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 초 동북 고고학발굴 홍산문화가 발견되었는데, 출토된 문물이 황제와 이렇게 큰 관계가 있을 줄은 몰랐습니다.
소스 :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
20세기 초, 농업 위주의 신석기 문화가 열하성(지금의 내몽골) 홍산에서 발견되었습니다.이 문화는 약 5,000년에서 6,000년 전에 약 2,000년 동안 지속되었습니다.그것은 중국 북부에서 비교적 중요한 신석기 문화이며 동북 문명의 가장 오래된 유적 중 하나이며 이것이 '홍산 문화'입니다.훙산(红山) 문화는 동북의 유명한 신석기 시대의 선사 문화입니다.
훙산 문화는 주로 여성의 혈통을 기반으로 하는 모계 씨족 사회이며 후기에 점차 부계 씨족으로 전환되었습니다.
발견발굴
붉은 산'이라는 뜻의 홍산은 내몽골 츠펑시의 잉진 강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홍산은 예전에는 홍산이라 하지 않고 구녀산이라 불렀다고 합니다.먼 옛날, 아홉 명의 선녀가 하늘의 조를 건드려서 서왕모가 매우 화가 났고, 아홉 명의 선녀가 무서워서 실수로 서왕모의 연지를 엎어버렸습니다, 연지가 하늘에서 떨어져 영금강변에 쏟아져서 아홉 개의 붉은 봉우리가 나타났습니다.
몽골인들은 몽골어를 '우란하다'라고 불렀고 중국어로 '붉은 산'을 의미합니다.그래서 나중에 '붉은 산'이라고 불리게 되었습니다.
20세기 초, 현지 카라친 몽골 왕공은 일본 학자 도리이 류조(鳥居龍藏)를 초빙하여 강의를 했습니다.도리이 류조는 명목상 왕부가 초빙한 스승이지만, 그는 동아시아 문화의 고고학적 조사에 더 관심이 있었습니다.이번에는 내몽골 남부 린시현과 츠펑홍산 지역에 고고학 조사를 하러 갈 것입니다.과연, 이곳의 답사는 그에게 많은 수확을 가져다 주었습니다.
그는 신석기 시대 유적 60여 곳과 돌로 둘러싸인 고분군을 발견했습니다.이렇게 홍산문화가 여러분의 시야에 들어왔습니다.
1919년 한 프랑스인이 러허 성 린시 현을 답사했지만 소득이 없었습니다.나중에 또 한 명의 프랑스인이 찾아왔는데, 그 역시 훙산 지역에서 구석기 시대 말기의 세석기를 조금 발견했을 뿐입니다.
홍산문화가 출현한 초기에는 줄곧 외국 사람들이 고고학적 조사를 했습니다.1930년이 되어서야 중국 고고학자들은 훙산 문화를 이해하기 시작했고, 훙산 문화에 대한 고고학적 조사를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양계초의 아들 양사영이 미국에서 유학하면서 고고학과 인류학을 연구한 두 외국 고고학자가 남긴 귀중한 자료에도 감사할 따름입니다.그는 도리이 류조의 자료를 수집한 후 중국 과학원 고고학 팀에 참여했지만 일부 도자기 조각만 발견했습니다.
1933년 일본은 당시 열하성의 성도였던 청더(承德)를 점령했습니다.이어 이른바 일본 고고공작단이 파견되어 홍산문화유적을 조사하게 되었습니다.그 결과, 약간의 도자기 조각과 몇 점의 청동기가 발견되었을 뿐입니다.
1950년대에 이르러서야 중국은 공식적으로 훙산 문화에 대한 연구를 시작하여 중국 신석기 고고학 연구에서 훙산 문화의 중요한 위치를 확립했습니다.
1971년 5월, 뜻밖에 대형 벽옥조룡이 출토되었습니다.이것은 사람들에게 중국의 옥 조각 예술이 홍산 문화 시대의 시랴오허 유역에서 기원했을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했습니다.
그 후 얼마 지나지 않아 홍산문화유적에서 옥조룡, 대형 구운패 등 여러 차례의 홍산문화옥기가 발견되었습니다.
C형 돼지1930년대 츠펑 출토품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 컬렉션
1979년 5월 고고학자들은 많은 옥기가 출토된 옥 무덤을 발견했습니다.역사학 교수 레이광진은 중국 고대 문헌에 기록된 황제 토템이 모두 훙산 문화에서 출토된 옥기와 일치할 수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홍산문화와 황제 사이에는 어떤 관계가 있습니까?
황제 시대에는 토템이 많았는데, 어떤 것이 사회적으로 공통적으로 숭배되었습니까?
