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두바퀴 마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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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캘리포니아의 HDT(Hayes Diversified Technology)社 와 RMCS(Royal Military College of Science: 영국군사과학대학) 에서 합작으로 디젤오토바이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신형 디젤 개발전의 구형디젤 엔진을 가진 모델>
엔진은 RMCS 에서 개발하고 생산은 HDT 에서 하죠
바이크는 가와사키 KLR650 의 차대를 그대로 사용하며 군사용으로 약간 개조됩니다
현재 상황은 시제품이 테스트중에 있고 미해병대 에서 검토중입니다
시운전의 결과로서, 미해병대 에서 채용하기로 승인했고 양산은 내년(금년 인지? 아니면 내년일지?) 예정이라는군요
<1갤런당 200km 를 갈수있고 최고속은 140 입니다>
현재 미해병대 에서는 개솔린 KLR650 을 운영중이며 언젠가는 모두 디젤엔진 으로 교체될겁니다
영국 해병대도 현재 몇대의 바이크를 시험중이고, 프랑스및 독일과 같은 NATO군도 상당한 관심을 갖고있습니다
이 디젤바이크를 민간용도로 개조항 계획은 없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목표가 철저히 군사작전용으로 맟춰졌기 때문입니다
물론 민간용 버젼으로 나오는 것은 가능합니다만, 비용(구입비용)이 20% 정도 상승할거라는 군요
가와사키 KLR650 을 기본으로하여, 584cc 의 엔진으로 디젤유 또는 항공용등유 로 움직이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비용을 절감키 위해 제너레이터와 같은 원래엔진의 부속들이 개발엔진에 다시사용되는데, 기본적으로는 완전히 새 엔진입니다
완전히 독특한 존재이며, 지금껏 만든것 중에서 가장 궁극적인 디젤바이크 입니다
초대된 시승자가 젖은 노면에서 한 10키로 정도 타보았다는데, 잘나가고 5단 변속및 핸드링도 좋았고 120 까지 올려 보았다고 하네요
5500rpm 까지는 매우 쉽게 올라간답니다, 그리고 수냉식인데 디젤치곤 놀라울 정도로 조용하답니다
노말의 KLR 보다 약간 소음이 있을뿐, 머플러에서 거친 소음을 많이 잡아줬습니다
비포장을 달리진 않았지만, 5단 기어비는 쓸만해 보였습니다
584cc 의 디젤엔진은 개솔린 400급의 출력과 비슷한데, 토크가 엄청나죠
혹시 엔진이 무겁지 안을까 한다면 아마 놀랄겁니다...동급과 비교해도 아주 콤팩트 하고 가볍습니다
거의 10년 가까이 개발끝에 결실을 보게 됬고, 비용또한 엄청많이 들었다는군 요, 아마 시장에 나와도 그자체로도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500 대 정도가 곧 발주예정 이라고 들었고, 미국 가와사키 도 생산 채비를 한다는군요
가장 최근에는, HDT 社가 미국방성 으로부터 KLR 을 생산하라고 약 220만불(약 26억) 을 받았습니다
참고로 미군및 유럽NATO 군 등은, 모든 수송장비의 연료를 오래전부터 디젤로 바꿔왔습니다
이유는 우선 화재 위험성이 개솔린 보다 현저히 낮고, 또 연료공급의 획일성으로 효율을 높이고 연료비 절감도 꽤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런데, 유독 모토사이클만 개솔린밖에 취급할수밖에 없었죠
그만큼 개발이 어려웠었는데, 민간보다 군대에서 먼저 결실을 보게될것 같습니다
그만큼, 군대에서도 효율을 우선적으로 보는겁니다
우리 바이크 시장만, 지금으로선 아주 못마땅 한 방향으로만 가고 있죠
전혀 기술개발이 안되고 있습니다...시속 300키로는 결코 기술이 아닙니다...고장없이 연료적게 먹으면서 시속300 을 해야 바로 기술이라고 볼수있습니다
서방에서 일본4대 바이크 메이커?...말로는 최고라고 하지만, 솔직히 우습게 알고있습니다...진짜 기술은 서방에서 다갗고 있습니다
200kg 내외의 물건이 기름먹는 하마며 수시로 고장나는데, 10배도 넘는 훨씬 무거운 차량이 몇년동안 전혀 신경안써도 아무이상없이 잘굴러가고 연비도 더 좋은게 현실인데!
아직도 뻔한 병렬 DOHC 4기통으로 욹어 먹고...벌써 1979년도에 대대적 으로 일반화 되면서, 그때만 해도 레플리카 fairing 이면 그때도 시속 300은 갔습니다
사견이지만, 정확히 엔진 기술은 1979년도에 멈춰져 있다고 봅니다...뜻있는 분들은 디젤바이크에 관심을 가지셔서...기존의 이 무능하고 한심한 바이크 메이커들을 각성시키면 좋겠습니다!! -_-;
더 관심있으신 분은 http://www.peace65.freeserve.co.uk/Pictures/militaryproduction.htm 을 방문해보세요!
첫댓글 시속 300키로는 결코 기술이 아닙니다...고장없이 연료적게 먹으면서 시속300 을 해야 바로 기술이라고 볼수있습니다 ....라는 이야기에 공감합니다........그러나 1979년도에 멈춰져 있다고 봅니다...라는 이야기는 좀 지나친 비약이라고 생각됩니다.......모토크로스 머신의 포 스트록화나..그 기술을 응용한 리터급 레플
리터급 레플리카의 발전은 눈부실 정도죠....그러나 디젤 오프바이크가 우리에게도 접할수 있게 된다면...하는 바램이 있습니다...장거리 주행이나 오프로드를 유유자적 돌아다니기엔 참 좋을것 같습니다....
