十二從象 종상 - 종왕 종강 종기 종세 종재
原注:日主孤立無氣,無地人元,絕無一毫生扶之意,財官強甚,乃為真從也。
既從矣,當論所從之神。
如從財,只以財為主;
財神是木而旺,又看意向,或要火、要土。
要金,而行運得所者吉,否則凶,餘皆仿此,金不可剋木,剋木財衰矣。
원주 : 일주은 고립되고 기가 없으며, 땅이 없는 인원으로 결코 일호로 부의를 낳지 않으며, 재관은 매우 강하며, 이에 진종이된다.
기 종이란 당연히 그 종의 신을 말한다.
이를테면 종재는 오직 재물이 주가 되고 : 재신은 나무이 왕하며, 또 의도를 보거나, 또 중요한것이 화이거나, 토를 요한다.
금을 원하여, 운이 그것을 얻어서 가면 길하다. 그렇지 않으면 흉악하고, 나머지는 모두 이것을 모방하고, 금은 나무를 극 할 수 없고, 나무를 극하면 재는 쇠한다.
任氏曰:從象不一,非專論財官而已也。
日主孤立無氣,四柱無生扶之意,滿局官星,謂之從官,滿局財星,謂之從財。
如日主是金,財神是木,生於春令,又有水生,謂之太過,喜火以行之;
生於夏令,火旺洩氣,喜水以生之;
生於冬令,水多木泛,喜土以培之,火以暖之則吉,反是必凶,所謂從神又有吉和凶也。
尚有從旺、從強、從氣、從勢之理,比從財官更難推算,尤當審察,此四從,諸書所未載,餘之立說,試驗確實,非虛言也。
임씨왈 종상은 하나가 아니다, 오직 재관으로 논하는것이 아니다.
일주는 고립되고 기운이 없고, 사주는 부축할 뜻이 없고, 만국관성, 종관이고, 만국재성, 즉 종재라고 한다.
만일 일주가 금이고 재신이 목이며, 춘령에서 태어나고, 또 수생이 있으며, 이렇게 너무 많고, 기쁜 화로 행하며:
여름령에 태어나서 화가 왕하여 설기하고, 희수로 생기며,
겨울철에 태어나면 물이 많은 나무가 범하고, 희토가 키워지고, 불이 따뜻하면 길하며, 반대이면 흉하며, 이른바 종신이거나 길이 흉화를 하고 있다.
여전히 종왕, 종강, 종기, 종세의 이치가 있다, 특히, 더욱 관찰하고, 이 4종은, 모든 책이 포함되지 않은 경우, 실험은 사실이다, 허언이 아니다.
從旺者,四柱皆比劫,無官殺之制,有印綬之生,旺之極者,從其旺神也。
運行比劫印綬制則吉;
如局中印輕,行傷食亦佳;
官殺運,謂之犯旺,凶禍立至;
遇財星,群劫相爭,九死一生。
종왕은 4주 모두 비겁, 관살의 억제가 없고, 인의 생이 있고, 왕의 극이면, 그 왕 신을 종한다.
운은 비겁이 가서 인수를 억제하면 길하다 :
이를테면 국중에서 인이 가벼우면 상관 식신으로 가도 역시 좋고:
관살 운은 범왕을 부리어,흉화가 솟구치며 :
재성을 만나면 겁재의 떼로 서로 다투고,구사일생한다.
從強者,四柱印綬重重,比劫疊疊,日主又當令。
絕無一毫財星官殺之氣,謂二人同心,強之極矣,可順而不可逆也。
財純行比劫運財吉,印綬運亦佳,食傷運有印綬沖剋必凶,財官運為觸怒強神,大凶。
종강은, 사주 인수는 무겁고, 비겁이 겹겹이 쌓이고, 일주 또한 당령이다.
재성일호는 관살의 기운이 전혀 없고, 두 사람이 한마음으로, 강하여 극에 이르고, 순응하고 되돌릴 수 없다.
재는 비겁 순행은 재 운이면 길하고, 인수 운도 좋고, 식상운은 인수 충극이 있으면 반드시 흉악하고, 재관운은 격노강신이 되어, 대흉이다.
從氣者,不論財官、印綬、食傷之類,如氣勢在木火,要行木火運,氣勢在金水,要行金水運,反此必凶。
종기는 재관, 인수, 식상 등을 논하지 않는다. 이를테면 기세가 목화에 있는 경우 중요한것은 목화운으로 가고 기세는 금수에 있고, 중요한것이 금수운으로 가면 반대로 필히 흉이다.
