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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라 2장 1절 ~ 70절
1. 옛적에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에게 사로잡혀 바벨론으로 갔던 자들의 자손들 중에서 놓임을 받고 예루살렘과 유다 도로 돌아와 각기 각자의 성읍으로 돌아간 자
2. 곧 스룹바벨과 예수아와 느헤미야와 스라야와 르엘라야와 모르드개와 빌산과 미스발과 비그왜와 르훔과 바아나 등과 함께 나온 이스라엘 백성의 명수가 이러하니
3. 바로스 자손이 이천백칠십이 명이요
4. 스바댜 자손이 삼백칠십이 명이요
5. 아라 자손이 칠백칠십오 명이요
6. 바핫모압 자손 곧 예수아와 요압 자손이 이천팔백십이 명이요
7. 엘람 자손이 천이백오십사 명이요
8. 삿두 자손이 구백사십오 명이요
9. 삭개 자손이 칠백육십 명이요
10. 바니 자손이 육백사십이 명이요
11. 브배 자손이 육백이십삼 명이요
12. 아스갓 자손이 천이백이십이 명이요
13. 아도니감 자손이 육백육십육 명이요
14. 비그왜 자손이 이천오십육 명이요
15. 아딘 자손이 사백오십사 명이요
16. 아델 자손 곧 히스기야 자손이 구십팔 명이요
17. 베새 자손이 삼백이십삼 명이요
18. 요라 자손이 백십이 명이요
19. 하숨 자손이 이백이십삼 명이요
20. 깁발 자손이 구십오 명이요
21. 베들레헴 사람이 백이십삼 명이요
22. 느도바 사람이 오십육 명이요
23. 아나돗 사람이 백이십팔 명이요
24. 아스마웻(아스마웨ㅅ) 자손이 사십이 명이요
25. 기랴다림과 그비라와 브에롯 자손이 칠백사십삼 명이요
26. 라마와 게바 자손이 육백이십일 명이요
27. 믹마스 사람이 백이십이 명이요
28. 벧엘과 아이 사람이 이백이십삼 명이요
29. 느보 자손이 오십이 명이요
30. 막비스 자손이 백오십육 명이요
31. 다른 엘람 자손이 천이백오십사 명이요
32. 하림 자손이 삼백이십 명이요
33. 로드와 하딧과 오노 자손이 칠백이십오 명이요
34. 여리고 자손이 삼백사십오 명이요
35. 스나아 자손이 삼천육백삼십 명이었더라
36. 제사장들은 예수아의 집 여다야 자손이 구백칠십삼 명이요
37. 임멜 자손이 천오십이 명이요
38. 바스훌 자손이 천이백사십칠 명이요
39. 하림 자손이 천십칠 명이었더라
40. 레위 사람은 호다위야 자손 곧 예수아와 갓미엘 자손이 칠십사 명이요
41. 노래하는 자들은 아삽 자손이 백이십팔 명이요
42. 문지기의 자손들은 살룸과 아델과 달문과 악굽과 하디다와 소배 자손이 모두 백삼십구 명이었더라
43. 느디님 사람들은 시하 자손과 하수바 자손과 답바옷 자손과
44. 게로스 자손과 시아하 자손과 바돈 자손과
45. 르바나 자손과 하가바 자손과 악굽 자손과
46. 하갑 자손과 사믈래 자손과 하난 자손과
47. 깃델 자손과 가할 자손과 르아야 자손과
48. 르신 자손과 느고다 자손과 갓삼 자손과
49. 웃사 자손과 바세아 자손과 베새 자손과
50. 아스나 자손과 므우님 자손과 느부심 자손과
51. 박북 자손과 하그바 자손과 할훌 자손과
52. 바슬룻 자손과 므히다 자손과 하르사 자손과
53. 바르고스 자손과 시스라 자손과 데마 자손과
54. 느시야 자손과 하디바 자손이었더라
55. 솔로몬의 신하의 자손은 소대 자손과 하소베렛 자손과 브루다 자손과
56. 야알라 자손과 다르곤 자손과 깃델 자손과
57. 스바댜 자손과 하딜 자손과 보게렛하스바임 자손과 아미 자손이니
58. 모든 느디님 사람과 솔로몬의 신하의 자손이 삼백구십이 명이었더라
59. 델멜라와 델하르사와 그룹과 앗단과 임멜에서 올라온 자가 있으나 그들의 조상의 가문과 선조가 이스라엘에 속하였는지 밝힐 수 없었더라
60. 그들은 들라야 자손과 도비야 자손과 느고다 자손이라 모두 육백오십이 명이요
61. 제사장 중에는 하바야 자손과 학고스 자손과 바르실래 자손이니 바르실래는 길르앗 사람 바르실래의 딸 중의 한 사람을 아내로 삼고 바르실래의 이름을 따른 자라
62. 이 사람들은 계보 중에서 자기 이름을 찾아도 얻지 못하므로 그들을 부정하게 여겨 제사장의 직분을 행하지 못하게 하고
63. 방백이 그들에게 명령하여 우림과 둠밈을 가진 제사장이 일어나기 전에는 지성물을 먹지 말라 하였느니라
64. 온 회중의 합계가 사만 이천삼백육십 명이요
65. 그 외에 남종과 여종이 칠천삼백삼십칠 명이요 노래하는 남녀가 이백 명이요
66. 말이 칠백삼십육이요 노새가 이백사십오요
67. 낙타가 사백삼십오요 나귀가 육천칠백이십이었더라
68. 어떤 족장들이 예루살렘에 있는 여호와의 성전 터에 이르러 하나님의 전을 그 곳에 다시 건축하려고 예물을 기쁘게 드리되
69. 힘자라는 대로 공사하는 금고에 들이니 금이 육만 천 다릭이요 은이 오천 마네요 제사장의 옷이 백 벌이었더라
70. 이에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과 백성 몇과 노래하는 자들과 문지기들과 느디님 사람들이 각자의 성읍에 살았고 이스라엘 무리도 각자의 성읍에 살았더라
2절 말씀
곧 스룹바벨과 예수아와 느헤미야와 스라야와 르엘라야와 모르드개와 빌산과 미스발과 비그왜와 르훔과 바아나 등과 함께 나온 이스라엘 백성의 명수가 이러하니
첫 번째 기도제목
하나님 나라의 새로운 공동체는 성전을 재건하고 하나님께 순종하기 위한 신앙 공동체임을 명심하며 살게 하여 주시옵소서.
