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R 초대석: 뉴질랜드 여성회 한국 고전 무용팀
(Opening 생략)
▷○ 뉴질랜드 한인 여성회 한국 고전 무용팀의 ooo, ooo …님 나오셨는데요 본인소개 말씀들을 해 주시죠 (단원 모두 소개, 참석 못하신 분들도 소개해 주세요)
● 각자 본인 소개
○ 뉴질랜드 한인 여성회에 대해서 간략한 소개 말씀을 해 주시죠 (김은희 회장님)
● (많은 분들이 알고 있음으로 간단한 소개)
(뉴질랜드한인여성회는 1996년에 한인부녀회로 발족하여 교민사회에 여성들만을 위한 목적으로 세워졌으며 이후 뉴질랜드교민사회에서 가장 오래된
전통의 한인 여성단체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현재 우리 뉴질랜드한인여성회는 봉사단체로 채리터블 트러스트에 등록되어있고, 한국의 재외동포청과
뉴질랜드 정부의 내무부산하 사회개발부인 Lottery, COGS, 오클랜드시티카운슬등에서 펀딩을 받아 폭넓은 활동을 해오고 있습니다.
특히 2012년 2013년은 뉴질랜드한인여성회 알바니 사무실을 오클랜드 시장인 렌 브라운 시장의 배려로 월요일과 금요일 사용했었습니다. 알바니 어퍼하버 보드룸 안의 사무실이었습니다. .
그러다가 2013년 5월 현재의 한인회관이 한인들에 의해 구입된 이후 한인회관의 활성화를 위해 아무도 입주하지 않은 한인회관에 처음으로 입주하여 여성회사무실로 여성회의 사무와 민원고충상담, 한국무용반, 노래교실,
그리고 영어교실과 컴퓨터와 핸드폰강좌, 재봉반, 사진반, 라인댄스반, 골프반, 사물놀이반, 부쉬워킹반등을 열고 여성회 회의등을 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뉴질랜드한인여성회 사무실 주소는 5 Argus Pl. Hillcrest로 Northshore Event Centre 바로
옆입니다.
○ 현재 한국 무용은 성정미 강사분께서 지도를 하고 계신데요, 성정미 강사님은 무용을 전공 하셨지요?
● (경력 소개)
○뉴질랜드 한인 여성회 한국 고전 무용팀은 언제 결성 되었고 현재 인원수는 얼마나 되나요?
2015년 6월8일부터 매주 월요일 13:00-14:30 한국무용교실신설 성정미선생님
2015년 11월30일 퀸스트리트 산타퍼레이드에서 여성회 한국무용반 공연하다.
2016년 2월20일 오후 1시30분 Highland Park Library요청으로 설날행사에서 노래교실과 한국무용 출연하다.
** 2월20일 토요일행사, 설날행사- 뉴질랜드한인여성회 노래교실과 한국무용반의 초청공연 Howick Library 11:00, Highland Park library 13:30
현재 약 20명 가량이 한국도 다녀오면서 평균 12명 정도 나옵니다.
○ 한인 여성회의 한국 고전 무용팀은 공연도 많이 하는 데요 2023년도와 2024년 초의 공연 내용과 행사참여들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을 해 주시죠.
2023년
- 3 월 25 일 Browns bay Library (Ethnic Culture Day)에서 오전 10 시에 홀로아리랑과 사물놀이
공연하다.
- 4 월 9 일 18 Allright Pl. Mt. Wellington 구세군회관에서 열린 구세군 뉴질랜드 개영
140Anniversary day (140 주년 맞이)에 한국대표로 여성회에서 부채춤 공연하다.
- 4 월 15 일 한인의 날 부채춤과 사물놀이 공연하다.
- 5 월 27 일 Papatoetoe Food Festival 의 초청으로 여성회의 "산조아리랑"과 "사물놀이"를
공연했다
- 9 월 16 일 중국커뮤니티주관한 다민족 페스티벌에서 Holy Trinity Cathedral 여성회 부채춤
공연하다.
- 9 월 23 일 7th Nepalese Multi Ethnic dance Festival 에서 여성회에서
사물놀이 공연과 부채춤, 홀로아리랑 공연 하다.
-9 월 30 일 Dominion Rd Full Moon Festival.에서 여성회에서
Opening Ceremony 에서 강강수월래를 하고 사물놀이와 홀로아리랑을 공연하다.
소림면옥에서 한국무용팀과 사물놀이팀 공연 후 식사하면서 미팅 갖다.
- 12 월 6 일 Papatoetoe Santa Parade 에 한국무용반과 사물놀이팀 공연하다
2024년
3월9일 Papatoetoe Muli Ethnic Festival 에 한국무용반 Holo Arirang과 사물놀이팀 공연하다. 공연후 Crown Restaurant 15명.
8월10일 Auckland Multi Ethnic Elderly Dance Festival에서 홀로아리랑과 사물놀이 공연을 했습니다. Organized by Onehunga Chinese Association 장소는 Avondale College이고요.
○ 올해 2024년 도 후반기에는 어떤 행사가 기다리고 있을 가요?
- 8월31일 한인의 날 여성회에서 홀로아리랑, 부채춤, 사물놀이, 라인댄스 공연할 예정이다.
- 9월13,14일 Auckland Moon Festival Multi Ethnic Balmoral
- Santa Parade
▷○ 현재는 한인 여성회의 한국 고전 무용팀 이 완전히 공연 단의 모습을 갖추었는데요 참가하시는 분들이 원례가 경력들이 있으신 분들 인가요?
언제부터 시작 하셨는지요?
대부분이 2015년부터 50% 이상.
○ 한인 여성회에서 한국 고전 무용팀은 처음에는 어떻게 시작하게 됐을 가요?
