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5년 중국 스마트폰 시장 현황
○ 2015년 중국 스마트폰 판매량은 4억7000만 대, 증가 속도 둔화
- 2011~2013년 중국 스마트폰 판매량 급증했으며, 시장은 크게 성장
- 2014년부터 중국 스마트폰의 판매속도 둔화
- 중국 스마트폰 시장 규모, 2011년 1억2000만 대에서 2015년 4억7000만 대로 크게 증가
- 2016년 중국 스마트폰 시장규모 4억7000만 대일 것으로 예측, 포화상태 추세
중국 스마트폰 시장 판매현황
(단위: 억 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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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智能操作系统市场调研报告》
○ 중국산 브랜드 시장 주도
- 2015년 중국 휴대폰 브랜드 Top 10 중 애플과 삼성 제외하면 모두 중국 브랜드
- 그 중 화웨이(华为)와 샤오미(小米)가 각각 중국 브랜드 1, 2위 차지
- 또한, OPPO와 VIVO가 그 뒤를 이어 빠르게 성장 중
브랜드별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단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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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智能操作系统市场调研报告》
○ 2015년 중국 스마트폰 시장의 3대 모바일 시스템: Android, ios, YunOS
- Android의 점유율은 81.36%
- ios의 점유율은 11%
- YunOS의 점유율 7.10%.
모바일 시스템별 비중
(단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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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智能操作系统市场调研报告》
□ 중국 소비자들이 관심 갖는 스마트폰의 특징
○ 애플, 삼성에 대한 관심도 20% 상승
- 2016년 2월,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애플의 관심도는 1위(21.6%)
- 2위 삼성(20.9%), 3위 화웨이(16.5%)
중국 스마트폰 시장 브랜드별 관심도(2016년 2월)
(단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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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ZDC
○ 소비자들이 ‘중고급 제품’ 선호
- 1000~3000위안의 중고급 스마트폰, 48.5%의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가격대
- 3000~5000위안 및 5000위안 이상 가격대의 고급제품 판매량 증가 추세
중국 스마트폰 가격대별 비중
(단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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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智慧科技
○ 액정 ‘5.5인치 이상 사이즈’ 스마트폰에 대한 관심도 24.4%
- 2016년 2월, 스마트폰 시장에서 액정 5.5인치 이상 사이즈 스마트폰에 대한 관심도 24.4%, 전월대비 4.3%증가
- 5.1~5.5인치 스마트폰에 대한 관심도 39%, 전월대비 5.2% 하락
- 4.6~5.0인치 스마트폰에 대한 관심도 29.9%, 전월대비 2% 증가
액정 사이즈별 제품에 대한 관심도 비교(2016년 1월, 2월)
(단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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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ZDC
○ 1000만~2000만 화소 스마트폰에 대한 관심도(79.4%) 가장 높음.
중국 스마트폰 시장 화소별 제품에 대한 관심도 비교(2016년 1월~2월)
(단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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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ZDC
○ 2016년 2월, 옥타코어 프로세서가 탑재된 스마트폰에 대한 관심도 52.2%, 전월대비 0.3% 하락
- 프로세서 숫자가 많아질수록 데이터 처리 속도가 빨라짐.
- 탑재된 프로세서 수에 따라 싱글코어(1개), 듀얼코어(2개), 트리플코어(3개), 쿼터코어(4개), 헥사코어(6개),
옥타코어(8개) 등이 있음.
프로세서 개수에 따른 제품에 대한 관심도(2016년 1월~2월)
(단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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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ZDC
○ 배터리 2000~3000mAh 배터리의 스마트폰 관심도 51.2%
- 2016년 2월, 2000~3000mAh 배터리가 장착된 스마트폰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도는 51.2%로 가장 많은
관심을 받고 있음.
- 3000mAh 이상 대용량 스마트폰에 대한 관심도 28.2%로 전월대비 1.6% 증가
- 2000mAh 이하 소용량 스마트폰에 대한 관심도 28.2%로 전월대비 2.4% 증가
중국 스마트폰 시장 배터리 용량별 관심도 비교(2016년 1월~2월)
(단위:mA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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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ZDC
○ 가성비, 제품 구매 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구매 선택기준
- 41.2% 소비자들은 스마트폰 구입 시 ‘가격’을 중요하게 여김.
- 25.2%의 소비자들이 스마트폰 구입 시 ‘브랜드’를 중요하게 여김.
소비자들의 스마트폰 구매 기준
(단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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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智慧科技
□ 시사점
○ 중국의 스마트폰 시장은 이미 포화상태임.
○ 중국 주요 스마트폰 생산상은 지속적으로 시장에 새로운 실험을 시도하고 있음.
- 현재 스마트폰 시장은 포화상태이나, 고급제품 시장에 발전 가능성은 큼.
○ 중국 주요 스마트폰 브랜드가 전 세계 시장에서 포석하기 시작
- 중국산 핸드폰은 국제 경쟁력이 점점 강화되고 있으며, 중국의 전자 상품은 세계를 향해 나아가고 있음.
○ 중고급 폰 시장 경쟁 치열
- 2016년 3월, 고마진 프리미엄폰 전략을 고수하던 애플도 한화 40만 원대 중고급 휴대폰 출시
○ 중국 스마트폰 사용자는 스펙만큼 디자인을 중요하게 여김.
- 한국 스마트폰 생산업체는 지속적으로 스마트폰의 액정, 촉감, 디자인, 스펙 개발에 힘써야 함.
자료원: 智能操作系统市场调研报告, 智慧科技, ZDC 및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