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방재에서 피재능선은 태백시를 동에서 북으로 감싸안으며 뻗어나간
산줄기로 다른 어느 구간보다 백두대간의 웅장함을 느끼게 하는 구간이다.
특히 1.573m의 함백산에 서면 사방팔방이 그야말로 장대함 그 자체다.
동쪽으로 뻗다가 피재에서 방향을 틀어 북쪽으로
두타산과 청옥산을 향해 뻗은 능선은 마치 산줄기가 사라질 듯하다 다시 솟구치면서
백두대간의 강한 생명력을 보여주고,남으로 태백산과 구룡산을 거쳐
소백산으로 뻗어나가는 산줄기는 수많은 고봉준령 가운데서도
한반도의 등줄기로서 백두대간의 당당함을 잘 느끼게 한다.
[화방재-함백산-두문동재]
꽃의 천국 화방재(꽃방석고개)는 31번 국도를 동서로 연결하는 중요한 고개다.
해발 950m의 화방재에는 주유소와 민가 3채가 있다.
영월,고한,사북방면 교통안내 표지판이 있는 민가가 들머리가 된다.
들머리 왼쪽에 보이는 포장도로는 만항재를 넘어 고한,사북으로 가는 414번 지방도이다.
전봇대 굵기의 잎깔나무가 빼곡이 들어차 있는 민가 뒤로 올라서면
서쪽으로 시야가 트이면서 414번 지방도가 만항재로 구불구불 오르고
영월방면으로 시원스럽게 뻗은 31번 국도가 바라뵌다.
계곡 건너에는 M자 모양을 닮은 장산(1,408.8m)이 버티고 서 있다.
목장 초지와 잎깔나무 경계선을 따라 10분쯤 가면 목장 끝머리에 닿는다.
시멘트 표석 옆에 묘 1기가 있다.
이곳부터 수리봉까지 된비알이다.
잎깔나무 사이로 7∼8분 지나면 잎깔나무군락이 끝나고 경사를 더한다.
참나무사이사이 물푸레나무가 유난히 많은 구간이다.
등허리가 축축해 올 즈음 수리봉(1,214m)에 닿는다(화방재에서 35분 거리).
수리봉은 참나무가 하늘을 가려 조망이 좋지 않고
듬성듬성 바위가 있는 나뭇가지에 산악회 등의 표지기가 한 곳에 소복이 매달려 있다.
이후부터 만항재까지는 비교적 수월한 능선길이다.
수리봉을 뒤로 하면 잠시 내려서는 듯하다가 산죽이 나타난다.
산죽밭이 끝나고 약간 고도를 높여가면서 정북 방향을 가르키던 지침이
방위각 340도가 되며 1,238m봉이다(수리봉에서 15분 거리).
1.238m봉에서 정북 방향으로 진행하면 쇠뜨기풀과 산죽이 뒤엉켜 자라고 있다.
늪지인 듯한 평탄한 길과 철쭉나무가 자라는 작은 봉을 지나면 방위각 320도로 변하고
밋밋한 능선 길을 걸으며 참나무 사이로 함백산이 보인다.
여기서 방향이 340도로 틀어지면서 물푸레나무와 미역줄나무가
얼굴을 때리는 숲터널을 통과한다.
송신탑
내려다 보이는 선수촌..
참나무 군락이 끝나면 하늘을 찌를 듯 솟은 잎깔나무군락이 나타난다.
잎깔나무 군락도 잠시후 끝나고 산죽숲 사이로 올라서면
시야가 트이는 곳에 이른다.
묘 2기가 있다. 여기서 뒤를 돌아 남쪽을 보면 황소등 같은
태백산이 동서로 길게 누워 있다.
1.238m봉에서 35분 걸린다.
묘를 뒤로 하면 길이 점점 좋아지고 약 10분에
국가시설물 울타리가 앞을 막아선다.
여기서 오른쪽으로 돌아 정문 앞으로 나서면 큰 길이 나온다.
414번 지방도가 지나는 만항재(1,330m)다.
도로표지판,송전탑등이 서 있고 음료,주류
먹거리를 판매하는 휴게소가 있다.
화방재에서 만항재까지는 1시간40분, 반대로 하산하면 1시간 정도 걸린다.
이곳의 물은 대부분 폐갱구에서 흘러나오는 오염된
물이니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고갯마루에서는 북동 방향으로 함백산(1,572.9m)이 빤히 올려다 보인다.
함백산으로 오르는 길은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송전탑을 따라 주릉을 고집하면 광산 도로를 두 번 건너야 한다.
