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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 구(口)자는 입을 벌린 모양을 모나게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口
옛 고(古)자는 입 구(口)자 위에 열 십(十)자를 했습니다. 여러 대(十)를 거쳐 입(口)으로 전해 왔다는 뜻을 가지고 있는 글자지요. 옛 고(古)자의 옛날 글자를 보면 죽음을 표시한 것 같습니다. 입(口)에 흙을 쌓아 놓은 것 같은 표시(十)가 죽음을 뜻하는 것 같습니다. 연고 고(故)자는 옛 고(古)자 에 칠 복(攵)자를 했습니다. 칠 복(攵)자를 한 것은 단순히 시간적인 옛날만이 아니라, 무슨 사연이 있다는 뜻입니다.
古
글귀 구(句)자는 입 구(口)를 쌀 포(勹)자로 에워쌌습니다. 글이란 말을 표기한 것임을 표시한 것입니다. 입에서 나온 말을 글자로 써서 오랜 시간 두고두고 볼 수 있게 만든 것이 글자의 효력입니다.
句
헤어질 령(另)자는 사람들이 헤어지는 근본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헤어지는 근본은 말(口)을 잘못하든지 힘(力)을 잘못 사용하면 헤어지게 마련입니다.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另
입 삐뚤어질 괘(叧)자는 입 구(口)자 아래에 칼 도(刀)자를 했습니다. 입이 삐뚤어졌다는 것을 칼 도(刀)자를 해서 변형 시켰다고 나타냈습니다. 입 삐뚤어질 괘(叧)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叧
탐낼 도(叨)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칼 도(刀)자를 했습니다. 칼 도(刀)자는 칼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叨
두드릴 고(叩)자는 입(口)으로는 ‘계십니까?’ 하고 부르면서 병부 절(卩)자로는 문을 녹크하는 글자(叩)입니다. 주인이 있는 지 물어보는 글자입니다.
+ = 叩
다만 지(只)자는 입 구(口)자에 여덟 팔(八)자를 했습니다. 다만 입 만임을 나타냈습니다. 게으를 이(伿)자는 다만 먹는 것에만 힘을 쓰는 사람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只
부르짖을 규(叫)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얽힐 구(丩)자를 했습니다. 얽힐 구(丩)자는 뚫을 곤(丨)자에 ‘ㄴ’표를 해서 끈이 서로 얽힌 것을 나타냈습니다. 꼴 규(糾), 매부리 코 규(鼼), 헌걸찰 규(赳), 굽은 나무 규(朻), 뿔 없는 용 규(虯), 복통 규(㽱)자들은 얽힐 구(丩)자가 들어 있어서 ‘규’로 읽습니다.
叫
부를 소(召)자는 말을 뜻하는 입 구(口)자와 손을 그린 칼 도(刀)자를 합하여 된 글자입니다. 사람을 부를 때 손짓으로 부르고 이름을 입으로 부르는 것과 같습니다.
召
입 벌릴 팔(叭)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여덟 팔(八)자를 했습니다. 여덟 팔(八)자는 좌우(左右)각각 넷 씩 여덟을 나타냅니다. 여덟 팔(八)자는 왼쪽 파임(乀)과 오른쪽 삐침(丿)이 합하여 된 글자입니다. 파임이 넷을, 삐침이 넷을 표시하여 모두 여덟을 표시합니다.
+ = 叭
정성스러울 정(叮)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성할 정(丁)자를 했습니다. 성할 정(丁)자는 마치 농가의 유용한 도구인 고무래를 닮았다고 해서 고무래 정(丁)자라고 하기도 하고, 못 같이 생겻다고 해서 못 정(丁)자라고 하기도 합니다.
+ = 叮
옳을 가(可)자는 입 구(口)자에 ‘ㄱ’자를 해서, 입을 손으로 가린 그림입니다. 손으로 가린 것은 강한 긍정의 의미로 보아야겠습니다. 옳다는 의사 표시를 한 모양입니다.
可
별 태(台)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별 태(台)자는 사사 사(厶)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별 태(台)자에서 사사 사(厶)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한 것은 별이 여러 가지 형태로 빛나는 것을 나타낸 것입니다. 별 태(台)자는 밤하늘에 반짝이는 별빛의 모양을 표시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台
꾸짖을 질(叱)자는 입 구(口)자에 비수 비(匕)자를 했습니다. 비수 같이 찌르는 날카로운 말이 꾸짖는 것이겠지요. 꾸짖을 때의 아픈 마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叱
역사 사(史)자는 사람의 생각을 표현하는 말을 표시한 입 구(口)자에 기록한다는 표시를 한 또 우(又)자를 했습니다. 사람의 생각 즉, 말(口)을 기록해 둔 것(又)이 역사(史)입니다.
