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단계 현행 수준 측정 | 일상생활 장면에서 생활을 관찰해 의사소통 행동의 특징과 수행 능력에 대한 자료수집 의사소통 기능의 평가는 일상생활 중에서 필요한 최소한의 의사표현 능력 수준을 고려하는 것 |
2단계 의사소통 지도 목표 수집 | 의사소통 지도 목표는 실생활에서의 기능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학생의 생활연령과 실생활에서의 요구를 반영한다. |
3단계 어휘 수집 | 어휘 목록은 자연적인 상황에서의 상호작용을 관찰해 체크리스트, 일화기록, 환경분석(생태학적 목록) 을 활용하는 방법을 통해 수집한다. AAC를 사용하고 있는 학생의 어휘 목록 등 기존의 어휘 목록을 이용할 수 있다. 어휘 목록은 학생의 생활연령을 고려한 생태학적 목록에 따라 활동 중심으로 선정하여, 목적에 따라서 범주별 어휘를 선정해 지도할 수 있다. |
4단계 어휘 선정 | 수집된 어휘 중 지도할 어휘를 정한다 어휘 선정 시엔 발달적 관점, 사회적 관점, 의사소통 맥락을 고려하는 방법 등을 활용한다. |
5단계 상징 및 도구 선택 | 인지 및 생활연령을 고려하여 상징이나 도구를 선택한다. |
6단계 상징 배열 및 구성 | 어휘 목록을 일정한 체계에 따라 조직화해 제공한다. 어휘목록 구성 전략에는문법적 범주를 이용하는 방법, 의미적 범주를 이용하는 방법, 환경/활동 중심으로 구성하는 방법이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