문헌에 따르면 하나는 용이고 다른 하나는 봉입니다.실제 출토된 옥기를 보면 뱀을 모티브로 한 용과 부엉이를 모티브로 한 봉황으로 옥룡옥봉 계열을 이루고 있기도 합니다.이를 통해 용봉은 황제 부족에서 가장 높은 토템이고 옥룡옥봉은 홍산 문화에서 가장 존경받는 옥기임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홍산옥룡
홍산옥룡의 출토는 용의 출처를 찾을 수 있게 했을 뿐만 아니라, 동북 옥문화의 유구한 역사를 확인시켜 주었습니다.훙산(红山) 문화 위룽(玉龍)은 " 제일의 용"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나중에 우리는 더 이른 용 모양의 흔적을 발견했지만 붉은 산 옥룡의 전형적인 의미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이 옥룡은 짙은 녹색으로 높이가 26cm이고 손상되지 않았으며 C자 모양으로 웅크리고 있습니다. 키스는 돌출되어 있고 약간 위로 구부러져 있으며 입은 닫혀 있으며 대칭적인 콧구멍이 있고 눈은 각기둥 모양으로 돌출되어 있으며 갈기가 있습니다.
용등에는 대칭적인 단일 구멍이 있습니다.테스트 결과, 이 구멍은 매달기 위한 것으로 용의 머리와 꼬리가 정확히 같은 수평선에 있습니다.옥룡은 크기가 크고 특수한 모양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 단순한 장식품이 아니라 중국의 원시 종교 숭배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예절 도구입니다.
붉은 산의 여신
우하량유적은 홍산문화유적지 중 하나로 고고학자들이 발견한 여신전입니다.여신전에서는 여신상의 완전한 두상과 실제와 같은 크기, 다양한 크기의 채색 여신상 잔체 6점이 출토되었습니다.전문가는 이 여신상의 상완에서 강 안에 지골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불에 타 재만 남은 상태여서 전문가들은 인간의 뼈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중앙아시아에는 한때 인간의 두개골에 진흙을 칠하는 숭배의 형태가 있었습니다.우하량 유적의 여신상은 실물을 근거로 만들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우하량 유적에서 출토된 여신상과 신화 속 여와는 관계가 있을까요?
고서에 따르면, 여와의 첫 번째 공헌은 황토로 사람을 만드는 것입니다.우하량 여신상은 팔다리뼈를 가지고 있어 고서에 기록된 것과 매우 유사합니다.이를 근거로 일부 전문가들은 우하량 여신묘가 당시 동북 원시문명의 고대국가에서 여와를 숭배했을 것이라고 추측했습니다.
우하량 여신묘에서 1km 떨어진 곳에 작은 흙산이 있습니다.조사 결과, 이 흙산은 모두 인공적으로 건설된 것입니다.소토산 주변에서는 30여기의 적석총 군지가 발견되었는데, 고대 이집트의 피라미드와 같은 배치이기 때문에 고고학자들은 이를 중국의 '피라미드'라고 부릅니다.
피라미드'가 발견되었을 때 붉은 산의 문화적 특성을 지닌 지그재그 무늬의 채색 도자기 조각과 구리 도가니 조각이 곳곳에 있었습니다.원래 피라미드의 꼭대기는 구리 제련 유적지였습니다.그렇다면 이 피라미드 구조의 목적은 무엇입니까?
학자들은 다른 의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부는 이것이 요서 원시 사회 문명 문화 고대 국가가 하늘에 제사를 지내는 항아리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사람들은 이것이 신화에 나오는 여와와와 관련이 있다고 추측합니다.
우하량 피라미드 유적에서 구리를 제련하는 지점은 "여와보천" 신화 전설에서 여와가 오색석을 정련하는 상황과 매우 유사합니다.
고고학자들은 피라미드 주변에서 약간의 발굴을 진행하여 대량의 옥기를 출토했습니다.
적석총의 중심에서 완전한 남성 뼈가 출토되었는데, 머리 양쪽에 두 개의 큰 옥고리가 있고, 가슴에는 두 마리의 용이 교차하는 구름 모양의 펜던트가 달려 있으며, 머리 위에는 옥테가 있고 손목에는 팔찌가 달려 있습니다.특히 흥미로운 것은 죽은 사람의 손에 옥거북이 한 마리, 수컷 한 마리, 암컷 한 마리가 쌍을 이루고 있다는 것입니다.
고고학자들은 옥거북이 당시 씨족 부족이 숭배하던 토템이나 보호신이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이상하게도 적석총에서 출토된 옥거북은 머리도 꼬리도 다리도 없고 일체형입니다.그것의 진정한 뜻은 무엇입니까?
고서의 여와보천에 관한 신화전설을 생각해보면, 이런 머리도 꼬리도 없는 옥거북은 신화전설에 부합하지 않습니까?
2014년 10월 16일 문화재고고연구원이 우하량 유적지의 홍산문화인상을 분석·연구하고 홍산문화의 인골도 감정해 '홍산문화' 인류는 6700~5000년 전에 살았던 것으로 잠정 결론지었습니다.
출토된 '홍산 문화' 인물 조각상의 머리 장식, 옷차림 및 장식을 통해 그들이 모두 동북 초기 문명의 전형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홍산 문화와 여와는 어떤 관계가 있습니까?우리는 모두 여와가 신화 속의 인물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만, 오륙천 년 전에 이미 이 신화가 있었습니까?아니면 정말로 여와의 존재가 있는 것입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