史
오른쪽 우(右)자는 손 수(手)자를 입 구(口)자 오른쪽에 했습니다. 왼 좌(左)자는 장인 공(工)자 오른쪽에 했습니다. 입 구(口)자나 장인 공(工)자의 오른쪽에 손 수(手)자를 했습니다. 밥(口)을 먹는 손(右)과 작업(工)을 하는 손(左)을 오른쪽(右)과 왼쪽(左)으로 구분해서 표시했습니다. 오른쪽이라고 하는 말은 ‘옳다’는 말에서 왔습니다. 듣는 쪽이라고도 합니다. 왼쪽은 ‘외다’라는 말에서 왔습니다. ‘잘 듣지 않는다’는 말입니다. 밥을 먹는 다는 말은 잘 듣는다는 말입니다. 작업을 하는 손이라는 말은 잘 듣지 않는 손이라는 말입니다. 오른쪽 우(右)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右 左
소리 높일 구(叴,㕤)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아홉 구(九)자를 했습니다. 아홉 구(九)자는 셈을 셀 때 손가락을 구부려서 나타낼 때 그 구부린 모양을 형상하여 아홉임을 표시한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叴,㕤
어려울 파(叵)자는 상자 방(匚)자 안에 입 구(口)자는 해서 입이 가두어져 있는 모양을 했습니다. 자유로이 말을 못하는 모습입니다. 말을 해도 들어주지 않는 표시입니다. 어려울 파(叵)자는 어려운 상황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叵
화합할 협(叶)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열 십(十)자를 했습니다. 열 십(十)자는 한 일(一)자 모양과 뚫을 곤(丨)자 모양을 겹쳐서 만든 숫자 표시입니다. 맞을 협(協)자도 열 십(十)자가 들어 있어서 ‘협’으로 읽습니다.
叶
부를 호(号)자는 부를 호(號)자의 속자(俗字)입니다. 입 구(口)자 아래에 공교할 교(丂)자를 했습니다. 공교할 교(丂)자는 공교할 교(巧)자의 고자(古字)입니다.
号
맡을 사(司)자는 손 수(手)과 입 구(口)를 그려서 일을 맡아 처리하는 데 필요한 손(手)과 입(口)을 표시했습니다. 책임(責任)지는 것은 손과 입을 이용해서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일을 처리하는 것입니다.
司
또 우(叹)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또 우(又)자를 했습니다. 또 우(又)자는 손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叹
가마니 입(叺)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들 입(入)자를 했습니다. 들 입(入)자는 사람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인데 문으로 들어가는 모양을 그린 글자입니다. 문에 들어가려면 머리를 숙이고 들어갑니다. 머리를 숙인 모양을 해서 들어간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가마니는 짚을 돗자리 치듯이 쳐서 만든 곡식을 담는 용기입니다.
+ = 叺
싱가포르Singapore 력(叻)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힘 력(力)자를 했습니다. ‘新加坡(싱가포르)’를 ‘石叻(shílè)’ 또는 ‘叻埠(lèbù)’라고 부릅니다.
+ = 叻
입에 물 조(叼)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바라 조(刁)자를 했습니다. 바라 조(刁)자는 절에서 사용하는 심벌즈처럼 생긴 타악기입니다. 바라 조(刁)자는 바라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叼
입이 더러울 기(叽)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어진 사람 인(儿)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어진 사람 인(儿)자는 안석 궤(几jī)자의 모사(模寫)입니다. 살 기(肌), 밀기벌레 기(虮)자는 안석 궤(几jī)자가 들어 있어서 ‘기’로 읽습니다.
+ = 叽
고을 이름 료(叾)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마칠 료(了)자를 했습니다. 마칠 료(了)자는 머리와 꼬리를 모두 한꺼번에 그려서 모두 끝마쳤다는 뜻을 표시했습니다.
+ = 叾
써 이(㕥)자는 써 이(以)자의 고자(古字)입니다. 입 구(口)자에 사람 인(人)자를 했습니다. 사람의 모든 행동은 말로써 이루어진다는 뜻을 나타냅니다 전서를 보면 써 이(㕥,以)자는 생명체 잉태 당시의 모양을 했습니다. 모든 생명체의 잉태가 바로 모든 일의 시작입니다. 그것으로써 모두 시작입니다.
㕥,以
꾸짖을 홍(叿)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장인 공(工)자를 했습니다. 장인 공(工)자는 머리와 꼬리를 잘라 낸 가운데 토막을 가지고 무엇인가 조형물을 만든다는 말입니다. 붉을 홍(紅), 깊은 골자기 홍(䜫), 무지개 홍(虹), 배 클 홍(仜), 여자 이름 홍(妅), 화롯불 홍(灴), 바람 소리 홍(䫹), 무너질 홍(訌), 수은 홍(銾), 큰 소리 홍(䪦), 고기 살찔 홍(魟)자들은 장인 공(工)자가 들어 있어서 ‘홍’으로 읽습니다.
