안에는 메말라 있다. 4계절 적당한 비가 골고루 내리는 우리에게 이 기후는
상당히 불편한 것처럼 보일 수 있다. 그러나 이 기후를 적당히 이용하여 농업과 목축업을 병행한 이 땅은 과거에도 그랬고 현재에도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다. 농부는 비가 오는 적당한 시기를 알아 미리 농사를 준비한다. “또 너희 마음으로 우리에게 이른 비와
늦은 비를 때를 따라 주시며 우리를 위하여 추수 기한을 정하시는 우리 하나님 여호와를 경외하자”(렘 5:24). 비가 오는 겨울,
광야에 풀이 자라면 남자들은 가축떼를 데리고 떠난다. 여인들은 집에서 보리 농사를 짓고 풀을 걷어 말려 뜨거운 여름 날 가축의
먹이를 준비한다. 비가 멈추면 가축들은 집안에 머물게 되고 남자들은 이제 집 근처에서 포도와 올리브 같은 과수원에서 일을 한다.
성경에는 다양한 이스라엘의 종교적 명절이 나오는데 명절은 농사 생활과 관련이 있고 항상 축제가 따라온다. 유월절(페삭
pesah)과 무교절은 보리 추수 시기에 지켜졌고 추수의 기쁨은 축제로 이어졌다. 장막절(수콧 sukk?t)은 가을 축제로서
농사가 모두 마친 것을 축하했다. “장막절” 혹은 “초막절” 이라는 명칭은 칠일 동안의 축제기간에 장막에서 기거하는 데서 유래된
이름이다.
이렇듯 농사는 적절한 때에 행해져야만 했다. 조선시대에 우리에게 농사직설이나 농요 등을 통해 농부들이 파종의 때나 경작방식 등을
알았던 것처럼 이스라엘에서도 농경의 시기를 알리는 글이 있었던 것으로 추정되는 유물이 발견되었다. 1930년대 게셀에서 발견된 이
작은 석회석판은 길이가 겨우 11.1×7.2cm 밖에 되지 않는다 (그림 1). 어떤 학자는 이 석판이 학생들의 문자를 쓰기
위한 연습용으로 쓰여진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이 석판의 중요성은 히브리어로 쓰여진 가장 오래된 문서임과 동시에 성경을
통해서는 알 수 없었던 이스라엘의 농경문화를 들여다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석판에는 총 7줄의 기원전 10세기경(다윗과 솔로몬
시대)의 히브리어가 쓰여 있다. 내용은 12개월을 계절별로 총 8기간으로 나누어 가을에 거둬들인 올리브 추수부터 네 기간은 두
달씩 나머지 네 기간은 한 달씩으로 기록하고 있다.
그의 두 달은 (올리브) 추수를 위함이며
그의 두 달은 (곡물을) 심기 위함이며
그의 두 달은 철늦은 곡식을 심기 위함이며
그의 한 달은 아마섬유를 괭이로 파고
그의 한 달은 보리를 추수하고
그의 한 달은 추수와 축제를 열고
그의 두 달은 포도나무를 손질하고
그의 한 달은 여름 과일을 딴다.
10월~11월, 이른 비가 땅을 충분히 적셔 부드럽게 되면 농부는 쟁기로 땅을 부셔
갈았다(그림 2). 쟁기는 이미 기원전 5,000년경부터 사용되었는데 단단한 나무로 만든 작대기에 금속으로 만든 보습을 달고 멍에를
달아 소나 나귀 혹은 사람이 끌기도 하였다. 고대 이스라엘의 이러한 쟁기는 단순히 땅을 긁어 부순 후 얕은 밭고랑을 만들 뿐
현대의 농기구들처럼 땅을 뒤엎지는 못했다. 멍에에는 보통 두 마리의 소들이 매어졌다. 엘리사가 처음 엘리야를 만날 때에도 밭을
갈고 있었는데 그는 “그가 열두 겨릿소를 앞세우고 밭을 가는데 자기는 열두째 겨릿소와 함께 있었다”(왕상 19:19). 지금도
팔레스타인 자치구역에 가면 고대에 사용했을 법한 쟁기가 여전히 논밭을 가는 데 사용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추수 때에 농부는 한 손으로 곡물의 줄기를 잡고 다른 손에 쥔 작은 돌칼날이 끼워져 있는 낫을 사용했다. “일곱 주를 셀지니 곡식에 낫을 대는 첫 날부터 일곱 주를 세어”(신 16:9), “파종하는 자와 추수 때에 낫을 잡은 자를 바벨론에서 끊어 버리라”(렘
50:16). 추수를 하고 나면 농부는 곡식 단들을 타작마당으로 가져왔다. 타작마당은 넓고 편평한 우리의 마당 같은 곳으로
곡물의 키질을 위해서 바람이 잘 부는 높은 장소가 자주 선택되었다. 이사야는 타작을 비유로 들어 이스라엘 민족이 어떻게 적들을
걸러낼 것인가를 보여주고 있다. “보라. 내가 너를 이가 날카로운 새 타작기로 삼으리니 네가 산들을 쳐서 부스러기를 만들 것이며 작은 산들을 겨 같이 만들 것이라”(사
41:15). 
