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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1111
아직 깜깜한데
암자 부엌에서 소두벙 여는 소리 들린다.
옆방 보살들 벌써 일어나
무쇠 솥에 팥죽이라도 앉히는가
나도 일어나 이불을 개고
대님을 매고 앉는다.
고요한 새벽
밤이 깊도록 정성스레 빚어서
밥상 위에 가지런히 늘어놓았던 하얀 새알심은
붉은 팥죽 속에서
끓는 소리도 푸르륵 푸륵 내면서
달게 달게 익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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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김동리 1913 경북 경주에서 출생1928 서울 경신학교 3학년에 편입하였으나 이듬해 중퇴1935 <<중앙일보>> 신춘문예에 <화랑의 후예> 당선1936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산화>가 당선 해방 직후에는 우파 진영을 대표하는 문학가로 활동하면서 한국청년문학가협회의 창설을 주도1995 6월 17일 사망
발표년도
장르 서정시
제재
222
출전 부제
갤러리 시낭송
제목 패랭이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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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랑새 뒤쫓다가
들 끝까지 갔었네.
흙냄새 나무 빛깔
모두 낯선 황혼인데
패랭이꽃
무더기져 피어 있었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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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가영심 1952 서울 출생 (본적 : 충남 태안)1981 상명대학 대학원 국문학과 졸업1995 라이든 대학(화란) 영문학과 수학1975 월간 "시문학"지 천료 등단 화란 한인학교 교사 역임 상명 문학상, 부천 복사골 문학상, 한국 기독교 문학상 수상 현재 국제 펜클럽, 한국 민족문학작가회의 회원, 한국현대시인협회 이사, 한국 기독교 문협 이사, 시문학회 부회장
발표년도
장르 서정시
제재 눈물
653
출전 순례자의 노래 부제 의족을 필요로 하는 분을 위하여
갤러리 시낭송
제목 팽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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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라리
남은 한쪽마저 신을 수 없는
신발이라면
아무리 그것이 예쁜 꽃신 일지라도
그 꽃신은 버리겠습니다.
그리고
오직 한 발로 지축을 삼아
끝없이 온몸으로 돌겠습니다.
만나야 할
한 세상과 내가 함께
더운 피는 사랑을
빛으로 바꾸면서
아픔도 어둠으로 바꾸면서
채찍 후려치는 칼날 아래선
더욱 더 뜨겁게 돌겠습니다.
쏟아지는 눈물일랑
가슴 가득 끌어안고
안으로만
안으로만 불러온 내 노래.
넘치는 바다처럼
멈추지 않고 들려주겠습니다.
더러는
한번쯤 태양을 믿음처럼 바라보면서
쓰러지는 숨결모아
딛고 일어서서
오직 한 발로 지축을 삼고
끝없이 온몸으로 돌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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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최승호 1954 강원도 춘천 출생 춘천교육대 졸업1977 『현대시학』에 「비발디」 등의 시를 발표1982 「대설주의보」 등의 시로 오늘의 작가상 수상 고려원 편집주간 세계사 편집주간1985 김수영 문학상1990 이산문학상수상1990 이산문학상수상
발표년도
장르 서정시
제재
231
출전 부제
갤러리 시낭송
제목 펄럭거리는 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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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것이 빌딩에 늘어뜨린
질기고 흰 천이 아니었다면
나는 더 불안했을 것이다
그것이 아무것도 없는 하늘에서
펄럭거리는 소리였다면
그것은 내 뒤에서 펄럭거렸다
돌아보면 허공이고 낭떠러지인
빌딩 사무실과 의자 뒤에서
그것은 진종일 펄럭거리고
내 가느다란 신경들도 함께 펄럭거렸다
일은 손에 잡히지 않고
어두워지는 창밖을 널찍하게
보고 있었다.
풍랑 거센 망망대해를
기우뚱거리며 항해하는 도시를
섬 같은 책상에 팔 하나 얹고
일하는 서울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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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함혜련 1931 강원도 강릉 출생1952 동인지 『청포도』에 「옛날」, 「묘상」, 「피리의 바다」 등을 발표하며 작품 활동을 시작
발표년도
장르 서정시
제재
212
출전 부제
갤러리 시낭송
제목 페르마의 여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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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이든지
최고가 아닌
바로 그 전 자리가 좋겠다.