+ = 叿
성씨 마(吀)자는 입 구(口)자에 일천 천(千)자를 했습니다. 마(吀)씨는 사람이 많이 모여 사는 곳에 살았던 것 같습니다. 사람을 나타내는 입 구(口)자에 일천 천(千)자를 했으니 말입니다.
+ = 吀
탄식할 우(吁)자는 탄식하는 말을 표시한 입 구(口)자에 발음을 표시하는 어조사 우(于)자를 했습니다. 형성(形聲) 글자입니다. 가만히 생각해 보면 탄식하는 소리도 ‘우~~~’하고 나기도 합니다.
吁
노둔할 망(吂)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망할 망(亡)자를 했습니다. 망할 망(亡)자는 무덤이나 죽은 사람이 관속에 있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吂
말더듬을 흘(吃)자는 말을 더듬음을 표시하는 입 구(口)자에 발음을 표시하는 빌 걸(乞)자를 했습니다. 산 우뚝 솟을 흘(屹), 질 낮은 명주실 흘(紇), 그만둘 흘(訖)자들은 걸(乞)자가 들어 있어서 ‘흘’로 읽습니다.
吃
각각 각(各)자는 사람마다 모두 제 각각이라는 뜻입니다. 사람마다 모두 제 각각인 것이 무엇이겠습니까? 걷는 길(夂,夊)과 하는 말(口)입니다. 각(各)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各
부르짖을 훤(吅)자는 입 구(口)자를 두 개 겹쳐 나란히 썼습니다. 큰 소리를 표시했습니다. 억울하거나 슬퍼서 부르짖을 때 그 소리가 큰 것을 표시했습니다.
吅
애통한 소리 요(吆)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작을 요(幺)자를 했습니다. 작을 요(幺)자는 곤충이 낳아놓은 작은 곤충의 알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吆
새 소리 자(吇)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아들 자(子)자를 했습니다. 아들 자(子)자는 아직 걸어다니지 못하는 강보에 싸인 어린 아이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吇
합할 합(合)자는 합한다는 뜻을 표시한 모일 집(亼)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말이 한 방향으로 합하면 마음이 합해집니다. 결국 합하기 위해서는 한 목소리를 내야 합니다. 여야(與野) 정치(政治)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나라의 이익을 위해서는 당을 초월하여 입을 모으는 여야(與野)의 단결력입니다. 지금 정치 현실은 참으로 한심합니다. 나라를 위한 단결력은 없고, 오직 당의 이익과 자신의 이익을 위하여 단결은커녕 나라를 흠집 내는 정치인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合
길할 길(吉)자는 선비 사(士)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선비(士)의 말(口)이 길하다(吉)는 뜻이지요. 옛날 사고방식에서는 세상에서 제일 바르고 길(吉)한 사람은 임금(王)이고, 다음은 벼슬하는 사람 곧 군자(君子)들이었습니다. 선비(士)의 말씀(口)은 참으로 길(吉)했지요. 좋은 일만 생겼을 것입니다.
吉
조상할 조(吊)자는 조상할 조(弔)자의 속자(俗字)입니다. 조상할 조(弔)자는 사람(人)을 뱀(巳)이 구불구불 감고 있는 글자입니다. 회의(會意) 글자지요. 곧 죽은 사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우리가 살면서 남에게 인사를 할 때 길(吉)한 일에는 하(賀)를 하고 흉(凶)한 일에는 조(弔)를 합니다.
弔
인치inch 촌(吋)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인치는 팔뚝을 그린 마디 촌(寸)자로 나타내는 걸 보면 길이의 단위가 사람의 팔뚝이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 吋
한가지 동(同,仝)자는 멀 경(冂)자나 모일 집(亼)자 샅은 뜻으로 어느 범위가 모두 한가지라는 뜻을 표시했고, 다시 한 일(一)자에 입 구(口)자를 하고, 장인 공(工)자를 해서 한가지임을 분명하게 표시하였습니다.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同,仝
이름 명(名)자는 저녁 석(夕)자처럼 보이지마는 실제는 육달 월(肉,月)자입니다. 사람의 개체 이름이라는 뜻으로 육달 월(肉,月)자를 했습니다. 저녁 석(夕)자도 달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그러니 결국 개체를 표시하기는 한 가지입니다. 입 구(口)자는 부르는 이름이라는 뜻입니다. 입으로 이름을 부르기 때문입니다.
名
임금 후(后)자는 술잔 치(巵)자와 비슷한 글자가 윗 부분에 있습니다. 술잔 치(巵)자에서는 술잔의 입이 넓고 큰 것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임금 후(后)자에서는 어떤 의미가 있는 글자일까요? 범상스럽지 않고 크고 넓은 의미가 있다면 임금 후(后)자의 뜻과 합당할 것 같기도 합니다. 임금 후(后)자는 황후, 땅, 토지의 신과 같은 뜻이 들어 있고, 뒤 후(後)자로도 사용하였습니다.