본 장에 등장하는 계보의 명단들은 귀환한 이스라엘 공동체가 옛 이스라엘 공동체의 연속선상에 있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이 명단에 속한 사람들은 이스라엘 공동체의 뿌리와 같은 위치에 서 있다. 따라서 이 명단은 국가적인 지도력을 상징하는 열두 집단을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본서는 “스룹바벨과 예수아와 느헤미야와 스라야와 르엘라야와 모르드개와 빌산과 미스발과 비그왜와 르훔과 바아나:'등 11명을 기록하고 있지만, 느헤미야서는 ‘나하마니’를 포함한 12명을 모두 기록하였다(느7:7). 이 열두 명에게 속한 집단은 과거 이스라엘의 열두 지파와는 그 성격을 달리하고 있다 할지라도 이 숫자는 거룩한 이스라엘 열두지파의 회복을 상징한다는 점에서 새로운 의미를 부여한다.
본서는 다윗 왕가의 혈통과 재건에 그다지 깊은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 그들은 결국 실패했고 그 대가로 나라가 망했기 때문이다. 또한 북이스라엘이 망한 후 여러 민족들과 통혼한 결과로 인해 열두지파의 순수성도 사라졌다. 때문에 이제 와서 다시 열두 지파 체제를 결속할 이유가 없었다. 이런 이유로 비슷한 시기에 기록된 역대기의 기술, 또한 처음부터 사라진 열 지파에 대한 관심조차 표명하지 않았던 것이다. 그래서 본서가 열두지파 대신 열두 명의 지도자를 중심으로 계보를 기록한 이유이다. 이들은 다윗 왕국의 재건을 소망했지만, 이 나라는 왕정 체제나 가시적인 열두지파 체제가 아닌 새로운 공동체를 건설하여야 했다. 그것은 성전을 재건하는 것으로 나타나는 신앙 공동체였다. 이로써 회복 공동체는 국가적인 제도나 정치적인 제도를 떠나 순수한 신앙 공동체를 형성하는 데 그 목적을 두었음을 알 수 있다.
64-65절 말씀
온 회중의 합계가 사만 이천삼백육십 명이요 그 외에 남종과 여종이 칠천삼백삼십칠 명이요 노래하는 남녀가 이백 명이요
두 번째 기도제목
하나님의 전을 지은 사람들은 반드시 칭송의 면류관을 받을 것을 잊지 않고 살아가는 성도가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에스라와 느헤미야에서는 유독 사람들의 계보가 지독할 만큼 기록되었다. 이렇게 기록한 이유는 먼저 이 명단은 하나님의 전을 지은 사람들이 누구인지를 밝히려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둘째는 그 성전을 재건하는 사람들이 유다 사회의 다양한 주요 계층들의 귀향이었음을 분명히 하려는데 있다. 그리고 셋째는 누가 이스라엘에 속하는가에 대한 대답이다.
이 명단에 기록된 소수의 남은 자들은 바벨론에서의 모든 것을 포기하고 돌아와 하나님을 섬기는 일에 참여하라는 부르심에 처음으로 응답하였다. 바로 이런 자들만이 합당하게 하나님이 선택하신 이스라엘을 구성한다. 그들은 아브라함에게 주신 땅과 후손의 약속에서 단절된 자들이 아니라, 그 영광스러운 약속의 참여자들이다. 이러한 확신을 포로 생활 후에 이 공동체는 가지기를 원했고, 여호와께서는 에스라와 느헤미야를 통해 이를 분명히 하신 것이다.