從勢者,日主無根,四柱財官食傷並旺,不分強弱,又無劫印生扶日主,又不能從一神而去,惟有和解之可也。
視其財官食傷之中,何其獨旺,則從旺者之勢。
如三者均停,不分強弱,須行財運以和之,引通食傷之氣,助其財官之勢則吉;
行官殺運次之;
行食傷運又次之;
如行比劫印綬,必凶無疑。試之屢驗。
종세는 일주는 뿌리가 없고, 사주는 재관식상 함께 왕성하며, 강약을 가리지 않고, 또는 겁인이 없이 일주 생부도 없고, 또는 에 종할수있는 하나의 신으로 제거할수 없고, 오직 화해만이 있을 수 있다.
그 재관식상 중에서 보는것은 어찌 독주하는가에 따라 종왕인것이 세이다.
예를들어 3이면 균정하고 강약을 가리지 않고 재물운을 행하여 화해하며, 식상한 기운을 이끌어 그 재관의 기세를 도우면 길이다 :
관살 운으로 가는 것이 그 다음이고:
식상운으로 가는것이 그 다음이다 :
이를테면 비겁인수운으로 가면 필히 흉악할 것이다. 번번이 시험해 보라.
乙木生於季春,蟠根在未,餘氣在辰,似乎財多身弱,但四柱皆財,其勢必從。
春土氣虛,得丙火發實之,且火乃木之秀氣,土乃火之秀氣,三者為全,無金以洩之,無水以靡之。
更喜運走南方火地,秀氣流行,所以第發丹墀,鴻筆奏三千之績,名題金榜,鼇頭冠五百之仙也,志有為也。
을목은 계춘에서 태어나 뿌리가 번 알수없고, 여기가 진에 있어 재다 신약 같았지만, 사주 모두 재물이 있어 반드시 종 한다.
봄의 토는 기운은 허약하고, 병불은 실화되고, 불은 나무의 수려하고, 흙은 불의 수려한 기운이며, 세 가지를 모두 가지고 있으며, 금이 없고, 물이 없다. 더 기쁘게 남쪽 화재를 제거, 수려한 인기, 그래서 첫 번째 단희, 홍 펜은 삼천의 업적을 연주, 제목 금 목록, 산터우 왕관 오백 요정도, 야망도 할 수 있습니다.
庚金生於孟春,四支皆寅,戊土雖生猶死。喜其兩壬透干年月,引通庚金,生扶嫩木而從財也。亦是秀氣流行,更喜運走東南不悖,木亦得其敷榮,所以早登甲第,仕至黃堂。
경금은 맹춘에서 태어났고, 네 사람은 모두 인으로 태어났지만, 흙은 살아서도 죽었다. 그 두 첩이 건년월을 넘기고, 경금을 끌어들이고, 연목을 낳고, 재물에서 따지는 것을 기쁘게 여긴다. 또한 수려한 인기, 동남을 떠나 더 행복, 나무도 명예를 얻을 수 있다, 그래서 일찍 갑디에 올라, 황당에.
壬水生於孟春,木當令,而火逢生,一點庚金臨絕,丙火力能鍛之,從財格真。
水生木,水生木,木生火,秀所流行,登科發仁,至侍郎。
수달은 맹춘에서 태어나 목당령을 받고, 불이 솟구치면, 조금은 경금이 절절하고, 병화력은 재물에서 진실로 단련할 수 있다. 수생 나무, 수생 나무, 나무 화재, 쇼 인기, 덩코 파인,시랑에.
凡從財格,必要食務吐秀,不但功名顯達,而且一生無大起倒凶災。
蓋從財最忌比劫運,柱中有食傷,能化比劫生財之妙也。
若無若食傷吐秀,書香難遂,一逢比劫,無生化之情,必有起倒刑傷也。
무릇 재물격에서 반드시 음식을 먹고 수수를 토해야 하는 것은 공명이 돋보일 뿐만 아니라 일생에 큰 흉재를 낳지 않는다. 재물을 덮는 것이 약탈보다 더 금물이며, 기둥에는 먹이 상처가 있고, 재물을 약탈하는 것보다 더 멋지게 될 수 있다. 만일 입상 토수가 없으면, 서향이 다 수작하기 어렵고, 한 번의 강도에 비하면 생화학적인 정이 없으면, 반드시 거꾸로 된 형상이 있을 것이다.
庚生寅月,支全火局,財生殺旺,絕無一毫生扶之意;月干壬水,丁壬合而化木,又從火勢,皆成殺黨,從象斯真,中鄉榜,挑知縣,酉運丁艱,丙運仕版連登,申運詿誤落職。
경생인월은 전화국을 지병하고, 재생은 왕을 죽이고, 결코 부의를 낳지 않으며, 월간수, 딩유합합으로 나무를 녹이고, 또 불에서 당을 죽이는 것으로, 상스진, 중향목록, 고지현, 운정고난, 병운사판 연등,신운이 궤변을 부리고 있다.