등산객이 정상 봉우리에 등산했다가
다시 조금 되내려와 안전한 곳에 텐트를 치듯
제일 높은 음, 아니고
맨 앞자리, 아니고
가장 멋진 칭찬, 아닌
바로 그 이전
7푼이나 8푼쯤 되는 모자라는 자리에서
다 차는 자리로 갈 수 있는
가능의 여백에 묻어둔 핵같은
아름다운 꿈을 꾸기 위해선
만월, 아닌
만조, 아닌
그 전에 있는 낮은 말을 해야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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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김필곤 1946 경남 하동 출생1983 "시문학"지를 통해 문단에 데뷔 '시뿌림' 동인으로 활동
발표년도
장르 서정시
제재 계절
265
출전 부제
갤러리 시낭송
제목 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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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지를 쓰겠습니다.
내 고향 산수유꽃
향그러운 편지를 쓰겠습니다.
민들레한테도
종달새에게도
강가에서 만난 밝은 바람과
그리고 그날의 흰 구름에게도
아득한 편지를 쓰겠습니다.
저승의 어머님께
속죄의 편지를 쓰겠습니다.
신문배달 소년과
청소부 아저씨와
지하철 공사장의 박형에게도
심청이 누이와 '쏘냐'에게도
억새풀 편지를 쓰겠습니다.
그리고
고요가 소소히 익는 밤이면
내가 나에게도
포도주빛 편지를 쓰겠습니다.
가시나무 편지를 쓰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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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김삼진 연보 자료가 없습니다.
발표년도 ~
장르 동시
제재
287
출전 부제
갤러리 시낭송
제목 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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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릴 때 놀던 친구
생각이 나서
노오란 은행잎에
편지를 써서
가을 하늘 멀리멀리
띄웠습니다.
바람하고 산 넘어간
나뭇잎 편지.
긴 머리 순이 얼굴
보고 싶어서
예쁜 단풍잎에
사연을 적어
흐르는 물 위에
띄웠습니다.
노래되어 흘러간
단풍잎 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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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허동인 연보 자료가 없습니다.
발표년도 ~
장르 동시
제재
314
출전 부제
갤러리 시낭송
제목 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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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이의 아름다운 마음씨가
이 편지글 속에 담겨왔다.
아름다운 글씨 속에
아름다운 글씨 속에
영이의 아름다운 모습이
이 편지글 속에 숨어 있다.
아름다운 마음씨 속에
아름다운 마음씨 속에
영이의 편지를 받아 읽으면
자꾸만 들릴 듯 한 영이의 목소리.
자꾸만 보일 듯 한 영이의 얼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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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신경림 1935 충북충주출생 민요연구회대표 민족문학작가회의 이사1956 {문학예술}에 <갈대>, <탑> 등이 추천되어 등단1974 제1회 만해문학상 수상1975 고은, 백낙청, 박태순, 이문구, 염무웅 등과 함께 자유실천문인협의회 창립1981 제8회 한국문학작가상 수상1990 제2회 이산문학상 수상1991 민족문학작가회의 회장 및 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 공동 의장
발표년도
장르 서정시
제재 편지
548
출전 부제 시골에 있는 숙에게
갤러리 시낭송
제목 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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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새벽에 일어나
비린내 역한 장바닥을 걸었다.
생선장수 아주머니한테
동태 두 마리 사 들고
목롯집에서 새벽 장꾼들과 어울려
뜨거운 해장국을 마셨다.
거기서 나는 보았구나.
장바닥에 밴 끈끈한 삶을,
살을 맞비비며 사는
그 넉넉함을,
세상을 밀고 가는
눈에 보이지 않는 힘을.
생각느니보다 삶은
더 크고 넓은 것일까,
더 억세고 질긴 것일까.