이후부터는 잡목 사이로 서서히 오르면 너덜이 나타나고
철조망이 있는 정상에 올라선다.
철조망 왼쪽을 끼고 돌아 내리면 국가 시설물이 있는 정문의 도로에 닿는다.
또 다른 코스는 414번 지방도로를 따라 내려서다 갈림길에서
오른쪽 시멘트 포장길을 따르는 것이다.
고사목을 지나 한참 오르다 보면 길이 크게 휘어지는 지점
왼쪽으로 주릉 표지기가 보인다.만항재에서 1시간 걸린다.
함백산 정상에 서면 앞으로 가야 할 대간의 능선이
파노라마처럼 한눈에 펼쳐진다.
중함백이 코앞에 있고 전망대가 보이는 금대봉(1,418m)에서
오른쪽으로 급히 꺾여나간 매봉산과,멀리 두타산,청옥산,고적대도 눈에 들어온다.
머리에 무엇인가 이고 있는 듯이 보이는 산이 매봉산 천의봉이다.
정상에서 주목군락지로 들어 바위가 섞여 있는 길로 15분 정도 걸으면
바위와 철쭉,고사목이 뒤섞인 중함백 정상에 닿는다.
이곳에서의 전망도 일품이다. 간간이 이정표가 있어 길을 잃을 염려도 없고
길도 양호한 편이다.
함백산에서 조망하는 태백산의 전경!
중함백에서 20분쯤 더 가면 이정표가 있는 사거리 안부에 닿는다.
숲이 가려 전망은 없으나 아늑하고 오른쪽 심적골 가까운 곳에 식수를 구할수 있다.
잠시 오르는 듯하다 내려선 다음 은대봉(1,442.3m)을 향하면서 경사가 더한다.
우리나라에 있는 수많은 터널중에 가장 긴 정암터널(길이 4,505m)이
발 밑을 지난다고 생각하면 발걸음이 조심스러워지는 구간이다.
사거리 안부를 떠난 지 30분 후면 헬기장이 있는 은대봉 정상에 이른다.
은대봉을 뒤로 하면 참나무 터널 길이다. 이것도 잠시뿐,곧 벌목지대가 나타난다.
벌목 경계선을 따라 내려서면 임도를 만나고
임도를 곧바로 건너면 다시 임도가 나타난다.
두번째 임도에서 오른쪽으로 임도를 따르다가 왼쪽으로 크게 휘어지면
태백과 고한을 이어주는 38번 국도가 지나는 두문동재(일명 싸리재)에 닿게 된다.
은대봉에서 이곳까지 20분 거리다.
고원 관광도시 태백을 알리는 대형간판이 있고 38번 국도 건너에는
금대봉,대덕산 자연생태보전 지역이라는 푯말이 있다.
간판 앞이 금대봉∼매봉산∼피재 구간의 들머리이다.
휴게소와 곱게 쌓은 돌탑이 있는데 돌탑은 마고할미탑께라 부른다.
이 구간은 도상거리 7.3km,5시간 가량 걸린다.
화방재와 만항재를 잇는
백두대간 준령 아래의 414번 지방도
[함백산]
산경표에는 대박산(大朴山)이라 했는데, 즉 크고 밝은 뫼다.
또 불교의 수미산과 같은 묘범산(妙梵山)이라고 삼국유사에는 적혀 있다.
이 산에는 상함백산,중함백산, 하함백산이 있고,
서쪽에는 정암사,동쪽에는 본적암,심적암,은적암,묘적암이 있어
고승들의 발길이 잦았으나,지금은 폐사되어 절터만 남아 있다.
정상에는 국가시설물이 있으며,지하에는 무진장의 석탄이 매장되어 있어
한때 탄광이 성행하기도 했다. 현재 고원전지훈련장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 이 산은
멀지 않은 장래에 스키장,골프장,수렵장과 함께 위락시설이 들어설 전망이다.
등산코스
화방재(950m)-수리봉-창옥봉-만항재(1.330m)-함백산-중함백-안부-은대봉-두문동재(싸리재)
(5시간/중식제공)
▒▒▒ 일반산행 ▒▒▒
05시00분 연수구청후문(인천공항버스장)
05시05분 청학동문학터널입구(버스정류장)
05시07분 학익동신동아APT건너편 금양APT앞(금양사우나앞)
05시15분 구시민회관사거리(석바위방향 지하상가입구홍한의원앞)
05시20분 인천지하철시청역(후문쪽4번출구)
05시25분 인천지하철간석역(간석오거리 교원공제앞)
05시30분 만수동하이웨이주유소(인천대공원직진방향)-만수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