뚜러유님.....좋은정보 대단히 감사합니다......도배하시느라 대단히 수고 많았어요.....ㅎㅎ
보이는 사진은 이거 하나 뿐이군요...흑흑..
저는 다 잘 보았습니다. 아주 좋은 정보 였습니다.
바이크 색상 좋아요.
디젤 바이크 타보고 싶다....연비가 좋으니까.....장거리도 걱정없고....
베토벤님...다카르 타세요.... 이번 홍천 투어때 1리터에 33키로주행하는 경이적인 기록을 세웠습니다.... 조만간 서울에서 국토의 남단 여수까지 무급유 완주에 도전할예정입니다.
무영님 계산기를 사용하셔야죠...^^
뚜러유님 진짜입니다...대부분 650타시는 분들이 90키로정도 주행시에는 30키로 이상 나온다고 해요.....ㅋㅋㅋ 미치고 폴딱 뛰겠네...제가 한번 빌려드릴께요..
뚜러유님.. 아래글들은 다른분들이 bmw 650 카페에서 실주행 연비를 적은겁니다..이래도 안믿으실려나!!
장거리의 경우 서울 구의역 출발 ~ 경주 도착 하니깐 주유등이 점등켜지더군요. 거리는 아마 372키론가 했었습니다. 속도는 여유롭게 90~110 으로 달렸었습니다. 결론은 여유롭게 타신다면 500키로까지 탈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정말 500키로 까지 타시진 마시고요... 엥꼬나면 650의 무게를 체감하실 수 있을겁니다.
강민석 투어 시 2만원으로 400키로 넘게 탄답니다. 04/23 00:07 나프나프 여수 - 서울 90km/h 정속주행 햇을때 (절대 90km/h 안넘길때) 연비 30 훨씬 넘겼습니다 04/23 15:30 강민석 헉 그런일이~~~ 대단해요~~~ ^^;; 반갑습니다. 04/23 20:44
이제는 믿으시겠지요... 다카르의 제일 좋은점1. 시트고가 높아 날아다니는것 같은 느낌...2.기름한번 넣으면 (14리터) 전국이 다 카바되는 뛰어난 연비. 3.수십번 넘어져도 아직까지 한번도 센터에 수리받지 않은 메인터넌스 프리.. 단점.1. 아직도 오프뛰면 두려움이...휠스핀에 대한 무서움,드리프트 잘못될까봐 두려움
흐~미~어짜까 .이제 도사님 다 되어 부런네 그랴.........ㅎㅎ
연비라는 경제성이 소형엔진에도 적용을 시키려나 봅니다.
XR650R도 연비 기가 막힙니다..그런데 제가 인내심이 부족해서 90키로 안 넘기고 주행은 불가능입니다...허허....그러나 120km/h를 넘기지 않았을 경우...(이것도 장거리는 못해 봤고..전주서 순천..)리터당 26키로는 나옵니다..90키로 이하로 달려서 30을 넘겨 봐야지..
무영님...ㅎㅎ 저에게 다카르를 권하십니까...?(다카르 시승 해 봤습니다..^^*)ㅋㅋㅋ...
아이고 베토벤님...하늘같은 대 선배님께 제가 우찌 바이크를 권하겠습니까??? 실은 xr650같은 가볍지만 무서운 바이크도 한번 눈독 들이고 있습니다.. 다카르는 너무 무거워서 오프에서 넘어지면 세우니라고 힘이 다빠진답니다...xr650으로 백년해로 하시다가 혹시 쫒아 보낼일있으시면 연락주십시오...ㅎㅎㅎ
무영님....XR650R 우리나라에 두대 더 있습니다...한대는 원주 베이스캠프에 있고...또 한대는 우리카페 회원님 권병채님이 갖고 있습니다...원주베이스캠프것은 절대 안팔거고..권병채님은 잘 홀기면....(ㅎㅎ) 뺏아낼수 있을것 같습니다...권병채님은 다크호스님의 친구입니다...
다카르가 연비좋은 이유는 인젝션에 있는것 같습니다....모든 오프바이크는 캬부레타 방식인데 다카르는 인젝션 방식이죠...그런데 인젝션도 보통 인젝션이 아닌것 같습니다...
전에 바이크잡지에 난건데....바이크 투어갈때 서로 속도 경쟁을 하지 말고..연비경쟁을 해보라...고 했더군요...주유소에서 같이 주유하고...다음 주유소에서 같이 주유 하고....그러면..누구의 바이크가 더 연비가 좋은가.....하는거...
무영님 다카르 타고...순천 오시면 다카르에 어울리는 좋은 코스 안내 할께요...또 경이로운 연비 기록도 해보고...경치 쥑이는 코스 있습니다....
베토벤님...정말 감사합니다...
무영님 제 바이크랑 연비 경쟁 해봅시당.....대포한잔 내키...^^ 당장오셔여...^^ 뚜러유 바이크가 질려나?.......질것같다.....ㅠㅠ
뚜러유님.... 지는 사람이 바이크 바꿔주기 하십시다....(제가 지면 뚜러유님 전천후 rx를 제가 가지고 있는 고물 rx로 얼른 바꿔버려야지..ㅋㅋㅋ)
심판은 제가 볼께요....ㅋ
ㅋㅋ 리플이 더 재미 나네요...
ㅁ ㅏ자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