后
벼슬아치 리(吏)자는 일 사(事)자보다는 간략한 글자지마는 일을 뜻하는 글자입니다. 벼슬아치란 관청에서 공무를 담당한 나라의 일군을 의미합니다. 현재 엄무를 담당하고 일을 하는 사람이라는 뜻으로 돼지해밑 두(亠)자에 기록하고 정리하는 일을 한다는 뜻으로 역사 사(史)자를 했습니다.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吏 事
토할 토(吐)자는 입으로 토한다는 뜻으로 입 구(口)자에다 발음을 나타내는 토(土)자를 더하여 된 글자입니다. 소화가 안되어 입(口)으로 다시 내어 놓는 것을 토(吐)라고 합니다.
吐
향할 향(向)자는 빛이 들어오게 뚫어 놓은 창문을 그린 글자입니다. 창문에 빛이 들어오면 사람은 본능적으로 빛을 향하게 마련입니다. 사람이 향하는 쪽이 창문이라는 뜻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사람이 향하는 쪽이 창문이라는 표시지요. 이 글자에서 입 구(口)자는 빛이 들어오는 구멍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向
꾸짖을 타(吒)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부탁할 탁(乇)자를 했습니다. 부탁할 탁(乇)자는 풀잎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부탁한다는 뜻이 생긴 것은 풀잎 점에서 유래한 것입니다. 점을 치는 일은 미레를 알아보는 일인데 미래를 알아보는 점에 대하여 신령한 신(神)에게 부탁하는 뜻이지요. 물건이 구멍 안에 있는 모양 타(䆛), 언덕 타(垞), 자랑할 타(奼), 자랑할 타(詫)자들은 부탁할 타(乇)자가 들어 있어서 ‘타’로 읽습니다.
吒
위협할 하(吓)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아래 하(下)자를 했습니다. 아래 하(下)자는 한 일(一)자로 기준을 정하고 그 아래라는 표시를 한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 = 吓
구결자 야(吔)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어조사 야(也)자를 했습니다. 어조사 야(也)자는 뱀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어조사의 듯은 문장의 끝에 붙여서 말을 끝낸다는 뜻을 알려주는 어조사입니다.
+ = 吔
음률 려(吕,呂)자는 등뼈의 마디를 그린 글자입니다. 상형(象形) 글자지요. 등뼈의 생김새가 규칙적이래서 리듬을 상징하기도 합니다. 음률은 소리의 리듬입니다.
吕,呂
소리 지를 아(吖)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가장귀 아(丫)자를 했습니다. 가장귀는 나뭇가지의 갈라진 부분을 말합니다. 두 갈래가 진 나무 가지라는 말입니다. 가장귀 아(丫)자는 가장귀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吖
약 이름 마(吗ma)자는 꾸짖을 마(嗎)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그런데 꾸짖는다는 뜻으로 사용하지 않고 약 이름 마(吗ma)자는 마약을 뜻하거나 의문 어조사로 시용합니다. 꾸짖을 마(嗎)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말 마(馬)자를 했습니다. 말 마(馬)자는 말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吗
큰 소리 화(㕦)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큰 대(大)자를 했습니다. 큰 대(大)자가 사람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이니까, 위에 입 구(口)자를 해서 큰 소리를 낸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큰소리 화(㕦)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㕦
신음할 히(㕧)자는 입 구(口)자에 주검 시(尸)자를 했습니다. 죽음에 이르는 데에는 힘이 들어 신음을 하게 됩니다. 조검 시(尸)자는 죽어서 수의를 입혀놓은 사람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㕧 + = 㕧
화할 우(吘)자는 입 구(口)자에 거역할 오(午)자를 했습니다. 거역할 오(午)자는 한낮 오(午)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해 시계의 막대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화할 우(吘)자는 거역하는 것을 입 구(口)자를 해서 말로 이해 시켜서 화합한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 = 吘
내쉬는 숨 화(吙)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불 화(火)자를 했습니다. 불 화(火)자는 불이 타오르는 불꽃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吙
탄식할 의(吚)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다스릴 윤(尹)자를 했습니다. 탄식할 의(吚)자는 선웃음 칠 의(吚)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선웃음 칠 의(吚)자는 선웃음 칠 이(咿)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선웃음 칠 이(咿)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저 이(伊)자를 했습니다. 이렇게 보면 탄식할 의(吚)자에서 다스릴 윤(尹)자는 선웃음 칠 이(咿)자에서 저 이伊)자의 모사(模寫)입니다.
+ = 吚
임금 군(君)자는 맏 윤(尹)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맏 윤(尹)자는 권위를 상징하는 지팡이를 짚고 있는 형상입니다. 맏은 형제들 중에 제일 형님을 말합니다. 신께 바친 아들을 맏이라고 합니다. 무엇이든지 맏물은 신성시했습니다. 명절에는 처음 추수한 곡식으로 제물을 차렸습니다. 임금 군(君)자에서 입 구(口)자를 한 것은 권위 있는 말씀을 표시했다고 봅니다.