68절 말씀
어떤 족장들이 예루살렘에 있는 여호와의 성전 터에 이르러 하나님의 전을 그 곳에 다시 건축하려고 예물을 기쁘게 드리되
세 번째 기도제목
지도자들이 솔선수범할 때,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신앙과 헌신이 일어남을 잊지 않게 하여 주시옵소서.
본 구절의 주어는 ‘어떤 족장들’이다. 이것은 유다 포로 귀환자들의 지도자들이 솔선하여서 예물을 드렸음을 말해 준다. 그들은 결코 인색함으로나 후회함으로, 또는 누구의 강요에 의해서나 직분상 부득이함으로 드리지 않았다. 그들은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성전 재건을 위해 고투하고 있는 포로 귀환 공동체를 위해 자기들의 시간과 함께 재물을 훌륭하게 사용했다. 이처럼 하나님의 은혜는 사람으로 하여금 자신의 가장 비싼 것을 기쁨으로 하나님께 드리도록 자극한다. 또한 하나님의 임재하심을 외적으로 나타내는 상징을 부여하는 일에는 처음부터 기꺼운 자기희생의 정신을 수반한다.
사랑의 아버지 하나님
저희가 이 귀중한 하루의 첫 시간을 하나님께 나와 찬송과 예배를 올려 드리고 기도와 간구로써 하나님을 만날 수 있게 하여 주심에 감사와 영광을 올려 드리오니 기쁘게 받아 주시옵소서.
하나님께서 새롭게 회복시켜 주시는 공동체의 목적은 하나님의 성전을 재건하며,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것들을 더욱 잘 순종하며 살아가기 위함임을 잊지 않게 하여 주시옵소서. 하나님의 전을 재건하기 위해 노력한 사람은 다 하나님의 영광의 면류관을 가지게 됨을 잊지 않게 하여 주시고, 하나님을 섬김에 있어 솔선수범하여 모두에게 선한 자극을 주는 하나님의 성도들이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월요일부터 어제까지 진행된 프리덤 선생님들의 추자도에 대한 사랑과 헌신을 기억하여 주시고, 그들이 그들의 생업으로 돌아가서 살 때에, 하나님이 주시는 은혜와 능력으로 하나님의 사람으로서 이 땅을 변화시키며 살아가게 하여 주시옵소서. 그들로 인해 심겨진 복음의 씨앗이 잘 자라게 하여 주시고, 우리의 다음세대들이 하나님을 위해 살아가게 하여 주시옵소서.
사랑하시는 추광교회의 모든 권속들의 마음과 삶을 오늘도 지켜주시고, 하늘의 일용한 양식으로 저희를 채워주시며, 저희가 생명의 말씀을 읽고 묵상할 때 성령께서 그 모든 것들을 알게 하여 주시어, 하나님의 마음과 뜻을 알고 순종하며 살아가게 하여 주시옵소서. 저희의 이웃들과 지역을 위해 기도하게 하여 주시고, 저희의 변화된 말과 행동으로 그들을 하나님 앞으로 잘 인도하는 성도가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교회와 어린이집의 모든 필요를 아시는 주님. 기도와 간구를 올려 드릴 때, 성실함과 정직함으로 일할 때 하늘의 풍성한 것과 사람들의 도우심이 끊임없이 내려지게 하여 주시옵소서. 모든 성도들이 기도하는 그 내용을 들어 주시고, 하나님의 선하신 뜻이 성도들의 가정과 일터, 자녀들에게 이루어지게 하여 주시옵소서. 성도들의 기도가 성령을 통해 더욱 깊어지고 넓어지게 하여 주시고, 성령과 함께 기도함을 통해 하나님의 뜻을 더욱 깊이 이해함을 통해 열방과 지역과 교회를 위해 더욱 기도하는 성도들이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또한 세상에서 주어진 일들을 기도함을 통해 하나님의 능력으로 잘 처리함은 물론 그가 속한 공동체에서 인정받고 칭찬 받으며 살게 하여 주시옵소서.
사랑의 아버지 하나님 사랑하시는 추광교회에서 기도와 물질로 후원하고 있는 선교사님들이 있습니다. 필리핀 카바나투안의 이성규, 김정인 선교사, 인도네시아 자바 섬의 주영재, 홍승주 선교사, 파키스탄의 이기찬, 이진주 선교사. 캄보디아의 변종걸, 박소을 선교사, 일본 히로시마의 이철민, 윤미영 선교사. 이 모든 선교사님의 가정과 사역지에 하나님의 은혜와 예수님의 평안과 성령님의 능력이 함께 하여 주시옵소서. 이곳에서 드려지는 기도와 헌신들이 그곳에 잘 도착하게 하여 주시고, 그곳에서 현지인들에게 사랑과 존경을 받는 선교사와 사역들이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전쟁으로 많은 사람들이 죽어가고 있는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에 속히 평화를 내려 주시고, 분열된 대한민국의 국론이 하나가 되고 하나님의 정의와 사랑이 실천되는 나라가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오늘도 성경을 읽으며 성령과 동행하는 저희가 되게 하여 주시고, 모든 것에 감사드리오며 우리를 구원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