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있는 행동 예술은 어떻게 마음을 치유합니까?
소스:EK 이페어케이 플러스
쇼루 《대화》肖鲁 《对话》
행위예술은 일반적으로 시각예술의 표현으로 간주되며 '공연예술', '관념예술'로 정의되기도 한다.차이칭은 행위예술에 대해 예술가가 몸소 가담해 치밀하게 기획해 내놓은 행위나 사건, 사람들과 교류하면서 한 걸음 한 걸음 발전해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과정이라고 정의했다.예술가가 '직접' 참여한다는 것은 물리적 신체 참여나 정신적·심리적 신체 참여를 포함한다.
행위예술은 관념성이 강하고 예술가 자체의 관점과 행동을 직접적으로 표현하는데, 이는 전통예술이 우회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많이 채택하는 것과는 매우 다르며, 표현공간도 무한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어 예술가의 화실, 창작실을 벗어나 생활형편과 사회생활환경을 자원으로 정치, 경제, 문화, 사회 등 각 분야의 현황이나 변화에 주목하고 있으며, 하나의 장면을 통해 예술가가 대중의 관심을 끌고자 하는 사회적 용량을 부각시키고 있다.
양즈차오 《풀 심기》杨志超 《种草》
차이칭은 행동 예술의 가장 효과적인 표현 방법은 상호 작용 기능이라고 지적했는데, 상호 작용은 전통 예술의 높은 수준과 폐쇄성을 깨뜨리는 행위 예술의 중요한 특성이며 상호 작용을 통해 관객이 재창조자가 되어 작품과 취지의 일부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그렇게 해서 행위예술은 사람들의 공통된 기억을 소통하는 문턱을 열었고, 일종의 미래 기대의 토대를 형성했으며, 사람들(예술가, 관객, 나아가 다른 사람들)의 공통된 애석, 수치심, 감동, 난감, 회한, 나아가 일반 양심을 불러일으켰다.또한 행위예술의 상호작용 기능은 TV와 인터넷 시대에 생소해진 인간관계를 개선하고 성인의 정기적인 반성을 촉진하며 잊혀지고 간과된 전통적 가치를 되살려 정신적 치유작용을 할 수 있어 인심에 위안이 될 수 있다.
행위예술의 상호작용 형태는 우선 신체적 상호작용으로, 초기, 중기 행위예술은 종종 "폐쇄적 상호작용"(실험)을 수행하여 예술가 자신의 물리적 활동을 제한하여 관찰, 반성을 촉진하고, "타자 또는 사물과의 상호작용"은 의도적으로 사람과 타자 또는 사물의 관계를 도입하여 사태를 촉진하거나 추진하여 관객의 상호작용을 촉진하고, "관찰과 역할의 치환"은 예술가와 관객 사이의 상호작용을 최대한 동원하여 관객이 주체, 주역이 되는 공간과 분위기를 조성하고, "집단적인 동원 및 참여"는 최근 몇 년 동안 중국에서 점점 더 빈번해지고 있으며, 점점 더 많은 사회적 이슈와 도시와의 관계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셰더칭 《끈》
정신적 상호작용을 다시 보자.신체적 상호작용은 일반적으로 서로를 더 쉽게 이해하는 반면, 정신적 상호작용은 시청자가 예술가의 바람을 잘못 읽는 오해의 원인이 됩니다.한편, 행위예술 창작에서 예술가는 감정을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감정의 감염력을 적절히 사용하면 청중을 더 잘 감동시키고 감정을 소통하며 효과적이고 광범위한 상호 작용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정신적 상호 작용의 높은 발전은 매우 현실적이고 비판적인 행동 예술의 출현을 촉진할 것입니다.최근 몇 년 동안 전자 기술과 모바일 인터넷의 발전에 따라 행위 예술의 상호 작용 효과가 더욱 뚜렷해지고 예술가가 재능을 발휘할 수 있는 공간이 크게 확장되었습니다.
왜 많은 사람들이 보기에 이미 반역적이고 냉소적인 행위 예술과 달리 치유 기능을 발휘하여 온갖 곤혹과 고통에 빠진 사람들이 정신적 치유를 완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까?행동 예술은 보다 직접적이고 민감한 촉각과 표현성, 감염성, 미디어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고 임기응변하기 때문에 역동적이고 현장적입니다.
행동 예술은 일부 참가자에게 치료적 역할을 할 수 있으며, 이는 예술가가 지도하고 계발하여 행동 과정에 참여자의 투자를 자극하고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내 일부 예술가가 기획한 행위예술 실천도 서로 다른 시대감각의 사건과 요소가 결합될 때 오는 역설에 초점을 맞춰 당사자들이 보고 어떤 의미를 알게 하는 사회적 관심을 갖게 함으로써 정신적 만족을 완성한다.이 방면의 가장 대표적인 주제이자 실천적 예는 가족계획 정책으로 인한 '독일 상실' 현상을 둘러싸고 불행한 당사자들을 위로하고 사회가 이 당사자들을 관심을 갖고 보살피도록 하는 것이다.
행위예술이 마음의 치유를 완성하기 위해서는 관련 사회적 편견을 타파해야 하며, 관객이든 문화평론가든 일시적 불편감이나 주제의 난해함으로 인한 거부감을 자제해야 하며, 행위예술 작품의 의미와 지혜를 이해할 수 있는 인내심이 필요하다.물론 동시에 행위예술의 창작과 실천도 항상 반성하고 검토해야 하며, 현재 이러한 상업적 유혹의 상황에서 중국의 현대예술은 도전에 직면해 있으며, 행위예술은 현대예술의 선봉으로서 변질과 사회적 살상 가능성을 더욱 경계해야 하며, 행위예술의 사회적 실질위기에 대한 강한 표현성을 희석, 통제하고 예술 자체의 엄숙성을 유지해야 한다.