君
소리 추(吜)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수갑 축(丑)자를 했습니다. 수갑 축(丑)자는 수감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성씨 추(侴)자도 수갑 축(丑)자가 들어 있어서 ‘추’로 읽습니다.
+ = 吜
아낄 린(吝)자는 글월 문(文)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문(文)자에는 ‘무늬’ ‘글’ 이라는 뜻이 있습니다. 글(文)과 말(口)을 아껴야 한다는 삶의 지혜가 함축된 글자입니다.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吝
삼킬 탄(吞,呑)자는 입(口)에서 하는 역할 중에 아주 기본적이고 기초적인 일이 삼키는 일입니다. 어린 동작이지요. 삼키는 일은 입(口)에서 하는 일 중에는 가장 어린 일입니다. 이런 뜻에서 어릴 요(夭)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吞,呑
읊을 음(吟)자는 소리를 내어 입으로 읊는다는 뜻으로 입 구(口)자를 하고 발음을 표시하는 이제 금(今)자를 했습니다. 그늘 음(陰), 흐릴 음(霒)자는 금(今)자가 들어 있어서 ‘음’으로 읽습니다.
吟
머금을 함(含)자는 이제 금(今)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상하(上下)로 배치한 글자와 좌우(左右)로 배치한 글자가 전혀 다른 글자입니다. 지금(今) 막 입(口)에 물고 있다는 표시입니다.
含
짖을 폐(吠)자는 개(犬)가 입(口)으로 소리를 낸다하여 만들어진 개가 짖을 폐(吠)자입니다.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吠
새소리 필(吡)자는 입 구(口)자에 견줄 비(比)자를 했습니다. 견줄 비(比)자는 사람이 한 방향을 보고 나란히 앉아 있는 모양입니다. 둘을 견주기에 매우 좋은 자세를 취하고 있습니다. 북녘 북(北)자는 사람이 등을 대고 있는 그림입니다. 서로 배반한다든가 등을 돌리고 있는 모양을 나타냅니다. ‘필’로 읽는 것은 새소리를 ‘필’ 소리로 나타낸 것으로 보입니다.
+ = 吡
토할 심(吢,吣)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마음 심(心)자를 했습니다. 마음 심(心)자는 염통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吢
큰소리 개(吤)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끼일 개(介)자를 했습니다. 끼일 개(介)자는 사람 인(人)자에 삐칠 별(丿)자와 뚫을 곤(丨)자를 해서 사람이 이쪽과 저쪽 사이에 끼인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 = 吤
구결자 부(吥)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아닌가 부(不)자를 했습니다. 아닌가 부(不)자는 한 일(一)자 아래에 화살 표시(↑)를 해서, 하늘을 향해 날아가 없어진 모양을 나타낸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 = 吥
아닐 부(否,吥)자는 아니라고 말(口)로 부정한다하여 입 구(口)자를 더하고 이 글자의 발음이 ‘부’라는 표시로 아닐 불(不)자를 했습니다. 형성(形聲) 글자입니다. 아닐 불(不)자는 새의 깃털을 그려서 새가 날아갔다는 뜻으로 없어졌다는 표시를 했습니다.
否,吥
아이 다툴 파(吧)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큰 뱀 파(巴)자를 했습니다. 큰 뱀 파(巴)자는 큰 뱀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吧
말 분명치 못할 둔(吨)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진칠 둔(屯)자를 했습니다. 진칠 둔(屯)자는 진을 친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吨
뿜을 분(吩)자는 입으로 내어 뿜는 다는 표시로 입 구(口)를 했고, 발음이 분이라는 뜻으로 나눌 분(分)자를 했습니다. 형성(形聲) 글자입니다.
+ = 吩
움직일 와(吪)자는 말로 잘못 전달된 말의 움직임이라는 뜻으로 입 구(口)자를 했고, 글자의 발음이 ‘와’라는 뜻으로 될 화(化)자를 했습니다. 그릇될 와(訛)자도 될 화(化)자가 들어 있어서 ‘와’로 읽습니다. 말이 잘못 전해져 와전되었다는 말은 와전(訛傳)이라고 써야 됩니다.
吪
웃을 은(听)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도끼 근(斤)자를 했습니다. 도끼 근(斤)자는 도끼의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도끼는 무기로 사용하는 도끼와, 장작을 팰 때 사용하는 두구인 도끼와 신분(身分)을 나타내는 부절로서의 도끼가 있습니다. 앙금 은(垽), 모탕 은(斦), 잇몸 은(齗)자들은 도끼 근(斤)자가 들어 있어서 ‘은’으로 읽습니다.
听
목 항(吭)자는 입 근처에 있는 신체의 기관이라는 뜻으로 입 구(口)자를 하고, 발음과 뜻을 표시하는 목 항(亢)자를 했습니다. 목 항(亢)자는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사람의 목을 그린 글자지요.