乙木生於季冬,支全金局,干透兩辛,從殺斯真。戊戌運連登甲第,置身翰苑;丁酉丙申,火截腳而金得也,仕版連登;乙未運,衝破金局,木得蟠根,不祿。
을목은 계절동에서 태어나 전금국을 지킨다. 두 신을 뚫고, 사진을 죽인다. 운운은 연달아 갑디에 오르고, 한원에는 한원, 정희병신은 불이 긁히고 금득도, 은판은 연달아 오르고, 을은 운을 얻지 못하고, 금국을 뚫고, 나무는 뿌리를 얻어 녹지 않는다.
甲木生於仲春,支逢兩卯之旺、寅之祿,亥之生,干有乙之助,癸之印旺之極矣,從其旺神。初行甲運,早采芹香;癸丑北方濕土,亦作水論,登科發甲;壬子印星照臨,辛亥金不通根,支逢生旺,仕至黃堂;一交庚砘,土金並旺,觸其旺神,故不能免咎也。
갑목은 중춘에서 태어났으며, 두 번의 왕과 인의 녹, 해의 생, 을의 도움으로, 그 왕의 왕으로부터 매우 왕성한 인왕을 만났다. 초행갑운은 일찍이 샐러리를 따고,북방의 젖은 흙을 추악하게 하고,물론으로도 작용하여 갑을 낳고,노새는 별을 비추고,신해금은 뿌리를 통하지 않고,생왕을 만나면 황당에 이르고,경첩을 사귀면 토금이 왕성하여 그 왕신을 건드리니,책임을 면할 수 없다.
丙生仲夏,四柱皆刃,天干並透甲丙,強旺極矣,可順而不可逆也。初運乙未,早游泮水,丙運登科,申運大病危險,丁運發甲,酉運丁艱,戊戌己運仕途坦平,亥運犯其旺神,死於軍前。
병생 한여름, 사주 모두 칼날, 하늘이 마르고 갑병이 투과되어 강왕성이 매우 강하여 순조롭고 되돌릴 수 없다. 초운 을미, 일찍 유람수, 병운등과, 신운대병 위험, 정운발갑, 운정고, 운운이 어렵고, 자기운이 벼락을 띠고, 해운이 그 왕신을 범하여 군 앞에서 죽었다.
庚金生於孟冬,水勢當權,金逢祿旺,時干丁火無根,局中氣勢金水,亦是從金水而論,丁反為病。初交癸亥,去其丁火,其樂自如;壬戌運入泮,而喪服重重,因戌土之制水也;辛酉庚申,癸科發甲,出仕琴堂;己未運轉南方,火土齊來,詿誤落職;戊午,更多破耗而亡。
경금은 맹동에서 태어나 수세가 권력을 잡았고, 금봉록왕은 때에 딩화가 뿌리를 내지 않았고, 국중의 기세는 금물에서 나온 것이었고, 정반은 병이 났다. 초교해, 그 정불에 가면 그 즐거움이 편안하다.첩이운수되어, 상복이 무겁고, 흙을 만들어 물을 만들어서, 신징신, 과발갑, 사금당을 내며, 남방을 옮기지 않았으나, 불토가 모두 와서 궤소를 놓치고, 정오에 더 많은 파소가 망하였다.
癸水生於季春,柱中財、官、傷三者並旺,印星伏而無氣,日主休囚無根,惟官星當令,須從官星之勢。所喜坐下財星,引通傷官之氣,至甲午運,會成火局生官,云程直上;乙未出仕,申酉運有丙丁蓋頭,仕途平坦,戊戌運仕至觀察;至亥運幫身,沖去巳火,不祿。所謂弱之極者不可益也。
계수는 계춘에서 태어났으며, 주중재, 관, 상처는 삼자가 왕성하고, 인성은 복복하고 기운이 없고, 일주휴수에는 뿌리가 없고, 관성은 관성의 기세를 따라야 한다. 재성에 앉아 벼슬을 상하게 하는 기운을 이끌어내고,갑오운에 가면 화국생관이 되고,운청이 곧장 올라가고,을이 출사하지 않으면,신희운은 병정가이 머리를 가지고 있고,사도는 평탄하고,첩운은 관찰에 옮기고,해운에 가서 몸을 도우며,불을 피우고,불로 돌진한다. 이른바 약극자는 이득이 될 수 없다.
丙火生丑臨申,衰絕無氣,酉丑拱金,月乙木凋枯無根,官星坐財,傷逢財化,從化金水之勢。癸亥運中,入泮登科;辛酉庚申,去印生官,由縣令而遷州牧,宦囊豐厚;己未南方燥土,傷官助劫,不祿。
병화는 추악한 임신을 낳고, 쇠락은 기운이 없고, 추악한 아치금은 금이 없고, 월을목은 시들고 뿌리가 없고, 관성은 재물을 타고, 재물을 상하게 하여, 금수의 기세에서 출발한다. 해운 중에 첩등과에 들어가고, 신희경신, 인생관에 가서 현령에 의해 주목을 옮기고, 주머니가 두껍고, 남방의 흙을 건조시키지 않았는데, 벼슬을 해치고 약탈하여, 녹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