네가 보낸 편지를
주머니 속으로 만지면서
손에 든 두 마리 동태가
떨어져나갈 때까지
숙아, 나는 걷고 또 걸었구나,
크고 밝은 새해의 아침 해와
골목 어귀에서 마주칠 때까지
걷고 또 걸었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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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황금찬 1918 강원도 속초에서 나다1946 강릉농업, 강릉사범, 서울인창고, 동성고에서 교사를 지내다(33년간) 중앙신학교 기독교문학회 교수역임 한신대강사역임 숭의전문대 출강 추계예술대 출강1948 "새 사람" 지에 시발표 시작1951 동인지 "청포도" 간행1953 "문예" 지에 첫 번째 추천1954 "문예" 지에 두 번째 시가 추천1956 "현대문학" 에서 천료1965 "시문학상 수상"1973 "월탄문학상" 수상1980 "대한민국문학상" 수상1981 "한국기독교문학상" 수상1976 한국 크리스찬문학가회 회장역임1984 한국시인 협회 심의위원장역임1974 한국문인협회 이사역임
발표년도
장르 서정시
제재
349
출전 부제
갤러리 시낭송
제목 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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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다에서
편지가 왔다.
물새도 잠든 밤이면
등불을 켜고
혼자 있노라고
자운영밭 같은
바다에
비가 내린다.
눈물이 가득한
병든 황소의 눈
바다야-
그 허무의 세상
영혼은 어디서 쉴꼬.
불길
외로운 깃발이여
눈썹 끝에 머무는
수평선
바다도
길을 잃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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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윤석산 1946 충남 공주 출생 공주대·국민대 국문학과, 한양대 대학원 국문과 졸업1972 『시문학』에 「접목(接木)」 등으로 추천 완료 제주대 국어교육과 교수
발표년도
장르 서정시
제재 계절
278
출전 부제
갤러리 시낭송
제목 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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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뉴월 꽃그늘이 드리우는 마당으로 우체부는 산골 조카의 편지를 놓고 갔구나, 바람 한 점 흘리지 않고 꽃씨를 떨구듯.
편지는 활짝 종이 등을 밝히며 서로들 파란 가슴을 맞대고 정겨운 사연을 속삭이고 있구나.
찬연한 속삭임은 온 마당 가득한데, 꽃씨를 틔우듯 흰 깁을 뜯으면 샘재봉 골짜기에 산딸기 익어가듯 조카는 예쁜 이야길 익혀 놨을까.
모두 흰 봉투에 숨결을 모두 우며 꽃내음 흐르는 오뉴월 마당으로 '석 산 이 아 저 씨 께' 아, 조카가 막 기어 다니는 글씨 속에서 예쁜 이를 드러내고 웃고 있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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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이 성복 1952 경북 상주 출생 서울대 불문과·동대학원 졸업1977 『문학과 지성』에 「정든 유곽에서」 등을 발표하면서 등단 계명대 불문과 교수
발표년도
장르 서정시
제재
316
출전 부제
갤러리 시낭송
제목 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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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그 여자에게 편지를 쓴다. 매일 쓴다.
우체부가 가져가지 않는다. 내 동생이 보고
구겨버린다 이웃 사람이 모르고 밟아 버린다.
그래도 매일 편지를 쓴다. 길 가다보면
남의 집 담벼락에 붙어 있다 버드나무 가지
사이에 끼여 있다 아이들이 비행기를 접어
날린다. 그래도 매일 편지를 쓴다. 우체부가
가져가지 않는다. 가져갈 때도 있다 한잔 먹다가
꺼내서 낭독한다. 그리운 당신…… 빌어먹을,
오늘 나는 결정적으로 편지를 쓴다.
2
안녕
오늘 안으로 나는 기억을 버릴 거요
오늘 안으로 당신을 만나야 해요 왜 그런지
알아요? 내가 뭘 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요
나는 선생이 될 거요 될 거라고 믿어요. 사실, 나는 아무것도 가르칠 게 없소 내가 가르치면 세상이 속아요. 창피하오. 그리고 건강하지 못하오. 결혼할 수 없소
결혼할 거라고 믿어요.
안녕
오늘 안으로
당신을 만나야 해요
편지 전해줄 방법이 없소
잘 있지 말아요.
그리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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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천상병 1930 일본에서 출생1945 일본에서 귀국하여 마산에 정착 마산중학을 거쳐 서울대 상대를 중퇴 대학 재학 중 송영택 등과 더불어 동인지 <<처녀지>>를 발간1949 <공상> 등을 <<죽순>>에 발표1950 <<문예>>에 <강물>이1952 <<문예>>에 <갈매기>가 추천되어 문단에 정식으로 등단1951 <<문예>>에 <나는 저항하고 거부할 것이다>를 발표 평론활동시작 <덕수궁의 오후>, <어둔 밤에>, <새>, <장마>, <간 봄>발표 <젊은 동양 시인의 운명) 평론을 발표하기도 했다
발표년도
장르 서정시
제재 편지
457
출전 부제
갤러리 시낭송
제목 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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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심을 얻어먹고 배부른 내가
배고팠던 나에게 편지를 쓴다.