+ = 吭
빨 연(吮)자는 입으로 빤다는 표시로 입 구(口)자 옆에 발음을 표시하는 진실로 윤(允)자를 했습니다. 형성(形聲) 글자입니다. 진실로 윤(允)자는 맏 윤(允)자입니다. 맏이 대개 성격이 진실해서 진실로 윤(允)자로 전주(轉注)된 것입니다.
吮
열 계(启)자는 지게문 호(戶)자에 문을 열었다는 뜻으로 입 구(口)를 했습니다. 열 계(啓)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启
쇠북소리 횡(吰)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팔뚝 굉(厷)자를 했습니다. 팔뚝 굉(厷)자는 왼손 좌(屮)자에 사사 사(厶)자를 해서 팔뚝임을 표시한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여기서 사사 사(厶)자는 팔뚝임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큰 바람 횡(䫺), 넓을 횡(竑), 깊을 횡(谹), 쇳소리 횡(鈜), 속삭일 횡(耾)자들은 팔뚝 굉(厷)자가 들어 있어서 ‘횡’으로 읽습니다.
+ = 吰
가는 소리 지(吱)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가를 지(支)자를 했습니다. 가를 지(支)자는 열 십(十)자 아래에 손을 뜻하는 또 우(又)자를 해서 물건을 찢어 갈래를 만든다는 뜻도 있고, 손에 물건을 들고 지탱하도록 받침을 해놓는다는 뜻도 있습니다. 가를 지(支)자는 몸의 갈래인 팔다리를 표시한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 = 吱
비웃을 신(吲)자는 웃을 때 입으로 웃으니까 웃는다는 뜻으로 입 구(口)자를 하고, 발음을 표시하는 끌 인(引)자를 했습니다. 형성(形聲) 글자입니다. 끌 인(引)자는 화살을 시위에 멕이고 쏠려고 활을 당긴 모양입니다.
+ = 吲
나라이름 오(吳,吴)자는 목소리가 크다는 표시로 입 구(口)자를 하고, 씩씩하게 걸어가는 사람을 형상을 덧붙인 글자입니다. 오월동주(吳越同舟)라는 말은 원수가 함께 배를 탄 것처럼 한 운명 속에 놓이게 되었다는 뜻입니다. 원수니까 서로 죽이고 싶지만 죽일 수도 없는 난처한 처지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원한이 큰 나라가 오(吳)나라 아닐까요?
吳,吴
소리 초(吵)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적을 소(少)자를 했습니다. 적을 소(少)자는 작을 소(小)자 아래에 삐침 별(丿)자를 해서 적다는 말과 작다는 말이 다른 것임을 나타냈습니다. 작을 소(小)자는 작은 점을 세 개 그려서 작다는 것을 나타냈습니다. 이 작은 점은 벌레의 작은 알일 것입니다. 초 초(秒), 노략질할 초(抄), 볶을 초(炒), 끝 초(杪), 밭 거듭 갈 초(耖), 노략질할 초(鈔), 작은 모양 초(仯)자들은 적을 소(少)자가 들어 있어서 ‘초’로 읽습니다.
+ = 吵
말더듬을 눌(吶,呐,㕯)자는 말을 하는 입 구(口)자를 하고, 말이 안으로 터져서 말을 잘 하지 못하고 더듬는다는 표시로 안 내(內)자를 했습니다. 회의(會意) 글자지요. 눌변(訥辯)이라고 하면 달변(達辯)의 상대적 개념의 말입니다.
吶,呐,㕯
작은 소리 혈(吷)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터놓을 쾌(夬)자를 했습니다. 터놓을 쾌(夬)자는 깍지 결(夬)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깍지 결(夬)자는 활을 쏘거나 기타를 칠 때 손가락을 보호하기 위하여 손가락에 끼우는 깍지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산들바람이 구멍에서 새어나올 혈(䫼), 불 피울 혈(炔)자는 깍지 결(夬)자가 들어 있어서 ‘혈’로 읽습니다.
+ = 吷
숨들이쉴 흡(吸)자는 숨을 크게 쉴 때 입으로도 쉬니까 입 구(口)자를 하고, 발음을 표시하는 미칠 급(及)자를 했습니다. 숨을 내쉴 호(呼)자는 부를 호(呼)자로도 전주(轉注)된 글자입니다. 호흡(呼吸)은 숨을 내쉬고 들이 쉬고 하는 것을 말합니다.
吸
불 취(吹)자는 악기를 불거나 다친 상처를 입으로 호호 부니까, 입 구(口)자를 하고, 불 때 입을 벌리니까 하품 흠(欠)자를 했습니다. 입 구(口)자나 하품 흠(欠)자가 모두 글자의 뜻을 표시하기 때문에 이렇게 글자의 뜻이 모여서 만들어진 글자를 회의(會意) 글자라고 합니다.