고대 이스라엘의 타작기계는 어떻게 생겼을까? 이스라엘의 유적지에서는 주먹보다 작은 크기의 현무암 조각이 자주
발견된다. 조각의 마모 상태로 보아 분명 사용의 흔적이 있지만 정확히 어디에 어떻게 사용하였는지는 해답을 찾지 못했었다. 앞서도
언급한 것처럼 팔레스타인 자치구역은 고대 농경 방법을 아직도 사용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고고학자들은 그림(그림 3)에서처럼
이 지역에서 현무암 조각들의 용도를 찾을 수 있었다. 고대 이스라엘인들은 나무로 된 널판에 이 현무암 조각들을 끼워 넣고 황소나
나귀로 키를 끌게 하여 곡식 단에서 곡물을 떨어냈을 것이다. 타작된 곡물은 공중으로 흔들어 바람이 짚과 겨를 떨어내도록 하였다.
타작된 곡물은 사일로와 창고들에 저장하였다. 곡식 저장고는 개인 소유도 있었지만 도시 전체를 위한
공공의 목적으로 지어진 것도 있었다. 저장고는 2m 가까이 되는 거대한 항아리를 사용하기도 하였고 지하에 웅덩이를 파 내부를
돌로 쌓은 후 방수를 위해 회칠을 한 것을 사용하기도 하였다. 대표적인 곡식 저장고는 므깃도에서 발견된 것으로 기원전
700년경(앗수르에 의해 북왕국 이스라엘이 멸망한 시기) 만들어졌으며 346미터톤의 곡식을 저장할 수 있을 만큼 거대했다(그림
4).

이스라엘의 주식은 밀과 보리였다. 곡물 낟알은 주로 빵이나 죽을 만들어 먹었지만 번철에 구워 먹거나 생으로 먹기도 했다 “너희는 너희 하나님께 예물을 가져오는 그 날까지 떡이든지 볶은 곡식이든지 생 이삭이든지 먹지 말지니”(레 23:14). 밀은 주로 상류층이 먹었던 것으로 보인다. 밀보다 거칠고 품종이 떨어지는 보리는 가난한 자들의 주식으로 사용되었다. 곡물을 가공하는 것은 여자들이나 노예들이었다; “맷돌을 가지고 가루를 갈고 너울을 벗으며 치마를 걷어 다리를 드러내고 강을 건너라”(사 47:2), “애굽 땅에 있는 모든 처음 난 것은 왕위에 앉아 있는 바로의 장자로부터 맷돌 뒤에 있는 몸종의 장자와 모든 가축의 처음 난 것까지 죽으리라”(출
11:5). 맷돌은 모두 두 개의 돌로 이루어졌는데 주로 현무암으로 많이 만들어졌다(그림 5). 이는 우리가 현무암을 맷돌로
사용하는 이치와 같은 것으로 현무암의 표면에 뚫린 수 많은 구멍들이 서로 마찰에 의해 곡물을 가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아래에
놓이는 커다란 돌은 약간 안으로 옴폭하게 패여 있어 곡식을 놓도록 되어 있었다. 이 위에 보다 작은 돌을 수평으로 놓고 앞뒤로
움직여 곡물을 갈았다. 고대에는 현대처럼 냉장고가 없었기 때문에 음식을 가공하여 저장하는 것이 쉽지 않았다. 곡물은 그때그때
갈아서 음식을 만들었기 때문에 매일의 일상 중 가장 중요한 일이었다. 그러므로 성경의 법이 “사람이 맷돌이나 그 위짝을 전당 잡지 말지니 이는 그 생명을 전당 잡음이니라”(신
24:6)고 말하고 있는 것처럼 맷돌을 뺏기고 나면 하루의 음식을 만들 수 없었다. 삿 9:53에서 맷돌의 위짝은 치명적인
무기로 사용되어 아비멜렉의 두개골을 깨기도 하였다. 렘 25:10은 이스라엘 민족이 바벨론으로 포로로 끌려갈 때 “맷돌 소리와
등불 빛”이 끊어지게 될 것이라고 했다(렘 25:10). 이는 삶에 가장 필요한 요소인 빵과 빛이 없어질 것이라는 의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