옛날에도 더러 있었던 일,
그다지 섭섭하진 않겠지?
때론 호사로운 적도 없지 않았다.
그걸 잊지 말아 주기 바란다.
내일을 믿다가
이십년!
배부른 내가
그걸 잊을까 걱정이 되어서
나는
자네한테 편지를 쓴다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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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박재륜 1910 충북 중원(中原) 출생 휘문고보 졸업1932 『월간중앙』에 「편지」, 「체향이신(滯鄕異信)」을 발표하여 등단
발표년도
장르 서정시
제재 편지
426
출전 부제
갤러리 시낭송
제목 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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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마음 적막한 때는
바다 저편 나라 벗에게 편지를 쓴다.
편지는 그 사람의 마음의 전신
오늘 내 쓰는 말도 이같이 애절하다
벗이여
어디에 나의 연인은 있느냐
어디에 나의 행복은 있느냐
아아,
인생의 거치른 바다 위에
그 아름다운 섬은 헛되이 사라져 없어지고
오늘의 나는
기이한 사람들 사이에 섞여
이름 모를 항구와의 무역엔 실패하다
다시 어느 지각을 저어
거치른 물결 이는 마음을 잠재우리.
다만 여기에 남긴 인생은
사랑도 아니고
돈도 아니고
그렇다고 방탕조차 아니어도
젊음은 헛되이 늙으려 하고
남은 가재는
홀로된 어머니의 마음 동산의
또 하나의 꽃의 향기를 뺏으려 한다.
얼마나 나는 불효자냐.
어느 지점에 이르르면
나에게도 말하고 남는 자랑을 얻으리.
벗이여
편지는 오늘 내 마음 싣고
너를 찾아 표박의 길에
아름답게 꾸며진 한 척의 범선.
벗이여
사람에게 말하고 남는
나의 큰 자랑이여
멀지 않은 시일이 지나면
너에게서
감격에 넘친 글발이 올 줄로 믿는
오늘날 나의 적막한 마음의
바램을 끊지 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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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감태준 1947 경남 마산 출생 중앙대 문예창작과·한양대 대학원 국문과 졸업1972 『월간문학』에 「내력」이 당선되어 등단 『현대문학』 주간. 녹원문학상 수상
발표년도
장르 서정시
제재 편지
469
출전 마음이 불어가는 쪽 부제
갤러리 시낭송
제목 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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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들이 된 겨울을 맞은 마음은 봄이 와도 몇 년째 잎이
피지 않는다는 소식을 듣고 이 글을 적습니다.
흙을 바꾸어보시지요
희망적인 비료를 준다든가
다른 나무를 심는다든가
그래도 안 되면, 오해하지 마십시오.
한 가지 방법밖에
자리를 옮겨보시지요
부디 바라는 글이 아니시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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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문 정희 1947 전남 보성 출생. 동국대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졸업1969 『월간문학』에 「불면」, 「하늘」이 당선되어 등단.
발표년도
장르 서정시
제재 편지
511
출전 부제
갤러리 시낭송
제목 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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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향에서 혼자 죽음을 바라보는 일흔 여덟 어머니에게
하나만 사랑하시고
모두 버리세요.
그 하나
그것은 생이 아니라
약속 이예요.
모두가 혼자 가지만
한 곳으로 갑니다.
그것은 즐거운 약속입니다 어머니
조금 먼저 오신 어머니는
조금 먼저 그곳에 가시고
조금 나중 온 우리는
조금 나중 그곳에 갑니다.
약속도 없이 태어난 우리
약속 하나 지키며 가는 것
그것은 참으로 외롭지 않은 일입니다.
어머니 울지 마셔요.
어머니는 좋은 낙엽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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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최문자 1943 서울 출생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졸업 협성신학대학교 교수1982 『현대문학』으로 등단
발표년도
장르 서정시
제재
301
출전 부제
갤러리 시낭송
제목 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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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는 길이 어두워
내 편지는 네게 닿지 못한다.
어둠 위에 육필의 자모가 나가고
어둠이 뜯어버린 단어들이
하던 말을 멈추고 있다.