2010년부터 줌바댄스를 해 왔었는데 몸에 무리도 많이 가고 중국인들이 80%이상이 되어 뭔가 우린 코리아인데 하던 찰라 때 마침 하윅 파파쿠라에서 우리나라 노래를 부르면서 설날행사를 도서관에서 했었는데 문화이사인 캐서린이 한국무용하면 어떻겠냐고 물어 단원들이 다 좋다하여 2015년부터 성정미선생님을 모시고 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한국 무용에 대한 호응이 어떠했습니까? 지금만큼 인원수도 많지는 않았을 것 같은 데요
그때도 기본으로 10명 이상은 항상 넘었었는데 한국도 많이 가고 들어오고 직업 갖게되거나 한국 귀국하게되면 나가기도해서
▷○각자 분들이 처음에는 어떻게 생각하고 참여하셨나요?
한국인이라면 특히 여성분들은 한국무용에 대한 로망이 있기마련이지요.
▷○ 이렇게 공연 단으로 무대에 첫 번째로 서게 된 것은 언제부터였나요?
2015년 11월30일 퀸스트리트 산타퍼레이드에서 여성회 한국무용반 공연하는 것을 필두로 2016년 설날행사등 매년 쉬지 않고 공연해 왔습니다.
▷○ 처음에 무대에 서게 되는 것이 잘 되었나요 떨리고 그러지는 않았나요? 그래도 무대인데 어떠하셨습니까
▷○ 이전에도 무대에 서본 경험들이 있으신가요?
어렸을 때 크리스마스행사때 교회에서
○무대공연을 하는 것을 단원 분들이 잘 적응 하시던가요 어떻습니까, 공연을 계속하면서 분위기도 많이 바뀔 것 같은 데요
공연하면서 무대화장도 하다보니까 연예인이 된 듯한 느낌이 들어 재미있었습니다.
▷○ 어떻게 공연을 하시다 보니까 적응에 잘 맞으시는 것 같으신가요?
공연 있다는 얘기를 할 때 반짝이는 눈들을 보면서 전 참으로 보람을 느낍니다.
○한인 여성회 한국 고전 무용팀이 지금까지 발전하게 된 과정이 있을 텐데요 설명을 해 주시죠
오신 분들의 열정이 있어서 저도 열심히 이나라 정부에 끊임없이 펀딩 신청하면서 보조를 받으면서 더욱 힘차게! 외국에 살면 다 애국자가 된다고 하지요? 한국문화를 알리고자하는 열정이 합쳐서 오늘날의 결과가 맺어진 것 같습니다.
○ 다민족 행사에 참여한 후에 다른 커뮤니티 에서의 평은 어떻습니까, 그분들은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 가요?
큰 박수소리와 환호성 때문에 연예인들이 존재하듯 어느 순간부터 그 환호가 들립니다.
저희 팀은 꾸준히 초청을 받고 있습니다.
▷○ 단원 분들께서 한국 무용을 하시면서 얻는 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 지요?
스트레칭을 통해 몸이 유연해지고 자세 또한 부드러워지는 것 같습니다.
○ 한국 무용팀 클라스에서 이제 입단하여 배우시는 분들이 계신가요?
많을 때는 한달에 서너명씩 적을 때는 한두명씩은 있어 왔던 것 같습니다.
○ 무용 클라스에서 초보자 들은 무엇을 배우게 되나요? 어렵지는 않을 가요? 과정을 설명해 주시죠.
먼저 기본 스텝부터 배워야 겠지요. 발뒤꿈치로 딛고 발가락끝을 올렸다 내리면서 뒤꿈치를
○ 얼마만큼 배워야 무대에 설수 있을 가요?
초창기 우리 생각하면 몇 개월내에 ㅎㅎ
○ 무용공연에도 여러 종류가 있을 텐데요 지금까지 공연한 무용 이름을 설명해 주시죠
● (홀로 아리랑,부채춤… 등등 )
홀로아리랑, 부채춤, 산조아리랑 강강수월레 태평무
○ 요즘은 무용연습을 어떤 것을 어떻게 하시나요?
매주 월요일 1시부터 한인화관에서 2시 30분까지 하고 있습니다.
○ 공연단의 인원수는 한정이 되어 있나요, 아니면 많을수록 좋은 가요?
18명 20명까지도 한 것 같습니다만 12명 내외가 가장 적당한 것 같습니다.
▷○ 이제는 다민족 행사에서 한국 커뮤니티를 대표하게 되었는데요, 사명감도 있으시리라 생각 됩니다, 어떻습니까?
먼저 대한민국의 문화를 알린다는 점에서 사명감을 갖고 한국인을 대표한다는 마음자세로 임하고 있습니다.
▷○ 지금까지 한국 무용을 해오시면서 각자의 소감을 말씀해 주시죠
▷○ 아직 참여를 망설이는 시니어 분들에게 한 말씀 하신다면?
건강을 위해서는 자세와 온 몸에서 나타나는 행동이 우아해 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교민 분들에게 한말 씀 해 주시죠
뉴질랜드한인여성회 한국무용뿐 아니라 주간프로그램으로 노래교실 재봉반 사진반 영어신문읽기반 컴퓨터 및 스마트폰반, 라인댄스반, 골프반, 사물놀이반, 부쉬워킹반 그리고 건강세미나 법률세미나 무료법률상담등 교민들을 위한 많은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관심갖고 참여하시면 친지들과 멀리 떨어져 사는 이국에서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행복하게 한국인으로서의 자부심을 갖고 살아 가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 예 오늘 KCR 초대석에서의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Closing 생략)
(▷ 출연 하신 분 모두 말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