吹
말 많을 두(吺)자는 입 구(口)자에 창 수(殳)자를 했습니다. 창 수(殳)자는 안석 궤(几)자 아래에 또 우(又)자를 했습니다. 창을 손으로 들고 있는 모양을 했습니다. 입 구(口)자는 말을 뜻하고, 창 수(殳)자는 많다는 뜻을 나타냅니다. 창 수(殳)자는 몽둥이 수(殳)자도 됩니다.
吺 + = 吺
입술 문(吻)자는 입술이 입에 붙어 있으니까 입 구(口)자에, 발음을 표시하는 말 물(勿)자를 했습니다. 목벨 문(刎)자도 말 물(勿)자가 들어 있어서 ‘문’으로 읽습니다.
吻
울 후(吼)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구멍 공(孔)자를 했습니다. 구멍 공(孔)자는 산도(産道)에서 아기가 나오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산에 사는 개 후(犼)자는 구멍 공(孔)자가 들어 있어서 ‘후’로 읽습니다.
+ = 吼
물어뜯을 우(吽)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소 우(牛)자를 했습니다. 소 우(牛)자는 소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吽
나 오(吾)자는 나의 신체 중 생명 유지에 매우 중요한 입 구(口)자에, 발음을 표시하는 다섯 오(五)자를 했습니다. 한 글자가 지금 나 오(吾)처럼 뜻을 나타내는 부분과 발음을 나타내는 부분으로 갈라져서 만들어졌을 때, 뜻을 나타내는 모양 형(形)자와 발음을 나타내는 소리 성(聲)자를 써서 형성(形聲) 글자라고 합니다.
吾
아뢸 고(吿)자는 아뢴다는 말은 윗사람에게 말씀 드린다는 말입니다. 아뢰는 것은 입으로 하니까, 말한다는 뜻으로 입 구(口)자에다, 날 생(生)자를 했습니다. 고할 고(吿)자에서는 소 우(牛)자처럼 보이지마는 옛 글자를 보면 소 우(牛)자가 아니라 날 생(生)자임을 바로 알 수 있습니다. 고(吿)한다는 말이 입(口)에서 생겨(生)나와서 다른 사람에게 말이 전하는 것이라는 뜻입니다.
吿
입 벌릴 하(呀)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어금니 아(牙)자를 했습니다. 어금니 아(牙)자는 어금니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산골 휑할 하(岈), 골 휑할 하(谺)자는 어금니 아(牙)자가 들어 있어서 ‘하’로 읽습니다.
呀
토할 균(呁)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적을 균(勻)자를 했습니다. 적을 균(勻)자는 에워 싼다는 뜻의 쌀 포(勹)자 안에 두 이(二)자를 해서 적은 수를 싸안았다는 표시를 했습니다.
+ = 呁
소리 평온치 않을 애(呃)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액 액(厄)자를 했습니다. 재앙 액(厄)자는 낭떠러지 엄(厂)자 안에 병부 절(㔾)자를 해서 낭떠러지에서 몸을 둥글게 하고 굴러 떨어지는 모양을 했습니다. 낭떠러지에서 떨어지는 것은 재앙이 아닐 수 없습니다. 곤할 애(伌), 좁을 애(阨)자도 재앙 액(厄)자가 들어 있어서 ‘애’로 읽습니다.
+ = 呃
재물이 많을 격(呄)자는 이에 내(乃)자에 옛 고(古)자를 했습니다. 이에 내(乃)자는 선을 그어서 ‘이에’라는 뜻을 표시했습니다. 즉 ‘여기에’라는 뜻입니다. 옛 고(古)자는 세월이 많이 지난, 죽은(十) 입(口)을 표시해서 오래 되었음을 표시했습니다. 옛 고(古)자는 무덤을 표시한 글자로 보기도 합니다. 재물이 많을 격(呄)자는 이에 죽은 사람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재물이 많을 격(呄)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呄
웃을 매(呅)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글월 문(文)자를 했습니다. 글월 문(文)자는 무늬 문(文)자로 전주 되었습니다. 무늬 문(文)자는 연속해서 그려진 무늬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매괴 매(玫), 줄기 매(枚), 매화나무 매(坆)자는 칠 복(攵)자가 들어 있어서 ‘매’로 읽습니다. 칠 복(攵)자는 등글월 문(攵)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여기서 글월 문(文)자는 등글월 문(攵)자의 모사(模寫)입니다.
+ = 呅
어리석을 태(呆)자는 입 구(口)자 아래에 나무 목(木)자를 했습니다. 입 구(口)자는 입을 의미하는 글자가 아니라 물건을 뜻하는 글자입니다. 나무에 물건을 얹어 두어 나무가 자라는 데 지장을 준다는 뜻이 됩니다. 또 나무는 입(口)으로 자라는 것이 아니라, 양분과 물과 햇볕에 의해서 자랍니다. 나무와 입 구(口)자는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자란다 자란다’ 하면 나무가 자라는 것은 아니겠지요. 나무에 있어서 말(口)로 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라는 뜻입니다.