어두워 못가는 편지
그대, 모든 촉수 터질듯 높여
반짝이는 그리움의 자모를 맞춰보라.
가슴털 뽑힌 우표 한 장 붙이고
네 이름의 외곽에서
쓰러져 잠든 내 언어들을 해독해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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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최문자 1943 서울 출생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졸업 협성신학대학교 교수1982 『현대문학』으로 등단
발표년도
장르 서정시
제재
301
출전 부제
갤러리 시낭송
제목 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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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는 길이 어두워
내 편지는 네게 닿지 못한다.
어둠 위에 육필의 자모가 나가고
어둠이 뜯어버린 단어들이
하던 말을 멈추고 있다.
어두워 못가는 편지
그대, 모든 촉수 터질듯 높여
반짝이는 그리움의 자모를 맞춰보라.
가슴털 뽑힌 우표 한 장 붙이고
네 이름의 외곽에서
쓰러져 잠든 내 언어들을 해독해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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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고은 1933 전라북도 군산 출생1956 {불교신문} 창간1958 {현대문학}에 <봄밤의 말씀>, <눈길>, <천은사운> 등이 추천되어 등단1975 한국문학작가상 수상
발표년도
장르 서정시
제재
338
출전 부제
갤러리 시낭송
제목 폐결핵(肺結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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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누님이 와서 이마 맡에 앉고,
외로운 파-스·하이드라짓드 병(甁) 속에
들어 있는 정서(情緖)를 보고 있다.
뜨락의 목련(木蓮)이 쪼개어지고 있다.
한 번의 기인 호흡이 창의 하늘로 삭아 가 버린다.
오늘 하루의 이 오후(午後)
늑골(肋骨)에서 두근거리는 체온의 되풀이
머나먼 곳으로 간다.
지금은 틀 거울에 담은 기도(祈禱)와
아래 얼굴,
모든 것은 이렇게 두려웁고나.
기침은 누님의 간음(姦淫),
언제나 실크빛 연애(戀愛)나
나의 시달리는 홑이불의 일요일(日曜日)을
누님이 보고 있다.
누님이 치마 끝을 매만지며
화장(化粧)얼굴의 땀을 닦아 내린다.
2
형수는 형의 말씀을 해준다.
형수의 묵은 젖을 빨으며
고향의 병풍(屛風)아래로 유혹된다.
그분보다도 이미 아는 형의 반생애(半生涯),
나는 모르는 척하고 눈 감아 버린다.
영웅(英雄)이 떠오르며
영웅을 잠재우는 미인(美人),
형수에게 드넓은 우리 농지(農地)를 물어보려 한다.
쓸쓸히, 고개에 녹아가는
눈 허리의 명암(明暗)을 씻고 그분은 나를 본다.
혓바닥 작은 카나리아 핏방울을 그을리며
자고 싶도록 밤이 간다.
형의 사후(死後)를 잊는다.
형수는 밤의 부엌 램프를
나에게 맡기고 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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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홍성화 강원도 삼척에서 출생 방송통신대학 국어과를 전공 "시세계"와 "한국시" 신인상으로 문단에 데뷔 <한국문협 삼척지부> 사무국장 「삼척문화 방송(주)」에 근무
발표년도
장르 서정시
제재
200
출전 부제
갤러리 시낭송
제목 폐광촌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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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이 살다간 동네
녹슬은 계곡은 온통
쇳가루로 범벅된
하나의 왕국
젖내와 구린내가
구역질이 나도록 물결치던
검은 땅 검은 밭뙈기에선
하얗게 살 뜨물이 흘렀을 것이
지금은 구정물로 능선을 적시었다
하루벌이 뼈 부스러지던 채탄장 돌부리에도
흙보석처럼 사랑했던
생면부지의 땅
어금니 같았던 박토이지만
곡예사의 쌍곡선 외줄을 타고
무희의 치맛자락 같았던 너
억겁과 찰라가 공존하는 갱 속에서
암울하기만 했던 품앗이
모두 어디 가고 빈산만 허물고 있나
산다는 것은 못마땅한 것
사람이 살다간 터
잉태의 새벽빛 트여 오는 날
살다시피 살다 간다고 말하자
사는 만큼 살다 간다고 말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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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문병란 1935 전남 화순 출생1960 조선대 국문과 졸업.1963 『현대문학』에 「가로수」, 「밤의 호흡」, 「꽃밭」 등이 추천되어 등단. 순천고교, 광주일고, 조선대에서 교직 역임. 현재 대성학원에서 강의 .1979 전남문학상,1985 요산(樂山)문학상을 수상. 『원탁시(圓卓詩)』 동인으로 활동.