+ = 呆
새벽별 계(呇)자는 물 수(水)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새벽별이 맑게 고요한 호수에 잠겨 있는 그림을 연상하게 하는 글자입니다. 이 글자에서는 입 구(口)자는 입이 아니라, 별의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물에 비친 별이 맑은 것을 표시했습니다.
드릴 정(呈)자는 입 구(口)자 아래에 짊어질 임(壬)자를 했습니다. 입(口)으로도 말로 해서 드리고, 짊어지고(壬) 가서도 드립니다. 드릴 정(呈)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呈
넘어질 부(呋)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남편 부(夫)자를 했습니다. 남편 부(夫)자는 큰 대(大)자 윗부분에 한 일(一)자를 해서 사람이 모자를 썼다고 표시한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모자를 쓴 사람은 신분이 확실한 성인(成人) 남자라는 뜻입니다.
+ = 呋
부르짖을 규(呌)자는 부르짖을 규(叫)자의 속자(俗字)입니다.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얽힐 구(丩)자를 했습니다. 얽힐 구(丩)자는 뚫을 곤(丨)자에 ‘ㄴ’표를 해서 끈이 서로 얽힌 것을 나타냈습니다. 꼴 규(糾), 부르짖을 규(叫), 헌걸찰 규(赳), 굽은 나무 규(朻), 뿔 없는 용 규(虯), 복통 규(㽱)자들은 얽힐 구(丩)자가 들어 있어서 ‘규’로 읽습니다.
+ = 呌
짖을 후(呍)자는 입 구(口)자에 이를 운(云)자를 했습니다. 이를 운(云)자는 구름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짖는다는 말은 짐승이 입으로 내는 소리를 뜻합니다. 짐승이 하는 말인 셈입니다.
+ = 呍
피트 척(呎)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자 척(尺)자를 했습니다. 자 척(尺)자는 컴퍼스 비슷하게 생긴 거리를 재는 연모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또는 사람의 걸음걸이를 그려서 한걸음씩 거리를 재는 단위로 삼았음을 나타냈습니다.
+ = 呎
갤런gallon 승(呏)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되 승(升)자를 했습니다. 되 승(升)자는 부피를 재는 단위인 되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呏
삼킬 탄(呑)자는 입 구(口)자에 어릴 요(夭)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어릴 요(夭)자를 한 것은 어린이가 침이 미끄러워서 잘 삼키기 때문입니다. 어릴 요(夭)자는 사람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인 큰 대(大)자에서 사람의 머리 부분에 삐침 별(丿)자를 해서, 어린이의 특징인 머리가 큰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呑
분명하지 않을 무(呒)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없을 무(无)자를 했습니다. 없을 무(无)자는 없을 무(無)자의 고자(古字)입니다. 없을 무(无)자는 고개를 돌려 앉아 있는 모양입니다. 없다는 표시를 한 것이지요.
+ = 呒
잠꼬대 예(呓)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배부 예(艺)자를 했습니다. 재주 예(艺yì)자는 재주 예(藝)자의 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재주 예(藝)자는 풀 초(艸,艹)자 아래에, 언덕 륙(坴)자에 알 환(丸)자를 하고, 이를 운(云)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풀 초(艸,艹)자는 예술에 사용하는 여러 가지 재료를 뜻하고, 언덕 륙(坴)자는 흙으로 무엇을 만든다는 뜻으로 조형 예술의 재료를 말하고, 일 환(丸)자는 공교하게 만든다는 예술성을 말하고, 이를 운(云)자는 언어 예술을 뜻합니다. 재주 예(藝)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 呓 藝
야 소리 태(呔)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클 태(太)자를 했습니다. 클 태(太)자는 네 활개를 벌리고 서 있는 사람을 그린 큰 대(大)자에 점 주(丶)자를 해서 생식기(生殖器)의 위치를 표시했습니다.'야 소리'란 주의를 환기시키기 위해 갑자기 내는 큰 소리로 ‘야! 이봐!’하는 말입니다.
+ = 呔
게울 구(呕)자는 게울 구(嘔)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게울 구(嘔)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구역 구(区qū)자를 했습니다. 구역 구(区qū)자는 구역 구(區)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지경 구(區)자는 감출 혜(匸)지 안에 경계를 나누어 소유를 표시한 입 구(口)자를 세 개하여, 자기가 소유한 땅의 경계선을 그린 글자입니다.
+ = 呕
소리 력(呖)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지낼 력(历lì)자를 했습니다. 지낼 력(历lì)자는 지낼 력(曆)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책력 력(曆)자는 성부(聲符)로 다스릴 력(厤)자에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를 했습니다. 날자가 가는 것을 기록해 둔 것이 책력(冊曆)입니다.
+ = 呖
찬불 패(呗)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조개 패(贝bèi)자를 했습니다. 조개 패(贝bèi)자는 조개 패(貝)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조개 패(貝)자는 조개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呗