발표년도
장르 서정시
제재
276
출전 부제
갤러리 시낭송
제목 폐염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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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을 뻘밭에 바치고
대대로 소금 구워 먹던 김생원,
정든 고향의 뻘밭
폐염전만 길게 남겨 놓고
오늘은 어디론가 떠나가 버렸다.
뜨거운 유월의 햇빛 아래
미닥질로 익어가던 영롱한 보석,
산더미 같은 소금산 아래서
땀방울도 알알이 여물던
소금풍년 조개풍년 꼬막풍년
그날의 어부가는 들리지 않는다.
만선 소식 감감한 남해바다
시름처럼 길게 누워 있는 뻘밭 위에
햇살만 너훌너훌 춤을 추는데
어깨 실한 돌쇠도
궁둥이 실한 갑순 이도
가난만 남은 뻘밭을 버리고
오늘은 어느 공단으로 떠나갔는가?
밀려왔다 밀려가는 검은 폐수 뿐
멈춰 버린 수차는 말이 없고
허옇게 죽어간 폐각 위에
기운 없는 갈매기만
폐촌의 적막을 쪼으고 있다.
공장 지어 번성한 땅 위에
소금까지 외국에서 사다 먹으니
실직한 김생원
뻘밭을 버리고 도시로 가서
오늘은 어느 공단 품팔이 되어
아스팔트 위에서 맥주를 마실까?
여기는,
여천공단의 검은 연기가
간간 불을 뿜는
삼일만 가까운 어촌,
조개도 죽어가고
꼬막도 죽어가고
정든 갈매기도 죽어가고
마지막 김생원도 떠나간 마을.
주인 잃은 수차 위에
6월의 햇살만 눈부시게 곱고
근대화를 모르는
빈 뻘밭만 맨살로 타고 있다.
5남매 7남매 쑥쑥 뽑아내
아기 잘 낳아 자랑스럽던 아내
이제는 하나만 낳는 시대
그 누가 소금쟁이 어부를 낳을꼬?
먹는 입만 생각하고
일하는 손은 계산 안하니
새끼 낳는 것도 부끄러운 인생
바다는 옛정을 못 잊어
뻘밭을 적시며 정답게 출렁거린다.
어매야 아배야
어디로 갔느냐
떠나간 사공의 배따라기도 없이
포구의 새악씨 이별의 손수건도 없이
멈춰 버린 수차 위에
병든 갈매기 시름없이 날 때
용왕님도 떠나 버린
텅 빈 사당 앞에
미쳐 버린 똥개만 컹컹 짖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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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김상용 1902 경기도 연천군 출생1917 경성제일고보에 입학1919 3.1 운동에 가담. 이후 낙향1921 보성고등보통과를 졸업하고 일본으로 건너가 릿쿄오대학에 입학1927 졸업하자 귀국하여 보성고보 교원겸 이화여전 강사를 역임했고, 이듬해부터 해방 전까지 동교의 교수로 재직1935 <시원>에 <물고기하나> <망향>을 간행1943 일제의 탄압으로 영문학강의가 철폐되자 이화여전을 사임. 서울 종로2가에서 장안화원을 경영 해방 후 미군정으로부터 강원도 지사에 임명되었으나 곧 사퇴 이화여대 교수로 재직1946 도미하여 보스턴 대학에서 영문학을 연구1951 부산으로 피난했다가 6월 20일 식중독으로 사망
발표년도
장르 서정시
제재
215
출전 부제
갤러리 시낭송
제목 포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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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픔이 영원(永遠)해
사주(砂洲)에 물결은 깨어지고
묘막(杳漠)한 하늘 아래
고(告)할 곳 없는 여정(旅情)이 고달 퍼라.
눈을 감으니
시각(視覺)이 끊이는 곳에
추억(追憶)이 더욱 가엾고……
깜박이는 두셋 등잔 아래엔
무슨 단란(團欒)의 실마리가 풀리는지……
별이 없어 더 서러운
포구(浦口)의 밤이 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